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산업표준원(TISI) 산업표준 인증 정보
  • 통상·규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태형
  • 2023-08-16
  • 출처 : KOTRA

소비자 보호와 안전을 목적으로 21개 분야 142개 품목에 대해 강제인증 규제중

태국 산업표준원의 강제인증 취득 품목인 경우, 인증 획득은 제품 통관 및 시장 유통에 필수

태국산업표준원(Thai Industrial Standards Institute, TISI) 제품 서비스의 품질, 안전성 성능에 대한 규격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정부 기관이다. 태국산업표준원 인증은 태국에서 제조되거나 수입되는 제품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규격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제품이 태국산업표준권 인증을 받으면 해당 제품은 태국 시장에서 판매 가능하게 되며, 태국 정부 소비자들에게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받고 신뢰성 있는 제품으로 인정받게 된다.


<태국산업표준원(TISI) 인증 절차의 경영 방침>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방콕무역관 정리]


<태국산업표준원(TISI) 역할>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방콕무역관 정리]

 

 

태국산업표준원(TISI) 인증 절차 현황


제품 수출  기업들이 마주치는 대표적인 무역 장벽은 태국산업표준원에서 강제적으로 요구하는 안전 인증이며, 인증이 필요한 제품은 태국산업표준원에서 승인을 받아야만 통관 시장 유통이 가능하다. 태국산업표준원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태국어로 작성된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신청일로부터 공장 실사, 샘플 테스트 심사 과정을 거쳐 최대 5개월의 장기간이 소요된다. 2023년에는 17 항목에 대해 추가 규제될 예정이며, 강제 인증 체계와 절차는 다음과 같다.


 

<태국산업표준원(TISI) 제품인증체계(Product Certification System)>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방콕무역관 정리]

 

 

<태국에서 제품 수입 라이센스(License) 절차>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방콕무역관 정리]

 

태국은 소비자 보호와 안전을 위해 2023년 7월 18일 기준으로 142개 품목에 대해 태국산업표준원으로부터 강제 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다. 먼저, 제품 인증을 위해 양식 작성과 신청 절차를 거친 뒤, 심사기관(Inspection Body)에서 심사원을 배정받아 현장 실사를 통해 규격 인증을 받아야 한다. 제품 실사와 더불어 제품에 태국산업표준인증표식(TIS sticker)을 부착해야만 해당 제품의 판매가 가능하다. 또한, 물품 통관 시에도 화물보관해제(Cargo release) 허가서를 세관에 제출해야 한다. 주요 분야별 강제 인증 현황은 아래와 같다.

 

<태국산업표준원(TISI) 강제인증 규제 품목>

(단위: 개)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방콕무역관 정리]

 

태국안전규격(TISI) 인증 활용 방안


태국산업표준원 홈페이지의 규격 검색 서비스를 활용하면 태국 안전규격(TIS) 번호를 통해 제품을 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해당 제품의 품목 유형, 요구사항, 그리고 강제 인증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태국산업표준원(TISI) 규격 인증 확인 방법>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 방콕무역관 정리]

 

태국 지역공동체제품규격(CPS) 이슈


지역공동체제품규격(CPS) 태국산업표준원이 태국 지역 사회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한 규격을 말한다. 규격은 다양한 지역 공동체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 안전성 고유성을 홍보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특정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과 유산을 나타내는 고유한 지역 제품과 공예품의 생산을 장려하는 One Tambon One Product(OTOP) 프로젝트’에도 많은 지역 사회가 참여하고 있다. 'OTOP 프로젝트' 산업부 산하 태국산업표준원 품질기술연구개발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지역 공동체 상품 규격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이며, 일본의 OVOP(One Village One Product)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도입된 프로젝트이다.

 

<지역공동체 제품규격(CPS) 제품별 유형>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방콕무역관 정리]

 

<지역별 지역공동체제품규격(CPS) 생산회사 수>

(단위: 개사)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방콕무역관 정리)

 

태국산업표준원은 지역 공동체 제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며 국내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공동체제품규격은 제품 품질, 안전성, 환경 지속 가능성, 그리고 국제 규격 준수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표준 마크를 위한 신청서를 제출할 있다.

 

<태국 지역공동체제품규격(CPS) 품목 수(유형별)>

(단위: 개)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KOTRA 방콕무역관 정리]

 

시사점


태국산업표준원 인증을 받는 것은 제품이 태국 내에서 자유롭게 유통될 수 있고,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품질과 안전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태국어 신청서 작성, 제조 공장 현장 실사, 샘플 테스트 등 복잡한 심사 과정으로 인해 승인까지 장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한국을 포함한 해외 기업들이 태국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국산업표준원 인증을 통해 수출 기회를 넓히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태국산업표준원의 지역공동체제품규격은 태국의 지역 공동체와 경제적 이익을 공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작성: KOTRA방콕무역관 이태형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산업표준원(TISI) 산업표준 인증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