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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치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2-11-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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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소비자 중심으로 치즈수요가 빠른 증가세
미개척 시장에 대한 면밀한 조사 및 검토 필요해
기본정보 및 시장동향
상품명
HS코드
한중FTA
RCEP
최혜국대우
그 밖의 치즈
0406.90
5.6%
11.2%
12.0%
[자료원 : tradenavi, 이퉁망(易通网)]
중국 사람들은 먹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있다. 소득수준의 제고로 먹고 마시는데 대한 투자는 계속 커지고, 이에 힘입어 요식업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식재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치즈류 역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치즈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치즈산업의 시장규모는 2017년 50억 위안이었으나 2021년까지 연평균성장률 25.2%를 기록하며 123억 위안까지 확대됐다. 치즈 생산량도 2017년 8.3만 톤에서 2021년 17.6만 톤으로 연평균 20.7%가 증가했다. 아울러 2022년에는 시장규모 151억 위안, 연생산량 20.1만 톤에 다다를 것으로 예측하며, 빠른 성장세 유지를 전망했다.
< 중국 치즈산업 시장규모 추이(단위 : 억 위안, %) >
[자료원 : 중국유업협회(中国奶业协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중국 치즈 생산량 추이 (단위 : 만톤, %) >
[자료원 : 중국해관총서,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또한 소비자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중국 전체 수요량은 2017년 19.1만 톤에서 2021년 30.1만 톤으로 연평균 12%씩 증가했고, 2022년에는 성장세를 이어가며 32.5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 중국 치즈 수요량 추이 (단위 : 만톤) >
[자료원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시장내 판매되는 제품은 크게 어린이 간식용, 가정용, 성인 간식용 치즈 등으로 구분된다. 그 중 Milkground(妙可蓝多)에서 출시한 어린이 간식용 치즈스틱이 큰 인기를 끌었고, 이에 따라 어린이 성장에 도움되는 어린이용 치즈의 소비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인 간식용 치즈는 아직 제품종류가 많지 않고 대체가능한 식품이 많아 시장내 비중은 작지만,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치즈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시장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2022 유제품산업 현황 및 발전전망 연구보고(2022乳制品行业现状与发展前景研究报告)”는 평가하고 있다.
< 종류별 판매비중 (단위 : %) >
[자료원 : Casdon(凯度),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경쟁동향
수요증가에 따라 중국내 생산 및 수입 모두 증가하고 있다. 치즈산업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관계로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시장 내 치즈 자급률도 60%로 이전보다 높아진 것으로 중상산업연구원은 분석하고 있다.
< 중국 치즈 자급률 추이 (단위 : %) >
[자료원 : UN Comtrade,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주요 브랜드 현황 >
연번
브랜드
국가
설립연도
브랜드 소개
제품사진
1
Milkana
프랑스
1952
·1952년 설립된 브랜드로, 1998년에 중국시장 진출
·어린이용, 가정용, 업소용 등 50여 종 라인업 보유
2
Milkground
(妙可蓝多)
중국
1998
·어린이용 치즈스틱을 주력으로 시장강자로 부상
·상하이, 톈진, 창춘, 지린 등에 생산공장 보유
·멍뉴(蒙牛)와 전략적 협력 추진
3
Anchor
뉴질
랜드
1886
·1993년 중국에 상표등록했고, 2013년에 정식 진출
·버터·치즈 등 유제품은 톈마오에 정식등록 판매 중이며, 허마셴성과도 신선 유제품 납품협력 중
4
LaVacheQuirit
프랑스
1921
·2006년 중국에 상표등록
·먹기 쉬운 치즈조각·큐브 제품이 유명하며, 치즈블렌드, 치즈 찍어먹는 과자 등 다양한 제품 판매 중
5
Kiri
프랑스
1966
·1997년 중국에 상표등록
·가공육·유제품·채소류 등 다양한 제품 취급 중이며, 유제품 중 버터·치즈·간식 등 제품이 인기
6
President
프랑스
1968
·1998년에 대중국 수출 시작, 2009년 상하이에 대표처 설립
·치즈, 버터, 크림 등 유제품 판매 중
7
광밍유업
(光明乳业)
중국
1911
·1911년 상하이에 설립된 후 1996년 상하이실업그룹과 M&A하며 사명을 광밍유업으로 개명
·2022년 중국 500대 기업 중 409위에 랭크
·우유, 치즈, 요거트, 분유, 유산균 등 다양한 유제품 판매
8
Suki
독일
1992
·1997년 중국에 상표등록했고, 중국시장을 타겟팅하여 설립한 브랜드
·치즈, 휘핑크림, 연유 등 제품 판매
9
Arla
덴마크
1881
·2005년 중국시장에 진출, 멍뉴(蒙牛)와 협력관계 구축 및 분유 생산
·전유·탈지우유·저지방우유, 치즈 등 유제품 판매
10
이리(伊利)
중국
1993
·’08년 베이징올림픽, ’10년 상하이엑스포, ’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 협찬 브랜드
·2021년 중국 500대 민영기업 중 82위, 2022년 중국 500대 기업 중 124위 랭크
[자료원 : Maigoo(买购网), 브랜드별 홈페이지]
수입동향
중국의 치즈 수입량은 큰 변화가 없었으나, 2021년 17.6만 톤을 수입하여 전년대비 36%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으로 살펴보면, 코로나19가 발발했던 2020년에는 감소했으나 2021년 수입량 및 수입액 모두 크게 증가했다. 아울러 2022년 1~8월 수입도 전년대비 16% 이상 증가하며 치즈 수요 증가세를 반영하고 있다.
최대 수입대상국은 뉴질랜드로,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2022년 기준 66%의 수입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2년 기준 미국, 호주, 네덜란드, 아일랜드 등 여타 주요수입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모두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대(對) 뉴질랜드 수입의 증가로 총수입은 증가를 기록 중이다. 한국은 10위권 내의 수입대상국은 아니나, 최근 꾸준한 수입증가세를 기록 중이었으며, 다만 2022년에는 전년대비 감소를 기록하고 있다.
< 중국 치즈 수입량 (단위 : 만톤, %) >
[자료원 : 중국해관총서,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중국 치즈류(HS코드 040690)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 >
연번
국가/지역
2018
2019
2020
2021
2022 1~8
금액
증감률
1
뉴질랜드
31,418
37,364
50,365
63,977
98,444
74.9
2
미국
22,621
24,182
20,242
28,042
10,797
△39.2
3
네덜란드
3,204
4,226
5,638
12,816
7,836
△1.9
4
이탈리아
15,853
15,902
10,298
10,356
5,242
△27.1
5
아일랜드
859
6,312
9,436
10,820
4,949
△42.5
6
독일
4,928
4,657
3,402
5,560
3,462
△17.3
7
호주
27,741
26,912
6,696
12,295
3,345
△65.2
8
오스트리아
471
957
2,118
4,866
3,334
14.8
9
프랑스
3,098
3,223
3,439
5,364
2,252
△30.4
10
우루과이
5,649
1,711
3,164
2,065
1,732
28.6
14
한국
429
1,108
1,247
1,717
863
△17.5
총계
121,666
133,334
125,301
168,736
148,266
16.4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인증제도 및 유통구조
2022년 7월 28일 중국 정부는 “식품안전 국가표준 가공치즈 및 치즈제품(食品安全国家标准再制干酪和干酪制品)(GB 25192-2022)”을 공포했고, 2022년 12월 3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해당 국가표준은 치즈제품에 대한 표준을 새로이 정의했고, 관능검사 요구사항, 라벨 표시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표준을 사전에 체크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다.
치즈의 주요 판매채널은 온·오프라인 마트이며, 크게 일반 소매와 요식업 분야로 구분이 가능하다. 2021년 기준 요식업 분야 판매량은 15.6만 톤인 반면, 일반 소매판매는 8.2만 톤으로 요식업에서의 판매량이 거의 2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채널별 판매량 추이 (단위 : 만 톤) >
[자료원 : Casdon(凯度),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전망
유업재경(乳業財經)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1인당 평균 치즈 소비량은 0.5kg 정도에 불과하여, 시장성장 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유업협회 역시 산업발전 가속화를 위해 “유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치즈 혁신발전 행동방안(奶酪创新发展助力奶业竞争力提升三年行动方案)”을 제정하여 발표했다. 해당 행동방안은 유제품 품질제고와 소비확대를 골자로 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연생산 50만톤, 시장규모 300억 위안까지 제고를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시장은 어린이용 간식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다른 분야 특히 성인용 간식치즈 시장은 제품개발도 많이 이뤄지지 않은 블루오션으로 평가하며, 전체시장 성장 잠재력은 더욱 크다는 점을 유업재경(乳業財經)은 강조하고 있다. 이미 진출한 외국기업들의 인기 및 성공요인, 소비자들이 선호할 맛에 대한 시장조사 및 분석을 통해 제품진출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원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해관총서, Maigoo(买够网), Casdon(凯度), 중국유업협회(中国奶业协会), 유업재경(乳業財經), KOTRA 광저우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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