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K-유아용품을 성공적으로 말레이시아에 진출시킨 현지 바이어와의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안효찬
  • 2022-08-08
  • 출처 : KOTRA

Mumbe Rainbow는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주로 유아용품을 다루고 있으며, 베이비케어제품, F&B, 퍼스널케어제품 등을 집중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특히 아래 인터뷰에서 소개하는 내용과 같이 한국 제품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간은 한국 제품을 지속적으로 현지에서 판매를 이어 나갈 생각이다.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고 있는 다양한 한국 소비재 기업들은 아래 인터뷰를 통해 진출전략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Q1. 귀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Mumbe Rainbow Sdn. Bhd는 말레이시아의 무역 회사로 2019년에 설립으며 유아용품 산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당시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유아용품에는 유해한 화학 물질이 함유 있어 아기 피부를 자극한다는 사실을 알게 습니다. 아이들에게 천연재료를 사용한 제품을 제공하고 싶다는 목적을 갖고 해당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을 검색해본 결과, 한국 유아용품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습니다. 실제로 안전성 테스트 결과 인증서도 확인으며, 무엇보다도 제품의 품질도 우수 해당 제품을 수입하고 현지에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Q2. 귀사가 시장에 제공하고 있는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는 어떤 게 있을까요?


한국 기업 중 BROWN 브랜드를 현재 말레이시아 총판으로서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아기물티슈인 BROWN입니다. 그 외에도 유아용 식품, 과자, 건강식 등 다양한 범위의 유아용품을 취급하고 또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유아 브랜드 BROWN은 영유아 케어의 편안함과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BROWN 제품군은 우수한 품질, 엄격한 제조시설 및 품질 관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오로지 천연성분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BROWN은 GMP CERTIFIED, FDA TEST METHOD CERTIFIED, ISO 9001 CERTIFIED, ISO 14001 CERTIFIED 등 많은 세계 여러 기관의 인증받았으며 이외에도 수상경력도 있는 만큼 한국에서도 유명한 제품입니다.  아니라 Dermatology Tested와 Hypoallergenic Tested에서도 인증받은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 안심하고 제품을 즐길 수 있습니다.


Q3. 해외에서 주로 수입하는 국가와 제품은 어떤 게 있으신지요?


저희는 현재 주로 한국에서 제품을 수입 및 공급하고 있으며 유아산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한국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만큼 다른 아세안, 유럽 국가의 제품은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높은 만큼 전략적 초점을 한국 제품에 맞추고 있습니다. 아래 제품들은 저희가 주요 취급하는 한국 제품입니다. 


<한국 BROWN 제품의 물티슈 및 SKINCARE>

[자료: BROWN 제품 이미지 제공]


Q4. 현지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공유해주십시오. 


우선 한국 소비재 제품들을 지난 2년 동안 살펴본 결과 우수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말레이시아가 아직까진 기술적 한계로 인 한국 제품 대비 성능면에서 많이 부족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분위기에서 건강을 중요시 여기고 있어 천연재료를 활용한 한국산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BROWN 제품의 경우 저희가 수입하기 이전부터 한국에서 유명한 제품이었고, 지난해에는 Readers's Choice Awards Malaysia    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인지도를 활용 말레이시아 시장에서는 더욱 주목받을 수 있었고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습니다. 


<현지 매거진 및 수상 사진>

[자료: Mumbe Rainbow Sdn. Bhd 제공]


Q5. 현재 귀사의 가장 큰 장점과 위협 요소는 어떤 게 있을까요? 


저희는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유아용품 대비  고질의 제품을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아 제품의 경우 대다수가 화학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저희는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는 게 주 전략이며, 이를 위해  품 중심으로 판매하려고 합니다. 다만 최근 대외경제 불안정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고, 중앙은행(Bank Negara)에서도 새로운 금리 인상안을 발표 수입제품 가격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현재 환율이 US$ 1=MYR 4.50수준에 임박 작년 대비 10% 이상 높아진 상황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경우 소비자 물가도 결국엔 계속 상승함에 따라 가격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Q6. 향후 귀사 제품의 시장 내 추세는 어떻게 예측하십니까?


현지 백화점과 슈퍼마켓 운영업체의 매출이 2022년 1분기 28.2%의 성장률을 보인 만큼 앞으로도 회복 모멘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동 및 유아용품 소매업체들도 2022년 1분기 매출이 14.3% 증가함에 따라 올해는 계속해서 높은 매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많은 소비자는 건강에 관한 중요성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으며, 자녀들의 안전을 위해 더 나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는데 기꺼이 돈을 지출하고 있어 계속해서 좋은 실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Q7. 말레이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에 조언한다면?


말레이시아 내 소비재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 진출을 희망한다면 신규 사업 파트너사와 마케팅 계획을 잘 준비할 것을 권장합니다. 새로운 브랜드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려면 초기 단계에서 브랜드 홍보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케팅 비용에 대한 지출도 많아질 것이며 성과가 나오기까지 최대 1~3년 동안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지 파트너에 대한 마케팅 자료, 자금 지원 외에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영어와 중국어 담당자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사용되는 3개의 주요 언어는 영어, 중국어 및 말레이어입니다. 더 깊이 있고 더 많은 소통을 위해서는 해당 언어에 능숙한 사람이 반드시 함께 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료: Mumbe Rainbow Sdn. Bhd 인터뷰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K-유아용품을 성공적으로 말레이시아에 진출시킨 현지 바이어와의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