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년 베트남 내 한국인 주요 취업 업종 기업 인사담당자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정호
  • 2023-10-23
  • 출처 : KOTRA

베트남, 외국어 능력 및 업무 경력 있는 인재 선호

베트남 기획투자부(MPI) 발표 자료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자체 집계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베트남 누적 총 투자금액('88년~'23년 8월)은 약 830억 달러로 베트남에 투자한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베트남으로 한국 기업이 다수 진출해있으며, 그만큼 한국인을 필요로 하는 베트남 내 기업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20239월 베트남 정부에서 발표한 외국인 근로자의 노동비자 발급요건에 대한 시행령 개정안(70/2023/ND-CP)으로 인해 일부 외국인 근로자들의 노동허가 인정 요건들이 완화되었기에 한국인들의 베트남 취업 기회가 더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2023 대사관·KOTRA·코참 주관 베트남 노동법 개정 세미나 현장 사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3 대사관, KOTRA, 코참 주관 베트남 노동법 개정 세미나 현장 사진.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0pixel, 세로 300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3년 10월 05일 오후 3:46 카메라 제조 업체 : samsung 카메라 모델 : SM-F721B 프로그램 이름 : F721BXXS4DWHA F-스톱 : 1.8 노출 시간 : 1/120초 ISO 감도 : 400 색 대표 : sRGB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이에 하노이무역관은 최근 베트남에서 한국인 주요 취업 업종으로 꼽히는 제조, IT, 호텔, 여행업의 현지 인사담당자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베트남 내 기업들이 한국인 직원 채용 시 고려하고 있는 사항을 확인하고 구직자들이 베트남 취업을 위해 필요로 하는 역량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제조업 분야 A

 

Q1. 안녕하세요, 먼저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S사의 협력업체로 베트남 진출한 지 15년이 되었습니다. 박스 및 패킹 관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Q2. 한국과 베트남 간 업무 환경의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2. 베트남에서는 한국에서 하는 업무에 더하여 베트남 직원들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서류 대부분이 베트남어로 작성되고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도 베트남어 위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베트남어 구사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베트남어를 지속적으로 학습하여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Q3. 제조업체에서 주로 채용하는 직무와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A3. 제조업체에서는 주로 생산관리직을 많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직무에서는 인내심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의 업무 방식은 신속하고 완벽함을 요하는 한국과 차이가 있어 베트남 현지 직원들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고 현지 근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업무 영역과 진행 상황에 대해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현지 직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함께 합의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Q4. 급여와 복리후생은 어떻게 제공되나요?

A4. 신입 직원 기준, 250만 원 이상의 급여와 주거지원비, 1회 한국 왕복 항공권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경력직의 경우에는 면접 시 협의를 하고 있으며 주변 기업들이 제공하는 복리 수준과 비슷하게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Q5. 회사의 채용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채용 과정에서 특히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A5. 서류심사 후 2회의 면접을 통해 채용하고 있습니다. 면접 시 업무적 역량도 중요하지만, 지원자의 마음가짐과 적극성을 더욱 중시하고 있습니다.

 

Q6. 베트남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6. 한국에 대한 향수를 극복하고 베트남 근무 및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 베트남에서 오래 일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목적의식이 필요합니다. 해외 근무의 목적과 장기 목표를 확고히 설정하신다면 베트남에서 성공적인 생활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IT분야 B

 

Q1.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앞서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는 베트남 내 다수의 법인을 대상으로 네트워크/IT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유지보수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다양한 기업들이 베트남에 진출함에 따라 IT 인프라 구축/관리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2. 한국과 베트남 간 업무 환경의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2. 현지 직원과의 소통에서 생기는 다양한 일들이 가장 큰 업무 환경 차이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관련 부서 및 벤더와 소통하여 직접 실무적인 일을 진행했다면, 베트남에서는 실무적인 일은 현지 직원에게 더 의존적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베트남에서의 한국 직원의 포지션은 관리적인 측면이 더 비중이 있는 것 같습니다.

 

Q3. 회사에서 주로 채용하는 직무는 어떤 것이며, 해당 직무와 관련된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A3. 주로 영업 및 유지보수 직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직무에는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트워크/IT 분야는 관련 전공 지식이 없으면 프로젝트를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현지 직원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영어 혹은 베트남어)이 필요합니다.

 

Q4. 신입 기준 급여와 복리후생은 어떻게 제공되나요?

A4. 신입 기준 세후 월 2,300불 이상이며 주거비와 통신비를 별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노동법에 따른 연월차 지급과 한국행 비행기 티켓 지원, 회사 워크샵(해외) 등의 복리후생이 있습니다.

 

Q5. 채용 과정과 함께 고려되는 평가 요소가 어떤 것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5. 채용은 서류면접최종합격순으로 진행되고 인원 충원이 필요한 경우에 한정하여 1~2명 채용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IT 기업 특성상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력자를 선호하고 있으며, 실무 업무는 주로 베트남인 엔지니어가 담당하므로, 어느 정도의 커뮤니케이션(영어) 능력도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Q6. 베트남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6. 해당 분야의 지식과 영어 혹은 베트남어에 대한 기본적인 역량만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어려움 없이 현지 업무 환경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해외 직장생활은 한국에서와는 다른 다양한 시각을 갖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베트남의 내 다양한 기업들이 IT관련 인프라, 데이터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네트워크/IT 관련 기업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취업준비생분들이 베트남 취업에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3. 호텔업 분야 C

 

Q1. 안녕하세요, 기업소개 부탁드립니다.

A1. 20109월에 개장하였으며, 객실 618개와 다양한 연회장, 식당 및 카페가 있는 하노이 중심에 위치한 5성급 호텔입니다.

 

Q2.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 및 바라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A2. 호텔 관련 경력이 있거나, 고객 응대를 위한 서비스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호텔은 다양한 국적의 고객들을 응대해야 하기 때문에 F&B 부서의 경우는 밝은 태도와 서비스 마인드 역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무 부서의 경우 해당 업종 경력 및 지식이 요구되며, 베트남 직원 및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베트남어 및 영어 구사능력이 필요합니다.

 

Q3. 신입 기준 급여와 복리후생은 어떻게 제공되나요?

A3. 신입 기준으로 2천 불 이상이며 상여지급, 1회 항공권 지원, 비자 발급 지원, 베트남 보험 지급, 기숙사 제공, 13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4. 채용 시 평가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4. 서류 심사 시, 의사소통 능력 및 관련 경력을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면접 시에는, 고객을 응대하는데 적합한 태도 및 성격, 해당 업무에 대한 역량 등을 파악하여 채용하고 있습니다.

 

Q5. 베트남 호텔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5. 호텔 업계에서는 업무 관련 지식과 서비스 마인드가 강조되기에 호텔 관련 경험 및 지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호텔 업무에 대해 익숙하지 못한 채로 근무를 시작하시게 된다면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여행업 분야 D

 

Q1. 안녕하세요, 먼저 기업소개 부탁드립니다.

A1. 한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베트남 여행사이며 베트남, 한국을 여행하는 한국인 관광객 및 베트남 관광객분들에게 호텔, 차량, 가이드, 투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한국과 베트남 간 업무 환경의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2. 모국어로만 대화하는 한국의 근무환경과는 다르게, 베트남에서는 현지 베트남인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해야 하기 때문에 베트남어 및 영어 구사능력이 요구됩니다.

 

Q3. 여행업종에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A3. 호텔 및 차량 예약, 투어 일정 조정, 고객 요구사항 처리 등과 같은 다양한 세부사항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주의 깊게 확인할 수 있는 세심한 성격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고객의 요구를 빠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고객과 협력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Q4. 신입 기준 급여와 복리후생은 어떻게 제공되나요?

A4. 신입 기준으로 주 58시간 근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한 달 2,000 불을 급여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자와 식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5. 채용 과정과 함께 고려되는 평가 요소가 어떤 것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5. 채용은 서류 심사와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서류 심사 시에는 언어 능력, 관련 직종 경험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합니다.

 

Q6. 해당 업종 취업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6. 우리 업종은 누구나 좋아하고 즐기고 있는 여행과 관련된 산업입니다. 큰 기술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꼼꼼한 성격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평소 본인이 여행을 하면서 느꼈던 아쉬움이나 보완점을 곰곰이 생각해보시고 일에 접목시켜 보신다면 업무하시는 데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행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지원을 환영합니다.

 

시사점


<2022년 하반기 베트남 하노이 취업박람회 현장 사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KakaoTalk_20231018_17155175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32pixel, 세로 3024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2년 09월 14일 오후 13:37 카메라 제조 업체 : Apple 카메라 모델 : iPhone XS 프로그램 이름 : 15.6.1 F-스톱 : 1.8 노출 시간 : 1/50초 ISO 감도 : 64 노출 모드 : 자동 35mm 초점 거리 : 26 프로그램 노출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베트남 내 주요 업종별 인사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많은 기업들이 현지 직원과 소통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과 관련 업무 경험이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베트남 내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인 구직자들은 베트남 내 한국인 구인 수요 및 구인 업체의 요구사항을 수시로 확인하고 이에 맞춰 본인의 역량을 길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취업을 준비한다면 KOTRA 하노이무역관이 연 1회 이상으로 개최하는 취업박람회에 참석하여,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찾고 필요한 핵심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베트남 내 한국인 채용에 대한 정보는 월드잡플러스(www.worldjob.or.kr) KOTRA 하노이무역관과 호치민무역관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취업카페(cafe.naver.com/kotrahochiminh)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작성자: 권혁재, 이지은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년 베트남 내 한국인 주요 취업 업종 기업 인사담당자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