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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면류 시장 동향
  • 상품DB
  • 홍콩
  • 홍콩무역관 Nessa Wong
  • 2023-08-28
  • 출처 : KOTRA

홍콩 면류 시장 규모, 코로나19 속에서도 2019-2022년 새 약 20% 성장

아시아 지역 누들(Noodle) 상품에 대한 홍콩 현지 높은 선호도로 우리 기업 홍콩 진출에 보다 유리

상품명 및 HS Code

스파게티, 마카로니, 라자니아, 뇨키 등 파스타류, 누들과 쿠스쿠스 등 면류는 HS Code 1902.30에 포함된다.

시장 규모


Euromonitor에 따르면 2021년 홍콩 면류 시장 규모는 20억9,370만 홍콩 달러(약 2억 6,842만 미 달러)로 2020년 21억2350만 홍콩 달러(약 2억7,230만 미 달러)에서 다소 감소하였으나, 2022년에는 7.3% 증가한 22억4,670만 홍콩 달러 (약 2억8,800만 미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면류와 같은 간편 음식의 수요도 같이 증가한 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홍콩 면류 시장은 2027년 24억2,390만 홍콩 달러(약 3억1,076만 미 달러)로 2022년 대비 약 7.9%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면류 시장 규모 추이>
(단위: US$ 백만)


[
자료: Euromonitor]


시장 동향

1) 건강을 고려한 웰빙(Well-bing) 누들 인기 지속

코로나19로 외출이 제한되는 지난 몇 년간 집에서 간편하게 한 끼를 차릴 수 있는 누들(Noodle) 제품은 큰 성장세를 보였는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2억2,062만 미 달러에서 2022년 2억6,530만 미 달러로 20.3% 증가했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바람직한 식습관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저 칼로리의 곤약 누들, 튀기지 않은 건면(乾麵) 등 건강한 누들 제품은 향후에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홍콩에서 판매 중인 오트(Oat) 곤약 비빔면과 튀기지 않은 건면>

Cozy Bite사 마라맛 오트곤약 비빔면

농심사 신라면 건면

https://www.mangomall.com/media/catalog/product/cache/a3a0cfa8cc7951275b6fddb599edb21d/9/2/929887_a_1.jpg

[자료: HKTVmall]


2) 기간 한정 제품 출시로 브랜드 충성도 높이는 마케팅 전략

코로나19 기간 인스턴트 누들 제품은 집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으나, 리오프닝 후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많아진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기간 한정 프리미엄 재료나 독특한 맛의 신제품을 출시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한 예로는 홍콩 현지 브랜드 Doll사는 홍콩 유명 국수집 시그니처 메뉴인 ‘산적 커민(Badnit Cumin)맛* 닭날개’ 요리를 그대로 볶음면으로 재해석해 기간 한정으로 판매했다. 일본 인스턴트 누들 업체인 Nissin사 또한 유명 패스트푸드 체인인 Mos Burger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기간 한정으로 치즈버거맛 비빔면과 칠리 핫도그맛 비빔면을 출시해, 신선하고 독특한 맛으로 MZ세대로 대표되는 홍콩 내 젊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주*: 산적 커민 맛(Badnit Cumin) 닭날개는 커민 가루, 오향 가루, 후추, 검은깨 등 다양한 시즈닝으로 버무려서 구운 닭날개 요리를 의미함


<홍콩의 기간 한정 면류 제품>

Doll사 산적 커민(Bandit Cumin) 맛 볶음면

Nissin사 Mos Burger 치즈버거맛 비빔면

https://www.doll.com.hk/uploaded_files/press_release/22/Doll_fried_noodles_Bandits_Cumin_Flavour.jpg?1543802584655

[자료: Doll, Nissin]


3)
누들면 포장재 속 친환경 움직임

‘친환경(Eco-friendly)’, ‘지속가능한(Sustainable)’ 등 환경 관련 키워드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해짐에 따라서 면류 업계 내에서도 친환경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국 브랜드 오뚜기는 플렉소 인쇄법(Flexo Printing)을 활용한 친환경 포장재를 자사 라면 제품 패키징에 적용해 라면 업계 ‘친환경’ 패키징 트랜드를 선도하고 있다. 플렉소 인쇄는 기존 유성잉크를 비교적 안전성이 높은 친환경 수성잉크를 사용하고 잉크 사용량을 기존 대비 최대 30% 이상 절약할 수 있으며, 배출되는 온실가스 또한 약 50% 가량 절감할 수 있어 보다 친환경적이다.

<친환경 패키징을 도입한 오뚜기사>

[자료: 동아일보]

홍콩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일본 Nissin사 또한 기존 종이 70%, 석화 원료 30%로 제작된 포장재에서 석화 원료의 비율을 줄이는 한편, 포장재의 10-20%는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매스 폴리에틸렌(Biomass Polyethylene)’ 소재로 바꿈으로써 포장재 내 플라스틱 사용량을 이전 대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지구를 위해, 미래를 위해’라는 구호를 내세우고 있는 일본 Nissin사>

[자료: hk01]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2년 홍콩 면류(HS Code 1902.30) 수입 규모는 약 1억9,824만 미 달러로 전년 대비 2.2% 감소했다. 주요 수입 국가를 보면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금액은 총 8,757만 미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44.2%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일본(22.4%), 한국(10%), 대만(6.4%) 순으로 전체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최근 3년간 홍콩 면류 수입 동향(HS Code 1902.3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시장 점유율

2021년 대비 2022년 증감률

‘20

‘21

‘22

‘20

‘21

‘22

전체

222,713

202,772

198,239

100.0

100.0

100.0

-2.2

1

중국

104,216

92,042

87,568

46.8

45.4

44.2

-4.9

2

일본

45,946

46,851

44,385

20.6

23.1

22.4

-5.3

3

한국

23,476

21,363

19,787

10.5

10.5

10.0

-7.4

4

대만

14,377

11,795

12,597

6.5

5.8

6.4

6.8

5

태국

10,913

9,492

11,247

4.9

4.7

5.7

18.5

6

인도네시아

11,321

9,737

9,656

5.1

4.8

4.9

-0.8

7

베트남

6,566

5,439

6,750

2.95

2.7

3.4

24.1

8

말레이시아

2,406

2,533

2,448

1.1

1.3

1.2

-3.4

9

싱가포르

1,454

1,120

1,210

0.7

0.6

0.6

8.0

10

이탈리아

450

452

612

0.2

0.2

0.3

35.6

[자료: Global Trade Altas]


또한 2022년 일본(-5.3%), 중국(-4.9%) 등 일부 국가로부터의 수입액은 하락한 반면, 이탈리아(35.6%), 베트남(24.1%), 태국(18.5)로부터의 수입액은 상승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21년 약 2,136만 미 달러에서 7.4% 감소한 약 1,979만 미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 10개국 중 아시아 대륙 내 국가가 대부분인 점을 고려할 때 홍콩 소비자들은 맛에서 유사점이 있는 아시아권 면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경쟁 동향

홍콩 전체 면류 시장은 크게 파스타(Pasta)와 누들면(Noodle) 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파스타 시장의 경우, 주요 브랜드 대부분은 해외 수입 브랜드로서, 2022년 Barilla가 약 39.3%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며, 지난 4년간 꾸준히 35% 이상의 점유율로 보이며 시장 내 선두를 유지해왔다. 이어 San Remo 9.7%, De Cecco 7.6%, Best Buy 7%로 뒤를 이었다. 각 브랜드들은 세부 제품 라인으로 스파게티, 마카로니, 카펠리니*, 링귀니** 등을 보유해 현지에서 다양한 종류의 파스타를 판매하고 있다.

*주: 카펠리니(Capellini) 또는 엔젤 헤어(Angel Hair)는 천사의 머리카락이라는 뜻으로 일반적인 스파게티 면 두께보다 1mm가 되지 않은 얇은 종류의 면을 의미
**주: 링귀니(Linguine)는 일반적인 스파게티 면보다 가늘고 납작한 종류의 면을 의미

<홍콩 파스타 시장 내 유통 중인 제품>
(단위: %, 홍콩 달러)

브랜드 (원산지)

Barilla
(
유럽연합)

San Remo
(
호주)

De Cecco
(
이탈리아)

Best Buy
(
튀르키예)

점유율

39.3

9.7

7.6

7

제품명

Linguine n.13

Spaghetti

Capellini n.9

Macaroni

가격

$17

$15

$32.9

$21.9

용량

500g

500g

500g

1kg

제품 이미지

https://m.media-amazon.com/images/I/71hSLmenpIL._SL1500_.jpg

https://sanremo.com.au/content/uploads/2017/05/Spaghetti-High-Res-900x600.jpg

 

[자료: Euromonitor, HKTVmall, Park n Shop]


홍콩 누들면 시장 내 주요 브랜드는 대부분 아시아 브랜드로서, 일본 Nissin사가 약 47.3%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며, 지난 4년간 약 45%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며 시장 내 선두를 유지해왔다. 이어 Sau Tao 10.9%, Doll 9.2%, 오뚜기 4.7%, 삼양 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홍콩 브랜드들은 Satay* Beef 맛 또는 치킨 맛처럼 독특한 맛의 누들 제품을 많이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사테이(Satay)는 동남아시아 지역 양념의 일종으로 주로 홍콩식 식당인 차찬텡(茶餐廳)에서 인스턴트 누들하고 곁들여서 먹는 음식

<홍콩 누들 시장 내 유통 중인 제품>
(단위: %, 홍콩 달러)

브랜드 (국가)

Nissin
(
일본)

Sau Tao
(
홍콩)

Doll
(
홍콩)

Ottogi
(
한국)

Samyang
(
한국)

점유율

47.3

10.9

9.2

4.7

4.0

제품명

Demae Iccho Instant Noodles

Satay Beef Noodles

Instant Noodle Chicken Flavour

Cheese Raman

Hot Chicken Flavour Ramen

가격

$39

$56

$17.9

$28.9

$35.9

용량

10

4

5

4

5

제품 이미지

https://images.hktvmall.com/h0888001/37490/h0888001_10004812j_160331031420_01_1200.jpg

https://sautao.com/storage/files/shares/82887/82887(2107).jpg

https://www.doll.com.hk/download/product_image/26/2a90de60-10e7-4eb8-b5e8-ef3c1661b0db.jpg

https://image.ztore.com/images/ztore/production/product/750px/1000115_1.jpg?1556703569

https://images.hktvmall.com/h0888001/d13f97b681a37fc7a77d844bd6d3b802506b0c35/h0888001_10012186_210209024639_01_1200.jpg

[자료: Euromonitor, HKTVmall, Park n Shop]


유통 구조

Statista
에 따르면, 2022년 홍콩 면류 시장은 오프라인 채널(88.2%)을 통한 판매가 온라인 채널(11.8%)을 통한 판매보다 비교적 일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오프라인 유통 채널로는 Wellcome, Park n Shop, City Super 등의 슈퍼마켓이 있으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채널 점유율은 2019년 3.9%에서 2020년 5.9%로 증가했으며, 2025년 온라인 판매 비중은 23.3%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온라인 채널에 대한 선호도 증가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편리함과 여러 면류 브랜드를 한 번에 비교하며 구입할 수 있는 장점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홍콩 면류 온-오프라인 판매 비중>

(단위: %)

[자료: Statista]

특히 온라인 채널 중에서도 데스크톱 PC를 통한 구입 비중은 2017년 57.3%에서 2025년 41.4%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휴대폰을 통한 모바일 구입 비중은 2017년 42.7%에서 2025년 58.6%로 큰 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판매 중 PC 및 모바일 판매 비중>

(단위: %)

[자료: Statista]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0%

홍콩에서 라면에 대한 인증은 필수가 아니나 몇 가지 요구되는 의무 사항이 있다. 홍콩 <식품안전조례(Cap. 612 Food Safety Ordinance)에 따르면, 식품 수입 또는 유통 업체는 홍콩 식품환경위생서(Food and Environmental Hygiene Department)에 식품 수입상(Food Importer)으로 등록하기 위해 수출업체에 원산지 발급 위생허가를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식품 및 약물(성분 조합 및 라벨링) 규례(Cap. 132W Food and Drugs(Composition and Labelling Regulations)>에 따르면, 홍콩
내 판매되는 포장 식품은 총 열량(Energy), 단백질(Protein), 탄수화물(Carbohydrates), 총 지방(Total Fat), 포화지방(Saturated Fat), 트랜스지방(Trans Fat), 나트륨(Sodium), 당류(Sugar) 등 7가지의 영양 성분에 대한 함량을 표시하는 것이 의무 사항이다.

시사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파스타 및 누들면과 같은 면류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난 코로나 3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향후 시장 규모 또한 2027년까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면류 제품 소비 시에도 곤약면 또는 글루텐프리 파스타 등 건강한 종류의 면류 상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으며 친환경 이슈에 민감한 MZ 세대의 성향에 따라 제품 포장재에 있어 친환경 트렌드도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기간 한정 독특한 맛의 기획 상품 출시를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홍콩 진출을 고려 중인 우리 기업들은 홍콩에서 매년 열리는 Food Expo 전시회에 참가해 홍콩 시장을 이해하는 한편,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세계 각지의 잠재적인 바이어를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진출 기회를 노려보는 방법도 모색 볼 만하다.


자료: Euromonitor, HKTVmall, Doll, Nissin, 동아일보, hk01, Global Trade Altas, Park n Shop, Statista, 홍콩 식품환경위생서(Food and Environmental Hygiene Department), 홍콩 식품안전센터 (Centre for Food Safe), HKTDC,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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