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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세탁세제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민형
  • 2023-10-11
  • 출처 : KOTRA

청결위생 강화와 세탁기 보급률 증가로 성장 가속화

시장 진입하려면 온오프라인 광고 모두 필수적

Business Market Insight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세제시장 규모는 6171억 달러로 평가됐고, 2030년까지 981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돼 해당 기간 4.8%의 CAGR(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의 세제시장 규모는 2019년 51억 달러로 평가됐고, 2027년까지 8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해당 기간 7%의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이후 인도에서는 청결과 위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세탁 세제와 같은 가정용 청소용품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더불어 인도에서 세탁기 보급률과 가사 일을 수행하는 여성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인도 세제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인도 세제시장 세그먼트 분석

 

<인도 주요 세제 상표 그림>

[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인도 세제시장은 형태와 가격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로 '형태'에 따라 분말, 액체, 막대, 기타로 분류할 수 있다. 인도에서는 특히 세탁기 소유자의 59%가 액체 세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액체 세제가 다른 제품에 비해 부드럽고 물에 쉽게 녹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두 번째, '가격대'에 따라 고가, 중가, 저가 가격대로 분류된다. 평균적으로 킬로그램당 고가 가격대는 190~215인도루피(3048~3449원), 중가 가격대는 70~94인도루피(1123~1508원), 저가 가격대는 43~60인도루피(688~960원) 사이이다. 저가 가격대의 세제는 주로 지방에서 판매되며 수요가 높아 4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한편, 중가 가격대의 세제는 40%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손세탁 및 세탁기 모두에 사용할 수 있다. 고가 세제는 점유율이 15%로 제한적이며, 주로 세탁기에 적합한 제품들로 한정돼 있다.

 

세 번째로, 유통 채널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로 분류할 수 있다. 지방 지역에서는 대다수의 소비자가 실제 매장을 방문하는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구매하고, 도시 지역에서는 할인 및 혜택이 제공되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도 일부 있다.


경쟁 현황

 

세제는 모든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청소제품 중 하나이다. 수년 동안 인도 시장을 지배하는 유명 브랜드가 많이 있다.


<주요 업체 현황>

브랜드

내용

제조업체

린앤휠


옷을 더 하얗고 밝게 만들어 인도의 주요 세제 브랜드 목록에 이름을 올린 또 다른 세제 브랜드이다. 린 세제는 섬유를 부드럽게 하고 얼룩을 제거하는 강력한 성분으로 구성 있다. 휠 세제는 짙은 얼룩을 제거하기 위한 대규모 소비자 시장을 확보하기 시작했다. 이 세제 파우더는 제조업체에 2000crore(한화 3200억 원)의 기록을 달성한 첫 번째 제품이다. 휠 세제의 판매 포인트는 레몬과 자스민의 강한 향을 남기면서 짙은 얼룩까지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다. 

힌두스탄

유니레버

주식회사

서프 엑셀

1996년에 출시된 서프엑실은 인도의 프리미엄 세제 브랜드 중 하나이다. 서프엑셀은 고객에게 선도적인 세제 브랜드로 강한 향기와 함께 쉽게 용해되는 것을 보장한다. 또한, 세탁기로도 세탁할 수 있으며 유색 및 흰색 모든 유형의 의류에 적합하다. 다양한 세탁비누와 액체세제 제품 라인의 마케팅과 혁신은 서프엑셀이 세제시장의 리더가 되는 데 기여했다.

힌두스탄

유니레버

주식회사

가디

1987년 인도 시장에 출시된 이래로 인도의 대표적인 세제 브랜드 중 하나다. 기름때, 카레 얼룩 등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을 제거하는 독특한 포뮬러로 인해 최고의 세제 중 하나로 꼽힌다. 

RSPL 주식회사

아리엘

인도의 프리미엄 세제 브랜드 중 하나로, 독일 브랜드이다. 이 세제는 면과 폴리코튼 소재의 의류 모두에 적합하며, 옥시 얼룩 분자가 함유돼 아주 작은 얼룩도 제거한다. 이 제품은 손세탁 및 반자동 세탁기 모두 사용 가능하다. 또한, 아리엘은 소비자들의 선택은 브랜드 이미지에 좌우한다고 믿기 때문에 보다 나은 이미지 창출에 중점을 두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프록터

&

갬블

 


타이드 

인도에서 가장 오래되고 신뢰할 수 있는 세제 브랜드 중 하나이며 현재 전 세계 23개 국가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 세제는 모든 종류의 의류를 새하얗게 만들어 주는 강력한 세제이다. 한 번의 세탁으로도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독특한 효소 포뮬러로 주방 얼룩과 같은 강한 얼룩 또한 제거할 수 있다.

프록터

&

갬블

헨코

이 세제는 색이 빠지거나 변색되는 것을 방지하고 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또한, 부드럽고 의류에 향기를 더하는 파우더 텍스처를 사용하고 있다. 인도의 주요 세제 브랜드 중 하나이다.

조티 랩스

주식회사

니르마

1969년에 출시된 인도의 초기 세제 브랜드 중 하나이다. 이 브랜드의 인기는 ‘doodh si safedi nirma se aaye’라는 광고에 기인했다. 이 광고는 흰옷을 더욱 빛나게 만들겠다는 의미를 내세우며, 이것은 니르마 세제의 핵심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다. 

니르마

주식회사

[자료: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첸나이 무역관]

  

업체들은 가격 전략을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아래 표는 인도의 주요 세제들의 가격을 기준으로 나열한 것이다. 힌두스탄 유니레버 주식회사는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타깃팅을 할 수 있다. 한편, 프록터 & 갬블사는 주로 고가 세제를 판매하고 있으며, 니르마와 RSPL 주식회사는 저가 세제를 위주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인도 주요 세제 가격>

(단위: 인도 루피)

브랜드

가격(kg당)

제조업체

아리엘

320

프록터 & 갬블

서프 엑셀

140

힌두스탄 유니레버 주식회사

타이드

128

프록터 & 갬블

헨코

112

조티 랩스 주식회사

니르마

102

니르마 주식회사

86

힌두스탄 유니레버 주식회사

가디

60

RSPL 주식회사

58

힌두스탄 유니레버 주식회사

[자료: OkCredit] 

 

수출입 동향

 

현재 인도 세제시장에서는 서프엑셀, 린 앤 휠 등과 같은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고, 이는 수입국 상위 포지션에 나타난다. 또한 중국과 미국에서 수입하는 세제 완제품은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 표는 뒤의 수입정책 HS 코드 340290 기반으로 완제품과 원료를 모두 포함한 표이다.

 

<인도 세제 수입 현황(HS 340290)>

(단위: US$ 십만,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2021-2022

2022-2023

1

중국

425

535

26

2

미국

380

359

-6

3

독일

168

161

-5

4

벨기에

103

112

9

5

네덜란드

48

100

108

6

영국

72

85

18

7

인도네시아

51

80

57

8

싱가포르

68

73

8

9

호주

46

65

41

10

이탈리아

86

63

-27

11

일본

62

59

-4

12

프랑스

39

50

28

13

한국

34

32

-5


합계

1913

1985

4

[자료: Ministry of Trade and Commerce]

  

<인도 세제 수출 통계(HS 340290)>

(단위: US$ 십만, %)

순위

국가

수출액

증감률

2021-2022

2022-2023

1

아랍에미리트

126

94

-25

2

방글라데시

99

61

-39

3

네팔

102

58

-43

4

사우디아라비아

65

38

-42

5

몰디브

25

35

40

6

브라질

43

31

-28

7

베트남

24

31

26

8

스리랑카

85

28

-67

9

미국

94

27

-71

10

이집트

26

26

3

11

콩고

5

19

304

12

일본

4

19

405

13

튀르키예

37

17

-54


합계

1,256

773

-38

[자료: Ministry of Trade and Commerce]

 

SWOT 분석

 

강점: 다양한 가격대의 세제 옵션은 모든 사회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쉽게 세제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뒷받침이 된다. 또한 인도의 세탁세제시장은 가처분 소득 증가, 도시화, 그리고 변화하는 생활 양식으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약점: 현재 판매되는 많은 세제 가격이 합리적이긴 하지만 다수의 사람이 더 저렴한 대용품을 찾고 있어 가격 민감도는 여전히 인도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또한 규제 기준 준수 및 품질 관리는 일부 제조업체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도 국가표준기관인 'Bureau of Indian Standards(BIS)'는 세제의 친환경 기준을 별도로 제정하고 있으며, 세제의 품질, 안전성, 성능을 고려해 친환 'Ecomark'를 부여하고 있다. 

 

기회: 인도의 지방 도시에서도 세탁기 사용 빈도가 증가하면서 세제시장 있어서 이들 농촌지역도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기업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증가로 인해 더 많은 영향력을 확장하고 소비자가 물품을 더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인도 소비자들은 브랜드 충성도가 강한 성향이 있어 기업들은 한번 인도시장 진입에 성공하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판매량의 지속 가능성이 높다. 

 

위협: 세제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은 기업 간의 가격 할인 경쟁과 이윤 압박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계면 활성제와 화학물질과 같은 주요 원자재의 가격 변동은 생산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사점

 

인도 세제시장에는 한국 브랜드가 많이 판매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갖춘 한국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 소비자들은 브랜드 충성도가 강한 면이 있으나 저렴한 새로운 세제 브랜드를 시도하는 의향도 있으므로, 한국 세제 회사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환경 문제가 중요시되는 현재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은 더 환경친화적인 대안 제품을 출시해 수요를 촉진하는 마케팅 전략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 기업이 인도 세제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광고 모두 필수적이다. 인도 시장의 기존 브랜드들은 매우 인기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광고가 필요하다. 또한, 많은 소비자가 할인과 혜택을 확인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므로, 한국 기업은 온라인 채널에서도 적절한 혜택과 할인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판매 채널과 함께 활용할 수 있다.



자료: MBA Rendeavous, Business Market Insights, The Insight Partners, Research and Markets, GII Global Information, Report Linker, OkCredit, Business wire, Consumer affairs, KOTRA 첸나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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