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 AUSA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준성
  • 2021-11-02
  • 출처 : KOTRA

- 미국 최대 방산 전시회, 군 현대화를 위한 최신 기술 및 무기 선보여 -

-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가는 한국 방산업체에 미국 방산업 시장은 큰 기회 -

 

 

 

2021 AUSA 행사 개요


2021 美 육군 방위산업 전시회

행사명

 2021 美 육군 방위산업 전시회(2021 AUSA Annual Meeting & Exposition)

개최기간

 2021년 10월 11~13일, 9:00~17:00

개최장소

 Walter E. Washington Convention Center

주관

 美 육군협회(AUSA, Association of the United States Army)

참가자

 전 세계 고위급 국방 관계자, 방산 조달기업, 언론 및 관계자

전시규모

 800개사 전시, 80개국 참가

참가 한국 업체

 한국관 15개사

주요 내용

 AUSA Annual Meeting & Exposition은 전 세계 방산 조달 관련 관계자들 및 각국 정부 인사들이 참가하는 대규모 행사로 다양한 교류 및 미래 방산산업을 들여다볼 수 있는 장임.

자료: 전시회 웹사이트


미국 육군협회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방위 산업 전시회인 AUSA Annual Meeting & Exposition은 매년 10월 개최되며, 올해 전시회는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었다. 올해로 15회를 맞이한 이번 전시회에도 다양한 방산 업체들 및 관계자들이 참여해 전시회의 영향력을 증명했다. 해당 전시회는 군 관계자 및 업체들이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나, 선 등록을 마친 일반인들에게는 제한적으로 참관을 허용했으며, 올해에는 등록 과정에서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기도 했다. AUSA 2021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meetings.ausa.org/annual/2021/documents/2021_AM_Prospectus.pdf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 세계에서 참가한 방산업체 및 국가 기관

 

최대 방산 전시회답게 참가한 국가 및 기업들도 상당해 80여 개국 650여 개 주요 업체 및 150여 개의 다양한 민간단체들도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행사를 주관한 美 육군협회는 이번 행사를 “기업들의 최첨단 기술과 시장 방향성을 관찰할 수 있는 좋을 기회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아시아 지역 참가국 중 한국은 유일하게 국가관을 구성해 전시에 성공하며, 그리스, 노르웨이, 프랑스, 호주, 독일, 이스라엘과 함께 다른 참가 단체들보다 효율적인 홍보를 진행할 수 있었다.

 

AUSA 2021 전시회 및 한국관 풍경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KOTRA 워싱턴 무역관 

 

다채로운 무기와 최첨단 기술력을 선보인 우리 기업, 단일 국가관으로 참가

 

워싱턴 DC는 세계 정치의 중심지이며, 美 연방기관들의 집합지로서 국방 및 방산 산업의 핵심 지역으로 이번 AUSA 2021에는 Hanwha Defense, Poongsan, EO System을 포함한 총 15개 한국 기업이 참여했다. 한국관은 2008년부터 참가했으며, 올해 14회째 참가했다.

 

2021년 AUSA 전시회 참가 단체 및 기업

Bosung Industry

D.I. Optical

Duretek

EO System

Focus Optech

Hanwha Defense

Kencoa Aeropsace

Korea System Company Limited

Poongsan Corporation

Taekyung Elec.

Vitzrocell

Wavetronics

Wooriro

Woosungsitek Co.

Yeonhab Precision

 -

자료 : AUSA 2021 


이번 전시회에서 Hanwha Defense는 K9 자주포 실물 장비를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외에도 보병전투 장갑차(IFV) 레드백(Redback) 등 최신 지상 무기체계도 함께 전시하며 한국관에 대한 참가자들의 관심을 높였다. 개별 전시관을 보유한 Poongsan과 EO System은 각자 다양한 구경의 탄약과 첨단 열영상 및 야시 장비들을 전시했다. 또한, 한국관에서는 태경전자의 LED 서치라이트, Vitzrocell의 리튬 배터리, Wooriro의 거리측정 수신기 등의 전시품들이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Hanwha Defense 전시회 품목

external_image

자료 : KOTRA 워싱턴 무역관


한국관 참가 업체 중 고출력 안티드론 재머(Anit drone jammer)를 제조하는 Wavetronics의 조용호 대표이사는 “AUSA 전시회를 통해 미국 방산업체와의 협력 및 절충 교역을 모색하고자 참가했으며, S사, P사 등 주요 미국 방산업체와 구체적인 협력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본 전시회에 매우 만족한다”고 전했다. 전투용 피탄 안경 및 고글과 관련 렌드(Ballistic glasses, goggles and lens)를 제조하는 Woosungsitek의 김태형 이사는 군수/총기 장비제조업체, 경찰용 장비 유통업체와 같은 상업시장 및 군수시장 관계자와 미국 현역 군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사 제품의 성능과 가격대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미국 시장 진입 방법을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전투차량용 공조 시스템, 보조 동력장치, 런플랫 타이어(Air Condition System, Auxiliary Power Unit, Run-flat tire)를 주력으로 하는 Korea System Company는 자사 제품 홍보 및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AUSA에 처음 참가했으며, KSC 김광호 전무이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기대했던 것보다 참가자 수가 적었지만 역설적으로 내실 있는 미팅이 가능했다”고 전했다.

 

미국 방위산업 현황

 

바이든 행정부는 2022 회계연도 국방 안보 예산으로 7530억 달러를 책정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7% 증가한 수치이다. 다만, 현지 언론 및 전문가들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했을 경우 0.4% 감소한 규모로 분석했다. 하지만, 트럼프 전 행정부가 2019년 국방예산을 12%만큼 대폭 증액했기에 국방 예산의 총규모는 미국의 다른 정책 예산과 타국의 국방예산을 웃돌며, 최근 국방 예산안 상원 심의 과정 중 공화당의 지속적인 요구로 인해 2022년 국방 안보 예산은 추가로 증액될 가능성이 있다. 피터슨 경제 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의 2020년 국방예산은 미국 정부 지출의 절반 가까운 규모를 차지했으며, 타국과 비교했을 경우에도 중국, 인도, 러시아,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독일 등 11개 국의 국방 예산의 합보다 큰 규모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최근 러시아와 중국과의 마찰을 대비하기 위해 군의 질적 강화와 무기 및 시설을 현대화하기 위한 미국 정부의 노력 증대는 미국 방위산업에 진출을 원하는 우리나라 기업에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미국 국방예산 규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피터슨 연구소(PIIE)


시사점

 

미국 방위산업은 세계 최대 규모이며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기에,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리는 한국 기업은 AUSA 전시회에 참석해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방위산업은 주요 국가 예산이 편성됨에 따라 외국시장 진출이 어려운 만큼, AUSA 참가를 통해 미국과 전 세계의 주요 방위 인사들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하고 기술 및 사업 파트너를 물색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고려된다. 또한, 방산산업 내에서는 지속적인 AUSA 참여를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기술력을 홍보하는 최적의 마케팅 수단으로 평가하는 만큼, 미국과 미국 동맹국들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참여를 고려해보기를 권장한다.

 

 

자료: AUSA 데이터 자료, Peterson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 및 KOTRA 워싱턴 자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 AUSA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