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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러시아 스포츠웨어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2-10-06
  • 출처 : KOTRA

생활 수준 향상으로 실내외용 스포츠 의류 소비 늘어

러시아인들은 긴 겨울 때문에 여름이 되면 산책(гулять)을 즐기기로 유명하다. 1년에 절반에 해당 하는 기간이 추운 날씨인 러시아에서 날씨가 좋은 5월에서 9월까지 달리기와 걷기 등 야외에서하는 활동은 건강 유지뿐만 아니라 심리적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꼭 필요한 활동으로 여겨진다. 또한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각종 스포츠 센터와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늘어나면서 이제는 계절과 시간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헬스와 수영, 요가와 필라테스 등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해외 여행이 줄면서 국내에서 여가시간을 보낼 기회가 많아진 것도 생활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커진 이유 중의 하나가 된다. 이는 자연스럽게 스포츠용 장비 및 의류, 신발 등에 대한 수요로 이어져 러시아 현지 언론 이즈베스티야(Izvestia)에 따르면 올 3월 유명 온라인 쇼핑몰 업체 Wildberries의 스포츠 용품 구매율은 전년대비 11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또 다른 온라인 스포츠 소매업체에 따르면 스포츠 용품 구매 수가 전년대비 134% 상승했고 특히, 운동화는 129%, 러닝용 타이즈 105%, 스포츠 의류 138% 그리고 요가 매트 154%, 이온 음료 판매는 114%로 증가했다.


<2018-2022.6 스포츠 용품 및 장비 소매 전문점 서비스 통계>

(단위: 천 루블, %)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1~6

시장규모

107,481,138

113,619,337

107,025,005

106,920,071

51,335,929

증감률

-

5.7

-5.8

-0.1

10.2

 주: 평균 환율 USD/RUB: 2018년 62.43, 2019년 65.1, 2020년 72.32, 2021년 73.65, 2022년 1-6월 76.57

[자료: 러시아연방 통계청]

 

<2022년 1-8월 러시아의 스포츠웨어 및 스포츠 신발 주요 수입업체>

(단위: %)

스포츠웨어 (HS Code 6211)

스포츠 신발 (HS Code 6404 11)

회사명

달러 기준 점유율

회사명

달러 기준 점유율

Opttorg, LLC

27.59

Asics RUS, LLC

https://www.asics.com/ru/ru-ru

49.49

Melon Fashion Group

https://www.melonfashion.ru/

4.99

Puma RUS, LLC

https://ru.puma.com/

18.67

Kaltsru, LLC

https://www.intimissimi.com/ru/

3.71

APS RUS, LLC

https://athleteps.ru/

3.16

Sportmaster, LLC

https://www.sportmaster.ru/

3.37

Aguila RUS Ltd., LLC

https://www.joma-sport.com/

2.94

ReTrading, LLC

http://re-treiding.spb24.net/

2.71

Adidas, LLC

https://www.adidas.ru/

2.89

Faсtor, LLC

https://zolla.com/

2.27

Trade Reserves, LLC

http://torg-rezerv.ru/

2.42

Ostin, LLC

https://ostin.com/

1.65

Shamoni, LLC

2.14

Detsky Mir, PJSC

https://www.detmir.ru/

1.54

Auchan, LLC

https://www.auchan.ru/

1.9

Zara CIS, CJSC

https://www.zara.com/

1.41

MFC Jamilko, JSC

https://marc-o-polo.ru/

1.31

Mercury Fashion, LLC

https://ru.mercurimoda.com/

1.29

Sport Travel, LLC

1.22

Premont Trade, LLC

http://prm-brand.ru/

1.25

Sportico, LLC

https://tyr.ru/

1.17

Tvoyo, LLC

https://tvoe.ru/

1.12

Vertical Sport, LLC

https://www.scarpa-shop.ru/

1.13

[자료: Globus Fea Database]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는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기업

 

예일대 경영대학원 자료에 의하면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러시아 시장에서 사업을 중단하거나 축소 및 철수를 발표한 기업은 8월 말 기준 1000개 사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된다.

 

<러시아 주요 외국계 기업 비즈니스 동향>

구분

신규투자 중단

사업축소

사업 일시중단

사업철수

합계

기업수

160

171

499

313

1,143

[자료: 예일대 경영대학원]


주요 스포츠웨어 글로벌 브랜드 기업들도 이에 해당되는데 나이키(미국), 아디다스(독일), 푸마, 리복 등 주요 스포츠웨어 글로벌 기업들은 러시아 시장을 떠난 상태이다. 나이키는 지난 3월 러시아에 있는 나이키 매장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했고 이후 러시아 시장을 완전히 떠나기로 결정했다. 아디다스는 2008년부터 시작돼 2026년까지 계획했던 러시아 국가대표팀 유니폼 제공 협력을 중단하고 온라인과 앱을 통한 판매 중단했다. 오프라인 매장 영업도 3월 이후 중단한 상태이다. Otkritie Bank 은행이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인들은 이케아, 애플, 네슬레와 함께 아디다스를 러시아 사업 중단으로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기업으로 꼽았다. 푸마는 러시아에서의 온 오프라인 매장 운영 중단하고 후원하고 있는 러시아 농구 연맹과 계약을 보류했고 뉴발라스도 러시아 내 제품 판매 및 배송 중단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러시아 사업을 중단한 글로벌 스포츠웨어 기업>


기업명

현재 상황

국가

중단 시기

1

나이키

러시아 시장 철수

미국

2022년 6

2

아디다스

러시아 판매 중단

독일

2022년 3

3

몽클레어

러시아 내 운영 중단 및 철수 예정

이탈리아

2022년 9

4

H&M

러시아 내 사업 매각. 재고 판매 위해 오프라인 매장 임시 영업 중

스웨덴

2022년 7

5

망고

러시아 내 운영 중단

스페인

2022년 3

6

리복

'Sneaker Box'라는 새 이름으로 매장 재오픈 예정

미국

2022년 9

7

뉴발란스

러시아 선적 중단

미국

-

8

컨버스

러시아 철수

미국

2022년 6

9

리바이스

러시아 철수

미국

2022년 5

10

퓨마

러시아 선적 중단

독일

2022년 3

11

자라

러시아 운영 중단

스페인

2022년 3

[자료: 예일대 경영대학원 및 현지 언론 종합]

 

<러시아 내 스포츠웨어 브랜드 운영 중단 매장 사진>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스포츠웨어를 일부 취급하는 일반 의류기업들도 매장 운영 중단이나 철수 등의 움직임이 있다. H&M Group은 러시아 내 185개 매장이 문을 닫았다. 이는 H&M Group 계열인 H&M, Arket, & Other Stories, Monki 및 Weekday 브랜드가 모두 포함된 수치이다. 또한 Zara, Bershka, Pull & Bear, Stradivarius, Oysho 및 Massimo Dutti 브랜드를 소유한 스페인 회사 Inditex도 올 봄 러시아에서의 철수를 발표했다. 당시 러시아에는 502개의 매장이 있었다 (Zara는 86개 지점). 그리고 일본 기업인 유니클로는 러시아에서 50개 매장을 폐쇄했으며 망고는 117개 그리고 막스앤스펜서는 48개의 매장을 닫았다.

 

<2021년 유명 수입 의류 브랜드의 러시아 시장 점유율>

 

Рис11.jpg

 [자료: FCG (fashion consulting group)]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전반적인 물가 상승 기조와 함께, 유명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러시아 내 매장 운영 중단이나 시장 철수로 해당 브랜드의 스포츠웨어 및 신발류의 가격은 급상승 했다.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대표적인 운동화 제품들은 2월 초 대비 9월초 현재 가격이 제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50~100% 이상 가격이 상승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전후 나이키와 아디다스 주요 제품 가격 비교>

브랜드

제품명

가격

우크라이나 사태

이전

(2월 1일 환율 기준)

이후

(9월 30일 환율 기준)

나이키

에어포스

루블화

₽ 9,190

₽ 15,299

달러화

US$ 118

US$ 267,98 

나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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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맥스 2090

루블화

₽ 10,190

₽ 15,799

달러화

US134 

US176.5

나이키

https://a.lmcdn.ru/img600x866/R/T/RTLAAK350801_14424992_1_v1.jpg

데이브레이크

루블화

₽ 8,199

₽ 10,699

달러화

US107,6

US185,4

나이키

https://a.lmcdn.ru/product/N/I/NI464AWHUPE0_10444420_1_v1.jpg

에어맥스 90

루블화

₽ 12,899

₽ 18, 599

달러화

US169

US329

아디다스

스탠스미스

루블화

₽ 8,200

₽ 10,990

달러화

US114.24

US192.50

아디다스

Кеды adidas Originals adidas Originals

가젤

루블화

₽ 9,399

₽ 10,999

달러화

US123,3

US190,5

아디다스

https://a.lmcdn.ru/img600x866/A/D/AD093AWHLCJ3_10151023_1_v1.jpg

슈퍼스타

루블화

₽ 8,999

₽ 11,990

달러화

US118

US207,7

아디다스

Кеды adidas adidas

VL코트

루블화

₽ 4,999

₽ 6,399

달러화

US65,6

US110,9

[자료: Lamoda.ru, pravilamag.ru]

 

모스크바 쇼핑몰 스포츠 브랜드 매장 현장 정보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공식 매장은 문을 닫은 상태였지만 한국의 슈마커와 같은 멀티 스토어 매장인 Streetbeat 매장에서는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리복 글로벌 브랜드 신발 의류가 일부 판매되고 있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뉴발란스 574모델은 현재 1만8999루블(9월 28 기준 467000)이었다. 반면 한국에서 해당 모델은 공식몰 기준 10만9000원에 판매되고 있어 가격이 현재 한국에 비해 4 정도로 비싸다. 매장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가격은 많이 올라간 상태이지만 주요 고객 층이 브랜드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이고 현재 해외를 나갈 없는 상황이라 매출은 꾸준하다고 전했다. 실제로 인기 모델들은 사이즈별로 재고가 부족해 품귀 현상을 빚기도 한다.

 

러시아 정부의 의류산업에 대한 지원 노력

 

우크라이나 사태 직후인 지난 3월 러시아 쇼핑센터 협회(RSTC) 대표인 드미트리 모스카렌코(Dmitry Moskalenko)는 글로벌 및 국내 브랜드와 계속 협상하고 있다고 하면서 러시아에서 사업은 중단했지만 아직 계약 관계를 해지하지 않은 기업들이 다시 러시아 시장에 복귀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러시아 자체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포괄적인 지원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산업 통상부에도 이와 같은 건의를 전달했다. 협회는 자체 생산시설을 보유한 몇몇의 잠재력 있는 러시아 로컬 업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현재 이와 같은 의류 업체에 대해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글로벌 대체가 필요한 의류, 신발, 액세서리 브랜드가 1000개가 넘고 지금이 러시아 국내에서 생산된 의류 및 신발 브랜드가 등장하고 성장할 시점이라고 주장하며 정부는 이러한 변화 발 맞춰 자국 기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러시아 쇼핑센터협회는 이와 같은 로컬 브랜드 육성 노력과 함께 터키, 이란, 인도 및 중국 등의 기업들 중 서방 기업을 대체할 수 있을 만한 곳을 찾는 노력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협회는 적절한 상품을 찾기 위해 러시아에서 판매를 중단한 브랜드 목록을 터키, 이란, 인도 측에 전달했다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들 국가의 제품들이 철수한 브랜드의 제품과 유사한 품질과 디자인의 제품을 보완하거나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연방 산업통상부 차관인 국무장관 빅토르 이브투호브(Viktor Evtukhov)는 정부가 국내 의류 및 신발 제조업체를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며 현재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있는 우호적인 국가(터키, 중국, 인도 등)의 업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의류와 신발 분야에서 대체품을 완전히 수입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고품질과 브랜드 인지도를 갖춘 서방 기업의 제품들을 대체할 상품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스포츠웨어 특유의 고기능성 특수 처리 원단, 디자인, 브랜드 파워를 가진 몇몇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와 수요를 따라잡기에는 아직 많은 한계가 있다.

 

러시아 스포츠 의류 브랜드

 

러시아 로컬 스포츠웨어 브랜드 중 고품질, 독특한 패턴, 특이한 디자인 사용 등으로 시장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있다. 이들은 러시아에서 직접 제조하기도 하고 중국에서 제조한 제품에 자사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기도 한다. 또한 법인형태를 갖추고 있기도 하지만 파워 블로거나 인플루언서 같은 개인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일부 마니아층 고객들 대상으로 매출을 올리는 등 아직 대중화대 있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큰 기업은 많지 않다.

 

<러시아 스포츠웨어 기업>

Bosco

ㅇ 매출액: 32억500만 루블(2021년 기준)

ㅇ 설립연도: 2017년

ㅇ 직원 수: 795명(2021년)

ㅇ 소재지: 본사-모스크바, 공장- 칼루가지역

ㅇ 가격대: 스포츠 여성 바지 - 8900루블(148달러)

ㅇ 특징: 2018년 소치 동계 올림픽 공식 협찬 기업으로 클래식한 실루엣과 프리미엄급 스포츠웨어를 생산하는 브랜드. 티셔츠와 바지, 양복, 조끼, 반바지와 폴로, 신발 및 액세서리를 취급하며 고성능 재질의 고가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추구

Источник: boscobrand.ru

Jam 8

ㅇ 설립연도: 2009년

ㅇ 특징: 운동복 브랜드로 론칭. 이 업체의 생산방법은 커스터 마이징(주문 제작) 방식으로 일상복 겸용 스포츠 웨어로서 명성. 여성뿐 아니라 남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며, 스포츠웨어와 아우터웨어를 포함한 소규모 기본 컬렉션을 생산하고 주문 제작을 함.

Источник: jam8.ru

IRNBY LIMITED LIABILITY COMPANY

ㅇ 설립연도: 2017년

ㅇ 직원 수: 70명(2021년)

ㅇ 본사 소재지: 상트 페테르부르크

ㅇ 가격: 레깅스 1382루블(23달러)

ㅇ 특징: 파워 블로거 아나스타샤 미로노바가 만든 스포츠 의류 브랜드로 주로 여성 요가, 필라테스 의류 생산 및 판매. 스포츠웨어 외에도 아우터를 비롯한 다양한 일상복도 생산. 유명 블로거와 인플루언서로 마케팅하며 소량 생산 및 프리미엄 재질을 바탕으로 한 고가 전략

Источник: vk.com/irnby

Bona Fide

ㅇ 매출액: 1억4830만 루블

ㅇ 설립연도: 2012년

ㅇ 직원 수: 48명(2021년)

ㅇ 본사 소재지: 모스크바

ㅇ 가격: 레깅스 4,950루블(83달러)

ㅇ 특징: 회사의 주요 판매 품목은 여성 운동복 및 레깅스이며 이외에도 양말, 마스크 등 액세서리를 생산. 섹슈얼리티, 편안함, 스타일이 주요 특징임. 이탈리아 원단과 내구성이 강한 영국산 원단을 사용을 사용해서 단가가 높다고 예상되지만 중간유통단계가 없어 생산원가를 절감

Источник: vk.com/bonafide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SPARK]

 

 <러시아 스포츠웨어 매장 사진>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시사점

 

러시아에서는 여가 생활 증가, 생활수준 향상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스포츠 용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러시아 시장에서 글로벌 스포츠 업체들이 철수하면서 유명 브랜드를 중심으로 스포츠 의류와 신발 공급은 감소했다. 러시아 정부와 관련 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브랜드를 대체할 만한 제품을 국내외에서 찾고 있다. 국내에서는 제조업체가 있는 중소기업 위주로 기업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으며, 유럽 및 미국 등 비우호국가와는 달리 유통이 자유로운 우호국(터키, 인도 등)에서 관련 제품을 찾으려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하지만 다른 품목들과 마찬가지로 스포츠웨어 산업도 수입 대체가 단기간 이뤄지기 힘들며, 유명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도 쉽게 변하지 않는다. 장기간 높은 품질과 우수한 디자인, 그리고 적절한 가격으로 시장의 신뢰도를 쌓아가고 우수 브랜드화 전략으로 시장 진입의 가능성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Globus Fea Database 및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https://finance.rambler.ru/economics/48352377-rossiyanam-rasskazali-o-buduschem-rynka-odezhdy/https://newprospect.ru/news/articles/chuzhoy-sredi-svoikh-kak-set-sportmaster-okazalas-mezhdu-molotom-i-nakovalney/https://dzen.ru/media/worldbrands/top5-rossiiskih-sportivnyh-brendov-odejdy-premialnogo-kachestva-62513b38ed4f6832b383352fhttps://tass.ru/ekonomika/14182875https://www.osnmedia.ru/ekonomika/v-minpromtorge-rasskazali-o-podderzhke-rossijskih-proizvoditelej-odezhdy/https://retail-loyalty.org/news/rstts-napravil-v-minpromtorg-predlozheniya-po-podderzhke-otrasli-i-otechestvennykh-brend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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