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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샴푸 시장, 다국적 기업 브랜드 제품이 주도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동현
  • 2022-10-11
  • 출처 : KOTRA

소득수준 증가, 도시화 진전 등에 따라 연평균 6% 성장세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 판매 급성장

유력 에이전트 선정 및 유망 온라인 플랫폼 진출 필수

방글라데시는 경제성장, 소득수준 향상, 중산층 증가, 생활방식 변화, 도시화 진전 등과 함께 위생 및 모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샴푸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의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 탈모 및 비듬 방지 기능을 함께 가진 2-in-1 샴푸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출시 등도 방글라데시 샴푸 시장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 있다.

 

<다카 시내 대형몰에서 판매중인 샴푸 제품 사진>

[자료: 다카무역관 직접 촬영]

 

두피 관리 샴푸 및 생약 성분 샴푸 찾는 사람들 증가 중

 

건강한 모발의 핵심은 건강한 두피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두피 관리 샴푸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 추세이다. 두피 관리 샴푸 주 소비층은 20대-30대 여성들이며 스스로 두피 관리(self-grooming)하는 것을 선호한다. 생약 성분(herbal & medicated) 샴푸는 파라벤(paraben), 염색제, 실리콘 등 화학제품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코코넛, 알로에 등 자연 성분을 사용하고 있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방글라데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Mordor Intelligence의 방글라데시 샴푸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생약 성분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50%에 달한다.

 

다국적 기업 브랜드 제품이 시장 주도

 

방글라데시 주요 화장품 수입상인 LIRA Import사 관계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샴푸 시장 연간 규모는 1억 달러를 상회하며 연평균 6%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주요 수입 상대국은 싱가포르, 인도, UAE, 태국, 인도네시아 등이라고 한다.

방글라데시 샴푸 시장은 존슨앤존슨, 프록터앤갬블, 유니레버, 로레알 등 다국적 기업 브랜드 제품이 주도하고 있다. 현지 중소 샴푸 제조업체들은 낮은 브랜드 인지도, 홍보 부족, 저품질, R&D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틈새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성장하는 방글라데시 샴푸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각 기업들은 지방을 포함한 전국적 유통망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월드뱅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지방에 거주하는 방글라데시인들의 비율은 약 62%라고 하며 소득 수준이 낮으편으로 가성비 높은 봉지(sachet) 제품의 인기가 높다.

 

<주요 샴푸 브랜드별 사양 및 소매가격>

[자료: Daraz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 다카무역관 종합]

 

온라인 판매 급성장 기대

 

방글라데시에서 샴푸 판매는 마트, 화장품 전문점,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통해 시간 절약, 편의성 증가, 다양한 제품 중 선택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방글라데시 온라인 플랫폼들은 당일 배송, 가격 할인, 쿠폰 지급 등 서비스를 통해 고객 저변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Daraz(www.daraz.com.bd

   - 2014년에 설립되어 2018년 중국 알리바바에 인수된 방글라데시 최대 온라인 쇼핑몰

   - 2022년 9월 기준 등록 판매자 수 3만명 이상, 월간 방문객 수 약 840만명

   - 2021년 기준 매출액 약 10억 달러, 고용인원 약 1,100명

   - 전자제품, 가전제품, 주방용품, 식료품, 미용용품, 생활용품 등 생활소비재 위주 판매

 

ㅇ Chaldal(www.chaldal.com)

   - 2013년에 설립된 식료품 위주 온라인 쇼핑몰

   - 2022년 9월 기준 약 16,000개 제품 등록, 월간 방문객 수 약 208만명

   - 2021년 기준 매출액 약 6,400만 달러, 고용인원 약 3,000명

 

ㅇ Ajker Deal(www.ajkerdeal.com)

   - 2011년에 설립된 온라인 쇼핑몰

   - 2022년 9월 기준 약 2,000개사 입점

   - 2021년 기준 매출액 약 1,300만 달러, 고용 인원 약 160명

   - 의류, 전자제품, 식료품 등 다양한 제품 판매

[자료: 각 전자상거래 업체 관계자 인터뷰]

 

아래 표는 방글라데시에서 미용, 건강 및 가정용 제품을 전자상거래 업체를 통해 구입하는 소비자 수 현황 및 전망으로 2022년 25.4백만명에서 2025년에는 33.6백만명으로 매년 평균 10%대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방글라데시 미용/건강/가정용 제품 전자상거래 구입자 수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명)

[자료: Statista]

 

시사점

 

2022년 9월 기준 1억 6,850만명의 인구를 보유한 세계 8위 인구 대국 방글라데시는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수준 증가와 이에 따른 중산층 증가로 샴푸 수요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방글라데시 통계청은 전체 인구의 25% 수준인 약 4,000만명을 중산층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인구의 80%에 근접하는 막대한 소비시장으로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유력 에이전트 선정 및 유망 온라인 플랫폼 진출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샴푸 현지 제조 역시 활성화되고 있으므로 blow molding machine 및 sachet packing machine 등 관련 기계류 진출도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LIRA Import사 관계자 인터뷰, Mordor Intelligence, Statista, 주요 전자상거래업체 웹사이트, KOTRA 다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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