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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캠핑용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나고야무역관 민현정
  • 2022-12-19
  • 출처 : KOTRA

코로나 19 이후 캠핑에 대한 수요 급격히 증가

관련 용품에 대한 수요는 호조이나 환경문제 등 고려해야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상품명

6306

방수포(tarpaulin)ㆍ천막ㆍ차양, 텐트(임시 캐노피와 이와 유사한 물품을 포함한다), 돛[보트용ㆍ세일보드(sailboard)용ㆍ랜드크래프트(landcraft)용], 캠프용품

6306.2

텐트(임시 캐노피와 이와 유사한 물품을 포함한다)

6306.22

합성섬유로 만든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장 동향

 

코로나19 이후 거리두기 정책이 시행되었다. 이에 밀접하게 접촉할 필요가 없는 환경에서 즐기는 레저활동이 인기를 얻으며, 일본 캠프시장 또한 크게 성장하였다. 일본 오토캠프 협회에 따르면, 1박 이상 2020년도 마이너스 성장이었던  참가 인원은 2021년에는 증가세로 전환되어 23%가 증가한 750만 명으로 크게 회복하였다. 과거 최고 기록인 2019년 860만 명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시즌이 시작되는 골든 위크에 거의 90%의 캠프장이 영업을 재개하였다.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도 국내 아웃도어 용품·시설·렌탈 시장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6% 증가한 3262억 엔으로 추계되었고, 2022년도에는 6.5% 증가하여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캠프 엔트리(진입) 층에서 텐트를 비롯한 필수용품 구입이 지속되고 있고, 캠프가 레저의 하나로 정착되고 있다. 이에 매년 수차례 아웃도어 시설을 방문하는 코어층이 증가하고 있어 아웃도어 시설 및 용품렌탈 시장 등의 서비스 분야의 호조도 시장 발전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


2020년 등산로가 폐쇄되며 등산을 하는 사람이 감소하고, 캠프 붐이 일어나며 텐트 및 타프류의 국내출하시장규모가 185억 엔(전년 대비 108.6%)으로 확대된 것으로 보고 있다. 텐트의 경우 ‘텐트와 타프류는 캠프장에서 사용하는 아이템’이라는 인식이 있어 캠핑 붐과 함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소재별로 살펴보면 금액 기준 합성섬유가 97.9%, 면제품이 1.9%, 그 외 제품이 0.2%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최근 글램핑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며 고급스러움을 요구하는 유저가 증가하고 있어 면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제까지 인기가 있던 1인~2인용 소형 텐트의 수요는 견조한 상황인데, 혼자서 캠프를 즐기는 ‘솔로 캠프’나 그룹 캠프여도 텐트를 개별로 이용하는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2021년에는 빅 아그네스에서 비가 많이 내리고 습도가 높은 일본 기후에 대응한 제품을 시장에 도입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REPORT OCEAN에 따르면 전 세계 캠프 텐트 시장은 2027년까지 6.3%의 평균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야노경제연구소의 향후 동향 분석에 의하면 현재 성장 중인 아웃도어 시장에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시장 진입이 이루어지고 있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고 한다. 아웃도어 용품·시설·렌탈 시장은 2021년도부터 25년도까지 평균성장률이 3.25%로 추이되며, 2025년 시장규모는 3,706억 9,000만 엔일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일부 업계관계자들 사이에선 아웃도어 붐이 코로나19 시기에 최고조에 이르고, 서서히 그 증가세가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HS CODE 6306.22 제품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중량 및 수입액 면에서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이후로는 그 증가폭이 커져 2022년 3분기까지의 수입액이 2021년 전체 대비 약 44.5% 증가한 약 265억 8,335만 엔을 기록하였다.

 

<수입동향(6306.22)>

(단위: kg, 천 엔)

품목

2018

2019

2020

2021

2022년 3분기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6306.22

7,890,265

8,520,565

10,109,789

11,610,552

11,382,009

12,697,439

16,404,260

18,395,227

17,685,948

26,583,352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국가별 수입규모를 보면 중국이 1순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베트남, 방글라데시가 2, 3위를 기록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2021년까지는 4위였다가 2022년 3분기 기준 5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수입규모에서도 알 수 있듯이 2022년에 큰 증가세를 보이는데, 2022년 3분기까지의 수입액이 2021년 기준 중국의 경우 약 40%가 증가하였고, 캄보디아는 약 120%까지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한국 수입 규모(6306.22)>

(단위: 천 엔)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2021

2022

3분기

1

중국

6,129,157

8,136,107

9,120,294

14,576,078

20,374,343

2

베트남

1,152,656

2,027,563

2,364,346

2,500,949

3,778,159

3

방글라데시

498,618

522,000

316,920

321,616

1,214,188

4

캄보디아

191,107

60,209

58,945

207,581

457,891

5

대한민국

205,868

173,864

217,664

218,122

231,741

6

폴란드

51,554

52,182

26,762

62,441

117,690

7

미국

60,526

106,246

131,876

125,089

74,658

8

에스토니아

70,811

113,230

98,279

74,140

54,422

9

러시아

5,079

10,069

48,356

124,495

51,628

10

독일

52,296

136,707

97,414

27,069

32,741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경쟁 동향

 

주요 기업으로는 스노우파크, 워크맨, 로고스, 몽벨, 콜맨 등이 있다. 진입층부터 코어팬까지 다양한 소비자층을 겨냥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경량이면서 설치가 용이한 ‘싱글텐트’, 결로에 대응이 가능한 ‘더블텐트’ 등 상황 및 목적에 맞는 텐트들을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워크맨의 경우 자사 의류에 이용하는 소재로 만든 캠핑용 제품을 저가격에 발매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2022년 11월 4일 발매한 ‘닛케이 트렌디 2022년 12월호’에 게재된 ‘2022년 히트 상품 베스트 30’ 중에서 26위에 ‘워크맨 캠프 기어’가 선정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인기를 얻게 된 캠프시장에 파격적인 가격의 제품을 내보였는데, 4,900엔인 ‘BASIC 돔 텐트’는 4만 개가 팔렸고, 기본 5개 제품(텐트, 옷주머니, 테이블)의 가격을 합쳐도 1만 엔을 하회하는 가격이다. 2월부터 판매개시를 함과 동시에 온라인스토어에서 완판되었다. 저렴한 가격에 높은 퀄리티로 초심자뿐 아니라 캠프를 한 적이 없는 미경험자까지도 모두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업 정보>

기업 명

기업 정보

주요 제품

이미지

스노우 피크

설립연도: 1958년

영업이익(백만 엔) : 257,135

홈페이지: スノ

https://www.snowpeak.co.jp/about/

캠핑용품 ,의류,캠핑 오피스 사업 등 아웃도어 종합 메이커

워크맨

설립연도 : 1979년

영업이익(백만 엔): 156,597

홈페이지 : クマン

https://www.workman.co.jp/

저렴한 가격의 1인용 텐트가 주력 상품

로고스

설립연도: 1953년

홈페이지 : ロゴス

https://www.logos-co.com/

캠핑용품, 의류, 산업용 작업복 메이커 LIPNER,숙박형 테마파크 등 다양한 사업 확장

몽벨

설립연도: 1975년

영업이익(백만 엔) : 850,000

홈페이지 : モンベル

https://www.montbell.jp/

 

캠핑 초보자부터 프로까지 애용하는 수많은 모델 라인업, 다양한 가격대

콜맨

설립연도: 1901년

본사: 미국

홈페이지 : ルマン

https://www.coleman.co.jp/

텐트, 침낭, 접이식 제품 ,휴대용 전기조명 등 두꺼운 팬층 보유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나고야 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오프라인의 경우 유통업체 통해 백화점, 소매업체 등에서 판매하는데, 자사 직영 스토어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의 경우에는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메이커가 직접 자사 판매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한다.

 

<유통 구조>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종합, 나고야무역관 정리]

 

관세율 및 인증정보

 

거래 시 관세율은 다음과 같다.

<관세율>

(단위: %)

구분

관세율

기본

4.8

WTO 협정

4.0

RCEP(한국)

3.8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별도의 필수 인증 사항은 없다.

 

시사점

 

코로나로 거리두기 정책 등이 시행되며 많은 접촉 없이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캠핑이 인기가 많아졌다. 이에 캠핑용품 시장 또한 성장하며 다양한 유형의 텐트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텐트가 비나 돌풍 등의 위험한 환경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고, 사용을 다 한 텐트의 비체계적인 처분으로 인해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며 이러한 사안들이 시장 성장을 막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시장동향 및 경쟁동향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다양한 기업이 경쟁 중으로, 각 기업마다 자사의 우수 원료를 이용하거나 특정 고객층의 니즈를 반영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경향이 지속되고 있다. 일본 캠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일본 특유의 자연환경을 고려한 내화성, 내수성 제품 또는 독자적인 디자인을 고안한 상품 등을 이용해 차별성을 두는 것이 중요하며 진입 시 일본 현지 유통업체 및 기업과 협력하는 방향성도 고려해볼 수 있다.

 


자료원: 관세정보법령포털, 각사 홈페이지. 재무성 무역통계, 야노경제연구소, PR Times, 닛케이, 나고야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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