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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중국(샤먼) 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2-11-29
  • 출처 : KOTRA

본 전시회를 통해 현지 소비시장과 전자상거래 현황을 참고

전시회 개요


행사

2022 중국(샤먼) 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영문) 2022 China International Cross-border E-commerce Expo

(중문) 2022年中(厦国际跨境览会

행사기간

20221110일 – 1112

*원 개최기간인 2022615-17일에서 코로나19영향으로 연기후 개최

주최

중국 상무부 대외무역발전사무국, 중국국제상회,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샤먼시위원회(샤먼CCPIT)

연혁

20211회 개최 이후 금년 제2회 째임

홈페이지

www.iceie.cn

전시규모(2022년)

전시회 면적 6

전시참가업체/참관객

약 1000개 기업 참가 / 약 3만 명

전시관 구성 및

포럼 참가

(3대 테마전시구역) 크로스보더 제품 전시구역, 크로스보더 플랫폼 및 종합서비스공급상 전시 구역, 크로스보더 수입 국제 전시구역(국제관)  (특색전시구역) 브릭스(BRICS), 일본관(주빈국), 알리바바 정품관 등

(중국 단체관 참가) 하얼빈, 광저우, 이우, 충칭, 지린, 젠닝 등

(해외국 참가) 일본, 한국, 벨기에, 독일, 쿠바, 태국

(주요 참가 기업) 알리바바, 틱톡, 아마존, 이베이, 마쓰시다전기, 야쿠르트, Newegg

참가분야

아웃도어, 뷰티케어, 리빙홈, 신발가방, 일용품 등 생활소비재로 전자상거래 가능 품목

[자료: 중국(샤먼)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홈페이지(www.iceie.cn)]


주요 특징


크로스보더(콰징跨境)전자상거래는 글로벌 무역의 큰 흐름으로서, 중국해관총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오더는 24.5억회로 전년대비 63.3%가 증가하고 2020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총액은 1.69조위안으로 전년대비 31.1%가 성장한 바 있다.


푸젠성은 <푸젠성왕홍경제발전촉진조치(2019)>, <샤먼전자상거래고품질발전조치(2020) >등 정부의 전자상거래 지원정책에 힘입어, 인터넷 소매판매 규모 면에서 20 6242.3억위안, 21 7004억위안으로 26.2%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22 중국(샤먼) 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China Xiamen International Cross-border E-commerce Expo) 2021년에 이어 2회째로  중국 상무부 대외무역발전국 및 샤먼무역촉진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크로스오버 상호연결, 제품의 글로벌 유통(跨境互 通全球)을 주제로 하였다.


1110일 오전 전시회 개막식 및 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산업발전 고위포럼을 시작으로 3일 동안 전시회 활동 및 각종 부대포럼세미나들이 진행되었으며전시관은 크로스보더 제품 전시구역, 크로스보더 플랫폼 및 종합서비스공급상 전시구역, 크로스보더 수입 국제 전시구역 등 3대 테마전시구역과 브릭스(BRICS), 일본관(주빈국), 알리바바 정품(精品)관 등의 특색전시구역 등으로 구성되었다.  중국 국내에서는 하얼빈(哈尔), 광저우(广州), 이우(义乌), 충칭(), 지린(吉林) 등 지역에서 단체관으로 참가하여 전시 및 홍보 활동을 수행하였고 주빈국인 일본관은 1300평방미터 규모로 쾌속소비품, 바이오제약, 건강양로, 냉동체인물류,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전시를 진행하였다.


개막식 및 메인포럼


개막식 주요 참석자 현황(발표순)

위젠룽(于健중국무역촉진위원회(CCPIT) 부회장

카를로스 라레아(Carlos Larrea) 주중 에콰도르 대사

천화밍(陈华상무부 대외무역발전국 부국장

푸엔브로엑(Puyenbroeck) 세계무역센터협회 집행총재

좡룽량(샤먼시 정부 부시장

리톈란(李天然푸젠성 정부 경제사회발전고문 겸 일본 오사카 주재 중국총영사

쉬닝닝(宁宁) RCEP 산업협력위원회 위원장중국-아세안 상무이사회 집행이사장

왕톈톈(王添天알리바바 국제점 중국공급상 및 크로스보더공급망 사업부 총경리


 개막식 주요 축사 및 발표

위젠룽(于健) 중국무역촉진위원회(CCPIT) 부회장 (영상 축사)

디지털무역은 온라인교역과 인터넷결제를 통해 글로벌 무역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고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코로나상황으로 인한 글로벌무역 충격을 완화시키고 있다.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대외무역의 성장포인트 역할을 하고 있고 금년 상반기에는 전년동기대비 28.6%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미 고속성장에서 성숙발전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샤먼시는 외향형 경제로 발전해온 경제특구이자 항구도시로서 BRICS혁신기지, RCEP 공동 건설 등을 수행하고, 2018년 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 종합시범구 비준을 획득한 이래로 관련 기업을 육성지원하고 항만경제무역을 발전시키고 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 생태계를 형성해왔다.

이번 전시회가 3대 테마전시구역과 특색전시구역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수의 전문 포럼을 추진할 예정인데, 본 전시회가 참가기업에게 일대일 교류확대를 지원하고 각종 교역을 촉진시키는 협력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할 것을 기대한다.


천화밍(陈华) 중국 상무부 대외무역발전국 부국장(영상 축사)

이번 전시회와 개막식 포럼 개최는 (1)크로스보더 전자성거래 플랫폼이 국무원이 추진하는 안정적인 대외무역, 대외투자유치에서 역할을 발휘함을 보여주는 조치이며, (2) 전국적인 산업협력과 상호윈윈 비즈니스를 독려하고 글로벌 경제협력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동시에 이 행사는 우리는 샤먼의 대외무역 및 전자상거래 산업 발전을 추진하고 샤먼과 주변 지역 전통산업의 업그레이드 전환을 촉진시킬 것을 기대하고, 중소기업들이 자체 브랜드를 제고하고 제품 품질을 높이고 글로벌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왕톈톈(王添天) 알리바바 국제점 중국공급상 및 크로스보더공급망 사업부 총경리 (주제발표)

 

미 달러화 강세, 해외소비긴축 영향, 글로벌수요의 침체 등 어려운 상황이 뚜렷해져가고 있으며, 디지털대외무역 관련 알리바바 국제사업부의 통계로 볼 때 금년 6-9월 아세안국가의 수요가 증가하고  복건성+산터우()지역 기업의 전기기구(), 자동차 부품 수출이 예상보다 성장한 것으로 나타난다.

알리바바에서는 또한 향후 몇 개월후에 패션복장, 완구, 가구 업종이 다시 바닥을 치고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지속적으로 고객 교역 주문 지원확대를 기본으로 하고 고객을 지원하고 서비스를 잘하는 것을 중점지침으로 하며, 기업이 어려운 대외무역 환경하에서 교역량 증가를 모색하는 것과 함께 중소기업의 경영단가 경영효율을 고려하고   디지털화 가치시스템을 통해 기업들이 더 잘 생존할 수 있도록 모색하고자 한다.  

[자료 : 소상조간신문(湘晨]


[자료 : KOTRA 샤먼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전경

[자료 : 중국(샤먼)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홈페이지(http://www.iceie.cn/)]


전시관 구성


[자료 : 중국(샤먼)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홈페이지(http://www.iceie.cn/)]


3 테마 전시구역 특색전시구역


크로스보더 제품전시구역, 크로스보더 플랫폼 종합서비스 공급상 전시구역, 크로스보더 수입국제전시구역 3 테마 전시구역에는 국내외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의 전시가 이루어졌으며, 특색전시구역에는 알리바바 정품관, 브릭스(BRICS)관이 구성되어 있고 일본(주빈국) 주요 참가 기업들이 전시를 수행하였다.


<테마 특색 전시구역 사진>

알리바바 정품관

아마존 정품관

브릭스(BRICS)

일본관(주빈국)

[자료 : 중국(샤먼)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홈페이지(http://www.iceie.cn/)]


중국내 우수인기제품 홍보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제품들이 참여하였고, 그중에도 중국의 좋은 인기 제품 ()이라는 키워드로 현지 로컬제품을 위주로 인기 생활용품을 집중 전시 및 홍보하였는데, 이는 그간 코로나19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국의 내수시장 및 소비를 촉진시키고자는 취지로 보이며 ‘크로스오버 상호연결, 제품의 글로벌 유통(跨境互 通全球)이라는 주제의 일환으로 로컬 제품의 홍보마케팅을 강화하고 글로벌화와 크로스오버 유통을 확대하고자 하는 취지로 보인다.


전시 주최측에서는 '가장 인기가 많은 크로스보더 좋은 제품'(最具人 跨境好)이라는 주제로 각 업계 기업들의 참여하에 수백건의 제품을 선정하고 공중하오 투표를 통해 기능성 아이디어 디자인 등이 우수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을 선정하여 콰징 전자상거래 생활용품 10(十佳跨境好)으로 홍보를 하였고 그 제품들은 아래와 같다.


(1) 智能弓箭 (스마트 활), (2) (아웃도어 전원), (3)浪漫火焰取暖器 (만 화염 난방기), (4) 性化定制 (성화 주문형 농구공), (5) 翻盖提手密封便 (휴대용 덥개 도시락), (6) 外登山夫帽 (아웃도어 등산 낚시용 모자), (7) (대홍포 차), (8) 杜邦背包 (백팩), (9) 功能流量可调喷枪 (유량조절 가능 분사기), (10) 艾柏特定制团队 (주문형 단체복)

 

중국 로컬 단체관으로 참가한 이우시 소상품성 연합 16개사는 아웃도어 용품, 미용 피부관리, 생활가구, 신발, 일용 백화 등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우수 품목을 다수 전시하였고참관객들과 바이어들의 인기있는 반응과 함께 많은 현장판매 주문 실적을 획득했다고 한다.


<이우 소상품성 연합전시관 사진>

[자료 : 중국(샤먼)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홈페이지(http://www.iceie.cn/)]


한국기업 전시관


KOTRA샤먼무역관은 본 전시회 국제전시구역내 54m2 규모의 한국전시관을 조성하여 코로나19상황으로 인해 직접 출장을 오지 못한 한국 기업의 제품에 대한 전시홍보활동을 진행하였다.


전시회 기간 3일동안 (11.10-12) 뷰티용품, 가공식품, 의류, 생활용품 등 생활소비재를 중심으로 국내 중소기업 21개사의 제품을 전시홍보하였고, 11 11일은 2회에 걸쳐 왕홍 생방송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을 추진하였다.


한국 제품 전시에 참여한 협력 유통망 관계자는 이번에 전시된 한국제품은 현지 시장수요를 토대로 사전 상담과정을 통해 선별된  제품을 위주로 하였고 참관객 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언급했다. 취급한 제품 중에 아동복이 피부착용감이 좋고 디자인 설계가 복잡하지 않은 간결한 장점이 있어 학부모와 어린이들의 관심을 많이 받았고 여성백팩은 가성비와 실용성이 좋다고 하였다.


한국관에 방문한 현지 업체는 전시된 제품들이 의류복장, 화장품, 식품 등 종류가 다양했고 김 라면 등은 현지 인지도가 높은 종류들이라고 하였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적합한 전시 제품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한국관 전경>

[자료 : KOTRA 샤먼무역관 자체 촬영]

<제품 전시 홍보>

[자료 : KOTRA 샤먼무역관 자체 촬영]

<현장 참관객>

[자료 : KOTRA 샤먼무역관 자체 촬영]


<왕홍 온라인 홍보 생방송>

[자료 : KOTRA 샤먼무역관 자체 촬영]


총평 및 시사점


글로벌 무역의 큰 추세로서 본 전시회의 테마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중국해관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수출입오더와 수출입총액에서 전년대비 각각 63.3%, 31.1% 등 급속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정부관계자에 따르면 금년 상반기 크로스오더 전자상거래 규모가 전년동기 대비 28.6%의 성장을 기록한 바 있다.


중국정부에서는 크로스오더 전자상거래를 코로나 국면에서의 충격완화 및 글로벌 무역 활성화에 충실한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보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이 무역수단을 대외무역과 투자유치 촉진 대내적으로는 산업협력 활성화와 기업의 품질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활용하고자 한다.

 

전자상거래 대표적 중국기업인 알리바바측 글로벌 공급망 사업부 관계자는 개막식 주제발표를 통해, 글로벌 수요 침체 해외소비 긴축 등 대외 환경여건이 어렵다고 밝히면서 계속적으로 공급망 기업들에게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외 시장 판매를 지원하겠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금년 수요가 있었던 그리고 향후 예상되는 시장지역과 분야 등을 언급하였고 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향후 타겟으로 공급이 적합한 기업을 선별 독려하고 플랫폼 공급망 기업들의 대외 교역판매량 증가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본 전시회는 국민들의 일상적인 수요와 직접적인 연관이 많은 생활소비재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크로스보더를 주제로 하는 전시회인데다.

원 개최예정기간은 6월이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차례 연기된 끝에 11월에 전시회가 오랜만에 개최되다 보니 각 전시관에 참관객들과 바이어들의 방문과 현장 판매, 비즈니스 상담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본 전시회에는 알리바바 등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참가하였고 주빈국인 일본 기업 들, 이우 하얼빈 등 타지역의 단체 참가등이 전시에 참가하여 활동하였다 또한 중국의 좋은 인기 제품 ()의 키워드와 함께, 10개의 인기많은 크로스오버 전자상거래 생활용품 선정(十佳跨境好) 등 활동을 통해 현지 로컬 제품들에 대한 집중 전시를 확대하였는데, 이는 본 전시회의크로스오버 상호연결, 제품의 글로벌 유통(跨境互 通全球)라는주제의 일환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영향을 받고 있는 소비와 내수시장을 부양함과 동시에 로컬 기업 제품의 홍보마케팅을 강화하고 크로스보더 유통을 확대하고 로컬기업의 글로벌화를 도모하고자 함으로 보인다.

 

푸젠성은 중국내 GDP 7-8위에 해당하는 경제력과 1인당 소비잠재력을 보유하고 있고, 코로나19국면에서도  금년 1분기에서 3분기까지 GDP 37793.71억 위안 전년대비 5.2% 성장하여 중국내 성시중 선두권을 유지 경제분야에서 선방을 하고 있다또한 푸젠성은 섬유방직, 스포츠용품, 신발, 석유화학 등 우수한 제조가공업 기반을 토대로  최근 디지털경제에 집중하며 IT SW산업, 전자상거래, 디스플레이 등 신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샤먼은 중국 초기에 개혁개방을 시행한 푸젠성의 대표적인 연해항구도시이자 대외개방의 온오프라인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 : 중국(샤먼)국제전자상거래 전시회 홈페이지(http://www.iceie.cn/), 중국해관, 소상조간신문(湘晨, 푸젠일보 (福建日), 샤먼일보() KOTRA 샤먼무역관 자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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