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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김신혜
  • 2022-11-08
  • 출처 : KOTRA

유통산업 시장 규모는 연평균 7.5%의 성장을 유지하여 2026년에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산업특성


유통산업 시장 규모


도미니카공화국의 유통산업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약 138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전년대비 8.4% 성장한 1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026년까지 연평균 7.5%의 성장을 유지하여 유통산업 시장 규모는 2026년에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011-2026)>

(단위: 백만 US$)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유통 유형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21년 유통산업 유형별 매출액 기준으로 오프라인 유통망이 92%, 온라인 유통망이 8%를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망 중에서는 대형 수퍼마켓 같은 종합 유통망이 66.8%를 차지하고 그 뒤를 전문 매장, 편집 매장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온라인 유통망은 온라인 쇼핑이 전체 유통망에서 6.3%를 차지하고 그 뒤를 Direct Selling, 홈쇼핑이 잇고 있다. 온라인 유통은 2016년 이후 연평균 8.8%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 2026년까지 오프라인 유통망 연평균 성장률 7.3%를 상회하는 연평균 11.6%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 유형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US$ , %)

유통망 유형

매출액

비중

2016-2021
연평균성장률

2022-2026
연평균성장률

오프라인 유통망

    12,762.35

92.0%

5.7

7.3

Grocery Retailers

     9,267.67

66.8%

7

7.1

Non-Grocery Specialists

     3,107.33

22.4%

2.7

7.2

Mixed Retailers

       387.35

2.8%

3.9

12.6

Luxury Retailing

           3.82

0.0%

3.8

-

Off-price Retailing

          11.34

0.1%

3.4

-

온라인 유통망

     1,104.11

8.0%

8.8

11.6

Direct Selling

        209.18

1.5%

3.9

6.7

Homeshopping

          13.89

0.1%

-0.9

-0.2

Vending

           0.87

0.0%

-8.7

8.4

E-Commerce

       880.18

6.3%

10.4

12.9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주요 유통망 현황 및 시장점유율


유통시장의 약 30%를 대형유통망이 차지하고 있으며, 제품별, 지역별 개별 유통망이 약 70%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대형 유통망은 Ramos Business Group이 8.7%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Centro Cuesta Nacional, Groupo Rama, Farmacia Carol, PriceSmart Doninicana가 잇고 있다. Ramos 그룹은 최대 유통 브랜드인 La Sirena(7.6%)와 Aprezio(0.6%), Supermacados Pola(0.4%)를 운영하고 있다. Centro Cuesta Nacional은 2대 유통 브랜드인 Jumbo(5.2%)와 Supermercados Nacional(1.3%)을 운영하고 있으며, Farmacia Carol과 PriceSmart는 동일 명의 유통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유통 기업, 브랜드 현황 및 시장점유율>

(단위 : %)

Company

시장점유율

Brand

시장점유율

Ramos Business Group (Grupo Ramos)

8.7

Multicentro La Sirena

7.6

Centro Cuesta Nacional

6.7

Jumbo

5.2

Grupo Lama CxA

3.7

Hipermercado Plaza Lama

3.2

Farmacia Carol SA

2.1

Farmacias Carol

2.1

PriceSmart Dominicana, SA

1.5

PriceSmart

1.5

Farmacia Medicar GBC Srl

1.4

Farmacia Medicar GBC

1.4

Los Hidalgos SA

1.3

Supermercados Nacional

1.3

Hipermercado Olé SA

1.3

Los Hidalgos

1.3

Promese-Cal

1.2

Hipermercado Ole

1.3

Almacenes Iberia CxA

1.1

Farmacia del pueblo

1.2

Laboratoires Farmatrix SA

0.9

Almacenes Iberia

1.1

Bemosa Cxa

0.9

Farmatrix

0.9

Almacenes Sema Cxa

0.8

Supermercado Bravo

0.9

Mercatodo SA

0.6

Almacenes SEMA

0.8

Grupo Transbel CA

0.4

La Cadena

0.6

Almacenes Orientales CxA

0.3

Aprezio

0.6

Celso Perez CxA

0.3

Super Lama

0.4

Aliss Dominicana

0.2

Supermercados Pola

0.4

Productos Avon SA

0.2

Almacenes El Canal

0.3

Others

66.2

Others

67.6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산업의 수급 현황


주요 생활소비재 수입 현황


도미니카공화국은 제조업 기반이 상대적으로 적은 국가로 생활소비재의 수입 비중이 높은 편이다(별도의 생활소비재 통계 분류는 없음). HS코드 2단위 기준 주요 수입품목으로는 플라스틱 제품의약품, 시리얼유제품화장품 등의 수입이  수입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수입국은 미국중국멕시코,브라질, 콜롬비아 등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2021년 기준, 전체 수입국  17위권 차지하고 있다


주요 생활소비재 품목별 수입 동향

(단위: US$, %)

HS2 단위

품목군

2017

2018

2019

2020

2021

수입비중

총수입액

19,564,514

22,187,864

22,202,313

18,537,603

26,942,694

100.0

'39

플라스틱 제품

1,432,015

1,511,694

1,544,241

1,443,850

2,096,557

7.8

'30

의약품

620,043

722,769

724,276

699,132

1,269,455

4.7

'10

시리얼

412,184

433,360

455,173

423,258

661,644

2.5

'04

유제품

206,678

244,200

249,614

276,716

313,710

1.2

'69

세라믹류

137,592

168,604

187,153

152,784

313,808

1.2

'33

화장품

264,248

260,450

306,542

248,808

295,344

1.1

'38

기타화학제품

194,557

219,858

214,881

250,491

279,056

1.0

'94

가구 침구류

229,392

242,313

277,283

170,808

244,305

0.9

'63

직물류

138,035

137,687

150,485

305,680

203,466

0.8

'62

의류 액세서리

151,863

121,321

113,152

110,888

137,833

0.5

[자료 : ITC,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 종합]


<플라스틱제품류(HSC 39) 주요 수입국  수입액 동향>

(단위 : US$)

수입국

2017

2018

2019

2020

2021

총 수입

1,432,015

1,511,694

1,544,241

1,443,850

2,096,557

미국

892,842

876,301

921,539

876,512

1,150,449

중국

126,616

175,177

193,532

173,237

321,692

멕시코

82,345

95,802

98,977

85,371

111,814

브라질

27,357

22,837

16,892

22,661

63,113

콜롬비아

54,198

62,590

48,215

36,871

61,739

스페인

27,143

41,098

34,990

26,810

40,623

사우디아라비아

8,147

16,892

10,656

9,624

38,933

이탈리아

18,230

16,295

17,355

20,735

26,257

독일

12,979

12,087

10,985

17,210

22,188

엘살바도르

22,093

23,812

24,386

21,062

20,602

인도

16,237

21,134

10,941

14,363

16,468

영국

7,442

6,806

8,937

8,433

15,893

코스타리카

14,690

11,324

21,261

13,697

15,795

이집트

443

3,318

1,204

3,777

15,624

페루

7,046

6,476

10,842

10,807

14,364

터키 

4,999

8,151

5,757

7,009

12,800

대한민국

4,754

6,901

8,385

6,190

12,063

[자료 : ITC,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 종합]


우리나라와의 생활소비재 수출입 동향


우리나라의  도미니카공화국 생활소비재 수출품목은  MTI 3단위 기준으로 신변잡화(가방 및 위생용품), 플라스틱 제품, 편직물, 기호식품, 패션잡화 등이며  5 품목군의 2021 기준 수출액은 약 1,276 달러로 전년 대 104.8% 증가하였다. 신변잡화의 경우 117.9%가 증가했으며, 편직물은 547.4%가 증가했다. 


<우리나라의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식품 및 생활소비재 수출입 현황>

(단위 : US$, %)

MTI코드

품목명

2020년

2021년

2020/2021

 수출액 증감률

수출금액

수입금액

수출금액

수입금액

총계

181,413,267

71,541,523

311,057,018

91,970,403

40.6

511

신변잡화

2,230,157

114,227

4,859,869

48,524

117.9

310

플라스틱 제품

1,518,095

114

2,848,265

100,135

87.6

436

편직물

345,377

0

2,235,801

0

547.4

015

기호식품

1,347,873

347,988

1,676,050

390,528

24.3

518

패션잡화

790,761

1,019

1,144,719

1,780

44.8

소계

6,232,263

463,348

12,764,704

540,967

104.8

[자료 : 무역협회,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종합]


진츨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2026년까지 양호한 유통시장 성장 전망

 - 도미니카 소비자의 수입품에 대한 개방적 성향

 - E-Commerce 활성화

 - 원거리 물류 관리 애로

 - 북미/유럽(스페인) 대비 브랜드 경쟁력 열세

Opportunities

Threats

 - 한-도미니카(공) FTA 체결 유망

 - K-Pop 확산을 바탕으로 한류 소비 확대

 - 미국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우회 진입 가능(USD 200 이하)

 - 중국의 저가 생활소비재 유입 확대

 - 북미/중남미 지역의 K-Beauty등 인기제품 미투 확산


유망분야


한-도미니카(공) FTA 체결이 긍정적으로 전망되고있는 가운데, FTA를 통한 관세감면 효과 및 한류 확산으로 전 제품이 유망하며 특히 한류 확산으로 수요가 높은 기호식품(스낵류, 소스류), 화장품, 문구류(한류상품) 등이 유망하다.

 

현지 한국상품 유통망은 현지 대형유통망, 쇼핑몰 들과 협업 기반을 구축하고 물류 인프라도 구축하고 있어 초기 진출 시 협업이 유망하며 중미지역은 거리상 어려움으로 물류관리의 애로가 큼으로 기존의 대미 물류 인프라를 활용하거나 현지 물류파트너 발굴이 필요하다.

 

아마존 등 미국 e-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우회 진출기회 확인이 필요하다. 마이애미 등 플로리다주 베이스의 개인 사서함을 활용한 배송대행 서비스가 매우 발달되어 있어서 개인 사서함으로 배송된 상품은 매일 수차례 운행되는 항공편을 통해 신속 배송되며, 온라인으로 배송상태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다.

 

온라인 중심의 브랜드 마케팅이 관권이다. 식품 및 생활소비재는 소비자 대상 브랜드 마케팅이 중요하나 거리적 어려움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현지 브랜드 마케팅을 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SNS를 활용한 온라인 브랜드 마케팅으로 거리와 시차를 극복할 수 있으며, 현지 소비자에 맞춰 스페인어 홍보자료 준비, 미국 또는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 등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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