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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동향
  • 상품DB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2-06-07
  • 출처 : KOTRA

코로나19 이후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회복세 반등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제품 판매 확대 기대

상품명 및 HS Code

 

치과용 임플란트(HS Code 9021.29)

 

시장동향

 

치과용 임플란트 및 관련 용품 시장 규모는 2016년 3억 2,700만 달러에서 2019년 4억 3,600만 달러까지 꾸준히 성장해, 동 기간 중 33.3% 증가하였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스페인 내 치과 영업 활동이 크게 제한되며 치과용 임플란트 수요도 대폭 하락해, 2020년에는 전년대비 63.3% 하락한 1억 6,0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다만, 2021년부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 추이가 다소 안정됨에 따라 각종 치과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2021년에는 전년대비 42.5% 증가한 2억 2,800만 달러까지 회복되었다.

 

<스페인 치과용 임플란트 및 관련 용품 시장 추이>

(단위: 백만달러)

[자료: BMI]

 

앞으로 2026년까지 향후 5년간 스페인 치과용 임플란트 및 관련 용품 시장은 꾸준히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BMI사는 스페인의 동 제품 시장 규모가 2022년 2억 7,100만 달러에서 2026년 3억 4,300만 달러까지 26.6%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2019년 시장 규모가 4억 3,600만 달러였음을 감안할 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까지 다소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페인 치과용 임플란트 및 관련 용품 시장 전망>

(단위: 백만달러)

[자료: BMI]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코드 9021.29 기준, 스페인의 치과용 임플란트 수입 규모는 현지 시장 흐름과 유사한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동 제품의 수입액은 2017년 1억 1,350만 달러에서 2019년 1억 4,630만 달러로 동 기간 중 28.9%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전년대비 19.3% 하락한 1억 1,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다만, 2021년에는 해당 제품 수입이 대폭 늘어나 전년대비 30.6% 증가한 1억 5,410만 달러까지 상승해 코로나19 이전보다 높은 수치에 도달했다.

 

<스페인 치과용 임플란트 수입액 추이(HS Code 9021.29)>

(단위: 백만달러)

[자료: 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D/B(Datacomex)]

 

스페인의 치과용 임플란트 최대 수입대상국은 독일로 2021년 전체 수입 중 19.4%의 비중을 차지했다. 그 뒤를 스위스, 스웨덴과 같은 유럽국가가 따르고 있으며 수입 비중은 각각 18.2%, 12.4%에 달하며, 대미국 수입도 11.9%를 기록하였다. 한편, 대한 수입은 2017년 270만 달러에서 2020년 90만 달러로 급감하였으나, 2021년에는 전년대비 111.1% 증가한 190만 달러를 기록했다.

 

<스페인의 치과용 임플란트 주요 수입대상국 현황(HS Code 9021.29)>

(단위: 백만달러)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2020

2021

1

독일

15.5

19.5

31.8

28.0

29.9

2

스위스

21.4

28.8

31.8

26.1

28.1

3

스웨덴

16.3

18.4

19.0

15.4

19.1

4

미국

17.3

17.4

15.6

12.0

18.4

5

안도라

9.3

10.9

9.5

8.8

13.7

6

이태리

4.9

6.8

7.0

5.8

11.0

7

브라질

6.2

5.0

2.4

2.3

6.9

8

이스라엘

2.4

2.4

4.2

3.7

5.6

9

중국

5.5

8.9

9.4

4.2

5.4

10

멕시코

0.2

0.1

2.3

1.9

3.8

11

한국

2.7

2.8

1.9

0.9

1.9

[자료: 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D/B(Datacomex)]

 

경쟁동향

 

스페인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에서의 기업별 시장 점유율 등에 대한 공개적인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현지 업계에 종사하는 기업들에 따르면, 스페인에는 주로 유럽 또는 북미 제품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 중 스위스계 다국적 그룹인 스트라우만(Straumann)이 대표적으로 손꼽힌다. 동 그룹은 자회사로 독일에 메덴티카(Medentika), 네오덴트(Neodent)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트라우만은 스페인에 1992년 법인을 설립해 약 30년간 현지 시장에서 활동 중에 있다. 또한, 덴츠플라이 시로나(Dentsply Sirona)나 바이오호라이즌(BioHorizon)과 같은 미국계 기업도 스페인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덴츠플라이 시로나의 경우, 스페인에 1995년 판매법인을 설립해 현지에서 자사 제품을 직접 유통 중에 있다.

 

그 밖에, 스페인 대표 토종 제조기업으로 미크로덴트(Microdent), 피보(Phibo) 등을 손꼽을 수 있으나, 다국적 기업에 비해 시장 장악력이 낮은 것으로 사료된다.

 

유통구조

 

스트라우만, 덴츠플라이 시로나 등과 같인 다국적 기업의 경우 대부분 스페인 내 판매법인을 두고 있어, 이를 통해 스페인 내 유통 업무를 직접 담당하고 있다. 해당 판매법인은 일반적으로 스페인 내 치과에 임플란트 제품을 직접 납품 중에 있다. 또한, 스트라우만 사와 같은 경우,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 최종 소비자들이 손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그 밖에, 일반 해외 제조기업의 경우 스페인 내에서 각종 치과용품을 수입하는 기업을 통해 현지 시장에 간접적으로 진출해 있다. 이러한 수입기업 중 대부분은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유통까지 전담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지방 소규모 유통기업 등에 납품 중에 있다.

 

관세율 및 인증

 

HS코드 9021.29 기준, 스페인 치과용 임플란트 제품의 일반 관세율은 0%이며, 한-EU FTA 특별 관세도 동일하게 0%가 적용된다.

 

스페인을 포함한 EU 내에서 치과용 임플란트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선 사전에 CE MDR(Medical Device Regulation)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CE MDR 인증은 모든 의료기기가 유통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 중 치과용 임플란트는 Class III 제품군에 속해있다. 해당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유럽의 관계당국에 복잡한 기술문서(TD)를 제출해야 하며 엄격한 테스팅 작업 등을 거쳐야 함으로, 해당 인증 취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 컨설팅 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사점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스페인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크게 위축된 후 회복세로 반등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고물가로 인해 당분간 경기침체 또는 경제 저성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력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임플란트 시장의 회복은 더딘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오히려 이러한 경제적 여건 속에서 우리 기업이 스페인 시장에 신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에서 치과용 임플란트를 수입 중인 A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스페인 치과의사들은 유럽 또는 북미 임플란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만,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수술 비용 등을 감안해 향후 어느 정도 품질이 보장되고 가성비가 좋은 타 지역 제품도 구매를 병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스페인의 평균 연봉 수준은 2021년 기준 26,832 유로로 독일(52,556유로), 프랑스(39,971유로), 이태리(34,032유로)와 같은 인근 EU 국가에 비해 낮아, 현지 치과의사들이 수술 비용을 현지 소비자 구매력에 맞추기 위해선 기존 브랜드보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 사용을 고려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원: BMI, 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D/B(Datacomex), Expansion, 스페인 수입기업 A사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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