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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C 최초 한류 크라우드 펀딩형 테스트 베드 플랫폼 Springs 15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형민
  • 2021-07-26
  • 출처 : KOTRA

- 중동 시장 대상 소프트 론칭 희망 기업에 단비 -

- 현지 사업자 없이 한국에서도 진행 가능해 -

 

 

 

크라우드 펀딩형 테스트 베드 플랫폼이란?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용어로, 후원/기부/대출/투자 등을 목적으로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뜻한다. 테스트 베드는(Test-Bed)는 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의 성능 및 효과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 혹은 시스템, 설비를 말한다(자료: 네이버 두산백과).

 

UAE 크라우드 펀딩 동향

 

UAE 정부에 따르면 UAE GDP의 60%가량을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7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UAE 일반 은행이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대출은 UAE 전체 은행신용장(Bank credit)의 4%에 불과하며, 이는 중동/아프리카(MENA;Middle East and North Africa) 지역 평균인 9.3%에 미달하는 수준이다. 반면 크라우드 펀딩은 까다로운 은행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개인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중소기업이 선호하는 자금 조달 형태이다.

 

이에 UAE 정부에서는 중소기업 지원과 동시에 핀테크 시장을 개발하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장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GCC 최초로 UAE 중앙은행(CBUAE)을 통해 국내 크라우드 펀딩 사업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크라우드 펀딩 활동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허가 및 보호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 규정(Loan-based Crowdfunding Activities Regulation)을 마련했다.

 

Springs 15 소개

 

Springs 15는 2021년 2월 선보인 UAE 최초 크라우드 펀딩형 테스트 베드 플랫폼으로, 중동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창작가(Creators) 등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의 창작활동, 예술 활동 등의 시장성을 확인해보는 기회를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운영 방식은 창작가가 펀딩 프로젝트 소개 내용, 목표 금액, 펀딩 기간 등을 플랫폼에 게재하면 이에 관심 있는 다수의 후원자(Backers)들이 플랫폼을 통해 펀딩에 참여하고 성공리에 완료됐을 때 후원자는 펀딩한 상품/서비스를 보상으로 받게 된다.

 

최초 시행했던 프로젝트는 Springs 15에서 직접 기획, 주최한 K-팝 예술 활동 프로젝트로 현지 아티스트와 협업해 BTS와 팬클럽 로고를 이용한 거리예술 조형물을 제작,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포함한 UAE 곳곳을 돌며 전시하는 ‘움직이는 전시회’였다. 첫 전시는 "BTS의 밤"을 테마로 두바이 대표 관광지인 팜 주메이라(Palm Jumeirah) 개발사인 나킬(Nakheel)과 파트너십을 맺고 진행, 2000여 명의 팬들이 참가한 가운데 알아라비야(AlArabiya) 등 현지 언론사들도 앞다투어 취재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BTS의 밤 현지 언론 알아라비야 뉴스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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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알아라비야 유튜브(AlArabiya)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화장품, 한식 요리교실, 한국 전통문화 강의, K-팝 댄스팀 등이 있다. Springs 15는 현지 콜라보레이션 연결, 현지 커뮤니티와의 홍보 코워킹 진행 등 Springs 15 입점 업체를 위해 플랫폼 측에서 직접적으로 홍보를 지원하기도 한다.

 

현재 Springs 15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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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prings 15

 

대표자 인터뷰

 

KOTRA 두바이 무역관은 Springs 15 이세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Springs 15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다. 인터뷰 전문은 아래와 같다.

 

Q.1 Springs 15 창업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두바이로 이주 오기 전에 K-팝과 관련 산업, 해외 마케팅 플랫폼 등에서 근무를 한 경험이 있었다. 두바이 이주 후에도 K-팝 공연, 이벤트 산업에서 근무를 했었는데, 현지에서 한류가 확대되는 것을 느꼈고 언젠간 한류 콘텐츠를 종합한 플랫폼을 운영해보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했다. 그러다 코로나19 계기로 공연, 이벤트 산업이 대거 취소돼 플랫폼을 오픈하게 됐고 최종 목표는 한국(아시아)과 중동을 이을 수 있는 게이트웨이(Gateway)가 되길 희망한다.

 

Q.2 현재 Springs 15에서 펀딩을 진행하는 분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아직은 현지에 계시는 분들 위주이다. 한인 교민분도 계시고 에미라티(UAE 자국민), 인도인, 필리핀인 등 크리에이터의 국적이 다양하다. 에미라티분은 한식 밀키트(Meal-kit) 사업 펀딩을 진행하고 계신데, 한국 문화에 관심도 많고 주로 에미라티를 타깃으로 선정하고 있어 한식 홍보가 잘 되고 있다. 인도분은 한국 출장이 잦아 왕복하며 한국 화장품을 많이 접했고 자녀분도 K-팝 팬이라 학교에서 댄스 동아리를 구성해 활동하는 등 가족 모두가 한류 팬인 케이스이다. 필리핀 분들의 경우에는 현지에서도 유명한 댄스팀 분들인데, K-팝 댄스 클래스도 강연할 만큼 K-팝에 관심이 많은 팀이다.

 

Q.3 입점은 UAE 사업자 등록증이나 거주비자 없이도 진행이 가능한가요?

UAE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사업자 등록증(Trade License 또는 Commercial License)이 필요하다. 다만 사업자가 없는 현지 거주민 분들께서는 Springs 15 사업자 등록증을 빌려 펀딩 진행이 가능하기도 하다. 음식의 경우 Springs 15에서 파트너 계약을 맺고 있는 공유 주방 사업체가 있는데, 그 사업체를 빌려 진행할 수도 있다. 만약 현지가 아닌 한국에서 진행하고 싶으신 분은 사업자 없이 진행이 가능하고 플랫폼 이용료만 지불하시면 된다.

 

Q.4 Springs 15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할 때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Springs 15는 크라우드 펀딩 콘셉트이지만 엄연히 말하면 테스트 베드이다. "이런 아이디어나 제품이 현지에서 통할까? 인기가 있을까?"를 시험해 보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최초 펀딩 때는 직배송의 방법으로 실행해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주문이 많이 들어오고 반응이 좋으면 이후에는 플랫폼 차원에서 플랫폼 내 화장품 디스트리뷰터 등 파트너와 연결될 기회를 제공하려고 준비하고 있기도 하다.

 

Q.5 Springs 15 입점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 또는 개인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중동시장은 다양한 국적, 다양한 인종이 섞인 멜팅팟 시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지 특성에 대해 사전 공부가 필요하다. 나아가 어떠한 국적, 인종을 타깃팅해야 할까를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음식에 대해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개인은 할랄 등 중동 문화에 대해서 공부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Springs 15 입점 방법

 

1) 준비 단계

 

① 프로젝트 페이지 생성

가장 첫 단계로 https://springs15.com/에 접속 후 Creator 계정을 생성한다. 이후 펀딩을 희망하는 프로젝트 카테고리(예술&공예/뷰티&패션/영화&사진/음식/가구/피트니스/게임/어린이/K-팝/반려동물/출판/기술/여행&이벤트 등)를 선택하고 후원자들이 기억하기 쉬울 간단한 프로젝트 링크를 선택한다.

 

② 프로젝트 소개

창작자의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가 반영된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글이나 영상 또는 사진을 간략하게 제작한다. 아래와 같은 사항은 포함되는 것이 좋으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제작해 후원자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저작권 위반 자료는 사용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글) 자기소개(또는 팀 소개) / 프로젝트 소개 / 목표 예산 구성 방법 / 계획 및 일정

(영상) 아이디어의 배경(영감) /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짧은 클립 영상

(사진) 제품 스케치, 시제품 사진 등

 

③ 목표 예산 정의

프로젝트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현실적인 목표 예산을 설정한다. 해당 예산에는 가능한 모든 비용(제작비용, 운송비용, 인건비, 플랫폼 이용료, 재료비, 기타 여유 비용 등)을 포함해 설정하는 것이 좋다.

 

④ 펀딩 옵션 설정

펀딩 옵션은 두 가지로 나뉘며, 창작자는 희망하는 옵션을 선택해 펀딩이 가능하다. 이 때 Springs 15 플랫폼에서는 플랫폼 이용료를 부과하는데, 이용요금은 현지 사업자 등록증 미소지자에게는 프로젝트 목표 예산의 15%를, 현지 사업자 등록증 소지자에게는 12%를 부과한다. 참고로, Springs 15에서는 사업자 등록증이나 비자 발급은 하지 않고 있다.

 

(Fixed) 15일 이내에 목표 예산 펀딩을 성공할 경우에만 플랫폼 이용료가 부과된다. 만약 목표 예산에 기한 내 도달하지 못하면 모인 돈은 후원자들에게 자동적으로 환불 조치되며 창작자는 펀딩 금액을 가질 수 없고 플랫폼 이용료도 내지 않아도 된다.

 

(Flexible) 최초 계획은 15일 이내에 목표 예산의 일정 단계(25%, 50%, 75%)에 도달했을 때 펀딩 금액을 받을 수 있고 플랫폼 이용료도 지불해야 하는 방식이었으나 개정을 거쳐 제품/서비스 판매하는 만큼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다. 창작자는 15일마다 계속 펀딩을 진행할지 여부만 결정하면 된다.

 

⑤ 보상 선택

후원자의 후원 방법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투자형) 프로젝트 최종 제품/서비스를 사전 주문하는 데 필요한 비용 모두 지불한다.

(후원형) 프로젝트 최종 제품/서비스를 받는 대신 적은 금액을 기부한다. 10디르함(약 3000원) 정도의 적은 금액도 후원이 가능하다.

 

2) 론칭 단계

 

① 홍보

홍보는 개별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가까운 지인부터 시작해 SNS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홍보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② 예산 회수

사전 설정된 목표 예산은 프로젝트 론칭 후 변경할 수 없지만, 목표 예산이 초과하는 펀딩 금액은 받을 수 있다. 만약, 목표 예산을 초과해 펀딩을 받는 경우 창작자는 후원자들에게 여분의 금액으로 실행할 내용을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선물, 보상 등).

 

3) 완료 단계

 

① 프로젝트 실현

펀딩에 성공해 금액을 받았다면 후원자들을 위한 프로젝트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 만약 해당 프로젝트가 제품일 경우 후원자의 배송지 정보를 미리 확보해놔야 하며 배송은 창작자 책임으로 발송해야 한다.

 

② 커뮤니케이션

펀딩 완료 후 프로젝트 실현 직전까지 창작자는 후원자들에게 일의 진척도를 항상 업데이트해야 하고 후원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등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만약 프로젝트가 부득이하게 지연될 경우에도 사전에 공지를 해줘야 한다.

 

③ 배송

창작자의 프로젝트가 제품이고 제품이 모두 준비됐을 경우 창작자는 직접 발송해야 한다. 이 때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데, 배송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후원자들에게 알림을 주거나 특이사항이 생겼을 때 알려줘야 한다. 이때 Springs 15 플랫폼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시사점

 

기업이 현지 진출을 고려하게 된다면 회사 설립부터 인사 관리, 홍보 등 신경 쓸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Springs 15는 현지에 사업자가 없이도 펀딩 진행이 가능하고 중동 지역에서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시장 반응을 테스트해보고자 하는 기업 또는 개인들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현지 진출에 관심이 있거나 중동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Springs 15 플랫폼도 하나의 진출 방안으로 여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Springs 15 웹사이트: https://www.springs15.com/ /

    ·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mR9yYF8dImKnyhJzrvIr3A

    · 붙임: Springs 15 입점 handbook

 


자료: Springs 15, AlArabiya, Youtube, u.ae, 두산백과,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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