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AI 정책 동향 및 전망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허유진
  • 2023-08-07
  • 출처 : KOTRA

2022년 2월 이집트 통신정보기술부(MCIT), 2022~2026년 디지털 전략 발표

한국 기업 포함 ICT 선진국 기업과의 기술 및 교육 협력에 중장기적 수요 발생 전망

이집트에서의 AI(Artificial Intelligence) 현주소 및 기업 반응

 

기술은 서비스 제공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기회를 열어줌으로써 정부의 운영 방식과 시민과의 상호작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지속적인 혁신의 물결은 특히 가장 가난하고 고통받는 계층에서 사람과 기회 간의 장벽을 제거할 수 있다. 개인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다량의 정보, 온라인 일자리, 온라인 강좌, 심지어 원격 의료를 통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치료까지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금융 서비스는 기존 은행 시스템에 대한 쉽고 안전한 대안을 제공해 많은 개발도상국에서 금융 서비스의 대중화에 큰 힘을 실어주고 있다. 디지털 신원 확인 시스템을 통해 수백만 명의 소외된 국민이 자신의 신원을 증명하고 권리를 행사하며 건강이나 교육과 같은 필수 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세계 유수의 기술 기업들은 다양한 용도의 스마트 로봇을 개발하거나 인간을 모방한 멋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이 중 다수는 GITEX, 세계 스마트폰 콘퍼런스 등과 같은 국제 전시회에 출품됐다.

 

많은 이집트 기업들도 현재 인공지능에 대한 국제적인 열풍에 동승하고 있다. 그 결과 뛰어난 신흥 인공 지능 회사가 이미 다수 존재한다. 전 세계 인공지능 개발사 상위 20위 안에 이집트 벤처투자가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한 영상 분석 회사 '아비드빔(Avidbeam)'이 있고 로봇에게 감정을 읽도록 훈련시키는 '이펙티바(Effectiva)'는 포브스가 선정한 인공지능 분야의 가장 중요한 10대 기술 혁신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집트에서 설립돼 독일 본에 지사를 두고 기업에 기술 및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D사가 있으며 이집트, 튀니지, 영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노베이션 허브(Innovation Hub)도 있다.

 

이집트 AI 정책 개요

 

Fitch Solution의 보고서 "이집트 정보 기술 2023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2022 2월 이집트 통신정보기술부(MCIT) 2022~2026년 디지털 전략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인적 자본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2021/22 회계연도의 교육 예산은 11억 이집트파운드이다. 2026년까지 아웃소싱 부문에서 일하는 기술 교육생 215000명 육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 전략은 정보 기술 산업 개발 기관에서 개발했으며 기술 교육 외에도 생태계 개발과 아웃소싱 장소로서 이집트의 국제적인 홍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ICT 부문은 특히 아웃소싱 부문을 촉진하기 위한 이집트 정부 정책의 지원을 받아 중기적으로 IT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이집트의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콜센터 기능에 대한 아웃소싱 서비스 산업의 성장과 콜센터에서 데이터 분석,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집적회로 설계 및 인공 지능으로의 가치 사슬 이동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이집트 통신정보기술부(MCIT)에 따르면 인공지능(AI), 특히 머신러닝과 같은 데이터 기반 솔루션은 전 세계 경제 및 사회 시스템을 급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유망한 기술이라고 한다. AI는 사람들이 더 나은 예측과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며 2030년까지 AI는 세계 경제 규모에 15조 달러를 추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국가의 이니셔티브는 국가경제 개발과 성장을 위해 AI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AI는 주요 7개국(G7), 주요 20개국(G20),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유럽연합(EU), 아랍연맹(LAS), 아프리카연합(AU) 등과 같은 국제 및 지역기구의 의제 중 최우선 순위 중 하나이다. 이러한 국제적 대화는 새로운 AI 기술에 대한 공통의 이해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AI는 현재 이집트에서도 정책 의제의 최우선 순위 중 하나이다.

 

유엔(UN)은 또한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를 향한 진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AI에 대한 원칙과 정책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AI와 관련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진행 중이다.

 

인공지능에 대한 정부의 준비

 

<세계 AI 시장에서 이집트의 위치>

[자료: 국가인공지능위원회(NCAI)]

 

공공 정책 및 개발 연구를 위한 전략포럼(Draya)에 따르면 2020년 정부의 인공지능 기술 구현 준비도와 관련, 이집트는 49.2점으로 56위를 기록해 모리셔스에 이어 아프리카에서 2위를 차지했다. 2019년에는 아프리카에서는 8, 194개국 중에서는 111위를 기록했다. 세계 지식 지수로 따지면 이집트는 2020 138개국 중 72위에서 2021 154개국 중 53위로 상승했다.

 

<2030년 지역별 AI GDP 기여도>

[자료: 이집트 통신 및 정보기술부(MCIT)의 이집트 국가인공지능전략보고서]

 

위의 그래프는 중동 국가들이 AI를 도입한 것에 대해 경제규모가 큰 중국, 북미, 남유럽, 아시아 선진국, 북부 유럽, 라틴아메리카와 견줄 만큼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집트는 현재 중동지역에서 7위로 모든 걸프 국가(이라크 제외)에 이어 뒤처지고 있다. PwC의 추정에 따르면 2030년까지 AI는 이집트 GDP의 약 7.5%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다른 국가와 지역보다는 높지만 이집트의 역량과 AI가 제공할 수 있는 기회에 비하면 여전히 보수적인 수치라고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이집트를 위한 국가 AI 전략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이러한 GDP 기여도를 높일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집트의 국가 인공지능 위원회 설립

 

2019 11 이집트 정부는 정부 기관, 학자, AI 분야 선도 기업 실무자 간의 파트너십으로 국가 인공지능 위원회를 구성했다. 국가 인공지능 위원회는 통신 및 정보기술부 장관이 의장을 맡고 있다. 위원회는 관련 전문가 및 단체와 긴밀히 협력해 AI 전략의 개요, 실행 및 관리를 담당한다.

 

위원회의 책임:

- 국가 AI 전략 수립

- 이 분야의 국제 모범 사례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국가 AI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 메커니즘을 제공

- AI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국가 우선순위 파악

- AI 애플리케이션의 기술적, 법적, 경제적 프레임워크와 관련된 국가 정책 및 권장 사항 추천

- 모범 사례 및 전문 지식 교환을 포함한 지역 및 국제적 협력 촉진

- 스마트하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애플리케이션을 식별

- AI 분야의 국제 프로토콜 및 협약 검토

-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국가별 인재의 기술과 지식을 강화

 

위원회의 주요 목표는 국가적 노력을 결집하고 이집트의 AI 전략과 다양한 AI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권장하고 국가 인재의 기술과 지식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이집트의 인공지능 국가 전략

 

MCIT에 따르면 3~5년 내에 시행될 국가 AI 전략은 이집트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우선 과제이다. 이 전략은 단계적 접근 방식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첫 번째 단계는 2020년에 시작돼 2022년 말까지 지속된다. 이 전략은 이집트의 AI 기술 활용을 심화시키고 경제를 혁신하기 위한 계획을 담고 있다.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비즈니스 모델을 근본적으로 재고하고 생산성 성장의 이점을 누리고 새로운 성장 영역을 창출하기 위한 심층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1) 비전

AI 기술을 활용해 모든 이집트인의 이익을 위해 이집트의 개발 목표를 달성하고 이집트가 AI 분야에서 적극적인 글로벌 플레이어가 될 수 있도록 지역의 선도적 역할을 촉진한다.


(2) 미션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을 보장하기 위한 스킬, 기술, 생태계, 인프라 및 거버넌스 메커니즘 개발을 포함해 이집트에 AI 산업을 조성한다.

 

(3) 전략


<이집트의 AI 전략>

[자료: 인공지능국가위원회]

 

① 정부를 위한 AI: 정부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도입해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② 개발을 위한 인공지능: 현지 수혜자 및 현지 또는 해외 기술 파트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집트의 개발 요구 사항을 해결하면서 지식 이전을 보장해 중요한 개발 부문에서 AI 사용을 촉진하고자 한다. 또한 직접 또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통해 해당 부문의 주요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실행한다.

③ 역량 강화: 대중의 인식 제고부터 정규 교육 안내, 직업 및 전문 교육 제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에서 이집트 시민이 AI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④ 국제관계: 국제 관계 촉진은 관련 이니셔티브를 옹호하고 아프리카와 아랍의 입장을 대변하며 유네스코, OECD, 라 프랑코포니, ITU, WIPO 등 다양한 국제기구에서 AI 관련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지역 및 국제 수준에서 이집트의 리더십 지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이집트의 AI 전략 조력자

 

① 거버넌스: 전략, 법률 및 규정, 윤리적 원칙 및 지침의 이행을 추적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② 데이터: 데이터 수집, 관리, 보안 및 가용성은 이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원동력이다.

③ 생태계: 학계, 연구,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기업, NGO, 시민 사회가 포함된다.

④ 인프라: 물리적 인프라에는 컴퓨터, 스토리지, 연결성이 포함되며 생태계의 모든 구성원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5) AI 적용 우선순위 분야

 

① 농업·환경 및 수자원 관리: AI 기술은 농업 분야에서 습도, , 온도와 같은 변수를 파악해 농작물 수확량을 최적화하는 등 환경 비용을 줄이면서 결과를 개선하는 데 사용한다.

② 헬스케어: 의료 분야에서 AI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AI는 점점 더 의료 생태계의 일부가 돼가고 있다. AI는 이미 암과 같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이를테면, AI를 사용하면 유방 촬영 사진을 99%의 정확도로 30배 빠르게 검토하고 검사결과를 분석할 수 있어 불필요한 조직 검사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다. 또한 AI는 의료 전문가가 돌보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패턴과 요구 사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더 나은 피드백, 안내 및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③ 자연어 처리(NLP): 디지털화는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첫 번째 단계이지만 데이터를 보강하고 다른 데이터 및 정보 소스와 연결할 때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자연어 처리(NLP)는 자연어(텍스트 또는 음성)로 이러한 시스템과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맥 정보를 추출해 사용자에게 직접 제시하거나 다른 시스템에 입력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NLP는 대량의 자연어(또는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야이다. NLP는 인터넷에서 아랍어 텍스트 분석, 특정 콘텐츠 검색, 오피니언 마이닝 적용, 텍스트 요약 및 기타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④ 경제 계획/금융 및 은행 업무: 인구의 70% 이상이 여전히 공식적인 금융 계좌를 보유하고 있고 중소기업의 22.4%가 자금 조달에 접근할 수 있으며, 모바일 지갑과 결제의 증가로 인해 AI는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금융 포용을 촉진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한다. AI 신용 평가는 비공식 금융 부문에 대한 점수 카드를 생성해 금융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개인과 중소기업이 이집트 경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⑤ 제조 및 인프라 관리: 제조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AI 응용 분야는 로봇 공학 및 공장 전체 자동화와 장비 및 공장의 예측 유지 보수에 집중돼 있지만, 이집트는 인적 노동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고 국내외 시장에서 이집트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분야에 더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정책 방향을 수립해 나갈 것이다. 예를 들면 소규모 지역 산업 육성, 혁신 주기 단축, 첨단 산업 생산 또는 첨단 운송 시스템을 위한 테스트 시설 구축, 특히 공공, 민간 또는 PPP 부문의 시너지 효과 및 결과물과 관련해 산업 요구에 맞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지원 시스템 구축 등이 있다. 인프라 측면에서는 공공 자산의 예측 유지보수, 공공 안전, 범죄 예방 및 교통 관리에 예측 분석을 사용하는 등의 잠재적 활용 사례가 있다.

 

시장 규제

 

인공지능의 부정할 수 없는 이점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의 오용은 개인이나 커뮤니티에 잠재적으로 해를 끼칠 수 있다. 윤리적, 법적,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잠재적인 오용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 규정, 법률이 존재한다면 AI 솔루션의 광범위한 채택을 촉진하고 활성화할 수 있다. 책임감 있는 AI와 윤리적 AI가 무엇인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도 강력한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이에 이집트 국가 인공지능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AI 관련 규제 관련 정책을 수립하거나 이행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정책 방향>

AI 및 데이터의 윤리적, 법적 사용과 관련 윤리적, 법적, 정책 및 거버넌스 문제에 대한 대정부 조언

② 이집트에서 AI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파악

③ 이집트의 AI 실무자 및 기업이 참고할 수 있는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AI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 ('책임감 있는 AI를 위한 이집트 헌장')

④ 적절한 정부 기관과 소통하고 협력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서 법률 및 규정을 발표. 예를 들어, 최근 비준된 개인 데이터 보호법을 기반으로 데이터 익명화, 지적 재산권(IPR) 및 특허법 분야로 AI 관련 법률 분야 확장

AI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AI의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 AI 학위를 수여하는 대학이 커리큘럼의 일부로 기술/AI 윤리에 관한 과목을 개설하도록  촉진

 

따라서 이집트 의회는 2020년 초에 개인 데이터 보호법을 비준했다. 이 법은 온라인에서 처리 및 저장되는 개인 데이터의 보안을 강화하며, 다른 국가와의 데이터 전송을 규제하기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설정했다.

 

새로운 데이터의 물결은 모든 국가가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가 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 이집트는 현지 환경에 맞는 원칙에 따라 자체 데이터 전략을 실행하는 동시에 글로벌 관행과의 관련성을 보장해 이집트가 확고한 국제적 입지를 통해 이 문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효과적인 데이터 전략이란 적절한 유형의 데이터를 적시에 적절한 채널을 통해 적절한 사람들이 적절한 방식으로 관리 및 보호하면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집트와의 AI 협력 기회

 

① 역량 강화

 

이집트는 다양한 그룹을 대상으로 여러 AI 주제에 대한 TOT(Training of Trainers)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술 기관 및 민간 부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모색하고 있다. 가능한 협력 분야는 다음과 같다.

  - 일반 인식 프로그램

  - TOT 과정

  - 대학원 과정

  -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자율 주행 또는 딥 러닝과 같은 AI의 하위 분야에 대한 특정 과정

  - 농업에서의 AI 사용, 의료에서의 AI, 제조에서의 AI 등 도메인별 과정

  - 프로덕션에서 AI 프로젝트를 구현하기 위한 실무 과정

  - 데이터 아키텍트* 및 지식 엔지니어링 과정

    주*: 데이터 아키텍트(data architect): 비즈니스상의 필요사항들을 기술 요건으로 바꾸고, 데이터 표준과 원칙을 규정하는 고위급 전문가

  - 학생 및 대학생을 위한 여름 부트 캠프

 

② 애플리케이션 공동 개발

 

이집트는 민간 기업 또는 응용 연구기관을 막론하고 이집트의 가장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MCIT와 협력할 의향이 있는 기술 파트너를 찾고 있다. 가능한 협력 분야는 다음과 같다. 

  - 정부: 정부를 위한 AI

  - 농업: 농업 분야의 AI 애플리케이션에는 물 관리, 환경 보호, 담수화, 사막화 방지 및 기타 관련 분야가 포함

  - 헬스케어: 질병의 분류 및 진단, 의료 데이터의 스마트 관리, 정신 건강 및 생물 정보학을 위한 AI 솔루션

  - 경제 개발 및 계획: 국가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AI 솔루션

  - 언어: 아랍어를 위한 자연어 처리(NLP)

  - 산업: 제조 및 스마트 인프라 관리


정책 향방 및 시사점

 

이집트 통신정보기술부(MCIT)이집트 국가 인공지능 전략 보고서는 이집트의 국가 인공지능 전략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앞으로 국가인공지능위원회(NCAI) 및 기타 유관기관을 통한 지속적인 검토와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의 AI 기업 활동 수준에 비해 정책 수립 정도는 도입단계로 보이나, AI1억 명 이상의 인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정책과 프로젝트 수요에 접목될 수 있는 기술이다. 이와 관련해,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한국 기업을 포함한 ICT 선진국 기업과의 기술 및 교육 협력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이집트 국가 인공지능 전략 보고서, 이집트 통신정보기술부(MCIT), 업계 인터뷰 등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AI 정책 동향 및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