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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김신혜
- 2022-11-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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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산업 시장 규모는 연평균 7.5%의 성장을 유지하여 2026년에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산업특성
유통산업 시장 규모
도미니카공화국의 유통산업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약 138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전년대비 8.4% 성장한 1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026년까지 연평균 7.5%의 성장을 유지하여 유통산업 시장 규모는 2026년에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011-2026)>
(단위: 백만 US$)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유통 유형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21년 유통산업 유형별 매출액 기준으로 오프라인 유통망이 92%, 온라인 유통망이 8%를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망 중에서는 대형 수퍼마켓 같은 종합 유통망이 66.8%를 차지하고 그 뒤를 전문 매장, 편집 매장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온라인 유통망은 온라인 쇼핑이 전체 유통망에서 6.3%를 차지하고 그 뒤를 Direct Selling, 홈쇼핑이 잇고 있다. 온라인 유통은 2016년 이후 연평균 8.8%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 2026년까지 오프라인 유통망 연평균 성장률 7.3%를 상회하는 연평균 11.6%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 유형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US$ , %)
유통망 유형
매출액
비중
2016-2021
연평균성장률2022-2026
연평균성장률오프라인 유통망
12,762.35
92.0%
5.7
7.3
Grocery Retailers
9,267.67
66.8%
7
7.1
Non-Grocery Specialists
3,107.33
22.4%
2.7
7.2
Mixed Retailers
387.35
2.8%
3.9
12.6
Luxury Retailing
3.82
0.0%
3.8
-
Off-price Retailing
11.34
0.1%
3.4
-
온라인 유통망
1,104.11
8.0%
8.8
11.6
Direct Selling
209.18
1.5%
3.9
6.7
Homeshopping
13.89
0.1%
-0.9
-0.2
Vending
0.87
0.0%
-8.7
8.4
E-Commerce
880.18
6.3%
10.4
12.9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주요 유통망 현황 및 시장점유율
유통시장의 약 30%를 대형유통망이 차지하고 있으며, 제품별, 지역별 개별 유통망이 약 70%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대형 유통망은 Ramos Business Group이 8.7%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Centro Cuesta Nacional, Groupo Rama, Farmacia Carol, PriceSmart Doninicana가 잇고 있다. Ramos 그룹은 최대 유통 브랜드인 La Sirena(7.6%)와 Aprezio(0.6%), Supermacados Pola(0.4%)를 운영하고 있다. Centro Cuesta Nacional은 2대 유통 브랜드인 Jumbo(5.2%)와 Supermercados Nacional(1.3%)을 운영하고 있으며, Farmacia Carol과 PriceSmart는 동일 명의 유통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유통 기업, 브랜드 현황 및 시장점유율>
(단위 : %)
Company
시장점유율
Brand
시장점유율
Ramos Business Group (Grupo Ramos)
8.7
Multicentro La Sirena
7.6
Centro Cuesta Nacional
6.7
Jumbo
5.2
Grupo Lama CxA
3.7
Hipermercado Plaza Lama
3.2
Farmacia Carol SA
2.1
Farmacias Carol
2.1
PriceSmart Dominicana, SA
1.5
PriceSmart
1.5
Farmacia Medicar GBC Srl
1.4
Farmacia Medicar GBC
1.4
Los Hidalgos SA
1.3
Supermercados Nacional
1.3
Hipermercado Olé SA
1.3
Los Hidalgos
1.3
Promese-Cal
1.2
Hipermercado Ole
1.3
Almacenes Iberia CxA
1.1
Farmacia del pueblo
1.2
Laboratoires Farmatrix SA
0.9
Almacenes Iberia
1.1
Bemosa Cxa
0.9
Farmatrix
0.9
Almacenes Sema Cxa
0.8
Supermercado Bravo
0.9
Mercatodo SA
0.6
Almacenes SEMA
0.8
Grupo Transbel CA
0.4
La Cadena
0.6
Almacenes Orientales CxA
0.3
Aprezio
0.6
Celso Perez CxA
0.3
Super Lama
0.4
Aliss Dominicana
0.2
Supermercados Pola
0.4
Productos Avon SA
0.2
Almacenes El Canal
0.3
Others
66.2
Others
67.6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산업의 수급 현황
주요 생활소비재 수입 현황
도미니카공화국은 제조업 기반이 상대적으로 적은 국가로 생활소비재의 수입 비중이 높은 편이다(별도의 생활소비재 통계 분류는 없음). HS코드 2단위 기준 주요 수입품목으로는 플라스틱 제품, 의약품, 시리얼, 유제품, 화장품 등의 수입이 총 수입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주 수입국은 미국, 중국, 멕시코,브라질, 콜롬비아 등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2021년 기준, 전체 수입국 중 17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생활소비재 품목별 수입 동향
(단위: US$, %)
HS2 단위
품목군
2017
2018
2019
2020
2021
수입비중
총수입액
19,564,514
22,187,864
22,202,313
18,537,603
26,942,694
100.0
'39
플라스틱 제품
1,432,015
1,511,694
1,544,241
1,443,850
2,096,557
7.8
'30
의약품
620,043
722,769
724,276
699,132
1,269,455
4.7
'10
시리얼
412,184
433,360
455,173
423,258
661,644
2.5
'04
유제품
206,678
244,200
249,614
276,716
313,710
1.2
'69
세라믹류
137,592
168,604
187,153
152,784
313,808
1.2
'33
화장품
264,248
260,450
306,542
248,808
295,344
1.1
'38
기타화학제품
194,557
219,858
214,881
250,491
279,056
1.0
'94
가구 침구류
229,392
242,313
277,283
170,808
244,305
0.9
'63
직물류
138,035
137,687
150,485
305,680
203,466
0.8
'62
의류 액세서리
151,863
121,321
113,152
110,888
137,833
0.5
[자료 : ITC,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 종합]
<플라스틱제품류(HSC 39)의 주요 수입국 및 수입액 동향>
(단위 : US$)
수입국
2017
2018
2019
2020
2021
총 수입
1,432,015
1,511,694
1,544,241
1,443,850
2,096,557
미국
892,842
876,301
921,539
876,512
1,150,449
중국
126,616
175,177
193,532
173,237
321,692
멕시코
82,345
95,802
98,977
85,371
111,814
브라질
27,357
22,837
16,892
22,661
63,113
콜롬비아
54,198
62,590
48,215
36,871
61,739
스페인
27,143
41,098
34,990
26,810
40,623
사우디아라비아
8,147
16,892
10,656
9,624
38,933
이탈리아
18,230
16,295
17,355
20,735
26,257
독일
12,979
12,087
10,985
17,210
22,188
엘살바도르
22,093
23,812
24,386
21,062
20,602
인도
16,237
21,134
10,941
14,363
16,468
영국
7,442
6,806
8,937
8,433
15,893
코스타리카
14,690
11,324
21,261
13,697
15,795
이집트
443
3,318
1,204
3,777
15,624
페루
7,046
6,476
10,842
10,807
14,364
터키
4,999
8,151
5,757
7,009
12,800
대한민국
4,754
6,901
8,385
6,190
12,063
[자료 : ITC,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 종합]
우리나라와의 생활소비재 수출입 동향
우리나라의 대 도미니카공화국 생활소비재 수출품목은 MTI 3단위 기준으로 신변잡화(가방 및 위생용품), 플라스틱 제품, 편직물, 기호식품, 패션잡화 등이며 동 5대 품목군의 2021년 기준 수출액은 약 1,276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4.8% 증가하였다. 신변잡화의 경우 117.9%가 증가했으며, 편직물은 547.4%가 증가했다.
<우리나라의 대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식품 및 생활소비재 수출입 현황>
(단위 : US$, %)
MTI코드
품목명
2020년
2021년
2020/2021
수출액 증감률
수출금액
수입금액
수출금액
수입금액
총계
181,413,267
71,541,523
311,057,018
91,970,403
40.6
511
신변잡화
2,230,157
114,227
4,859,869
48,524
117.9
310
플라스틱 제품
1,518,095
114
2,848,265
100,135
87.6
436
편직물
345,377
0
2,235,801
0
547.4
015
기호식품
1,347,873
347,988
1,676,050
390,528
24.3
518
패션잡화
790,761
1,019
1,144,719
1,780
44.8
소계
6,232,263
463,348
12,764,704
540,967
104.8
[자료 : 무역협회,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종합]
진츨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2026년까지 양호한 유통시장 성장 전망
- 도미니카 소비자의 수입품에 대한 개방적 성향
- E-Commerce 활성화
- 원거리 물류 관리 애로
- 북미/유럽(스페인) 대비 브랜드 경쟁력 열세
Opportunities
Threats
- 한-도미니카(공) FTA 체결 유망
- K-Pop 확산을 바탕으로 한류 소비 확대
- 미국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우회 진입 가능(USD 200 이하)
- 중국의 저가 생활소비재 유입 확대
- 북미/중남미 지역의 K-Beauty등 인기제품 미투 확산
유망분야
한-도미니카(공) FTA 체결이 긍정적으로 전망되고있는 가운데, FTA를 통한 관세감면 효과 및 한류 확산으로 전 제품이 유망하며 특히 한류 확산으로 수요가 높은 기호식품(스낵류, 소스류), 화장품, 문구류(한류상품) 등이 유망하다.
현지 한국상품 유통망은 현지 대형유통망, 쇼핑몰 들과 협업 기반을 구축하고 물류 인프라도 구축하고 있어 초기 진출 시 협업이 유망하며 중미지역은 거리상 어려움으로 물류관리의 애로가 큼으로 기존의 대미 물류 인프라를 활용하거나 현지 물류파트너 발굴이 필요하다.
아마존 등 미국 e-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우회 진출기회 확인이 필요하다. 마이애미 등 美 플로리다주 베이스의 개인 사서함을 활용한 배송대행 서비스가 매우 발달되어 있어서 개인 사서함으로 배송된 상품은 매일 수차례 운행되는 항공편을 통해 신속 배송되며, 온라인으로 배송상태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다.
온라인 중심의 브랜드 마케팅이 관권이다. 식품 및 생활소비재는 소비자 대상 브랜드 마케팅이 중요하나 거리적 어려움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현지 브랜드 마케팅을 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SNS를 활용한 온라인 브랜드 마케팅으로 거리와 시차를 극복할 수 있으며, 현지 소비자에 맞춰 스페인어 홍보자료 준비, 미국 또는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 등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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