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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덴마크 경제전망 및 新비즈니스 기회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홍두영
  • 2021-12-06
  • 출처 : KOTRA

2022년 주목할만한 새로운 비즈니스 틈새시장, 전기차/온라인 시장

2021년 덴마크 경제 동향 및 평가

 

덴마크는 20213월부터 점진적으로 코로나 규제를 완화하기 시작해 9월에 규제를 전면 해제했다. 2021년 10월 말부터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증가추세를 보임에 따라 코로나 여권제도를 다시 도입했지만 다른 제약은 두지 않아 경제활동에는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IMF의 최근 발표(2021년 10월)에 따르면 덴마크 경제성장률은 2020–2.1%에서 20213.8%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덴마크 경제성장률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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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MF (2021.10)


코로나로 침체됐던 소비심리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면서 코로나 발생 이전 수준까지 회복했다. 2021년 9월에 최고점을 기록한 후 10월에는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덴마크 경제 상황에 대한 낙관적인 소비자들의 심기를 보여주고 있다. 통상적으로 연말에 소비심리가 증가하면서 다시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불안심리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덴마크 소비자 신뢰 지수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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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덴마크 통계청(2021.11)


2020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감소했던 교역량 또한 2021년에는 전년 대비 수출입 모두에서 증가세를 보이면서 총 20% 내외의 증가가 예상된다. 덴마크의 주요 수출입국은 독일, 스웨덴,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 EU 인접국이 주를 차지하며 비 EU권 국가로는 미국과 중국이 있다. 2021년 상반기 기준 3대 수출 품목은 의료용품, 기계류, 전자기기로 나타났으며, 3대 수입 품목은 기계류, 전자기기, 자동차로 나타났다.

덴마크 수출입액 변동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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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덴마크 통계청(2021.11.)


2022년 경제전망 및 주목해야 할 이슈


코로나의 영향으로 주춤했던 경제가 2021년 코로나 규제 완화와 함께 회복하면서 경제 성장을 보인 2021년의 추세를 따라 2022년에도 경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2022년 덴마크 경제성장률을 3.0%로 예측하면서 경제 정상화를 기대하고 있다.

 

2022년 덴마크의 경제 성장은 코로나 회복을 위한 공공분야의 투자 증가, 민간기업의 본격적인 기업활동 재개, 민간 소비의 증가가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덴마크 정부는 2021년에서 2026년 사이에 EU로부터 주어지는 코로나 경제회복기금 총 15억 유로 중 60%를 녹색 전환 사업, 25%를 디지털 전환 사업에 사용할 것임을 발표했다. 덴마크 정부의 투자를 따라 민간기업 또한 녹색 및 디지털 관련 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전반적으로 녹색 및 디지털 사업 분야가 경제성장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다.


낙관적인 소비자 심리에 따라 민간 소비의 증가도 예상된다. 2022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미뤄졌던 대규모 축제, 사회 활동 모임 등이 개최되고 관광객이 되돌아오기 시작하며 민간 소비 증가 및 관광업 및 관련 업계의 회복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코로나로 잠정 발급이 중단됐던 워킹홀리데이 비자도 20211030일부터 재개돼 2022년에는 대상국(한국, 뉴질랜드, 일본, 캐나다, 호주 칠레) 국민과의 교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비즈니스 기회

 

전기차 판매 시장확대에 따른 관련시장

 

기후 변화 대응 및 녹색 전환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는 덴마크에서 친환경 관련 사업은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030년까지 석유 연료 자동차 판매를 중단한다는 정책에 따라 전기차의 판매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덴마크의 로컬 뉴스 ‘The Local’에 따르면 20218월 덴마크 내 전기차 판매 대수는 3050대로 새로 팔린 자동차의 5분의 1이 전기차인 것으로 보고됐다. 전기차와 함께 다른 친환경 운송 수단을 모두 합치면 모든 운송 수단 판매량의 5분의 2가 친환경 운송 수단에서 오는 것으로 보고됐다.

 

연도별 덴마크 전기차 등록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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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덴마크 통계청(2021.11.)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나 그 과정에서 전기차 충전소의 보급 확대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로 전기차 충전의 어려움이 주요한 이유 중 하나로 언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자동차협회(ACEA)는 전기차 충전소의 심각한 부족 현상이 전기차 도입을 막고 있다고 지적했고, 지난 7EU 집행위는 범유럽운송네트워크(TEN-T) 주요 구간 내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발표해 전기차 인프라 시설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특히 급속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 설립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매년 2000기 이상의 급속 충전기가 설치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초급속 충전기까지 등장할 정도로 기술이 발전해 있어 덴마크 및 유럽 내 전기차 인프라 시설 확장에 따라 관련 시장에 우리나라 기업들의 진출 기회가 다양하게 존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시장

 

덴마크 온라인 시장은 2016년부터 매년 평균 10%대 성장을 보여왔다. 2020년 코로나 관련 규제로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구매에 제약이 생긴 덴마크 소비자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눈길을 돌림에 따라 2020년 덴마크 온라인 시장은 17.3%의 이례적인 성장률을 보였다. 이러한 추세는 2021년에도 계속되고 있으며 덴마크 소비자들의 온라인 시장 이용률은 2022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덴마크 온라인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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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2021.10)

 

덴마크 온라인 시장 판매 품목 중에서는 패션 관련 품목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다음으로 전기제품 및 미디어 관련 품목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온라인 시장에 우리나라 기업들의 진출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보수적인 구매 성향의 덴마크인 특성상 직접적인 진출보다는 현지 시장에 신뢰도가 확보된 디스트리뷰터를 통한 수출을 노려볼 수 있다.

 

한국 인지도 확대에 따른 틈새시장

 

K-pop, 한국 드라마, 한국 영화 등 한국 문화의 전파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덴마크에서도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주로 k-pop에 관심을 보여왔던 청소년층에 한정돼 있던 한국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연령층의 일반인들에게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는 2019년 영화 기생충의 흥행, 2021년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한국 드라마의 인기 상승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국 관련 제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로 중국이나 태국 아시안 마켓만 존재하던 덴마크에 20217월 처음으로 한국 식료품 마켓이 들어서기도 했다. 이 외에도 한국 화장품의 수입은 2017년 이후 매년 두 자릿수의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여주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 문화 전파를 통해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하고 있는 시기인 만큼 덴마크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 화장품, 한국 공산품 등 이미 좋은 품질로 잘 알려진 제품들의 경우 한국 기업들이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 및 네트워크 형성에 노력할 경우 비즈니스 기회가 대폭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IMF, GTA, Statista, The Local, Cleantechnica, 주 덴마크 대한민국 대사관,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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