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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스낵시장 트렌드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3-07-03
  • 출처 : KOTRA

멕시코는 세계 10위의 스낵시장으로, 2022년 기준 시장규모 146억 달러 수준

시장규모 및 동향


시장 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2년 멕시코의 스낵 시장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한 146억달러로 세계 10번째 시장이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멕시코에서 판매되는 스낵 종류 중 짭짤한 스낵이 시장의 36.4%이고, 일반과자류가 33%,  비스킷∙스낵바∙과일스낵류가 27%, 아이스크림이 4%이다. 스낵 시장은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가로 성장하고 있으며,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와 저렴한 과자를 찾는 소비자 등을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2020~2022년 멕시코 스낵 종류별 매출 규모>

(US$ 백만, %)

 구분

2020

2021

전년비

(’21/’20)

2022

전년비

(’22/’21)

점유율

(2022)

짭짤한 스낵

4,216.8

4,656.2

10.4

5,311.7

14.1

36.4

일반 과자류

3,793.3

4,288.5

13.1

4,825.5

12.5

33.0

비스켓, 스낵바, 과일 스낵류

3,138.6

3,426.3

9.2

3,888.4

13.5

26.6

아이스크림

522.8

566.4

8.3

584.3

3.2

4.0

전체

11,671.5

12,937.4

10.8

14,610.0

12.9

100.0

[자료:  Euromonitor, 2023.12.]


① 멕시코 스낵 시장 트렌드


건강한 스낵류에 대한 수요 증가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에너지와 영양을 공급하는 스낵을 찾게 되었고, 천연 재료와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휴대하기 편리한 소포장 제품

멕시코에서 스낵을 찾는 이유 중 하나는 구매의 편리성과 신속성 때문이며, 이에 따라 휴대하기 쉬운 소포장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 하는 추세이다.


 짭짤한 맛 선호

소비자 트렌드 관련 연구 기관인 Kantar Worldpanel의 설문에 따르면 멕시코인의 33%가 일상생활에서 짭짤한 스낵을 섭취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 중에서도 네 가지의 맛으로 나뉘어지는데 짭짤한 감자과자(33%), 치즈맛(20%), 매운맛(18%), 신맛(18%) 순으로 인기가 있다.


 식품 관련 규정 강화

멕시코 소비자들의 점진적 인식 제고에 따라 최근 몇 년 간 어린이 대상 과자 광고 금지, 설탕∙지방∙나트륨 등 몸에 좋지 않은 성분 명기 등 식품에 관련된 규제들이 통과되었다. 2020년 10월 1일부터 강화된 식품라벨링 규정에 따르면 칼로리, 나트륨, 설탕, 트랜스지방, 포화지방등 기준을 초과할 경우 경고문구를 포장 겉면에 부착해야한다. 또한 2023년 9월 20일에는 일반 대중에게 판매하기 위한 식용유지류 및 식품 생산을 위한 산업용 트랜스지방산의 금지를 정한 ‘식품 중 트랜스지방산 금지법’ 이 시행되었다. 규정에 따르면 식품 및 무알콜음료에서 산업적으로 생산된 트랜스지방산은 제품 내 지방산의 2% (100g 기준 2g)를 초과할 수 없다. 


멕시코 유통망


멕시코 소비자들이 스낵을 주로 구매하는 곳은 아바로떼(Abarrote)라고 불리는 작은 식료품점이나 OXXO, 세븐일레븐과 같은 편의점이다. 2022년 기준 이런 소규모 가게들이 전체 유통채널의 46.4%를 차지하였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도 시장의 36.0%를 차지하는 중요한 유통 채널이다.


멕시코 스낵 산업 경쟁 동향


스낵은 포장식품 중 가장 역동적인 산업 중 하나이다. 멕시코의 스낵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들은 끊임없이 브랜드를 포지셔닝하고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겨야한다. 그러기 위해 끊임없는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 


멕시코 스낵시장의 주요 기업으로는 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는 Sabritas와 Grupo Bimbo (18%), Mondelez(11%) 등이 있다. 상위 3개 기업들이 시장의 약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스낵 시장은 운영 및 퇴출 비용이 높은 편인데, 대형 업체들은 상품군을 다각화함으로써 이런 리스크를 경감하고 있다.


상위 그룹에는 Sabritas, Grupo Bimbo, Pepsico, Mondelez, Mars Wringley Confectionery, Nestlé, Ferrero, Unilver, Hershey, Dulces y Chocolates de la Rosa 등의 다국적 및 현지 기업들이 존재하며, △감자칩 칩 △도너츠 △초콜릿 △껌,사탕 등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품목들을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멕시코 스낵 시장 주요 기업>

연번

기업

주요 품목

주요 브랜드

본사 소재지

1

Sabritas

감자칩, 옥수수칩 일반과자류

Sabritas (감자칩)

멕시코/미국

2

Grupo Bimbo

감자칩, 일반과자류, 제과

Marinela, Bimbo (제과류) 

멕시코

3

Pepsico

감자 칩, 도너츠, 땅콩류, 일반 과자류

Gamesa, Saladitas

미국

4

Mondelez

초콜릿, 비스켓, 일반과자, 껌, 사탕

Ricolino, Trident, Oreo

미국

5

Mars Wrigley Confectionery

사탕, 초콜릿, 일반과자

Snickers, M&Ms, Milky way

미국

6

Nestlé

초콜릿

Carlos V, Larin, Crunch 

스위스

7

Ferrero

초콜릿

Kínder Suprise

이탈리아

8

Unilever

아이스크림

Holanda 

영국

9

Hershey

초콜릿, 사탕

Hershey’s kisses, Almond Bars, Pelon pelo rico 

미국

10

Dulces y Chocolates de la Rosa 

사탕, 땅콩류

Mazapán, Pulparindo

멕시코

[자료:  Euromonitor, 2023.12.]


< 멕시코 스낵 시장의 대표적인 브랜드와 제품 >

Gamesa (Pepsico)

Sabritas (Sabritas)

Marinela (Grupo Bimbo)

Noticias de Gamesa en Milenio - Grupo Milenio

Sabritas a través de los años - Thinking Business

C:\Users\mvale\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MSO\14C72D07.tmp

Ricolino (Mondelez)

Doritos (Sabritas)

Cheetos (Sabritas)

Ricolino Payafiesta Surtido de Dulces 108 pzas 1.65 kg | ...

CP Mundo Pepsico Doritos en Walmart | Tu tienda en línea México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구글, 2023.12.] 


멕시코 스낵 수입 동향


2022년 기준 스낵류의 제품 수입은 총 7억 25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하였으며, 최근 몇 년 동안 매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단 비스켓∙스낵바∙과일 스낵류가 전체 스낵 수입의 56%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어 짭짤한 스낵 35%, 아이스크림 8.6% 순이다.


<2020~2022년 멕시코 스낵 카테고리별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제품류 

2020

증감률

(‘21/’20)

2021

증감률

(‘22/’21)

2022

점유율

(2022년)

단 비스켓, 스낵바,과일 스낵류

312.3 

8.0

    337.2 

16.9

    394.3 

56.1

고소한 스낵 

209.3

2.6

  214.7

15.4

247.9

35.3

아이스크림

56.5 

2.2

  57.7 

4.5

60.4 

8.6

전체

578.1 

5.5

    609.7 

15.2

  702.5 

100.0

[자료:  Trademap, 2023.12.]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으로 수입의 83%를 차지하는데, 이는 Pepsico, Mondelez, Mars 등 멕시코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들이 미국 회사이기 때문이다. 수입대상국 2위는 캐나다(4.1%), 3위는 칠레(3.9%)이며 한국은 수입대상국 11위로 수입시장의 0.19%를 차지하고 있다.


<2022년 멕시코 스낵 주요 수입국>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1

미국

582.7

82.9

2

캐나다

28.7

4.1

3

칠레

27.7

3.9

4

스페인

17.7

2.5

5

중국

10.6

1.5

6

이탈리아

8.0

1.1

7

과테말라

7.9

1.1

8

프랑스

5.1

0.7

9

태국

3.9

0.6

10

독일

2.2

0.3

11

한국

1.3

0.19

12

베트남

1.1

0.16

전체

702.5

100.0

[자료:  Trademap, 2023.12.]


전망


멕시코 스낵 시장은 2023년에 10% 성장할 전망이며 2022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8.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2027년 멕시코 스낵시장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Euromonitor, 2023.12.]


멕시코 스낵 시장 내 한국 제품의 입지


지난 8월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은 한국소비재 종합 판촉행사인 ' K-Lifestyle'을 개최했는데, 이 행사에 K-Food 분야도 2개사가 참가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K-푸드 유통업체 코코 로카오(Koko Rokao)사의 관계자는 "매년 한국산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제품군별로는 라면에 대한 수요가 압도적이며 그 외 초코파이, 한국과자류, 감자칩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세다. 하지만 한국 과자는 유통 및 물류 비용으로 인해 가격이 비싼 경우가 있다"고 언급했다.


< 2023년 K-Lifestyle 내 K-Food 부스>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 촬영]


현재 멕시코 내 한국 스낵들은 주로 한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멕시코시티, 누에보레온 등 한인 인구가 밀집된 도시에서는 편의점 체인인 세븐일레븐에 한국식품 전용 섹션이 운영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에서는 Mercado Libre 및 Amazon 등 전자상거래사이트에 한국스낵이 입점되어 있다.


<멕시코 내 한국 스낵 판매>

세븐일레븐 한국식품 전용 섹션

온라인 판매

[자료:  Korea.net, Mercado libre, Amazon, 2023.12.]


시사점


멕시코 스낵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우리 기업들도 주목할 만한 시장이다. 리서치 컨설팅 기관인 Marketline에 따르면, 신규사업자의 경우 확고한 기반을 갖춘  대기업의 존재가 상당한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지만, 수제식품을 통해 소규모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점점 더 가능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런 트렌드를 참고해 건강에 좋은 간식을 찾는 소비자들을 위한 소포장 제품을 출시하는 등의 맞춤형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멕시코의 식품 관련 규정이 강화되고 있는만큼 수출 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트랜스 지방 함량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멕시코의 주요 스낵기업 PepsiCo의 Sabritas그룹 수석 마케터 타니아 가르시아 (Tania Garcia)는 스낵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네 가지 요소 - △상품 소비를 통한 다양하고 놀라운 경험 스낵의 원재료를 쉽게 알 수 있는 포장 배송경쟁력 강화  구매 접근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멕시코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도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혁신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멕시코 관보 (DOF), Euromonitor, Trademap, The Food Tech, Expansión, Marketline, Korea.net.,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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