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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체코 자동차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21-12-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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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특성
자동차 산업 정책
체코 정부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감소시키고 대체연료의 상용화 및 기술발달을 촉진시켜 친환경 자동차시장 발달을 도모하고자 친환경 모빌리티 국가계획(National Action Plan for Clean Mobility)을 도입했다. 2020년 4월 승인된 업데이트 버전에서 2030년까지 전기차(BEV) 22만~50만 대 보급, 전기차 충전소 최대 3만 5000개 확대, 전기버스 최대 1,200대 운영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까지 친환경 모빌리티 및 인프라 목표>
친환경 차량
2030년 목표
전기차(BEV)
220,000대 ~ 500,000대
EV버스(트롤리 버스 제외)
800대 ~1,200대
CNG 차량
20,000대 ~ 44,6000대
CNG 버스
1,740대 ~ 2,650대
LNG 트럭
3,500대 ~ 6,900대
수소차
40,000 ~ 50,000대
수소버스
870대
충전소
2030년 목표
전기차
19,000개 ~ 35,000개
CNG
350개 ~ 400개
LNG
30개
수소
80개
[자료: 체코 산업부 ‘National Action Plan for Clean Mobility’]
동 계획 달성을 위해 체코는 EU 기금 운영 프로그램 및 국가 환경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차량 구매와 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주로 기업,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신청자에 한해 지원되는 보조금 프로그램으로, 일반 시민을 위한 전기차 보조금은 타유럽 국가에 비해서는 부족한 편이다.
<2020년말까지 체코 친환경 모빌리티 및 인프라 지원 내용>
(단위: 체코 코루나)
구분
지원금액
지원 내용
2014-2020 EU 기금 운영 프로그램 - 기업혁신
6억 4,000만
ㅇ 기업의 전기차 및 충전소 구매 지원
- 1,100대 이상 전기차 구매 지원
- 465개의 충전포인트 구매 지원
2014-2020 EU 기금 운영 프로그램 - 교통
12억 5,000만
ㅇ 충전소 인프라 건설 지원
- 1,280개 충전소 지원
* 18개 LNG충전소, 7개 수소 충전소, 9개 CNG 충전소 포함
2014-2020 EU 기금 운영 프로그램 - 통합지역
85억
ㅇ 대중교통 전기운송 지원
- 전기버스 79대
- 트롤리 버스 156대
- CNG버스 590대
- 트램 39대
국가 환경 프로그램
4억
지자체, 지역기관, 공립대학 및 연구기관 등의 친환경 차량(전기차,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CNG 차량) 구매 지원
[자료: ihned.cz, elektrickevozy.cz]
체코 정부는 친환경 모빌리티 및 인프라 지원을 다음 기간(2021년~2027년)에도 이어나갈 것으로, EU 회복기금, 현대화 기금, 2021~2027 EU 기금 등을 통해 약 342억 코루나(약 15억 2,000만 달러)를 할당할 계획이다. 동 계획은 향후 EU집행위의와 협의를 거쳐 조정될 예정이기 때문에 보조금은 시행은 2022년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년마다 금액 및 계획 등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2021년~2027년 친환경 모빌리티 및 인프라 지원 계획>
(단위: 체코 코루나)
구분
지원금액
지원 내용
국가회복계획(NPO)
- 친환경 운송 및 e모빌리티
48억8,400만
- 기업: 12억 4,000만원
- 프라하시: 29억
- 주거용 건물 충전소 지원: 1억 4,400만
* New Green Saving 프로그램 통해 지원
- 지자체: 6억
EU운영 프로그램 - 교통
60억
공공 충전 인프라 지원
EU운영 프로그램 –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및 응용
17억
기업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EU운영 프로그램- 통합지역
82억
저공해 대중교통 지원
현대화기금
134억
- 비즈니스 부문 친환경 모빌리티 지원(TransCom)
- 공공부문 친환경 모빌리티 지원(TransGov)
[자료: ihned.cz, elektrickevozy.cz]
자동차 산업 규모 및 현황
유럽 5대 자동차 생산국 중 하나인 체코의 자동차 산업은 산업생산의 26%, 체코 수출의 23%를 차지하는 체코 경제의 핵심산업이다. 제조업과 엔지니어링 기술 기반과 유럽 중심의 지리적 이점으로 자동차 산업분야의 투자가 활발히 이뤄졌으며, 체코 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그린 모빌리티와 첨단기술 분야 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체코에는 약 900개 이상의 자동차 산업관련 기업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약 18만명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승용차 완성차 기업은 스코다, 현대, 도요타(이전 TPCA)가 있으며, 연간 약120만대~140만대의 승용차를 생산하고 있다. 그 외에 버스 및 상용차 생산업체는 Iveco, SOR Libchavy, Tatra Trucks, Avia 등이 있다.
<체코의 주요 자동차 산업 기업 현황>
[자료: 체코 투자청]
체코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체코의 자동차 산업관련 기업의 매출(협회 등록 회원기준)은 2021년 기준 1조 412억 코루나(약 469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생산차질 및 수요감소로 매년 상승세를 보이던 매출이 2009년 이후 최초로 감소해 4년전 수준으로 떨어졌다. 2021년 기준 완성차 기업(OEMs)의 매출은 전년 대비 8% 감소했으며, 공급업체 및 기타 관련업체 매출은 각각 13.1%, 17.8% 감소해 공급업체의 코로나19 타격이 더 컸던 것으로 파악된다.
체코 자동차산업협회는 2020년 매출이 감소하기는 했으나, 상반기의 급격한 시장 및 생산 하락을 감안했을 때 당초 예상보다는 좋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2020년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 대비 약 20%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폭이 더 적었던 것은 자동차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생산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반도체칩, 원자재 부족 등 공급망 위기, 물류 대란, 가격 상승 등 팬데믹으로 예상치 못한 여러 문제로 올해도 산업 전반에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체코 자동차 산업 기업 매출 현황>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
체코에서 전기차 보급은 타유럽에 비해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나 최근에는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생산과 구매 모두 증가하는 등 e-모빌리티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다. 체코 자동차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0월까지 체코에서 생산된 전기자동차(승용차)는 총 약 10만대로 총 승용차 생산의 11.2%를 차지했다. 현재 체코에서 스코다 자동차와 현대자동차가 배터리 전기차(B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차 생산 비중은 각각 64%, 35%를 차지한다.
<2021년 체코 전기차 생산 현황>
(단위: 대)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총 생산
BEV
1,475
1,206
9,591
10,066
7,228
5,549
5,113
5,911
6,567
5,457
58,163
PHEV
2,018
4,797
6,831
6,748
3,739
4,092
3,594
3,101
3,230
4,543
42,693
월별합계
3,493
6,003
16,422
16,814
10,967
9,641
8,707
9,012
9,797
10,000
100,856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
2020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체코 내 신차 판매가 전년 대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자동차(BEV, PHEV) 신차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4배이상 크게 증가했다. 2021년에도 1월~10월까지 총 5,233대의 전기차(BEV, PHEV)가 신규로 등록됐으며, 신차 등록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체코 전기자동차 신차 등록 대수 현황>
(단위: 대)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1월~10월
BEV
703
756
3,262
2,021
PHEV
278
473
1,978
3,212
합계
981
1,229
5,240
5,233
[자료: 체코 자동차수입협회]
나. 산업의 수급 현황
생산동향
전체 자동차 생산의 약 97%를 차지하는 체코 승용차 생산량은 2014년 이래로 5년 연속 성장해 2018년에 최대 생산량을 갱신하며 연간 140만대 생산 수준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2020년에는 코로나 타격으로 전년 대비 19% 감소한 115만대를 생산했다. 2021년 상반기에는 체코 승용차 생산량이 매월 10만대 이상으로 2019년 수준으로 생산이 회복되는 듯했으나, 지속된 공급난으로 하반기부터 다시 생산량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반도체 공급 차질로 스코다 자동차가 10월 마지막 2주동안 생산을 중단해 2021년 10월 승용차 생산은 전년 대비 47% 감소한 6만 8,202대를 기록했으며, 2021년 1월~10월까지 승용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4% 감소한 약 90만대를 기록했다.
말레이시아로부터 칩 공급이 부분적으로 재개되면서 스코다 자동차는11월부터 다시 생산을 시작했다. 12월초 idnes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체 생산용량의 75%~80% 수준으로 생산을 가동하고 있으며, 스코다 자동차는 올해 전년대비 약 25만대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21년 10월까지 스코다 자동차와 도요타의 생산량이 전년대비 각각 11%, 8.5% 감소한 반면 유일하게 현대자동차는 생산량이 전년 대비 21.8% 증가했다.
<체코 승용차 생산 현황>
(단위: 대수)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10
스코다
765,171
858,103
886,103
907,942
749,579
547,174
현대
358,400
356,700
340,300
309,500
238,750
231,600
TPCA/도요타*
220,611
199,078
210,993
210,121
164,572
121,081
합계
1,344,182
1,413,881
1,437,396
1,427,563
1,152,901
899,855
주) 도요타와 PSA그룹의 합작회사인 TPCA(Toyota Peugeot Citroën Automobile)로 운영 후 2020년부터 도요타가 지분을 인수해 Toyota Motor Manufacturing Czech으로 사명 변경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Auto SAP)]
판매동향
체코 자동차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체코에서 생산된 승용차의 대부분인 약 92%가 수출되고 8%만이 체코 내에서 판매됐다. 2020년 생산된 승용차의 수출과 국내판매 대수는 각각 20%, 12% 감소했다. 2020년 체코 전체 신차 판매등록 대수는 팬데믹에 따른 기업활동 감소, 소득 불안정 등의 요인으로 전년 대비 18.8% 감소한 20만 2,971대를 기록했으며, 2021년 10월까지는 전년 대비 5.7% 증가한 17만 4,494대를 기록했다.
<체코 승용차 신차 등록 현황>
(단위: 대,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10
등록대수
259,693
271,595
261,437
249,915
202,971
174,494
증감률
12.5
4.6
-3.7
-4.4
-18.8
5.7%
[자료: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2021년 주요 브랜드별 신차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폴크스바겐 그룹의 스코다가 34.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최대 등록 모델은 Fabia, Octavia, Kamiq순으로 나타났다. 주력 모델이 i30, 투싼인 현대자동차는 전년 동기 대비 신차 등록대수가 24.6% 증가하면서 시장점유율 9.4%로 2위를 기록했다.
<2021년 1월~10월 브랜드별 신차 등록 현황>
순위
브랜드
등록 대수 (대)
점유율 (%)
증감률 (%)
1
Škoda
59,834
34.3%
-4.7%
2
Hyundai
16,419
9.4%
24.6%
3
Volkswagen
15,043
8.6%
21.0%
4
Toyota
8,428
4.8%
9.2%
5
Kia
8,140
4.7%
17.7%
6
Mercedes-Benz
7,164
4.1%
19.4%
7
Peugeot
6,740
3.9%
-4.3%
8
Ford
6,012
3.5%
23.1%
9
Seat
5,789
3.3%
76.6%
10
Dacia
5,362
3.1%
-33.8%
합계
174,494
100%
5.7%
[자료: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수출입동향
자동차는 체코 최대 수출품으로 2020년 기준 수출금액은 약 206억 7,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 자동차 수출금액은 전년 대비 7.8% 감소했으나 2021년 9월까지 수출은 27% 증가했다.10대 수출국은 모두 유럽국가로 최대 수출국인 독일은 전체의 24%의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10대 수출대상국 중 스페인과 벨기에로의 자동차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체코 자동차(HS CODE 8703) 국별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출국
금액 (백만 달러)
점유율(%)
’20/’21
증감률
2019년
2020년
2021년
1-9월
2019년
2020년
2021년
1-9
1
독일
5,609
6,098
4,214
25.0
29.5
23.8
0.7
2
영국
1,768
1,385
1,383
7.9
6.7
7.8
46.0
3
프랑스
1,539
1,507
1,315
6.9
7.3
7.4
39.8
4
스페인
2,174
853
943
9.7
4.1
5.3
87.3
5
폴란드
1,355
1,161
911
6.0
5.6
5.2
14.0
6
이탈리아
910
978
793
4.1
4.7
4.5
39.1
7
벨기에
669
682
761
3.0
3.3
4.3
60.4
8
오스트리아
678
616
624
3.0
3.0
3.5
34.8
9
슬로바키아
826
740
580
3.7
3.6
3.3
14.4
10
네덜란드
574
660
532
2.6
3.2
3.0
16.6
61
한국
0.1
1.5
3.6
0.00
0.01
0.02
232.8
수출합계
22,426
20,678
17,684
100.00
100.00
100.00
26.99
[자료: Global Trade Atlas]
자동차 부품은 체코 전체 수출의 약 7%를 차지하는 2위 수출품으로, 2020년 수출금액은 전년 대비 13.1% 감소했으나 2021년 9월까지 수출은 27.4% 증가했다. 10대 수출국은 대부분 자동차 생산국인 유럽 국가이며, 스코다 자동차가 공장을 운영하는 러시아는 제4위 자동차 부품 수출 대상국이다.
<체코 자동차 부품 (HS CODE 8708) 국별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출국
금액
점유율
’20/’21
증감률
2019년
2020년
2021년
1-9월
2019년
2020년
2021년
1-9월
1
독일
6,308
5,346
4,479
41.6
40.5
39.3
22.8
2
슬로바키아
1,520
1,323
1,198
10.0
10.0
10.5
34.0
3
프랑스
1,037
782
685
6.8
5.9
6.0
36.7
4
러시아
671
735
650
4.4
5.6
5.7
30.6
5
헝가리
790
731
614
5.2
5.5
5.4
20.5
6
폴란드
641
571
533
4.2
4.3
4.7
37.0
7
스페인
576
543
418
3.8
4.1
3.7
12.7
8
스웨덴
394
388
340
2.6
2.9
3.0
29.7
9
영국
558
420
333
3.7
3.2
2.9
16.1
10
벨기에
378
398
304
2.5
3.0
2.7
11.8
25
한국
22
22
17
0.1
0.2
0.1
37.8
수출합계
15,166
13,184
11,399
100.0
100.0
100.0
27.4
[자료: Global Trade Atlas]
체코의 자동차 수입금액은 2020년 12.8% 감소했으나, 2021년 9월까지는 37.1% 증가했다.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페인 등 유럽국가에서 주로 자동차를 수입하며, 유럽국가 이외에는 한국(11위), 터키(15위), 일본(19위), 러시아(20위)로부터 자동차를 수입하고 있다. 한국은 체코의 11위 자동차 수입 대상국으로 체코에서 생산되지 않는 모델이 수입되어 판매되고 있다.
<체코 자동차(HS CODE 8703) 국별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백만 달러)
점유율(%)
’20/’21
증감률
2019년
2020년
2021년
1-9월
2019년
2020년
2021년
1-9월
1
독일
1,217
1,176
1,237
29.4
32.5
37.5
67.3
2
프랑스
384
366
334
9.3
10.1
10.1
30.1
3
오스트리아
395
322
307
9.5
8.9
9.3
29.5
4
스페인
324
280
281
7.8
7.7
8.5
68.6
5
슬로바키아
223
290
207
5.4
8.0
6.3
7.1
6
헝가리
270
209
196
6.5
5.8
6.0
32.0
7
슬로베니아
84
162
130
2.0
4.5
3.9
27.8
8
스웨덴
138
122
98
3.3
3.4
3.0
30.3
9
벨기에
297
115
91
7.2
3.2
2.8
5.1
10
이탈리아
71
94
85
1.7
2.6
2.6
63.1
11
한국
87
60
57
2.1
1.7
1.7
20.8
수입합계
4,146
3,616
3,298
100.0%
100.0%
100.0
37.1
[자료: Global Trade Atlas]
자동차 부품은 전체 수입의 약 5.4%를 차지하는 체코 최대 수입품목으로 2020년 수입금액은 약 96억 5,577만달러로 전년 대비 13.6% 감소했다. 반면 2021년 9월까지 수입은 27.6% 증가했다. 현대자동차 및 다수의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가 체코에 진출해 자동차 부품은 한국의 대체코 최대 수출 품목이며, 한국은 체코의 3위 자동차 부품 수입 대상국이다. 유럽 외 국가 중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중국(9위), 일본(11위), 터키(14위), 모로코(17위), 인도(18위) 등에서 자동차 부품을 수입하고 있다.
<체코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국별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점유율
’20/’21
증감률
2019년
2020년
2021년
1-9월
2019년
2020년
2021년
1-9월
1
독일
4,945
4,036
3,292
44.3
41.8
39.1
16.3
2
폴란드
1,368
1,283
1,238
12.2
13.3
14.7
45.6
3
한국
884
780
702
7.9
8.1
8.3
44.6
4
슬로바키아
758
706
642
6.8
7.3
7.6
35.5
5
헝가리
403
334
296
3.6
3.5
3.5
24.9
6
스페인
335
357
288
3.0
3.7
3.4
19.2
7
이탈리아
380
317
272
3.4
3.3
3.2
22.7
8
프랑스
415
328
254
3.7
3.4
3.0
15.7
9
중국
201
181
252
1.8
1.9
3.0
109.8
10
루마니아
238
210
197
2.1
2.2
2.3
37.8
수입합계
11,170
9,656
8,427
100.00
100.00
100.0
27.6
[자료: Global Trade Atlas]
다. 진출 전략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오랜 전통과 높은 수준의 제조업 및 자동차 산업 기반
- 주요 유럽시장의 높은 접근성과 서유럽 대비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현대, 도요타, PSA 등 주요 외국계 완성차 업체 진출
-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이 체코의 최대 수출품으로 수출지향적 체코 경제 뒷받침
- 현재 기존 설비의 생산 능력이 최대치 도달, 생산 향상을 위한 추가 투자 필요
- 산업전반의 인력난으로 숙련된 노동력 부족, 인건비 상승 등으로 제조업체의 생산비용 증가
- 자동차 수출의 EU 시장 의존도가 높아 외부 리스크에 취약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유럽의 전기 자동차 생산 및 수요가 증가로 체코 부품 공급 업체가 전기 자동차 공급망내에 자리잡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 확보 가능
- 체코정부의 전기차와 자동차 첨단기술관련 투자 유치 노력 및 전기차 확대 정책 추진
-스코다, 현대차 등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생산 본격화
- 최근 인력난, 인건비 상승, 제조업 투자인센티브 감소 등으로 유사한 투자환경을 가진 중부 및 동유럽 국가와의 경쟁에서 투자매력도가 예전보다 감소
- 대부분의 승용차 생산설비가 최대 생산 능력에 도달하고 있어, 체코에서 생산설비를 확장하기 보다 타 유럽의 생산 투자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있음.
- 반도체 및 부품 공급망 리스크 증가
유망 분야
그린 모빌리티 전환 흐름과 함께 체코 완성차업체의 전기자동차 생산이 2021년부터 본격화되고, 최근 체코 정부에서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어 배터리 관련 부품, 전기장비, 케이블 등 전기자동차 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친환경 모빌리티 인프라 확대 지원으로 전기차 충전기 및 충전 관련 설비 수요 증가도 예상된다. 그 외 전기자동차관련 생산설비, 자율주행 및 첨단 자동차 기술 개발로 센서 기술, 신호 처리 기술, 지능형 카메라 시스템 등 관련 기술 수요 등도 향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체코자동차산업협회, 체코자동차수입협회, 체코투자청, 체코통계청, GTA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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