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카본블랙 시장 동향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고다연
  • 2022-08-31
  • 출처 : KOTRA

세계 카본블랙 시장 규모, 연평균 성장률 5.56%...2027년 218억 달러 규모 전망

이차전지 제조에도 활용되는 카본블랙, 제조사는 제품군 확대 및 새로운 버전의 제품 출시↑

일본의 ‘도카이 카본 주식회사’는 세계 카본블랙 시장 내 주요기업 중 하나이다. 카본블랙, 덴카블랙(아세틸렌블랙)을 판매하고 있는 주요 일본기업과 일본의 카본블랙 수출 동향을 살펴보았다.

 

글로벌 카본블랙 시장 전망

<글로벌 카본블랙 시장 전망>

(단위 : 십억 달러)

[자료 : Global Information(카본블랙의 세계시장)]


글로벌 인포메이션 사가 발간한 ‘카본블랙의 세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세계 카본블랙 시장 규모는 157 달러였으며, 2022년부터 2027년까지 평균 성장률은 5.56% 2027년에 218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Mordor Intelligence에서 발간한 ‘카본블랙 시장: 성장, 경향, COVID-19의 영향 및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카본블랙 시장은 상위 10 기업이 시장 점유율의 61% 이상을 차지하는데, 주요 기업에 일본의도카이 카본 주식회사 포함되어 있다.

 

카본블랙과 아세틸렌블랙


카본블랙은 중질 석유 제품의 불완전 연소에서 형성되는 무기 화합물이다. 카본블랙의 하위 유형에는 아세틸렌블랙, 채널블랙, 퍼니스블랙, 램프블랙, 써멀블랙 등이 있다. 카본블랙은 착색제, 코팅제 등에 사용된다.

아세틸렌블랙은 카본블랙의 일종으로, 아세틸렌 열분해 과정에서 얻는다. 이 유형의 카본블랙은 순도와 전도성이 매우 높은 재료로, 건전지, 전력 케이블, 실리콘 제품 등의 생산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아세틸렌블랙을 카본블랙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초기 아세틸렌블랙은 고무 보강용으로 사용되었으나, 이후 천연 흑연으로 변하는 아세틸렌블랙이 보급되며 해상풍력 발전용 고압 케이블, 이차전지 제조 등에 사용되는 등 그 쓰임이 다양화되었다.

최근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고부가가치, 성능이 좋은 탄소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조사 역시 제품군 확대 및 새로운 버전의 제품 출시에 힘을 쏟고 있다.

일본의 경우 카본블랙은 ‘아사히 카본’, ‘도카이 카본’, ‘카본 재팬’, ‘닛테쓰 카본’, ‘미쓰비시 케미컬’ 5개사에서 생산하고 있다. 아세틸렌블랙의 경우 ‘덴카 주식회사(이하 덴카)’에서 생산 중인데, 덴카에서 제조하는 아세틸렌블랙은 ‘덴카블랙’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카본블랙과 아세틸렌블랙>

 

카본블랙

아세틸렌블랙

정의

중유제품의 불완전 연소로 형성된 무기 화합물

카본 블랙의 한 종류

원천

중유제품

아세틸렌

생산

중유 제품의 불완전 연소

에틸렌의 열분해

관련 제품

인쇄 잉크, 타이어, 고무 부품 등

플라스틱 첨가제, 전지 등

(일차전지, 이차전지)

[자료 : 무역관 자체정리]


<덴카블랙(가루 형태)>

                                                        

[자료 : 덴카 주식회사]    

 

카본블랙 생산과정

<미쓰비시 케미컬 사의 카본블랙 생산 과정>

 

[자료 : 미쓰비시 케미컬 홈페이지]

 

1) 카본블랙 생성
약 2,000까지 내열성을 가진 벽돌을 내장한 특수 반응부에 연료와 공기를 주입한 후 완전 연소시켜 1,400 이상의 고온 상태를 형성한다. 액상의 원료 기름을 연속적으로 분무한 후 열분해하여 카본블랙을 생성한다.


2)
카본블랙 분리 및 포집
생성된 카본블랙은 고온 가스와 혼합된 물질이므로 물을 분무하여 카본블랙 생성반응을 정지시킨 후 백필터를 통해 카본블랙과 배기가스를 분리한다.

3) 입상 카본블랙으로 가공
분리된 카본블랙은 교반 탱크 내에서 부피밀도가 높아진 후 조립*다. 조립 방식에는 물을 바인더로 하는 습식 조립법과 물을 이용하지 않는 건식 조립법의 2종류가 있다.
* 조립: 여러 가지 공정을 통하여 가루를 굳혀서 큰 입자로 만드는 일


4)
카본블랙 포장
사일로에 저장된 제품은 호퍼 트럭, 플렉시블 컨테이너 등에 채운 뒤 출고한다.


일본의 카본블랙 수출 규모(2020-2022)


HS code 280300의 2022년 6월 기준 일본 전체 수출액은 전년동월대비 약 4.23% 증가한 1억 1,514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32%를 중국에 수출하였다. 중국의 뒤를 이어 태국, 미국, 한국 순으로 카본 블랙 수출량이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일본 카본 블랙(HS CODE : 280300)의 수출액, 점유율, 증감률>

                             (단위 : US 달러, %)                            

*주 : 증감률은 2022년 6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2.8.23)]


일본 주요 아세틸렌블랙(카본블랙, 덴카블랙) 취급 기업


<일본 카본블랙, 덴카블랙 제조 회사>

기업명

취급제품

URL

아사히 카본

카본블랙

https://www.asahicarbon.co.jp/

도카이 카본

파인카본, 카본블랙

https://www.tokaicarbon.co.jp/

카본 재팬

특수카본, 카본블랙

https://www.cabotcorp.jp/

닛테쓰 카본

카본블랙

https://www.nscm.nipponsteel.com/

미쓰비시 케미컬

카본블랙

https://www.m-chemical.co.jp/

덴카

덴카블랙

https://www.denka.co.jp/

                                                                                [자료 : 일본 카본 블랙 협회]


아세틸렌블랙의 일종인 ‘덴카블랙’을 판매하는 덴카의 22년 3월기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xEV* 관련 아세틸렌블랙 판매 신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16.8% 증가,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하였다.

*  xEV: 전기차(EV), 수소연료전지차(FCEB),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PHEV) 등 전기구동차

 

카본블랙의 일본 관세율

HS Code

품명

기본

WTO협정

단위

280300

탄소(카본 블랙과 기타 형태의 탄소로 그 항에 해당하는 것을 제외한다.)

4.6%

3.9%

KG




[자료 :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해상풍력 발전용 고압 케이블, 이차전지, eEX 등에 쓰이는 카본블랙은 공급망 측면에서도 중요한 품목 중 하나이며, 앞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카본블랙의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세계 카본블랙 시장은 주요 일부 기업을 중심으로 제품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카본블랙, 덴카블랙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우리기업은 국제 정세 변화에도 원활한 제품 공급을 위해 공급사를 다양화하는 방안을 고려해보는 편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자료 : 일본 카본 블랙 협회, 각 업체 홈페이지, 일본 재무성, Global Trade Atlas, Global Information,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카본블랙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