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년 이스라엘 하이테크 성장세 유지 전망
  • 트렌드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김지화
  • 2023-03-08
  • 출처 : KOTRA

이스라엘 경제 성장의 심장, 하이테크 산업

유망 하이테크 부분에 대한 높은 글로벌 투자 점유율의 유지 또는 상승 전망

하이테크 시장 규모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2021년 하이테크 부분 산업이 전년 대비 10% 이상 성장해 2370억 신셰켈에 달해 이스라엘의 총 GDP15.3% 비중을 차지했고 하이테크 수출 비중이 이스라엘 국가 수출의 54%로 약 670억 달러에 달했다.


<하이테크 제품 생산액 대비 GDP 비율>

(단위: 십억 신셰켈(NIS), GDP 비율 %)

[자료: 이스라엘 혁신청, 검색일: ’23.2]

 

이스라엘 혁신청 수출 분포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21년 이스라엘 총수출의 46%는 비첨단 기술 수출16%는 하이테크 제조업 수출38%는 하이테크 서비스 수출로 하이테크 산업 수출 비중이 전체 수출의 50% 이상 차지했다.

 

<2021년 이스라엘 섹터별 수출 분포>

[자료: 이스라엘 혁신청, 검색일: ’23.2]

 

하이테크 산업 동향


이스라엘은 OECD 국가 중 하이테크 기업에 대한 GDP 대비 벤처캐피털 투자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이며(1.76%), 또한 정보산업 기업 연구개발 지출 비율에서 OECD 회원국들의 선두에 위치해 있다. 반면 이스라엘 정부의 R&D 투자 비율은 OECD 회원국 중 가장 낮은 수준인 9%으로, 이스라엘 R&D 자금 조달은 거의 해외 및 민간투자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구조이다. 이는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의 발전도가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는 이유임과 동시에 대외 경기 및 전쟁과 글로벌 트렌드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자금 흐름에 민감한 이유이기도 하다.      


<GDP 대비 R&D 투자 비율>

[자료: 이스라엘 혁신청, 검색일: ’23.2.]


< 공공기관 R&D 투자 비율>

주: 동 자료(2019년) 공공기관 R&D 투자 비율에 대해 공개된 가장 최근 데이터임.

[자료: 이스라엘 혁신청, 검색일: ’23.2]

 

2021년 민간 부문 자금 조달(7330억 달러)로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은 기록적인 호황을 누렸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기 트렌드로 인해 전년 대비 자금 조달 비율은 감소했다. 반면 글로벌 기술 부문에 대한 투자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해 20221분기에 총 3292억 달러를 기록했다. 2022년의 경우 이스라엘 하이테크 총투자액 149억 달러로 2021년을 제외하고 전년도를 능가함에 따라 이스라엘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수준(5위)의 하이테크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글로벌 생태계 총투자액 추이>

(단위: USD 십억) 

[자료: Viola Ventures, 검색일: ’23.2.]

 

유니콘 기업 동향


2022년 기준 이스라엘은 인구 약 900만 명에 97개의 유니콘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영국의 경우 유니콘 기업 수가 43개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이스라엘의 유니콘 기업 숫자가 얼마나 압도적인지 알 수 있다. 2021년 42개, 2022년 22개의 기업들이 이스라엘 유니콘 기업 리스트에 새로 이름을 올렸다. 비영리 프리 시드 벤처 펀드인 Techaviv에 따르면 최근 이스라엘 하이테크 기업들이 본사 위치로 유럽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위기이기는 하나 여전히 40.2%의 이스라엘 유니콘 기업들은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7.7%는 실리콘밸리, 19.6%는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는 이스라엘 하이테크 생태계와 미국과의 긴밀한 관계를 시사한다. 최근에는 본사 위치로 유럽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위기이다.


<이스라엘에서 설립된 유니콘 기업 본사 위치 추이>

 [자료: Techaviv, 검색일: 2023.2]

 

과거 1990년대까지 이스라엘 국방부가 하이테크 산업에 대한 주요 투자 출처였으나 2000년 이후의 트렌드는 빅테크 기업들의 급속한 투자가 급격히 증가했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 내 현재 구글,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270개의 다국적 기업이 진출고 350개 이상의 R&D 시설을 설립했다. 이는 이스라엘의 작은 내수 시장 규모로 인해 이스라엘 하이테크 기업들이 스타트업 시작 단계부터 세계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사업 계획과 마인드셋(mindset)을 가지고 출발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평가된다.

 

<2022년 이스라엘 신생 유니콘 기업 예시>

기업명

설립연도

기술

 산업 분야

솔루션

Optibus

2014

대중교통 계획 및 운영을 위한 AI 지원 SaaS 플랫폼 제공

AI, 대중 교통, SaaS

에이전트, 인력&셔틀 운영자, 컨설팅, 전기차, 드라이버 부족 해결입찰 

Capiltolis

2017

주식 및 외환의 자본 시장 

제약을 해결하는 기술 제공

뱅킹, 금융 서비스, 기업 간 협력

자본 시장포트폴리오 최적화 

Placer.ai

2016

모든 사업 운영 체에 트래픽

분석 플랫폼 제공

AI, 분석, 소프트웨어, 지리 공간, 위치 기반 서비스

소매업체, 병원, 지자체 기관,
 중개 업체, 금융, 소비재, 쇼핑센터

 

전망


2021년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은 비약적인 도약을 했으나 글로벌 수요가 위축되는 영향으로 2022하반기부터 투자 증가 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현재 2023년 이스라엘 네타냐후 정부의 사법개혁 추진으로 국내 정세의 불안이 커지고 있어 하이테크 분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례로는, 클라우드 기반 페이롤 플랫폼 기업 Papaya Global과 자이언트 사이버 보안 기업 Wiz가 회사 자금을 이스라엘에서 해외로 인출을 모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tart-Up Nation Central CEO 아비 헤손(Avi Hasson)에 따르면 투자, 엑시트 및 높은 수준의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고 이스라엘 혁신청 CEO Dror Bin 또한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3년간 이스라엘 하이테크 분야 별 총 투자 금액 추이를 바탕으로 2023년에도 Cyber, Fintech, DevOps 분야가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2022 분야별 총투자금>

[자료: Viola Ventures, 검색일: ’23.2]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들 및 이스라엘 혁신청 CEO Dror Bin에 따르면 현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이스라엘 하이테크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AI)),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 바이오 융합(Bio-convergence)과 기후 기술(Climate tech)을 2023년에 관심을 가져야 할 전략적인 섹터로 전망함과 동시에 특히 Climate tech*가 글로벌 하이테크 진화에 선두 자리에 위치할 것이라 전망함과 동시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라고 공통된 의견을 제시했다. 대표적인 Climate tech 유니콘 기업은 Veev, Wiliot, Augury, Optibus, Via, StoreDot이다. 2022년 기준 climate tech 스타트업 기업은 694개이며, 전년 대비 투자 규모는 50% 증가했다.


하이테크 고용시장 동향 및 전망


2021년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은 전체 고용 시장의 약 10%를 차지했고 이스라엘의 모든 근로자의 내국세 수입의 25%를 충당하는 세원이다. 이러한 수치들은 이스라엘 경제에 하이테크 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나타내는 지표라 볼 수 있다. 이스라엘 부는 2026 전체 고용시장에서 하이테크 산업의 비중을 15%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스라엘 전체 근로자 수 대비 하이테크 근로자 비율>

(단위: 천 명)

: 아랍계와 초 정통파 근로자 수 미포함

[자료: 이스라엘 혁신청, 검색일: ’23.2]

 

 이스라엘의 체 근로자 대비 하이테크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 비율은 세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국가별 전체 근로자 대비 하이테크 근로자 비율(2020 기준)>

[자료: 이스라엘 통계청, 검색일: ’23.2]


이스라엘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하이테크 시장의 평균 월평균 임금은 2만5812신 셰켈(약 8240달러)로 전년 대비 8% 상승함에 따라 이스라엘 전체 평균 1만1277신 셰켈에 약 2배 이상의 수준이다.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 종사자 연령대는 과거 2012년 기준 30~34세 그룹이 우세한 편이었으나 코로나 사태 전후로 하이테크 종사자들의 연령대가 꾸준히 넓어지고 있다. 이스라엘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아랍계와 초 정통파 유대인들을 제외하고 남성 종사자 수가 여성 종사자 수의 배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하이테크 종사자들의 이직 고용 시장이 하이테크에 국한되지 않고 다른 산업분야로도 확대되고 있는 현상은 이스라엘 경제 거의 모든 분야에서 기술 중심의 인력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고 해석된다.  


한편, 해외에서 유입되는 하이테크 경력자들과 현재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유입되는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계 유대인 이민자 중 하이테크 분야 기술 인력도 차후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의 잠재 인력으로 추가 반영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하이테크 종사자 연령 그룹별 증가 추이>

[자료: 이스라엘 혁신청, 검색일: ’23.2]

 

2023년 전후의 대내외적인 정치 경제적 이슈들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스라엘 하이테크 기업들의 자금 인출, 규모 축소 등을 피할 수는 없었다. 그럼에도 이스라엘 하이테크 시장과 관련 분야 시장의 숙련된 인력 부족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스라엘 혁신청 CEO Dror Bin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기준 3만3000개의 일자리가 공급 부족 상태이다. 2022년 실직한 첨단 기술 인력들은 적절한 임금을 주는 다른 기업으로 전환, 복직할 것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임금 조정과 경제 생산성 향상에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된다.


시사점


2023년 이스라엘 국내외 정치·경제적 이슈는 분명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현재 약 두 달간 지속되고 있는 전 국민적 사법개혁 반대 시위는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 발전에 불안 요소로 작용한다는 시각이 두드러진다. 


한편, 현지 NGO General Accelerator, Masschallenge IL의 Manager Maayan은 KOTRA 텔아비브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지금처럼 하이테크 산업 투자 흐름이 위축됐을 때 특히 Climate Tech, Argo Tech. Food Tech, Green Tech 등과 같이 보편적으로 인간의 삶에 필수인 분야에 오히려 좀 더 적극적인 투자 자세를 취한다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금으로 향후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앞선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또한 본 단체에서 여러 흥미로운 하이테크 프로젝트들이 진행 중인 것을 감안하면 올해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은 긍정적일 것으로 예측한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이스라엘의 지정학적인 악조건에서 도출된 강한 존력과 혁신성은 이스라엘 하이테크 생태계의 발전 성장에 기여다. 이스라엘 하이테크 기업들은 이미 여러 차례의 전쟁과 위기를 통해 세계적인 첨단 기술 개발을 이뤄냈다. 또한 이스라엘은 다양한 혈통의 유대인들로 이루어진 국가로 다양한 문화에서 이루어지는 시너지의 긍정적인 영향도 하이테크 산업 발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스라엘 문화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아니오’를 대답이나 결론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을 당연시한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스라엘 하이테크 시장은 꾸준한 투자와 연구 개발을 통한 세계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따라서 우리 기업들도 이스라엘 기업들의 기술개발 경험을 전수받기 위한 투자 진출 및 투자 유치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R&D와 생산 기능의 역할을 분담하는 등 협력관계를 구축해 공동 기술개발 및 제3국 시장 공동 진출 등의 시도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자료: CBS(이스라엘 통계청), Viola, IVC, EIU, OECD Stat, Israel Innovation Authority(이스라엘 혁신청), Techaviv, PLANETech, Calcalist, Haaretz, Jerusalem Post, Sifted, IL21c 등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년 이스라엘 하이테크 성장세 유지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