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복합조미료 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08-05
  • 출처 : KOTRA

요식업체가 복합조미료 시장 진출

훠궈 탕거리 제품 가장 인기

중국 조미료 시장 규모 4,234억 위안 초과

 

2021년 중국 조미료 100대 기업의 조미료 생산량은 약 1,882만 5,500톤으로 전년 대비 15.7% 증가했다. 2021년 중국 조미료 시장 규모는 약 4,234억 4,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2% 성장했다.

 

<2016~2021년 중국 조미료 시장규모 및 증가속도>

[자료: 쯔옌 컨설팅(智)]

 

조미료 생산기업 수 꾸준히 증가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20년 공상국에 등록된 중국 조미료 생산기업 수는 90,99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2~2020년 중국 조미료 생산기업 등록 수량은 15,620개에서 90,991개로 연평균 24.64% 증가했다.

 

<중국 조미료 생산기업 개수>

[자료: iiMedia Research]

 

복합조미료 시장 규모 빠르게 증가

 

중국의 조미료 제품은 크게 단일조미료와 복합조미료 2가지로 나뉜다. 복합조미료는 단일조미료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된 상품이다.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생활 리듬의 변화에 따라, 가정과 식당에서의 복합조미료 수요가 모두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단일조미료에서 복합조미료로 업그레이드된 상품들>

[자료: SOHU]

 

최근 몇 년 간 중국의 복합조미료 시장은 빠르게 발전해왔다. 2021년 중국 복합조미료 시장규모는 1,588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1,78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재택근무가 늘고 외식 소비가 제한돼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수요가 늘었다. 이에 따라 복합조미료에 대한 수요도 함께 높아지며 여러 복합조미료 생산업체가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양호한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2011~2027년 중국 복합조미료 시장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자료: iimedia]

 

현재 복합조미료 제품은 중국 조미료 시장의 주요한 성장 동력으로 시장규모가 가장 크며 차지하는 비중은 20.6%에 달한다. 2위인 간장 제품은 15.1%로 뒤를 이었다.

 

조미료 대기업의 복합조미료 출시

 

복합 조미료 시장의 빠른 성장은 중국 조미료 생산업체의 시선을 끌었다. 하이톈(天), 중쥐이가오신(中炬高新) 등 중국 대형 조미료 생산업체들이 잇달아 관련 제품을 출시했다.

 

하이톈(海天)은 중국의 대표적인 조미료 생산기업이다. 간장으로 시작해 콩소스와 굴소스를 연달아 출시하며 3대 주력 상품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최근 몇 년 간 복합조미료 사업에 본격 뛰어들며 훠궈(火) 탕거리, 반찬 소스, 중국요리 전용 복합조미료, 복합조미 분말과 복합조미 즙 등의 제품을 내놓으며 다양한 제품군을 아우르는 제품을 출시 중이다.

 

<중국 하이톈(海天)社의 조미료 제품 업그레이드 과정>

[자료: 홈페이지, 궈롄(国联)증권연구소]

 

닭고기 다시마 생산기업인 타이타이러(太太)2020년 중국요리 전용 복합조미료 시장에 진출했다. 탕추파이구(糖醋排骨) 조미료, 마파두부(麻婆豆腐) 조미료, 궁바오지딩(丁)조미료, 위샹러우쓰(香肉)조미료, 헤이쟈오뉴류(黑椒牛柳) 조미료 등 5가지 맛의 복합조미료 시리즈를 출시했다.

 

전용 조미료 한 봉지만 있으면 대표적인 중국요리를 만들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한 것인데, 이러한 복합조미료 제품은 빠르게 요리를 완성하고 싶어하는 젊은층 및 요리를 잘 하지못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타이타이러(太太) 중국요리 전용 복합조미료>

[자료: 타이타이러(太太)]

 

요식업체의 복합조미료 시장 진출

 

2021년 5월에 중국 훠궈 프랜차이즈 샤부샤부(哺)와 칭다오르천(青岛日辰)사가 합자회사를 설립하며 복합조미료 시장에 진출했다.

 

간편식품 생산기업인 즈하이궈(自嗨锅)에서도 젊은층을 겨냥하여 복합조미료 브랜드 샤오치주팡(小七房)을 런칭했는데, 주요제품은 볶음요리 및 반찬용 조미료이다. 가격대는 1봉지에 3.9위안~13.9위안이다.

 

<샤오치주팡(小七房)의 복합조미료 제품>

[자료: 샤오치주팡(小七房)]

 

<티몰 내 즈하이궈(自嗨锅) 제품 판매화면>

[자료: 티몰]

 

훠궈 탕거리 제품 가장 인기

 

중국의 복합조미료 시장에서 훠궈 조미료는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고체 복합조미료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훠궈와 사천요리용 조미료는 전체 중국식 복합조미료 시장 규모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얼큰한 맛이 유행하면서 중국 안팎으로 훠궈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어 훠궈용 조미료 시장이 향후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훠궈전용 고체 복합조미료>

[자료: Sohu]

 

2021년 중국 훠궈 조미료 시장 규모는 625억 위안이며 전년대비 12.5% 증가했다. 2022년에는 703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훠궈 조미료는 복합조미료 제품 중 상대적으로 발전도가 높은 제품군으로 시장집중도 또한 높은 편이다.

 

<2010-2027년 중국 훠궈 조미료 시장 규모 및 증가율>

[자료: iimedia]

 

이하이궈지()의 중국 훠궈 탕거리 제품은 시장 1위 차지

 

중국 이하이궈지(, YIHAI)사는 훠궈용 조미료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며 중국 유명 훠궈 브랜드인 하이디라오(海底)에 훠궈 탕거리, 훠궈 소스제품을 납품해왔다. 2007년부터는 하이디라오(海底) 상표를 무기한, 독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현재 이하이궈지(国际)는 중국 훠궈 탕거리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하이디라오(海底) 훠궈 탕거리 제품>

[자료: 하이디라오(海底捞)]

 

이하이궈지(国际)는 복합조미료 제품의 종류를 꾸준히 다양화하며 2020년 1분기에는 샤오롱샤 조미료, 마라탕 조미료, 마라샹궈 조미료 등 24가지 복합조미료를 출시했다. 지속적인 복합조미료 신제품 개발은 이하이궈지(国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었다.

 

<중국 복합조미료 생산업체 간 경쟁구조>

[자료: 궈롄(国联)증권연구소]

 

시사점

 

중국 복합조미료 시장 지속 성장

 

복합조미료는 단일조미료보다 조리과정을 간소화해 간편하게 전문 요리사 수준의 음식을 만들 수 있고, 지역별로 다양한 요리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재택근무 활성화는 복합조미료 시장이 성장하는데 큰 기회였다. 많은 젊은 소비자들은 복합 조미료의 편리성, 직접 요리를 하는 것에 있어 심리적 성취감 등을 복합조미료 제품의 최대 장점으로 꼽았다. 요리를 잘하지 못하는 중국 젊은이들의 인기에 힘입어 복합조미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3無’ 복합조미료 수요 증대

 

산둥성 조미료 취급업체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조미료의 가정 내 소비 잠재력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 내 각 지역마다 입맛 차이가 커서 조미료의 맛을 표준화하는 것보다 지역별 입맛 선호도를 고려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 수요를 만족시킬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3無(소금, 기름, 설탕 함유량을 줄이는 것)’에 대한 소비자 수요를 반영해 맛과 영양을 모두 놓치지 않는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자료: 쯔옌 컨설팅(智), iiMedia Research, 샤오치추팡(小七房), Sohu, 중상(中商)산업연구원, 궈롄(国联)증권연구소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복합조미료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