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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3-06-05
  • 출처 : KOTRA

중국 무인 운전 차량 및 고 사양의 보조 운전 확대로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시장 급속 성장

전기차 및 자율주행 산업에서 확대되는 레이저 라이다 시장 변화를 주목하고, 현지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 및 진출 필요

상품명 및 HS 코드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HS 코드>

품목

HS 코드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8526.10

[자료: HS 코드망]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정의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LiDar)는 발사 광 펄스와 에코 광 펄스 사이의 시간차/주파수차를 측정하여 목표 물체와의 상대 거리, 속도, 물체 고도 등의 매개변수를 측정 및 형상화하는 시스템이다. 주로 레이저 발사, 레이저 수신, 정보 처리, 스캐닝 시스템 등 4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용 라이다는 레이저, 초음파, 마이크로파 등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라이다 포함하며 펄스 라이다, FMCW 라이다마이크로파 충격 라이다 등 다양한 작동 원리를 통해 자동차에서 장애물 발견, 충돌 예측, 순항 제어 적응 등 기능을 한다. 이 중 레이저 라이다는 측정 거리가 멀고 각도 해상도가 우수하고 환경 조명의 영향을 적아 자동 운전 시스템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어 많은 중국 자율주행 등급 중 L3(조건부 자율주행) 이상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필수적인 센서이다. 고도화된 자율주행이 확산됨에 따라 차량 한 대에 탑재되는 레이저 라이다 수는 지속 증가할 것이다


<차량용 라이다 종류>

제품 유형

장점

단점

카메라(摄像头)

낮은 원가

알고리즘 기반 다양한 기능 구현

주변 조명의 영향을 많이 받아 거리 측정 기능을 알고리즘에 의존

밀리미터파 라이다

거리/속도 동시 측정 가능

유효 측정 거리는 약 200미터

각도 해상도가 매우 낮음

금속 탐지 민감도가 비금속 보다 높아 사람과 차량이 혼재되면 보행자에 대한 탐지 성능 낮음

초음파 라이다

낮은 원가

탐지거리가 짧고 응용 범위 제약

레이저 라이다

측정 거리가 멀고 각도 해상도가 우수함.

주변 조명의 영향을 적게 받아 물체 거리 및 방위 정보를 직접 획득 가능 

높은 가격

[자료소후 (搜狐)]


산업사슬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산업사슬의 상류는 스캐닝 장치, 송수신 장치 및 신호 처리 장치가 포함되며 중류는 라이다 제조사, 하류 응용산업은 완성차 메이커, Robotaxi/Robotruck 등이 있다. 


<산업사슬 및 주요 기업>

[자료중상산업연구원 (中商产业研究院)]


시장 동향


자율주행은 현재 중국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화두이자 발전 동력으로 레이저 라이다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2~2026년 동안 중국 레이저 라이다 시장은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101.1%을 기록하며 시장 규모는 2022년 264000만 위안에서 2026년 4318000만 위안으로 5년 내에 16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e~2026e 중국 레이저 라이다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중상산업연구원 (中商产业研究院)]


레이저 라이다의 하류 응용 산업은 자율주행고사양의 보조 운전서비스 로봇스마트 도시지형 측량 및 지도 제작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현재 이용 규모는 지형 측량 및 지도 제작 55%, 산업 응용 26% 순이며,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운전에 대한 정책 및 시장 확대로 무인운전 및 자율주행,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등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사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2022년 레이저 라이다 다운스트림 응용산업>

(단위: %)

[자료소후 (搜狐)]


글로벌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시장은 연평균 복합 성장률 76.6%으로 성장하며 2022년 36000만 달러에서 2025년 60억 달러, 2027년 1101000만 달러로 6년 후 약 30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2027e 글로벌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시장 규모>

(단위억 달러)

[자료: CSDN포럼(CSDN论坛)]


스마트화 기술 발전으로 무인 운전 차량 및 고사양의 보조 운전 등이 확대되면서 중국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시장은 연간 복합 성장률 85.8%을 기록하며 2021년 46000만 위안에서 2025년 547000만 위안으로 10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2021~2025e 중국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중상산업연구원 (中商产业研究院)]


수출입 동향


중국의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HS CODE: 8526.10) 수출액은 2016~2022년 동안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2022년 수출액이 3억3336만 달러로 6년만에 20배 가까이 증가했다. 


<2016~2022년 중국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8526.10 기준) 수출액>

(단위: 천 달러, %)

[자료: 한국무역협회]


중국의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HS Code: 8526.10) 수입액은 2016~2021년 동안 지속 상승하며 2021년 4억5157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출액을 초과하였으나, 2022년 수입액은 5% 소폭 감소한 4억2919만 달러에 그쳤다. 


<2016~2022년 중국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8526.10 기준) 수입액>

(단위천 달러, %)

[자료한국무역협회]


2022년 중국의 주요 수입국은 일본이 2억 달러로 전체 수입의 50%를 점유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이 외 수입국가는 독일, 미국 순이다. 한국의 대중 수출액은 전년 대비 67.9% 증가한 675만 달러로 수출국 중 8위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중국 국가별 HS Code 8526.10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천 달러)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1

일본

125,758

212,706

201,573

-5.2

2

독일

32,126

55,888

52,340

-6.3

3

미국

31,676

43,641

49,000

12.3

4

헝가리

2,507

23,610

39,589

67.7

5

스웨덴

4,838

8,843

19,933

125.4

6

싱가포르

26,898

34,744

18,224

-47.5

7

이탈리아

10,021

23,936

13,860

-42.1

8

한국

4,186

4,022

6,755

67.9

9

캐나다

3,076

1,334

6,037

352.4

10

필리핀

2,410

3,461

3,328

  -3.8

[자료한국무역협회]


한국의 대중 수출액은 연도별 변동이 큰 편이다. 2018년 수출액은 약 80만 달러로 소규모였으나  2019년에 10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하여 911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후 큰 폭 감소를 거쳐 2022년에는 67.9% 증가하며 675만 달러를 수출하며 2019년 최고 수출액 수준으로 회복하는 추세이다. 


<2016~2022년 중국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8526.10 기준) 대한국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단위천 달러, %)


경쟁 동향


글로벌 레이저 라이다 시장의 경쟁구도는 비교적 분산되어 있으며, 주요 리딩기업은 ValeoDENSO(电装), Continental AG(大陆등이 있다글로벌 기업은 고사양 제품 위주로면 Valeo는 주로 벤츠(奔驰), 아우디(奥迪등 완성차와 협업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외주 생산을 주로 하지만 중국기업은 제조기업들이 대부분이다. 


중국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기업은 주로 반고체 레이저 라이다 생산 위주이며 일부 스타트업에서 순수 고체 레이저 라이다를 생산 중이다. 주요 기업은 허사이 테크(禾赛科技), Valeo, 수텅쥐촹 테크(速腾聚创科技), Luminar, Innoviz, Velodyne 등이 있다.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은 허사이 테크(禾赛科技) 48%, Valeo 25%, 수텅쥐촹 테크(速腾聚创科技) 15.4% 순이다. 3위 수텅쥐촹은 최근 MEMS 스캐너를 자체 개발하고 AEC-Q100 인증을 통과했으며, 이에 따라 향후 시장 점유율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주요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기업>

기업명

설립 시기

주요 제품

응용 분야

고객 및 협력 파트너

허사이 테크

(Hesai Technology, 禾赛科技)

2014

(무인 운전) Pandar128, PandarQT , (ADAS) PandarGT

(로봇) PandarXT, (IOV(车联网:Internet of Vehicles)) PandarMind

무인 운전, 고급 보조 운전, 로봇, OV(车联网:Internet of Vehicles)

Lumentum, 메이퇀(美团), 리샹(理想), 지두(集度), 가오허(高合), Lutes(路特斯)

수텅쥐촹 테크(速腾聚创科技)

(Robo Sense Technology,

速腾聚创科技)

2014

차량 규격급 고체, 수준의 고체, 기계식 및 정태 레이저 라이다 하드웨어, 하드웨어 통합 기술 및 감지 소프트웨어 등

자동/보조 운전 승용차 & 상용차, 무인 물류차, 로봇, RoboTaxi, RoboTruck, RoboBus, 스마트 교통 신 인프라 등

GAC Ai'an New Energy Automobile(广汽埃安), TI(德州仪器), 리센스(立讯), Zhitu Technology(挚途科技), ZEEKR(极氪智能科技), Tusen Weila(图森未来)

란위에 테크

(Livox, 览沃科技)

2019

Livox HAP 레이저 라이다

자동 운전, 로봇, 지형 측량 및 지도 제작(测绘), 보안, 농업, 제조업 등

Xiaopeng Automobile Technology(小鹏), China FAW Group(一汽)

협력 파트너: Gaoxian Technology(高仙科技), CiDi(希迪智驾), Autox, YUTONG Bus(宇通客车), UISEE(驭势科技), SGMW(上汽通用五菱), 징동물류(京东物流) .

이징 테크

(Zvision Technologies,

一径科技)

2017

MEMS 레이저 라이다,

구체적으로 단거리 커버 MEMS 레이저 라이다 ML-30s 및 장거리 커버 MEMS 레이저 라이다 ML-Xs

무인 운전, 로봇 등 인공지능 응용

징동물류(京东物流), Deeproute.ai(元戎启行)

베이커텐후이

(SureStar Technology, 北科天绘)

2005

R-Fans-16, R-Fans-32, C-Fans-32, C-Fans-128, 네비게이션 장벽형 16선 레이저 라이다 R-Fans-16 32선 선 레이저 라이다 R-Fans-32

항공기 탑재, 지상 및 차량/선박 탑재 전 시리즈 레이저 라이다

국가 전력망, 중국 동방 전력망 등

레이선 스마트

(Leishen Intelligent,

镭神智能)

2015

차량 규격급 128선 혼합 고체 레이저 라이다, CX시리즈 16선 레이저 라이다, CX시리즈 32선 레이저 라이다, 내비게이션형 TOF 레이저 라이다 N301, W시리즈 AGV 충돌방지 경보 레이저 라이다 등

무인 운전 및 자동차 보조운전, 스마트 교통, 로봇, 물류, 보안, 지형 측량 및 지도 제작(测绘), 항구 및 공업 자동화 등

GEELY(吉利), DFAC(东风),

Shaanxi AUTOMOBILE Group(陕汽)

베이징 광즈

(Benewake , 北醒光子)

2015

무인기 정고 라이다, 소형 장애물 회피 라이다, 다선 장거리 라이다, AGV 고체 라이다

자동 운전 및 차선 협동(车路协同: Intelligent Vehicle Infrastructure Cooperative Systems), 궤도교통, 민항, 해상 운송 등

Baidu(百度), LG, Traffic Control Technology(交控科技)

투다통

(Innovusion, 图达通)

2019

보라매(猎鹰) Aquila 레이저 라이다, 재규어(捷豹) 엘리트판 교통 레이저 라이다

자동 운전, 스마트 교통

NIO(蔚来)

협력 파트너: Baidu(百度) Apollo(阿波罗)

완지 테크

(VanJee Technology, 万集科技)

1994

차선 양단 레이저 라이다, V2X 차선 협동(车路协同: Intelligent Vehicle Infrastructure Cooperative Systems), ETC, 동적 무게 측정 등

IOV(车联网:Internet of Vehicles), 빅데이터, 자동 운전 등

China Mobile(中国移动), Momenta, QCRAFT(轻舟智航)

[자료: 웨이라이쯔쿠 (未来智库), 각 기업 홈페이지 ]


유통구조 및 관세율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는 일반적으로 제조기업이 완성차 기업에 직접 판매하는 형태로 유통된다.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전장 양산을 위해서 제품 교체와 생산 검증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며 전체 프로세스에 필요한 기간은 18~36개월이다


또한 차량 규격급 표준인 ISO26262 '도로 차량 기능 안전' 국제 표준을 통과해야 한다. 차량 규격은 제품이 DV(설계 검증), PV(생산 확인), EMC(전자기 호환성) 등의 표준 인증을 통과하고 차량 규격 진동, 충격, 온도 순환 등의 테스트 시험을 해야한다.


<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관세율 >

HS 코드

한중 FTA

RCEP

MFN(최혜국)

일반 세율

8526.10

2%

0%

0%

14%

[자료: 세관총서 (中国海关总署)]


정책 규정


레이저 라이다 시장 확대에 따라 중국 관련 정부 및 기관에서 구체적인 발전계획 및 목표를 발표했다.  


<중국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산업 관련 정책>

시기

정책

발표 기관

주요 내용

2020 2

스마트 자동차 혁신발전전략

발전개혁위원회, 산업정보화부 등

차량용 고정밀 센서/차량규격급 칩/스마트 운영 시스템/차량용 스마트 단말/스마트 컴퓨팅 플랫폼 등 제품 연구개발 및 산업화 추진, 스마트 자동차 핵심부품 산업 클러스터 건설 추진, 차량 전자 제어/고성능 칩/레이저 밀리미터파 라이다/마이크로컴퓨터 전기 시스템/관성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의지적 재산권 및 기술 개발 촉진

2020 11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기술 로드맵(2.0)

글로벌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대회(WICV)

2030년까지 중국 L2/L3 침투율 70% 이상을 목표로 제시

[KOTRA 상하이무역관]


전망 및 시사점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는 정보 정밀도 요구가 높은 자율주행 시장에서 대체불가한 제품으로 중국 L3(조건부 자율주행) 이상의 자율주행 산업 발전과 함께 다중 센서 솔루션인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시장이 고속 성장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는 높은 원가 및 시장가격으로 대부분 대부분 중고가 차량에 탑재되어 있다. 관련 제품은 반고체 위주에서 기술 발전 및 차량 탑재 경험 축적을 통해 고사양의 고체 제품으로 확대되고, 제품 간소화, 카메라 하드웨어와 결합한 복합센서 기반 고성능 및 원가 절감 추세로 발전할 것이다. 


최근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 L4(고도 자율주행), L5(완전 자율주행) 수준의 자율주행을 모빌리티 및 운송 서비스에 활용하는 무인 택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구글, 아마존, 바이두 등 빅테크 기업들이 참여하며, 우버(Uber)와 같이 차량 호출 및 임대 서비스 회사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자율주행 고도화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무인 택시 자율주행 분야에서 향후 5년간 레이저 라이다 수요가 2배 증가할 것이다. 우리기업들도 중국 전기차 및 자율주행 산업 발전에서 확대되는 차량용 레이저 라이다 시장의 변화를 주목하고, 현지 수요에 맞는 사양의 제품 개발 및 진출이 필요하다.  


(참고) 중국의 자율주행 단계별 기술 등급 


<중국의 자율주행 단계별 기술 등급>

등급

명칭

지속 차량 가로 및 세로 운동 제어

전후방 주시 및 반응

동적 운전 임무

설계 운행 범위 제한

L0

응급 보조

운전자

운전자 및 시스템

운전자

있음

L1

일부 운전 보조

운전자 및 시스템

운전자 및 시스템

운전자

있음

L2

콤보 운전 보조

시스템

운전자 및 시스템

운전자

있음

L3

조건부 자율주행

시스템

시스템

인수자

있음

L4

고도 자율주행

시스템

시스템

시스템

있음

L5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

시스템

시스템

없음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 HS 코드망(HS编码网),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CSDN포럼(CSDN论坛), 웨이라이쯔쿠(未来智库)텐센트(腾讯),  세관총서(中国海关总署),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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