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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미용기기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황인경
- 2023-01-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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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이후 미용 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전기 페이셜 클렌저 등 개인 미용관리 기기 수요 증가
HS 코드 854370
HS코드 854370은 그 밖의 기기(Other machines and apparatus)에 해당하며 세부적으로는 미용기기(854370.2020), 이온정수기, 오디오믹서, 이퀄라이저 등을 포함한다.
싱가포르의 미용기기 수입 규모 및 동향
GTA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싱가포르의 미용기기를 포함한 기타 전자기기의 수입 규모는 7억2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3.1% 증가했다. 그 중 말레이시아의 점유율은 약 28%로 싱가포르의 미용기기를 포함한 기타 전자기기 수입국 1위를 차지하고, 중국, 대만이 뒤따르고 있다. 말레이시아산 수입은 2020년 7600만 달러에서 2021년 2억400만 달러로 168.37% 증가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21년 2100만 달러로 싱가포르의 미용기기를 포함한 기타 전자기기 수입국 중 8위를 기록했다.
<싱가포르 미용기기 등 전자기기 수입 현황>
(단위: US$ 백만, %)
순위
(2021)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1/'20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
전 세계
448
421
729
100.0
100.0
100.0
73.1
1
말레이시아
84
76
204
18.7
18.0
28.0
168.3
2
중국
64
105
129
14.2
24.9
17.7
22.9
3
대만
89
60
106
19.9
14.1
14.6
78.5
4
인도네시아
2
2
78
0.4
0.5
10.7
3592.0
5
미국
64
58
53
14.2
13.7
7.2
-8.7
6
일본
17
21
45
3.7
4.9
6.2
117.9
7
독일
37
28
30
8.2
6.5
4.0
7.6
8
한국
16
16
21
3.5
3.8
2.8
27.5
9
멕시코
5
5
9
1.1
1.2
1.2
71.7
10
영국
17
7
9
3.8
1.6
1.1
21.7
*주: HS코드 854370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GTA)]
싱가포르의 미용기기 수입 관세율
싱가포르는 자유무역국가로 4대 품목군(주류, 담배, 차량, 석유 관련 제품)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 대한 관세율이 0%이다. 미용기기 또한 관세율 0%가 적용된다. 다만 싱가포르에서 제품 판매 시 부가세인 GST(Good and Service Tax)는 별도 부과된다. 싱가포르의 재정 계획 발표(Budget 2022)에 따르면, GST는 현재 7%에서 2023년 8%, 2024년에는 9%로 인상될 예정이다.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개인 관리 용품에 대한 지출 증가
2022년 4월, 싱가포르 정부는 코로나 이동 제한 조치를 완화했다. 사무실로 복귀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짐에 따라 외모 및 미용 관리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전문 스킨케어 관리 서비스뿐 아니라 집에서의 개인 미용 관리를 위해 전기 페이셜 클렌저 등 미용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싱가포르에서는 면도기가 약 38만 대가 판매돼 미용기기 제품군 중 가장 많은 소매 판매를 기록했다.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포스트 코로나 이후 개인 위생과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남성 소비자들의 그루밍(Grooming)에 대한 인식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방송사 CNA의 기사에 따르면 2022년 싱가포르 현지 남성의 50% 이상이 정기적으로 페이셜케어 및 그루밍을 하고 있다.
전기 페이셜 클렌저는 2022년 성장률이 두드러졌던 미용기기 제품군으로 올해 소매 판매는 2021년 대비 8% 증가했다. 특히 Philips사의 전기 페이셜 클렌저 제품이 해당 분야에서 싱가포르 시장을 선두하고 있다.
<2022년 싱가포르 개인 미용관리기기 제품군별 소매판매량>
(단위: 전년대비 성장률(%), 천 대)
[자료: Euromonitor]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 미용기기 제품은 해외 브랜드를 중심으로 경쟁구도가 형성돼 있다. Philips는 2022년 싱가포르 미용기기 소매 판매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Braun, Panasonic이 그 뒤를 잇고 있다.
Dyson 제품은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미용기기 분야에서 현지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Dyson Airwrap 멀티 스타일러는 다양한 부착 헤드와 높지 않은 온도에서도 헤어 스타일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헤어 미용기기 분야에서 입지가 커지고 있다.
유통 구조
싱가포르 미용기기는 오프라인 채널과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동시에 유통되고 있는데 Shopee와 Lazada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높은 할인율과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특히 헤어 드라이기, 고데기 등 헤어 미용기기의 경우 구매 및 교체 빈도가 높아 소비자들은 이러한 온라인 판촉행사에 더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개인 미용기기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및 전망
코로나19 이후 집에서의 개인 미용 관리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관련 제품과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전기 페이셜 클렌저, LED 광선 치료를 통한 피부 미용 안면 기기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건강 및 미용 소매업체인 Sephora는 개인 미용기기를 소비할 수 있는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LED 피부 안면 기기 등 미용 기기와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싱가포르에 진출하려는 기업의 경우 소비자군에 따라 차별화된 진출 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GTA), Sephora 등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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