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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름철 어린이용 모기퇴치용품 수요 증가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3-08-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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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극, 무알콜, 무독성의 식물성 천연오일로 만든 모기퇴치용품 인기
2022년 중국 모기퇴치용품 시장 규모 149억 위안 도달
여름철이 시작되고 방학기간으로 야외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모기퇴치용품이 필수적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때 이른 무더위에 모기용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 퇴치기, 방충망, 모기향, 스프레이, 크림, 오일, 밴드, 패치 등 관련 제품이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냄새 및 피부 저자극, 무알콜, 무독성의 식물성 천연오일로 만든 어린이용 모기퇴치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시장규모 및 현황
보옌즈쉰(博研咨询) 통계에 따르면, 중국 모기퇴치용 패치 시장 규모는 2019년 56억 위안에서 2020년 62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향후 연 7~8%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즈옌즈쉰(智研咨询) 통계에 따르면, 중국 모기퇴치용품 시장 규모는 2010년 70억 위안에서 2022년 149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10년간 연복합성장률은 6.5%를 기록했다. 올해 3월 티몰 플랫폼에서의 모기퇴치용품 판매량은 21만 개로 전월 대비 285%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514만 위안으로 전월 대비 275% 증가했다. ‘618 소비축제’ 기간 징둥 플랫폼에서 모기퇴치용품은 여름철 인기제품으로 등극했으며, 중국 유명 브랜드 RUNBEN(润本)의 모기액 6월 판매량은 1000만 개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내 모기퇴치용품은 주로 가정용과 상업용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그중 가정용 제품의 수요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기존 모기향 제품 수요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전기 모기향, 밴드, 스프레이, 썸머 패치 등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농업부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등록된 위생 살충용품은 총 2859개이며 그중 모기향 제품이 375개로 전체 살충용품의 13.1%를 차지하고 모기퇴치 스프레이 제품이 493개로 17.2%, 전기모기액이 459개로 11.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동향
2022년 중국 모기퇴치제(살충제 포함) 수입액은 전년대비 19.1% 증가한 2억3613만 달러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484% 급증한 5521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23.4%를 차지했다. 2022년 對한국 수입액은 전년대비 19.7% 감소한 2497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10.6%를 차지했다. 對호주 수입액은 870만 달러로 전년대비 7자리 성장세를 기록했다.
<모기퇴치제, 살충제(HS Code 3808.91)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대상지역
수입액
수입시장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201,061
198,228
236,129
100.00
100.00
100.00
19.1
1
인도네시아
6,174
9,448
55,209
3.07
4.77
23.38
484.4
2
싱가포르
47,063
47,393
46,923
23.41
23.91
19.87
-1.0
3
미국
49,060
65,032
38,552
24.40
32.81
16.33
-40.7
4
한국
18,391
31,082
24,972
9.15
15.68
10.58
-19.7
5
일본
10,584
13,985
22,287
5.26
7.06
9.44
59.4
6
프랑스
59,072
16,146
19,531
29.38
8.15
8.27
21.0
7
인도
2,041
4,274
11,043
1.02
2.16
4.68
158.3
8
호주
357
0.5
8,698
0.18
0.00
3.68
1692082.7
9
베트남
476
4,236
2,783
0.24
2.14
1.18
-34.3
10
이스라엘
1,419
451
1,226
0.71
0.23
0.52
171.7
[자료: GTA]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줘스즈쉰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모기퇴치 관련 기업 수는 5000개를 초과했으며 모기퇴치 용품 시장은 시장집중도가 낮고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모기퇴치 용품시장은 주로 국내 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해외기업으로는 미국의 SC Johnson, 일본의 EARTH, VAPE 등이 비교적 인지도가 높다. 중국 기업으로는 RUNBEN(润本)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그 외 JAHWA, SUPERB, RAINBOW, CHEERWIN 등 유명기업들이 있다. 중국 로컬 기업들의 기술력은 해외기업에 비해 비교적 뒤처져있으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제품 가격이 해외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중국 시장 내 모기퇴치용품은 모기향, 모기액, 스프레이, 밴드, 패치 등 다양한 제품들이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중국 내 모기퇴치용품>
종류
브랜드/생산지
이미지
가격
모기향/모기액
RUNBEN(润本)/중국
25.9위안/기기1개, 리필액 3병
(어린이용, 무향)
SUPERB(超威)/중국
36.9위안/기기1개, 리필액 3병
(어린이용, 무향)
Dexter(戴可思)/중국
29위안/기기1개,
리필액 3병
(어린이용, 무향)
스프레이
RUNBEN(润本)/중국
19.9위안/75ml
(어린이용, 4.8시간 지속, 복숭아향)
RUNBEN(润本)/중국
10위안/50ml
(어린이용, 5시간 지속, 무향, 무알콜)
SUPERB(超威)/중국
49.9위안/80ml
(5시간 지속, 쿨링효과)
일본 VAPE/일본
59위안/60ml
(4시간 지속)
일본 SnowDream/중국
27.9위안/70ml
(어린이용, 6시간 지속)
뽀로로/한국
16.8위안/50ml
패치
RUNBEN(润本)/중국
23.9위안/박스
(6종류 식물오일)
babycare/중국
25.9위안/박스
(12시간 지속)
뽀로로/한국
26.9위안/박스
(24시간 지속)
밴드
babycare/중국
44.5위안/개
(30일간 지속)
Disney/중국
39위안/개
RUNBEN(润本)/중국
9.9위안/10개
(12시간 지속)
클립형
babycare/중국
10위안/개
(30일간 지속)
RUNBEN(润本)/중국
11.9위안/개
(60일간 지속)
아이스쿨
뽀로로/한국
19.7위안/50ml
전기 퇴치기
SUPERB(超威)/중국
96.9위안/개
[자료: 징둥닷컴, 티몰 등]
전망 및 시사점
전 세계적으로 기록된 모기종류는 3000여 종이 넘으며, 중국 내에는 360여 종의 모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기는 흡혈을 통해 뎅기열, 황열, 세균성 이질, 비브리오 등 60여 종의 질병을 전파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한다. 모기퇴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모기퇴치용품은 모기향에서 전자 모기향, 밴드, 패치, 오일 등 다양화되고 있으며 제품의 안전성·친환경·무해성에 대한 소비자의 눈높이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전 세계적 이상 기후변화로 겨울철이 짧아지고 여름철이 길어지면서 연간 평균 기온이 상승하고 모기의 활동 기간도 점차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모기퇴치제 및 살충제 판매 관련 업자는 KOTRA 베이징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야외활동, 캠핑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야외용 모기퇴치용품, 특히 어린이용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장시간 살충 및 퇴치 효과가 뛰어난 동시에 어린이 맞춤형 디자인과 휴대하기 편한 미니 스프레이, 밴드, 썸머 패치, 옷이나 가방에 걸 수 있는 클립형 용품, 가려움증 방지 밴드와 오일 등 제품의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줘스즈쉰, 즈옌즈쉰, 재정망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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