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페인트 시장 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윤장옥
  • 2021-08-24
  • 출처 : KOTRA

- 태국내 페인트 제품 시장은 2016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성장률 둔화 -

-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부 기업 친환경·기능성 페인트 제품 출시하여 인기 –

- 페인트 제품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등 여러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바 차별화된 전략으로 틈새시장 공략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페인트 와 바니시(에나멜·래커 포함): HS 3208.90

 

시장동향

 

태국 산업경제실(The Office of Industrial Economics, OIE)에 따르면 태국내 페인트 생산량은 2019년 31만 7774톤으로 전년대비 13.4% 성장세를 보였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악화로 29만5000 톤의 생산량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7% 감소세를 보였다. 2021년 1월에서 6월까지 페인트제품 생산량은 15만 5120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약 5.6% 상승한것으로 나타났으나 올해 4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3차유행 장기화에 따른 건설경기 악화로 하반기 성장률은 둔화될것으로 보인다.


페인트 시장은 건설경기에 의해 크게 좌우되며, 건설업의 경우 2020년 말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민간소비 위축 및 부동산 신규개발 계획 지연, 대출규제 강화, 방콕 및 주요 도심지역 주택용 부동산 건설 계약 감소에 따른 불황이 올해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태국 페인트 제품(TSIC20221) 생산량(2018~2020년)

(단위: 톤)

external_image

주: 태국 표준산업분류 TSIC20221은 페인트, 바니시 및 이와 유사한 코팅제 및 동유(桐油)의 품목에 해당

자료: 태국 산업경제실(The Office of Industrial Economics, OIE)

 

글로벌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부터 태국내 가정용 페인트(Home Paint) 제품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판매량이 감소하였으나 추후 2023년까지 시장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가정용 페인트 제품 판매 규모 및 전망(2016-2023년)

(단위: 백만 밧)

종류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F)

2022(F)

2023(F)

인테리어 페인트

10,966.0

11,513.8

12,055.7

12,612.2

10,923.2

11,470.7

11,988.3

12,437.3

래커 및 바니시

3,059.8

3,206.9

3,394.0

3,578.7

3,079.0

3,488.7

3,839.6

3,962.6

합계

14,025.8

14,720.6

15,449.7

16,190.9

14,002.1

14,959.4

15,827.9

16,399.9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태국의 페인트 수입 규모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경기 악화로 전년대비 13.8% 감소하여 1억7602만 달러(2058억 원)를 기록 했다. 태국의 주요 수입대상국은 일본, 말레이시아, 중국, 한국, 독일 순이며 2020년 최대수입국인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액은 7157만 달러(837억 원)로 전체 수입액의 40.7%를 차지했다. 2위 수입대상국인 말레이시아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7.7%증가한 1735만 달러(203억 원)로 전체 수입액의 9.9%를 차지하였고, 3위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10.6% 증가하여 1616만 달러(189억 원)를 기록하며 전체 9.2% 비중을 차지했다.


2020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279만 달러(150억 원)를 기록하며 전체 수입액의 7.3%를 차지하였으며, 전년대비 24.1%의 높은 수입 증가율을 보이며 4위 수입대상국에 올랐다.

 

태국의 페인트(HS 3208.90) 수입통계(2018~2020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대상국

금액

비중

증감률
(20/19)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세계

208,982

204,169

176,021

100.0

100.0

100.0

-13.8

1

일본

69,012

74,588

71,568

33.0

36.5

40.7

-4.1

2

말레이시아

14,251

16,116

17,349

6.8

7.9

9.9

7.7

3

중국

17,780

14,613

16,162

8.5

7.2

9.2

10.6

4

한국

8,897

10,304

12,792

4.3

5.1

7.3

24.1

5

독일

13,141

11,488

12,113

6.3

5.6

6.9

5.4

6

미국

36,293

31,376

10,920

17.4

15.4

6.2

-65.2

7

대만

11,567

10,396

9,219

5.5

5.1

5.2

-11.3

8

인도네시아

4,489

4,375

3,607

2.2

2.1

2.1

-17.5

9

싱가포르

6,824

5,792

3,595

3.3

2.8

2.0

-37.9

10

인도

3,454

3,104

3,346

1.7

1.5

1.9

7.8

자료: Global Trade Atlas

 

수입 관세 및 인증

 

페인트 제품(HS 3208.90)을 태국으로 수출할 경우 일반 수입관세는 10%이나 한-아세안 FTA에의거 특혜원산지증명서(Form AK) 구비시 관세 5%와 부가세 7%를 납부하면 된다.

 

페인트 수입관세

HS 코드

3208.90

품목명

(HS 3208) 페인트와 바니시[에나멜 및 래커를 포함하며, 합성 중합체나 화학적으로 변성한 천연 중합체를 기본 재료로 하여 비수성(非水性) 매질(媒質)에 분산하거나 용해한 것에 한한다]

(HS 3208.90) 기타

관세율

- 일반세율: 1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원산지 증명서(Form AK 구비 시): 5%

부가가치세

CIF의 7%

자료: 한국 관세법령 정보포털,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 조회 사이트

 

페인트(HS 3208.90)는 알키드 에나멜 페인트를 제외하고 태국내 수입을 위한 별도의 인증이 요구되지 않는다. 알키드에나멜 페인트(TISI 분류코드 2625-2557: Alkyd Enamel)의 경우 태국 산업표준원(TISI; Thai Industrial Standards Institute)의 강제인증 대상 품목에 해당하여 제조, 수입, 유통 전 TIS 2625-2557인증을 받아야 한다.

 

알키드 에나멜 페인트 인증 정보

TIS 번호

명칭

안전기준

관련링크(TH)

2625-2557

Alkyd Enamel : Safety Requirement

- 납함량: 비휘발성 질량의 0.01% 이하

- 수은함량: 비휘발성 질량의 0.01% 이하

- 카드뮴 함량: 비휘발성 질량의 0.01% 이하

- 유가크로뮴 함량: 비휘발성 질량의 0.1% 이하

* 검출 기준 TIS 285 (임의인증) 참고

https://www.tisi.go.th/data/standard/fulltext/TIS-2625-2557.pdf

자료: TISI


TISI 강제인증을 위해서는 태국 TISI 담당 공무원이 제조국을 직접 방문해 공장 실사를 진행하여야하나, 현재 코로나19로 해외 공장 실사가 어려운바 수입 건 별로 임시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참고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TISI 인증을 받은 경우에는 수입 전 국가단일창구(NSW; National Single Window) 시스템을 통해 TISI 측에 기 인증 내역을 첨부하여 수입 통보를 한 뒤 수입 허가를 발급받을 수 있다.

 

TISI 강제인증 일반 절차도

external_image

자료: TISI

 

TISI 강제인증 임시 절차도

external_image

자료: TISI

 

경쟁동향

 

2020 TOA Paint 연례보고에 따르면 태국 페인트 시장은 5개 기업이 주도하고있으며, 티오이페인트(TOA Paint)사가 점유율 48.7%로 시장 절반을 장악하고 있다.  나머지 4개사 아크조 노블 페인트(Akzo Nobel Paints), 베이어(Beger), 조턴(Jotun Thailand), 니뽄페인트(Nippon Paints Thailand)는 14%에서 5%의 점유율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건강 및 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태국내 페인트 제조기업들도 친환경·기능성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관련 사례로 티오에이사는 실버나노기술(Silver Nano Technology)을 활용해 코로나 바이러스를 99% 제거 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기능성 페인트를 태국 시장에 최초로 출시했으며, 베이어사는 2시간 내에 코로나 바이러스 제거 및 실내 공기중에 포함된 포름알데히드 흡수 기능을 갖춘 친환경 기능성 페인트 제품을 출시하여 2020년 올해의 제품상(Product of the Year 2020)을 수상했다.

 

태국내 주요 페인트 기업 및 제품 정보

(단위: 밧)

브랜드 로고

기업명(설립/진출년도)

제품명/ 가격(1갤런 기준)

제품 이미지

external_image

TOA Paints (Thailand) Public Company Limited

(1977)

TAO Super Shield Duraclean A+ Matt(천장용)/

소매가: 979

external_image

TOA Shield-1 Nano Semi Gloss/

소매가: 579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kzo Nobel Paints (Thailand) Limited

(1966)

Dulux Easy Care Semi Gloss/

소매가: 659

external_image

Dulux Weathershield Ultima Sheen/

소매가: 679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Beger Co., Ltd.

(2004)

Beger Cool Diamond Shield Matt/

소매가: 945

external_image

Beger Shield Air Fresh Semi  Gloss/

소매가: 1,020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Jotun Thailand Limited

(1967)

 Jotun Essense Easy Clean Semi Gloss (Interior)/

소매가: 429

external_image

Jotun Jotashield Antifade/

소매가: 745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Nippon Paints (Thailand) Co., Ltd.

(1967)

Nippon Paint Health Care Semi Gloss/

소매가: 625

external_image

Nippon Paint Air Care Sheen/

소매가: 940

external_image

자료: 홈프로온라인(Homepro Online), 현지언론(포지셔닝, 시암랏) 및 각 기업 홈페이지(TOA Paints (Thailand) Public Company Limited, Akzo Nobel Paints (Thailand) Limited, Beger Co., Ltd, Jotun Thailand Limited, Nippon Paints (Thailand) Co., Ltd.)

 

유통 현황

 

태국에서 페인트 제품 유통은 크게 일반 소비자들과 전문 기술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매 유통과 건설업체 및 부동산 개발업체에 직접 계약을 통해 납품하는 도매 유통 방식으로 나뉜다.


소매 유통의 경우 다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유통으로 나뉘는데 오프라인 채널의 경우 페인트사에서 자체 판매 대리점을 운영하고있지는 않으므로 일반 페인트 용품 종합 판매점이나 홈프로(Homepro), 타이왓사두(Thai Watsadu), 반앤비욘드(Baan&Beyond) 등 가정용품 종합 판매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유통된다. 온라인 유통의 경우 홈프로 온라인, 타이왓사두 온라인 등 현대적 유통망의 온라인 판매사이트 또는 카셈페인트디팟(Kasem Paint Depot), 홈페인트(HomePaint) 등 페인트 전문 판매 사이트를 통해 유통된다.


도매 유통의 경우 페인트 제품 제조 또는 수입업체가 납품 대상기업과의 직접 계약을 통해 판매하고있으며 주요 판매처는 태국 부동산 개발 기업, 대규모 건설프로젝트 시행사, 가구제조업체 등이 있다.

 

페인트 유통구조

external_image 

자료: 2020 티오에이(TOA) 연례보고 및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시사점

 

태국 페인트 시장은 최근 부동산 경기 악화에 따라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어 기능 및 가격적인 면에서 기존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다. 태국 가정용품 전문매장 운영기업 H 사의 페인트 제품 담당자 S씨에 따르면 페인트 시장은 부동산 시장과 연동되어 현재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리모델링이나 페인팅을 직접 하는 사람이 늘면서 인테리어 페인트(Decorative Paint)의 경우 일정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산업용 페인트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신규주거단지 건설, 공장설립 등의 프로젝트가 보류되고 있는바 당분간 성장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S씨는 앞으로 집을 매입한 후 간단한 리모델링을 직접 진행하는 소비자를 대상하는 DIY 페인트 제품 및 관련 용품 시장이 성장할 여지가 있다고 전했다. 덧붙여 이커머스 시장 확대로 물류센터 및 창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있으며 앞으로도 인테리어용 페인트 제품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태국 페인트 시장은 2016년부터 태국내 대규모 프로젝트 및 셀프 인테리어 트렌드 부상에 따라 성장세를 거듭해왔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성장이 둔화된것으로 보이나 향후 기존에 연기되었던 건설 프로젝트 재개 등을 통해 건설경기가 호전 될 경우 다시 회복 할 것으로 보이는바 관련 우리기업들은 태국의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단, 태국 페인트 제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몇가지 진입장벽을 사전에 인지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먼저 태국 페인트 시장은 브랜드 인지도를 중요시 하는 시장이다. 기존에 시장을 선도하는 페인트 제조업체는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개인 소비자를 공략하고있으며, 페인트용품 종합 판매점들 또한 상대적으로 단시간내 판매가 이루어져 재고 보관 및 매장 진열 기간이 짧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제품을 선호한다. 아울러 태국내 기존 업체의 경우 이미 보유하고있는 전국 소매점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소비자의 요구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제품 연구개발을 실시함으로써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있다.

 

이에 태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의 경우 현지 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문화적 차이, 네트워크 구축의 어려움 등 여러 장벽을 고려하여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 19이후 환경 및 건강에 대한 의식 개선으로 기능성 페인트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나타나고 있는바 우리 기업들은 기존 태국내 시장 선점 업체들과 차별화된 제품력을 활용하여 틈새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다.

 


자료: 태국 산업경제실(OIE), 태국 사업개발국(DBD), 태국산업표준원(TISI), 끄룽스리 경제연구소(Krungsri research’s Industry Outlook 2021-2023: Construction Materials), 유로모니터(Home and Garden in Thailand, 2021년 5월), 프로스트앤설리반(Independent Market Research on the Paint and Coating Industry in Selected Southeast Asian Countrie, 2017년 5월), 현지 언론(마케팅 웁스, 워크포인트투데이, 데일리뉴스, 방콕포스트, 매니저온라인, 시암랏), 홈프로 온라인, 관련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페인트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