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우크라이나 건설사 살펴보기
  • 투자진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한나
  • 2023-10-04
  • 출처 : KOTRA

2023년 도로 건설 자금, 약 16억985만 달러

도로 인프라 시장, 대부분 건설사 5개사가 장악

-우 사태로 인한 우크라이나 인프라 피해로 인해 재건·복구 작업에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우리 기업들의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건설사 정보를 살펴보고자 한다.

 

주택 건설사

 

2021 우크라이나의 신규 주택 건설량은 꾸준히 증가했다. 1100 평방미터 이상을 건설하여 기록을 세웠으며 키이우와 키이우 지역에만 5만5000 이상의 아파트가 건축됐다2022년 2 기준 1300개의 아파트 단지가 건설됐는데 키이우 221, 키이우 주는 263 아파트 단지가 건설됐다고 한다. 그러나 -우사태로 인해 물류 체인이 중단되고 투자 부족, 인력 자원 부족, 높은 인플레이션 등의 문제로 모든 공사는 완전히 중단됐다.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는 -우사태 전보다 주택수요가 90% 감소했다는 것이다. 전문 부동산 관리자 협회에 따르면, 자기가 살기 위해서 아파트를 구입하는 외에 투자하고자 아파트를 구매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한다.

 

2022년 5월부터 조금씩 건설작업을 재개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새로운 아파트 건설이 아닌 거의 완성된 아파트를 마무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 우크라이나 주요 아파트 건설사>

회사명

홈페이지

회사 정보


Riel


https://riel.ua

설립연도: 2003

- 2013년부터 25 아파트단지에 46 아파트 건설

- 14 아파트 단지에 93 아파트 건설


Kyivmiskbud


https://kmb.ua

설립연도: 1995

- 2010년부터 76 아파트 단지에 167 아파트 건설

- 21 아파트 단지에 61 아파트 건설


GS1


https://gs1.com.ua

설립연도: 1947

- 2012년부터 36 아파트 단지에 181 아파트 건설

- 11 아파트단지에 59 아파트 건설


Comfort Life


https://comfort-life.com.ua

설립연도: 2010

- 2012년부터 10 아파트 단지에 50 아파트 건설

- 9 아파트 단지에 54 아파트 건설


Martynov


https://www.sofiya.ua

설립연도: 2008

2009년부터 4 단지에 112 아파트 건설

4 아파트 단지에 50 아파트 건설


Novbud


-

설립연도: 2007

2013년부터 3 단지에 88 아파트 건설

4 아파트 단지에 42 아파트 건설


Instergal bud


https://intergal-bud.com.ua

설립연도: 2003

- 2008년부터 36개 아파트 단지에 125 아파트 건설

- 17 아파트 단지에 41 아파트 건설


Fil-Bud


https://fil-bud.if.ua

설립연도: 2006

- 2017년부터 5개 아파트 단지에 5 아파트 건설

- 3 아파트 단지에 36 아파트 건설


Synergy

https://synergy-bud.com.ua

설립연도: 2011

- 2014년부터 9개 아파트 단지에 37 아파트 건설

- 4 아파트 단지에 35 아파트 건설


Blagodeveloper


https://blagodeveloper.com

설립연도: 2002

- 2013년부터 5개 아파트 단지에 24 아파트 건설

- 13 아파트 단지에 34 아파트 건설

: 현재 건설 중인 아파트 개수는 건설 중단된 것도 포함된 것임.

[자료: Bild]

 

부동산 정보 회사 Lun 통계에 따르면, 서부지역의 건설 재개가 활발해지고 있으며 90% 이상이 재개됐다고 한다. 키이우의 경우 70% 건설 재개를 했다고 하는데 전문가들은 과장된 수치로 보고 있으며, 실제로 약 50% 건설 재개를 것으로 예상한다.

 

<2022 12 기준 우크라이나 지역별 아파트 단지 건설 재개 비율> 

 

[자료: LUN]

 

인프라 건설사

 

2020 3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정부 프로그램으로 "대건설(Great Construction)"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러나 프로젝트를 통한 부패행위가 심각한 것이 드러났는데 2020 429건의 범죄행위가 적발됐다고 한다. 공모 대상과 참여 조건을 명시한 정부 문서가 없고 실제로 "대건설(Great Construction)" 프로젝트에 우크라이나 전국 도로 근로자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Road Builders of Ukrain) 회원들이 모든 대규모 입찰에서 수주하기 시작했다. 우크라이나 전국 도로 근로자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Road Builders of Ukrain)는 2019년에 9개 건설 회사가 모여 만든 협회이다. 이 협회에 속해 있는 6개 회사가 국영도로 회사 Ukravtodor 전체 프로젝트의 약 67%를 수주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Automagistral-Pivden, Rostdorstroy, Onurgroup, Tekhnobudtsentr가 있다.

 

2022년에 러시아 침공으로 인해 "대건설(Great Construction)" 프로젝트는 사실상 중단됐다. 2022년 1~9월 도로 기금은 167억 흐리브나(4억5668 달러)였는데 2021년 동 기간 도로 기금이 933억 흐리브나(25억5137 달러)였던 것을 비교해 볼 때 82.1% 감소한 것을 있다. 러시아 침공으로 인해 심각하게 인프라 시설이 손상을 입게 됐다. 러-우 사태 시작 후 2023년 2월까지 15만3000개 이상의 주거용 건물이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었다. 630개의 행정 건물과 1200개 이상의 의료기관이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었고 교육 기관 중 약 900개가 완전히 파괴됐고 2200개 이상이 손상을 입었다고 한다. 도로 인프라 피해를 보면 2만5000km의 도로가 유실되고 344개의 교량이 파괴됐고 대/중기업 중 426개가 손상되거나 완전히 파괴됐다고 한다. 건설 부문 총 피해 금액이 1430억 달러를 초과한다고 한다.

 

2023 1 13 우크라이나는 인프라 재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인프라 재건 개발국(State Agency for Restoration and Infrastructure Development:예전 Ukravtodor) 창설했다. 기관은 입찰 수행, 계약자를 선택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3 21 우크라이나 내각은 2018~2022 국가 중요 공공 고속도로 개발을 위한 국가 목표 경제 프로그램 시행 기한을 2023년까지 연장하면서 도로 건설 자금 추정 금액을 5887000 흐리브냐(16985 달러) 늘렸다. 금액은 특별 기금 State Road Fund 해외 투자금을 합한 금액이다. 2023년에 Chernihiv, Sumy, Kherson, Mykolaiv, Zaporizhia, Kharkiv, Odesa, Dnipropetrovsk, Donetsk, Zhytomyr Kyiv 지역 11 지역의 에너지 인프라, 도로 교량, 주택 사회 기반 시설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건설"(Great Construction)프로젝트가 다시 시행되고 부정부패를 방지하고자 국가 감사원에 의한 조달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Institute of legislative ideas에 따르면, 예전 "대건설"(Great Construction)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기업들이 다시 단순화된 조건으로 경쟁 입찰 없이 직접 계약을 통해 자금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국가 재건의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인프라 재건 개발국(State Agency for Restoration and Infrastructure Development) 관행이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조달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도 실제로 부패방지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2023 최대 도로 건설사 입찰 수주 규모>

(단위: US$ ) 

회사명

규모

Automagistral

6.10

Rostdorstroy

4.55

Onurgroup

3.58

Autostrada

3.28

Tekhnobudtsentr

0.48

: 2023.9.1. 기준

[자료: biz.censor]

 

2023 인프라 시설 재건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기업은 다음과 같다.

 

< 우크라이나 주요 인프라 건설 회사>

회사명

홈페이지

회사 정보

Automagistral-Pivden

https://automagistral.com.ua/en

우크라이나 도로 건설시장의 선두기업, 2000대의 건설용 장비보유

고속도로, 교량, 인터체인지, 비행장, 수력 구조물 설계 및 건설

Onur

https://www.onurgroup.com

터키 회사로서 크로아티아, 우크라이나, 튀니지, 몰도바, 오만, 적도 기니 및 투르크메니스탄에서 프로젝트 수행

우크라이나에서 인프라 건설(교량, 도로 건설, 수리 및 유지관리)와 콘크리트, 아스팔트, 쇄석 등을 생산


Rostdorstroy

https://rds.org.ua

- 2005년 오데사에서 설립됐으며 콘크리트, 아스팔트 생산도 하고 있음.

- 2020년 기준 2460km도로 관리, 550km 도로를 수리했고 아스팔트 130 생산


Autosrada

https://autostrada.com.ua/en

- 2016년 설립된 우크라이나-독일 합작기업

- 2500대의 최신식 장비 보유, Vinnytsia에 독일제 이동식 아스팔트 콘크리트 생산공장 소유하고 있음.

주로 도로와 교량 수리 및 건설하고 있음.

Techno-Bud-Center

https://tbc.com.ua

- 2005년에 설립됐으며 Ternopil 지역 도로 건설/수리를 시작으로 Lviv, Ivano-Frankivsk, Chernivtsi, Zakarpattia, Khmelnytskyi, Rivne 및 Zhytomyr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음.

PBS

https://pbs.bukovel.ua/en

- 2004년에 설립됐으며, 관광 단지 "Bukovel" 인프라 시설 건설을 시작으로 우크라이나 전 지역 도로 건설, 수리, 관리하고 있음.

Slavdorstroy

http://slavdorstroy.com

SLAV ABZ(고속도로 건설용 자재생산), SLAVSPETSTECH(첨단 장비보유), SLAVKOMTRANS(서비스 제공), "SLAV SNAB"(자재 공급, 무역업무)가 있는 Slav 그룹에 속해 있음.

Shbu - 77

-

- Zakarpattia 및 Chernivtsi 지역에서 가장 선호하는 도로 건설 회사

SHRBU-48

-

체르카시 지역 우만에서 1991년에 설립됨.

대표적인 작업으로 체르카시 지역의 Kyiv-Odesa 고속도로 구간 완공

Volyndorbud

-

- WOG 주유소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Continuum 그룹과 연관이 있음.

Lutsʹkavtodor

https://lad.com.ua/en

- Volyn 지역 및 인근 지역과 폴란드 지역 프로젝트도 수행한 도로건설회사임.

- Volvo, Dynapac, Atlas Copco, Metso, Wirtgen, Scania 등 최신 건설 장비 보유하고 있음.

DS Prom Group

http://dspromgroup.com.ua

- 2006년에 설립된 회사로, 우크라이나 전 지역의 도로건설작업을 하고 있음.

- Wirtgen, Vogele Super, Bomag의 장비보유하고 있음.

- 아스팔트 콘크리트 생산도 하고 있음.

European Road-Construction company

https://ercc.com.ua

도로, 활주로, 유도로를 전문적으로 건설하는 회사임.

도로 건설 산업관련 국립 교통 대학이나 연구소와 같이 협력하고 있음.

Energy and Road Construction

http://edb.com.ua

에너지 시설(원자력 발전소, 수력 발전소), 댐, 교량 및 고속도로의 건설 및 재건축을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Tashlyk 수력발전소, Kaniv 수력 발전소 건설했음.

Ukrtransmist

https://ukrtransmist.ua

인공 구조물을 전문적으로 건설하는 회사임.

[자료: biz.censor]

 

다음으로는 지역별로 진행되고 있는 인프라시설 입찰 수주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별 인프라 시설 입찰 수주 현황>

지역명

홈페이지

Dnipropetrovsk 지역

올해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130억3000만 UAH(35632 달러규모의 입찰 진행

주요 수주자는 3개회사로 Automagistral-Pivden(14548 UAH), Autosrada(14493 달러), Rostdorstroy(5442 달러)

상수도관 건설:

    · Khortytsia-Tomakivka-Marhanets

    · Inhulets- Pivdenne Reservoir

    · Marhanets -Nikopol- Pokrov

Lviv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92억6000만 UAH(25322 달러)규모의 입찰 진행함.

주요 수주자는 터키회사 Onur사로, 87억1000만 UAH 규모의 6개 프로젝트를 수주함.

공개된 입찰 건은 한 건으로 M-06 Kyiv-Chop 경로를 가로지르는 교량의 수리 비용은 130 달러임.

Kharkiv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89억 UAH 규모(2억3818만 달러)의 입찰 진행함.

- 주요 수주자는 Ukrtransmist(5688 달러), Rostdorstroy(5223만 달러), Avtomagistral-Pivden LLC(5168만 달러)

- Ukrtransmist: 6월과 7월에 입찰없이 계약을 체결했으며 계약서와 견적서정보가 전자조달 시스템 Prozorro에 업로드되지 않음.

- Rostdorstroy: 도로 공사 4개 프로젝트 수주함(교량 재건, Kharkiv-Zmiyiv-Balaklia-Horokhovatka 도로 구간 수리 및 임시 교차로 건설)

- Automagistral-Pivden: 총 7개 프로젝트 수주함. 그중 5개는 도로 유지 관리용, 그외 하나는 P-79/M-18/ - Sakhnovshchyna - Izyum - Kup'yansk - 검문소 Pisky에 있는 교량 수리, 또 하나는 - 도로 M-03 Kyiv – Kharkiv- Dovzhanskyi 교량 재건임.

Zaporizhia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72억4000만 UAH 규모(19798 달러) 입찰 진행함.

Automagistral-Pivden사가 14821 달러 규모의 비공개 프로젝트, Slavdorstroy사가 1764 달러 규모의 비공개 프로젝트를 수주함.

Odessa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63억9000만 UAH 규모(1억7474만 달러) 입찰 진행함.

- Rostdorstroy: 비공개 입찰로 진행된 7712만 달러 규모의 "파이프라인, 고속도로 및 도로 건설" 프로젝트 수주

- Automagistral-Pivden: 두 번의 비공개 입찰에서 각각 670만 달러, 599만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주했고 656만 달러 규모의 도로 인공 구조물 유지관리, 139만 달러 규모의 고속도로 M-15 Odesa-Reni 횡단보도 설치 프로젝트 수주

Poltava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62억1000만 UAH 규모(1억6982달러)의 입찰 진행

주요 수주자는 Rostdorstroy(9325만 달러), SHRBU-48(7110만 달러)

- Rostdorstroy: 발전소 2개 재건 프로젝트를 수주를 했는데, 한 발전소는 러시아 공격을 대비한 방어구조물을 함께 건설하는 것임. 입찰은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이뤄지지 않음.

- SHRBU-48: 발전소 2개 프로젝트 수주함.

Chernihiv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55억 UAH 규모(1억5040만 달러)의 입찰 진행함.

Autosrada사: 1억391만 달러 비용으로 발전소를 재건하고 도로 관리/유지할 예정임.

- Automagstral-Pivden사: 2281만 달러로 Desna 강과 Seim 강의 교량 수리, N-07 Kyiv -Sumy - Yunakivka 도로 수리, M-02 Kipti - Glukhiv – Bachivsk 도로 수리예정임.

- DS Prom Group: 1307만 달러 규모의 도로 유지 관리 프로젝트 수주함.

Zhytomyr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40억 UAH(1억938만 달러)규모의 입찰 진행함.

주요 수주자는 Onur사(6946만 달러), Autosrada사(2092만 달러)임.

- Onur: 3건의 입찰 수주했음, 2건은 비밀 프로젝트로 각각 규모가 4321만 달러, 716만 달러이며 또 하나의 프로젝트는 1863만 달러 규모의 631km 지역 도로 운영 유지/보수 건임.

Kyiv 지역

- 2023년 초부터 키예프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점령 기간 동안 손상된 주택 재건축에 초점을 맞춰 약 15억 UAH 규모(4102만 달러)의 입찰 진행함.

Zakarpattia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8억6400만 UAH 규모(2363만 달러)의 입찰 진행함.

해당 지역의 도로 운영 유지 관리 건으로 3개사 PBS(922만 달러), ShBU-77사(659만 달러), Techno-Bud-Center사(506만 달러)가 선정됨.

Rivne 지역

Rivne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8억4400만 UAH 규모(2308만 달러)의 입찰을 진행함.

- Autosrada사: 1441만 달러 규모의 M-07 고속도로 Kyiv - Kovel - Yagodin 교량 수리 프로젝트를 수주함.

- Energy and Road Construction: 716만 달러 규모의 비공개 프로젝트를 수주함.

Volyn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6억9400만 UAH 규모(1898만 달러)의 입찰 진행함.

Volyndorbud사: 558 달러 규모의 지역도로 유지 관리와 41 달러 규모의 Pishcha - Shatsk - Lyuboml - Volodymyr- Volynskyi - Pavlivka - Horokhiv - Berestechko - Kozyn 도로 구간의 소규모 수리 프로젝트 수주함.

Lutskavtodor-service: 498 달러 규모의 도로 유지 관리(325 달러) 도로 P-14 Lutsk - Kivertsy - Manevichi - Lyubeshiv - Dolsk 구간 수리(173 달러) 프로젝트 수주함.

Sumy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5억3000만 UAH 규모(1449 달러)의 입찰 진행함.

Automagistral-Pivden: 484 달러 규모의 N-12 Sumy - Poltava 대대적 도로 수리 프로젝트 수주함.

Sumy Oblavtodor: 238 달러 규모의 해당 지역 도로 수리 프로젝트 수주함.

Chernivtsi지역

-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5억3100만 UAH 규모(1452 달러)의 입찰 진행

-주계약자는 Chernivtsi Oblavtodor(112 달러) Avtostrada(205 달러)임.

Vinnytsia 지역

-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4억4300만 UAH 규모(1211 달러)의 입찰 진행함.

Vinnytsia Oblavtodor, Automobile Roads of Ukraine 788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에 선정됨.

- Spetsbudstroymontazh: 380 달러 규모의 Vinnytsia 지역 도로 운영 유지 관리를 위한 두 건의 프로젝트를 수주함.

Donetsk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3억8060만 UAH규모(1041 달러) 입찰 진행함.

주요 수주자는 Uniotransbuilding로 해당 지역의 도로 운영 유지 관리를 위해 362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수주함.

Kherson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3억5600만 UAH규모(973 달러) 입찰 진행함.

가장 큰 규모의 수주자는European Road Construction 사로 M-14 Odesa-Melitopol-Novoazovsk대대적 정비 위해 960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수주함.

Ternopil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2억6770만 UAH규모(732 달러) 입찰 진행함.

주요 수주자는 Techno-Bud-Center사(530 달러) Avax Prof사(134 달러)임.

- Techno-Bud-Center: Ternopil 우회로에 있는 2개의 고가도로 수리와 해당 지역 도로의 수리 및 유지 관리 프로젝트 수주함.

- Avax Prof: M-09 도로 Ternopil - Lviv - Rava-Ruska의 교량 수리건 수주함.

Khmelnytskyi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1억2700만 UAH규모(347 달러) 입찰 진행함.

대부분 프로젝트는 지역의 도로 유지 관리임.

입찰 선정된 회사는 Dorbudservice Group(131 달러), U AR DI(68 달러), Raun(19 달러), Khmelnytske BMU No. 69(19 달러)임.

Ivano-Frankivsk 지역

인프라 재건 개발국은 1억2500만 UAH규모(342 달러)에 대한 입찰 진행함.

주요 수주자는PBS사로 320 달러 규모의 Р-24 교량 대대적 수리 프로젝트 수주함.

[자료: biz.censor]


시사점

 

우크라이나 건설 아카데미 과학 기술 센터 소장 Ivan Pereghinets 따르면, 우크라이나 GDP에서 건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3% 이는 세계 평균의 50% 미만으로 낮다고 한다. 우크라이나 건설 산업은 투자 매력도가 있으나 현재 우크라이나는 사용 가능한 부동산과 가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없는 것이 문제라고 한다.

 

우크라이나 건설 연맹(Confederation of Builders of Ukraine) 따르면, 전쟁으로 파괴된 주택을 재건하려면 최소 390 평방미터의 유리, 570 입방미터(1190 ) 콘크리트, 3930 입방미터(또는 140억 개) 벽돌, 4500 평방미터의 타일이 필요하다고 한다우크라이나 대표 건설사 Kyivmiskbud Ihor Kushnir 대표는 특정 지역의 점령으로 인해 우크라이나 건설용 부품을 생산하는 많은 기업을 잃었다고 한다. 수입 자재의 비중이 -우사태 20% 불과했다면 현재 최소 70~80% 자재를 수입해야 때도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우크라이나 인프라 재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건설 자재 수출이나 현지 기업과의 컨소시엄을 통한 우크라이나 진출을 고려해 볼만 하다.

 


자료: Yur-gazeta, Focus, Glovcom, Biz.censor, Lun, Bild, Ukrinform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우크라이나 건설사 살펴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