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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특송 시장 동향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김지은
  • 2023-04-24
  • 출처 : KOTRA

베트남 신규 특송 업체 증가세, 특송 시장 성장세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특송 활용 증가, 정부의 친환경 노력에 따른 신규사업 발굴 기대

베트남의 특송 서비스 시장동향


시장조사업체 Allied Market Research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특송 서비스 시장은 2021년에 71000만 달러 규모였다. 2030년에는 488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고 2022~2030년까지 연평균복합성장률(CAGR)24.1%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보고서는 또한 2021년 베트남의 전체 특송 서비스 시장 중 B2C 부문이 시장 점유율 60% 이상으로 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최종 사용자 규모 기준으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80%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 국내 및 국제특송 동반 성장


목적지를 기준으로 특송 시장은 국내와 국제로 구분되는데, 베트남 특송 서비스 시장에서는 "국내 특송"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다. 그동안 해외 상품 전자상거래 매출 증가로 국제 택배 수입량이 증가해 국내 급행 서비스 수요 역시 증가했다. 상품을 해외에서 들여와서 국내로 배송하는 시스템이 함께 발달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베트남 국내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는 약 10일이 걸리는 등 해외에서 물건을 주문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편리해짐에 따라 특송 서비스 수요는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이다.


- 특송 관련 현금 결제 활성화


전자상거래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결제 수단은 배송 후 현금으로 결제하는 COD(Cash on Delivery) 방식이다. COD 비율은 택배 서비스 제공업체의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한다. 베트남의 경우 이 비율이 80% 이상으로, B2C 사이트의 수익률은 10%~15% 사이에 머무르고 있다. 특송 회사가 COD 방식으로 배송하는 과정에 많은 인력이 투입되고, 관련 인력이 단계별로 분산되어 있으며 유지관리 역시 쉽지 않기 때문에 해당 방식으로 배송하는 비용이 매우 크게 든다.

 

특송 서비스 성장 요인


- 전자상거래 시장의 빠른 성장


베트남에서 특송 시장 발전의 주요 원동력 중 하나는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이다. 온라인 쇼핑 소비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에게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전달할 수 있는 안정적인 배송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2022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전자상거래 소비자 수는 최소 5,700만 명에서 최대 6,000만 명으로 추산되며, 2022년에는 소비자 1인당 연평균 260~285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자상거래 산업 성장이 국내외 물류 서비스의 미래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2년 베트남 B2C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10억 달러,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52pixel, 세로 442pixel

: 막대그래프 및 좌측 범례는 매출 규모, 꺾은선그래프 및 우측범례는 성장률

[자료: 베트남 산업무역부]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전체 인구 구조 중 청년층 비율, 높은 인터넷 사용률, 스마트폰 사용 증가 등의 요인으로 인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인터넷 보급률의 경우 2022년 초 전체 인구의 73.2%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GSMA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21월 베트남 모바일 기기 사용 비율은 158.3%로 일부 베트남인들은 한 대 이상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쇼핑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에서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온라인 쇼핑 문화가 성장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구매 문화의 변화는 특송 산업에 많은 발전 기회를 가져왔지만 온라인 판매의 증가는 물류 시스템, 공급망, 유통 시스템 발전에도 압박을 가하고 있다.

 

- 물류비 절감 정책


베트남 정부의 물류 서비스 지원 노력은, 베트남 특송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또 다른 주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물류 서비스가 발달 할 경우, 특송 서비스의 전문성 향상이 함께 기대된다. 그러나 베트남에서 물류비용이 항상 GDP20%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에 높은 물류비용은 베트남 특송 서비스의 총운영비를 증가시켜, 시장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 해 왔다.

 

베트남에서 물류비용이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는 물류 및 운송 인프라가 함께 발전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추론된다. 육로 운송이 비교적 고비용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화물 운송에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철도 및 내륙 수로와 같은 다른 수단을 통한 운송망 개발에는 적극적인 투자가 미미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에서는 2021222일자 총리결정문 221/TTg를 톻해 2025년까지 국가경쟁력 향상 및 물류 서비스 개발을 위한 행동계획을 승인했다. 해당 결정문에 따르면 주요 물류 산업 지표는 아래의 네가지에 해당한다.

1) 국내총생산(GDP) 대비 물류 서비스 비중 5%~6% 달성 2) 물류 서비스 증가율 15%~20% 달성 3) 물류 서비스 아웃소싱 비중 50%~60% 달성 4) 물류비용 GDP 대비 16%~20% 수준으로 감소(현재 세계 LPI지수 50위 이상으로 평가). 비록 지표설정으로 시작하였지만, 장기적으로는 물류비 절감을 위한 인프라 투자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장기적인 플랜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베트남 정부는 신기술 적용을 통한 운송 인프라의 품질 및 효율성 향상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 이러한 노력이 장기적인 베트남의 특송 시장 성장을 더욱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외 기업 간 경쟁 심화


베트남 특송시장은, 더 많은 신규업체의 등장을 관찰 할 수 있다. 비엣텔 포스트(Viettel Post) 황 쭝 타잉(Hoang Trung Thanh) 사장은 현재 베트남 내 배송 및 물류 시장에서 기업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고 밝혔다. 특히나 금융, 기술,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서 우위를 가진 외국 기업들이 진출 한 것이 경쟁심화의 주요 현상이라고 밝혔다. 외국계 특송 기업은 프랜차이즈점 확대, 간접 투자, 배송비 원가 이하로 인하, 무료 운임 등의 혜택을 적용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을 펼쳤다. 상장된 외국 기업들은 이러한 공격적인 점유율 경쟁을 통해 모집한 베트남 고객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하여, 현지에서 그 자본을 다시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영향력을 키워왔다. 베트남 정보통신부(MIC)에서는, 외국 기업들이 원가 이하 운임 할인, 판촉 등을 이용해 불공정한 경쟁을 유발하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한 바 있다한편으로는, 많은 국내외 특송사의 등장이 베트남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증가시켰고 이에 따른 특송 시장 성장을 견인했다고 볼 수 있다.


- 첨단 기술의 적용


기술 적용을 통한 특송 시간의 단축은,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켰고 이에 따른 특송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비용과 배송 시간 등의 소비자 접근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모든 운송사의 필수 요건인 배송 속도 이외에도 안전성, 보안, 합리적 가격 책정, 소비자 지원 정책 등 다른 요소들 역시 소비자들에게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한다.

 

경쟁 환경 속에서 배송 시간 및 투입인력 감소를 위해 신기술 적용에 적극적인 기업들 덕분에 우편 및 배달 서비스의 품질이 과거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다. 운송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상품 분류, 포장, 라벨링 및 온라인 운송조회, 이메일 및 SMS 알림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어 자오항냐잉(GiaoHangNhanh)은 기존 기업들에 비해 시장 진입이 늦은 편이었지만 배송 속도를 높이는 것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시간당 30,000개의 택배를 분류하는 자동화 시스템에 투자하여 600명분의 인건비를 절감했다.

 

이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빠르고 효율적인 현금 결제 솔류션을 제공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상점 주인이 운송 시간, 가격, 배송비, 배송 상태, 배송 담당자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근에는 도심지 배송 24시간 이내, 지역 간 배송 48시간 이내의 배송 시간을 달성하기도 했다.

 

<자오항냐잉의 물류 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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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자오항냐잉 홈페이지]

 

베트남 국내 업계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대형 우편 기업 베트남우정공사(베트남 포스트, Vietnam Post)에서도, 디지털 전환을 운송 업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 단계로 인식하고 있다. 우정공사는 물류 창고에서 시간당 24,000개의 소포를 처리할 수 있는 자동 분류 및 선별 시스템 라인을 확대 적용 해 왔다. 이 라인에서는 바코드를 읽고 택배 이미지를 분석하면 하위 행정단위 수준까지의 물류를 구분할 수 있게된다.


또한 우정공사는 공공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기록 수령 및 반환을 위해 정부 기관과 협력해 왔다. 지금까지 3,200만 건 이상의 행정 기록, 1,230만 건의 신분증 전달이 이루어졌다비엣텔 포스트는 경쟁에서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다가 2021년 호치민시에 남부 물류센터를 열었다. 시간당 42,000개의 소포를 분류할 수 있는 자동 컨베이어 시스템을 갖춘 이 센터는 AGV 로봇을 이용한 입고, 주문 처리, 라벨링, 배송 및 운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엣텔 포스트의 물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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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비엣텔 포스트 홈페이지]


특송 서비스 주요업체


대표적인 특송 서비스 업체로는 우체국 프랜차이즈(지점사업 모델이 해당된다. 베트남에서는 2019년부터 이 모델이 등장해 2020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세를 타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J&T 익스프레스, BEST 익스프레스, ZTO 익스프레스수퍼십(SuperShip) 등 국내외 물류 서비스 업체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 베트남 우정공사 (Vietnam Post)



홈페이지 주소

http://www.vnpos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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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우정공사는 베트남 정부 소유의 우편 서비스 회사로, 1945년 설립되었다. 베트남 우정공사는 직원 70,000명 이상의 규모로 베트남 최대 운송망을 자랑한다. 정부 기관에서 일반 국민들에게 문서를 전달하는 공공부문 문서 운송에 있어 다른 운송사들에 비해 이점을 지니고 있다. 2022년 베트남 우정공사의 총매출액은 116,000만 달러 이상을 달성했다.


비엣텔 포스트(Viettel 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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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viettelpost.com.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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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엣텔 포스는 국방부가 운영하는 국영 기업 비엣텔의 자회사로, 1997년 군사 기관의 일부로 기능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2022년 총매출은 94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자오항냐잉(GiaoHangNhanh, G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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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hn.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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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오항냐잉은 베트남어로 빠른 배송을 의미한다. 베트남 S커머스 그룹(Scommerce Group) 소유로, 전자상거래 협력기업의 배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되었다.


자오항띠엣끼엠(Giaohangtietki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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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오항띠엣끼엠은 베트남어로 경제적인 배송을 가리킨다. 2013년 설립된 전자상거래 전문 운송 기업이며, 온라인 거래를 위한 방문 배송 및 현금 결제 배송(COD)에 특화된 기업이다. 빠른 속도, 전국적인 운송 영역, 그리고 기술을 기반으로한 유연한 서비스 체제 등으로 유명하다. 2021년 매출액은 약 29,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닌자밴(Ninja V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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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ninjavan.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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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자밴은 동남아시아 전역의 기업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기반 특송 전문 회사이다. 2014년 설립된 이후 싱가포르에서 운영을 시작했으며, 이후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총 6개국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베트남에는 2018년 진출했다.


제이앤티 익스프레스(J&T 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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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인도네시아에서 설립된 제이앤티 익스프레스는 IT 기반 전자상거래 전문 특송 회사이다. 설립 이후 꾸준히 발전하여, 현재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캄보디아, UAE,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등 10개국에 진출한 상태이다. 제이앤티 익스프레스는 2018년 베트남에 진출했다,


- 케리 익스프레스(Kerry 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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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리 익스프레스의 모기업은 현재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케리 로지스틱스 네트워크(Kerry Logistics Network Limited, KLN)으로, 케리 익스프레스 역시 케리 그룹의 회원사이다. 베트남 지사는 2001년 호치민에 본부를 두고 설립되었으며 현재 호치민시, 하노이시, 다낭시, 빈즈엉성(Binh Duong)에 전문 장비를 갖춘 4개의 물류 창고를 보유하고 있다.


베스트 익스프레스(Best 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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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Inc2007년 설립된 중국의 기술 운송 기업으로 물류 서비스 및 지능형 글로벌 공급망을 제공한다. 2019년 빈캐피탈 베트남 인수를 계기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베트남 익스프레스는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서비스 이용망을 확대하여 튼튼한 성장동력을 확보했다. 현재 Best Inc는 베트남에서 택배 서비스 및 우체국 프랜차이즈 등 두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사점


베트남은 국내, 국외 특송의 급격한 수요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육로 물류 인프라 미비, 콜드체인 기반 미미 등이 약점으로 꼽히지만, 1억의 대규모 내수시장 및 활발한 플랫폼 거래를 강점으로 체감할 수 있다. 특히나 페이스북, 틱톡 등의 SNS를 활용하여 물품을 홍보하면서 개인간의 거래를 하며 운송하는 경우가 급등하여 표면적인 성장률 수치 이상의 시장 규모가 기대된다. 또 한편으로, 운송 산업은 베트남 탄소 배출량의 4분의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탄소배출원이 되어 왔다. 베트남 정부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넷제로, Net-zero) 달성을 목표로 환경 보호에 중점을 두는 상황에서, 특송 업체 또한 추후 운영 방식에 변화를 둘 필요가 있다. 관련하여, 베트남 우정공사는 혼다 베트남과 협력하여 2022년 초부터 전기 차량을 운송에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전기 오토바이를 최초로 배송에 활용하였다. 특히나 작은 크기로 설계되어 좁은 골목이 많은 베트남 교통망에 적합하도록 적용되었다. 

베트남의 한국 물류업체 실무자 A는 KOTRA 하노이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특송 관련 전망에 대해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력 증가에 따른 국내 단순배송, 특송의 성장에 주목 하게 된다. 추후에도 많은 특송업체가 등장하겠지만,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 및, 친환경 전환 관련 또 다른 사업기회를 고민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으로는 현황에 대해 "코로나 이후 핸드캐리 건들이 줄어들어 올해 와닿는 특송수요는 늘지 않은 것 같다. 항공길이 활성화되어 직접 들고가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특송 업체끼리 경쟁이 심해져 운임비용은 낮아지게 되면서 업체에게는 유리한 상황이 아니다"고 전했다. 이러한 업계의 우려는 베트남 특송업의 과다한 경쟁상황을 입증한다. 반면, 급격히 성장 중인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거래와 신기술 접목의 고민점에 있는 특송 산업군이, 추후 어떤 신규산업 발굴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자료 : 베트남 산업무역부, 베트남 포스트, 비엣텔 포스트 등 하노이무역관 종합 

공동작성 : Tang Thanh Lam, 이언정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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