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제품 관리 규제 강화
  • 통상·규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22-12-27
  • 출처 : KOTRA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제품을 용도, 적용, 원리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관리

난 11월 14일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은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유리산나트륨) 제품 관리 유형에 관한 2022년 제103호 공고, 关于医用透明质酸钠(玻璃酸钠)产品管理类别的公告(2022年第103号]를 발표하고 그중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제품을 서로 다른 용도, 적용, 원리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관리한다고 명시하였다.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 관련 고시 사이트>

[자료: 국가약품감독관리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

[https://www.nmpa.gov.cn/directory/web/nmpa/xxgk/ggtg/qtggtg/20221114155641144.html]


2009년 전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은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SodiumHyaluronate) 제품 관리 범주에 관한 고시를 발표하여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관련 제품의 등록 및 감독을 규제한 바 있다. 그러나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 기술의 업그레이드와 신제품의 출시로 새로운 관리 감독 규제가 필요했던 바 2022년 5월에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제품 관리 유형에 관한 공고" 개정 초안을 공개 수렴한 의견서와 개정 의견을 발표하고 불과 반년 만에 이 공고가 실시됨에 따라 ‘히알루론산나트륨’에 대한 관리 감독의 중요성을 실감케 하였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은 보습, 조직 적합성 등 특징을 가진 물질로 일상 생활과 임상 치료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천연 보습인자로서 특히 섭취를 통한 히알루론산나트륨 보충은 피부 보습과 탄력 유지에 도움이 되는 미용 효과 외에 관절액 증가, 연골 회복에 도움이 되고 위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알코올 또는 매운 음식으로 인한 자극을 완화해주는 등 기능으로 영양 보충제나 일반 식품에 사용되고 있다.


관련 정보사이트인 민텔(Mintel)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5월 기준, 전 세계 히알루론산나트륨 함유 식품은 총 2000개 이상의 품목이 있고 이 중 일반 식품은 554개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 히알루론산나트륨 원료 제조·판매국으로 중국 안신연구원(安信研究院)은 향후 중국 히알루론산나트륨 함유 식품 시장규모는 154억 위안(약 2조68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감독 관리 강화, 속성과 종류 명확화


현재 히알루론산나트륨제품은 의약품, 의료기기 뿐만이 아니라 화장품, 식품 등의 분야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의 경계선에서 적용되기도 한다. 이에 관련 제품의 관리 속성 및 범주에 대한 판단을 보다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이번 [고시 제103호]는 ‘히알루론산나트륨을 포함하는 경계 제품 및 의약품-의료기기 복합제품의 관리 속성의 정의와 분류 원칙이 추가되어 그 관리 속성 및 범주를 명확히 하였다.


예를 들면 주사로 충진하여 조직 용적을 증가시키는 제품으로 응용할 경우 제3류 의료기기에 따라 관리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진피층에 주사하는 것으로 주로 함유된 히알루론산나트륨의 보습, 수분 공급 등의 작용을 통해 피부 상태를 개선하여 적용할 경우 제3종 의료기기에 따라 관리한다.


또한 의료용 드레싱으로 응용할 때는 제품의 일부 또는 전부가 인체에 흡수되거나 만성(慢性) 상처에 사용될 수 있다면, 제3류 의료기기에 따라 관리하며 제품이 인체에 흡수될 수 없고 비만성(非慢性) 상처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제2류 의료기기에 따라 관리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 밖에 도포, 분사 또는 기타 유사한 방법으로 피부·모발·손톱·입술 등 인체 표면에 사용함으로써 청결, 보호, 수식, 미화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은 약품이나 의료기기에 따라 관리되지 않는다고 공고하였다.


주목할 점은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유리산 나트륨 제품 관리 유형에 관한 공고"에서 항균 성분을 함유한 의료용 드레싱 제품은 비임상 약효학 연구 및/또는 임상 연구를 제공하여 제품이 항균 치료 작용을 가졌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히며 해당 제품의 항균치료 효과 여부를 판정하기 위한 비임상 약효학 연구 및/또는 임상 연구 및 판정 기준은 의약품 연구개발 관련 비 임상 및 임상 기술 관련 규정을 참고하여야 한다.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유리산 나트륨 제품 관리 유형에 관한 공고]의 시행은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제품 관리 유형에 관한 공고 "원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공고 2009년 제81호]가 13년 만에 폐지됨을 예고할 뿐만 아니라 국가 관련 부문의 화장품 원료에 대한 통제가 한층 더 강화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의료 미용 등 비주얼 이코노미의 선두 주자, 시장 잠재력 커져


히알루론산나트륨은 고분자량의 다당류로 속칭 ‘히알루론산’, ‘유리산’이라고도 불리며 동물 조직의 세포외기질과 세포간질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유기체의 천연 성분으로 높은 점탄성, 가소성, 침투성이 좋고 생물 적합성이 뛰어나 천연 보습제 및 주름방지인자로서 주로 화장품의 성분으로 활용되고 있다.


웰빙과 피부미용 등의 이른바 ‘비주얼 이코노미’ 열풍에 힘입어 히알루론산나트륨은 성형외과, 피부과 등 주로 의료용으로 호응을 얻으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촨차이증권(川财证券)데이터에 따르면 2016-2020년 동안 화장품급 히알루론산 세계 시장 규모는 179.5톤에서 276톤으로 상승했고 연간 복합 성장률은 11.36%로 2025년까지 시장 규모는 460.8톤과 995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화장품급 히알루론산 세계 시장 규모 및 추이>

(단위: 톤, %)

[자료: 촨차이증권(川财证券)]


브랜드 경쟁 치열


2020년까지만 중국에서는 해당 법규에 따라 보건 식품에만 제한적으로 히알루론산나트륨이 사용돼 일반소비자가 접하기는 쉽지 않았으나 2021년 1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健委)는 관련 공고[关于蝉花子实体(人工培植) 等15种“三新食品”的公告] 를 통해 음료, 주류를 포함한 주요 유형의 일반 식품에 히알루론산나트륨 사용을 허가하며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시장에서는 ‘히알루론산나트륨’을 주 마케팅 포인트로 삼은 식품들이 시중에 등장했는데 히알루론산& 수면캔디, 히알루론산&콜라겐 물광 음료 등이 있다. 


<인기 히알루론산나트륨 식품>

제품명

브랜드

이미지

히알루론산 음용수

(玻尿酸饮用水)

BLOOMAGE BIOTECH

(华熙生物)

 

히알루론산 콜라겐 과일맛 음료

(透明质酸钠胶原蛋白果味饮品)

SHISEIDO

시세이도

콜라겐 히알루론산 분말

(胶原蛋白透明质酸钠粉)

BYHEALTH

(汤臣倍健)

스위스 콜라겐 펩타이드

히알루론산 젤리

(Swisse胶原蛋白肽透明质酸钠软糖)

Swisse

스위스

[자료: 타오바오(淘宝), 청두 무역관 정리]


실제 경구용 히알루론산 보건식품은 진피에서 표피까지 내원된 히알루론산의 함량을 증가시키고 세포를 활성화시키며, 내부에서 외부로 향하는 미용 효과를 나타내며 피부의 수분 보존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피부에 탄력을 주고 주름을 감소시키고 혈관, 눈, 뇌 등 조직에서 윤활과 수분 보존의 중요한 생리 기능을 하고 있어 히알루론산나트륨은 미용 음료뿐만 아니라 화장품에도 적용되는데 로션, 마스크팩, 토너, 에센스, 샴푸 등의 제품이 있다.


의료 기계 데이터 클라우드(医械数据云)에 따르면, 2022년 10월까지 중국에서 등록된 의료용 히알루론산 유리산 나트륨 의료기기 총 112건 중 2류 수량은 각각 24건으로 20.3%, 3류 수량은 83건으로 74.1%이며 제품은 성형미용 주사 재료, 물리 냉방 설비, 눈용 점탄제, 창상 부착, 액체, 연고 형태의 부스, 흡수 가능한 외과 유착 방지 부스, 윤활제 및 캐리어 등이다.


<기 등록된 의료용 히알루론산(유리산) 나트륨 의료기기 수량>

분류

1등급

2등급

관리분류

합계

패시브 임플란트 기구

(无源植入器械)

성형 일반외과 임플란트

(整形及普通外科植入物)

성형미용주사재료

(整形美容用注射材料)

0

0

49

49

물리치료기구

(物理治疗器械)

온열(냉) 치료 설비/기구

(温热(冷)治疗设备/器具)

물리냉방설비

(物理降温设备)

2

0

0

2

안과 기구

(眼科器械)

안과 임플란트 보조기구

(眼科植入物及辅助器械)

눈용점탄제

(眼用粘弹剂)

0

0

21

21

주입, 관리 및 보호 기구

(注输、护理和防护器械)

-

-

2

18

5

25

상처 드레싱

(创面敷料)

상처 패치

(创面敷贴)

0

2

0

2

 

액체, 연고형 드레싱

(液体、膏状敷料)

1

0

0

1

可吸收外科敷料(材料)

흡수성 외과용 드레싱(자재)

흡수성 외과용 유착 방지 드레싱

(可吸收外科防粘连敷料)

0

3

8

11

기타 기구

(其他器械)

윤활제 캐리어

(润滑剂及载体)

0

1

0

1

합계

5

24

83

112

[자료: 의료 기계 데이터 클라우드(医械数据云)]


중국 의료업계는 이번 히알루론산나트륨에 대한 통제를 의료업계의 규범과 소비자에게는 큰 의미가 있는데 특히 주사류의 히알루론산나트륨이 필러, 특히 얼굴에 적용되기 때문에 많은 히알루론산나트륨에 접착제가 함유될 수 있으며 접착제의 함량 및 성분의 순도는 주사 효과와 안전에 중요한 결과를 나타낸다고 표명하였다. 현재 중국 국내 시장에서는 주로 프랑스 VYCROSS(乔雅登), 스위스  Restylane(瑞蓝), 한국 YVOIRE(伊婉)의 수입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나 국가가 이러한 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감독을 통해 중국 국내 브랜드가 내수 시장에서의 성장을 이끌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시사점


이번 히알루론산나트륨에 대한 새로운 공고와 관련하여 시장에서는 “화장품 업계의 발전을 보호하는 것이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의 새로운 시장을 열어주었다”라고 평가하고 있으나 큰 의미로 보면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제품의 분류를 명확히 하여 제품 생산, 등록, 시장 관리 감독의 규범화를 통해 히알루론산나트륨(유리산나트륨) 업계의 빠른 발전을 보호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히알루론산나트륨(유리산나트륨)과 관련된 제품(의료기기 등)의 분류 원칙을 추가하여 관련 제품의 관리 속성을 명확히 하였을 뿐만 아니라 관련 제품의 관리 카테고리도 확정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시장의 성장은 그만큼 정부에서의 적정 규제가 필수적으로 이를 통해 관련 업계가 모두 ‘규정 준수’에 참여하며 이른바 ‘공동 부유’를 목표로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의미하고 있다.



자료: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健委), 민텔(Mintel), 안신연구원(安信研究院), 촨차이증권(川财证券), 의료기계 데이터클라우드(医械数据云), 타오바오(淘宝), 바이두(百度), CIRS Group Korea, 식품외식경영, KOTRA 청두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의료용 히알루론산나트륨 제품 관리 규제 강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