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핀테크 산업 주요 이슈 및 트렌드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May Chua
  • 2023-09-12
  • 출처 : KOTRA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싱가포르 내 지원 방안

싱가포르 핀테크 산업의 트렌드 및 변화

아시아의 금융 중심지로 오랫동안 손꼽히던 싱가포르는 핀테크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왔다. 이 도시국가의 전략적인 위치, 정치적 안정성은 글로벌 금융기관과 스타트업의 진출을 보다 수월하게 하는 하나의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싱가포르 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 MAS)은 핀테크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핀테크 규제 샌드박스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스타트업들이 혁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핀테크 시장은 디지털 결제(Digital Payments),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s), 블록체인 솔루션(Blockchain Solutions), 보험 기술(InsurTech)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싱가포르 핀테크 산업 규모 및 동향

 

핀테크 뉴스 싱가포르(Fintech News Singapore)와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가 발표한 ‘2022년 싱가포르 핀테크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싱가포르에 있는 핀테크 기업의 수는 499개로 집계됐다. 주요 서비스 기준으로 한 분류에 따르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Blockchain & Cryptocurrency)에 해당하는 핀테크 기업이 전체의 2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Payments)17%로 그 뒤를 이었으며, 투자·재산기술(Investments/Wealthtech)에 해당하는 기업이 13% 그리고 규정기술(Regtech)의 경우 10% 정도의 비중을 차지했다.

 

<2022년 싱가포르 핀테크 산업분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G-Fintech-Report-2022-7_page-0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20pixel, 세로 788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3년 08월 24일 오후 2:18 프로그램 이름 : Windows Photo Editor 10.0.10011.16384 색 대표 : sRGB

[자료: 핀테크 뉴스 싱가포르]

 

KPMG에서 발간한 '2023년 상반기 파이낸셜 펄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동안 싱가포르의 핀테크 기업들은 합병 및 인수(Mergers & Acquisitions, M&A), 사모투자(Private Equity, PE), 벤처 자본(Venture Capital, VC) 84건의 거래를 통해 총 93400만 미국 달러를 유치했다. 싱가포르 핀테크 투자 거래 가치는 2022년 하반기에 비해 41% 감소하였으며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입은 것이 거래 가치 하락의 주 원인으로 꼽힌다. 

 

<싱가포르 핀테크 투자 거래 가치>

(단위: US$ 백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KPMG_pages-to-jpg-0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54pixel, 세로 572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3년 08월 25일 오후 5:06 프로그램 이름 : Windows Photo Editor 10.0.10011.16384 색 대표 : sRGB

주: H1: 1~6, H2: 7~12

[자료: KPMG Pulse of Fintech 2023]

 

비즈니스 타임스(The Business Times)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핀테크 거래 규모와 자금이 2024년부터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언론은 몇달 안에 금리시장 등 글로벌 시장문제가 완화될 것으로 보았으며 핀테크 투자활동이 합리적 민간 시장 가치 평가, 미사용 민간 자본 등에 힘입어 2024년부터 점진적으로 나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핀테크 산업 주요 이슈 및 관련 지원제도

 

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성장

 

AI 산업이 성장하면서 신기술과의 결합이 중요한 만큼, 싱가포르 핀테크 산업 역시 AI 산업을 통한 기회에 주목하고 있다. 핀테크 분야에서 AI의 활용은 혁신적인 금융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AI 기술은 금융기관이 데이터 분석, 자동화, 예측 모델링 등 다양한 영역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잠재력을 활용하고자 하는 핀테크 기업들은 AI업계를 지원하는 기관인 AI싱가포르(AISG)의 프로그램을 활용해볼 수도 있다. 참고로 AISG2017년에 설립됐으며 싱가포르 기반의 연구 기관이 함께 연구를 추진한다. 나아가 지식 확장, 도구 개발, 인재 육성을 실현하는 일종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AISG가 제공하는 관련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1) AI International Grant Call

  - 이 프로그램은 싱가포르와 다른 국가 간의 협력 파트너십을 통해 AI 연구에 대한 보조금(Grant)을 제공한다.

  - 주요 목표는 싱가포르와 해외 연구 커뮤니티 간의 협력을 촉진하여 양쪽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AI 진전을 이루는 것이다

    · https://aisingapore.org/technology/international-grant-calls/


2) 100 Experiments (100E)

  - 공동투자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AISG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기업이 AI 기술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준다.

  - 다양한 산업의 AI 관련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100E는 기업이 자체 AI팀을 구성하고 현실 세계의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지원한다

    · https://aisingapore.org/innovation/100e/

 

2. 친환경 금융(Green Finance)에 대한 관심 증대

 

싱가포르는 친환경 금융환경 조성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에서 발표한 예산안 Budget 2022의 일환으로, 공공부문은 2030년까지 350억 싱가포르 달러 규모의 친환경 채권을 발행하여 녹색 인프라 프로젝트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조치는 싱가포르의 저탄소 경제 전환을 지원하고 녹색 금융 중심지로서의 싱가포르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지속가능한 금융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있다. MAS에서 만든 친환경 금융 산업 테스크포스(Green Finance Industry Taskforce)’는 금융 기관이 기후 관련 정보 공개를 시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세부적인 구현 가이드를 발표해 은행들이 적격한 친환경 무역 금융 거래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 Greenprint ESG Registry

  -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여 지속 가능성 인증 및 검증된 지속 가능성 데이터의 위변조 방지 기록을 지원하며 금융 기관, 기업 및 규제 기관에 이러한 데이터에 대한 공통 접근 지점을 제공한다.

2) ESGenome

  - 기업이 구조화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ESG 데이터를 보고 투자자가 일관성있고 비교가능한 형식으로 해당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공개 포털을 제공한다.

 

이러한 노력은 싱가포르가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친환경 금융 허브로서의 싱가포르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다.

 

3. 디지털의 신뢰성과 안정성에 대한 중요성 부각

 

2022년 싱가포르의 정보통신미디어개발청(Infocomm Media Development Authority, IMDA)과 연구재단(National Research Foundation)은 디지털 신뢰 센터(Digital Trust Centre, DTC)를 출범시켜 신뢰성 있는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주도하고 이 분야의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싱가포르 정보통신부(Ministry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MCI) 장관 조세핀 테오(Josephine Teo)는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새로운 위험 요소가 등장할 것이라고 하며, 데이터가 분석되는 동안 데이터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개인 정보 강화 기술(Privacy Enhancing Technologies, PETs)과 같은 신뢰 기술에 투자하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1) SG Cybersafe Programme(Cyber Security Agency of Singapore, CSA)

  - 싱가포르 기관들이 디지털 영역에서 보다 나은 보호를 받으며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AI Verify (Infocomm Media Development Authority, IMDA)

  - 세계 최초의 AI 거버넌스 테스팅 프레임워크(Governance Testing Framework)와 도구다.

  - 산업 구성원들이 책임 있는 AI 배포를 증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의 틀을 기반으로, DTC는 신뢰 기술 연구와 혁신의 노력을 확대하며 새로운 샌드박스 환경을 도입해 신뢰 기술을 테스트하고 디지털 신뢰 분야의 인재를 육성할 것으로 보인다.

 

4. 협력을 통한 발전

 

핀테크 기업들이 직면하는 공통적인 도전은 다양한 곳에서의 규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솔루션을 개발하고 수정할 수 있는 속도능력에 있다고 언급되기도 한다.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이 이상적인 해결책으로 제시되며, 싱가포르에 국한하지 않고 아시아의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더 많은 협력을 위한 규제 샌드박스나 협정들이 발표되고 있다.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Chainalysis"산업 전반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데 더욱 편안해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1) APIX(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 MAS)

  - 시장 참여자들이 함께 실험을 설계하고 새로운 디지털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연결한다.

2) Digital Economy Agreements(Ministry of Trade & Industry, MTI)

  - 싱가포르의 다양한 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와 기타 디지털 협력 이니셔티브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 20231월부터 한국-싱가포르 디지털 동반자 협정(Korea-Singapore Digital Partnership Agreement, KSDPA)을 포함한 네 개의 디지털 경제협정에 대한 협상을 마쳤다.

3) FinTech Regulatory Sandbox (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 MAS)

  - 금융 기관과 핀테크 기업들이 혁신적인 금융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 환경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지정된 공간과 기간 내에서 환경을 제공한다.

 

5. 인재 유치 및 육성

 

핀테크 기업들이 회복과 성장을 위해 자리매김하려면, 인재 육성과 글로벌 인재를 유치하는 것도 하나의 중요 요소이다. 싱가포르 노동부(Ministry of Manpower, MOM))2022년 구인 일자리 분석 보고서(Job Vacancy Report)에 따르면, 소프트웨어·웹 및 멀티미디어 개발 분야 인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경제개발위원회(Economic Development Board, EDB) 및 노동부에서는 기술인재 유치를 위한 일종의 혜택부터 내부 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고 있다.

 

1) Tech Skills Accelerator(TeSA)

  - 숙련된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으로, 핀테크 기업들이 실무자 교육을 받은 지역 인재 풀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2) Tech@SG

  - 싱가포르 노동부(MOM)에 회사 차원의 승인을 제공함으로써 중요한 기술 인재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고용 패스에 대한 거부 위험을 줄여준다.

3) Overseas Networks and Expertise Pass (ONE Pass)

  - 새로운 5년 근무 비자는 모든 분야에서 최고 글로벌 인재에게 배우자 특권과 함께 더 큰 유연성과 확신을 제공한다.

 

6. 싱가포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핀테크 기업들은 싱가포르의 생태계와 지역 간의 연결성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거나 국경을 넘어 협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싱가포르 통화청(MAS)37개 정부 기관과 동반관계를 맺음으로써 기업이 혁신을 이루고 효율성을 높여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각 기관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결합하며 각 국가의 강점을 활용하고 서로 필요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1) Global Financial Innovation Network (GFIN)

  - 여러 관할구역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2) International Technology Advisory Panel (ITAP)

  - 핀테크 개발 동향에 대한 싱가포르 통화청(MAS)에 조언을 제공하는 글로벌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다.

3) MAS-UNCDF partnerships for financial inclusion

  - 아세안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발전과 접근을 촉진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4) FinTech Cooperation Agreements

  - 각 시장에서 금융 서비스 혁신을 촉진하며 기술 정보 공유, 추천 및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29개 참여 국가 간의 협력을 강화한다.

  - 한국 금융위원회(KFSC)20197월에 협정을 체결했다.


시사점 및 전망

 

회계·경영컨설팅 업체인 PricewaterhouseCoopers(PwC)2023년 싱가포르의 핀테크 혁신 보고서에 따르면, 핀테크 혁신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하며 경제 성장과 더 나은 금융 서비스 솔루션의 창출에 뒷받침되는 강력한 힘으로 남아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핀테크 기업들을 둘러싼 세계 환경은 불확실하다며, 신뢰와 보안에 대한 압력이 커지고 3.0 및 인공지능(AI)과 같은 분야에서 규제의 명확성이 부족하다고 언급됐다. 이를 대비하여 싱가포르 핀테크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2023년 자금 확보를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들은 빠르게 잠재력과 발전을 입증하고 자본 효율화를 위해 노력할 준비가 필요하고 말했다.

 

20229 싱가포르의 부총리 겸 재무장관이자 싱가포르 통화청(MAS) 부의장인 로렌스 웡(Lawrence Wong)이 재정서비스 산업 전환 로드맵(Financial Services Industry Transformation Map, ITM) 2025를 발표했다. 이 계획의 일부는 웹 3.0, AI 및 친환경 핀테크와 같은 분야에서 유망한 핀테크 스타트업을 포함해 자산 클래스 강점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규제의 투명성, 사업 시작의 용이성 그리고 인재 확보는 신생 기업들에 싱가포르 시장이 매력적으로 평가될 만한 점이다. 싱가포르는 안정적이고 확실한 환경에서 신흥 핀테크 기회를 포착하려는 기업들에 독특하고 경쟁력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Statista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핀테크 시장은 혁신적인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솔루션과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MTI), 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MAS), Infocomm Media Development Authority (IMDA), Ministry of Manpower(MoM), PwC, KPMG, Singapore Fintech Association(SFA), Economic Development Board(EDB), Straits Times, The Business Times, Statista, Enterprise Singapore 각 사 홈페이지,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핀테크 산업 주요 이슈 및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