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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CCTV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21-07-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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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절대적 –
- 수입 일반관세는 0%이며, 신품 수입 시 일반 수입 절차에 따른 수입 가능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8525.80
상품명: 텔레비전 카메라·디지털카메라·비디오카메라레코더(이하 CCTV)
시장동향
최근 태국 CCTV 시장은 B2C판매 증가 및 B2B 판매 감소, 중국 브랜드의 우세, 고성능 CCTV 수요 증가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파나소닉 그룹의 판매법인인 파나소닉 씨유 세일즈 타일랜드(Panasonic Siew Sales Thailand)와 중국기업 항저우 에즈비즈 네트워크(Hangzhou Ezviz Network)에서 2021년 5월 태국 현지언론 프라차찻과 실시한 인터뷰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특히 무선형 가정용 CCTV 수요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커머스 이용이 증가하고 배달 음식 주문이 크게 늘어나면서 태국인들은 가정 내 CCTV를 설치하여 안전과 보안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CCTV 설치가 증가한 것이다. 무선형 CCTV는 가격대가 적당하고, 온라인 상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설치가 간편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기업들의 CCTV 수요는 감소했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하여 건설 프로젝트 진행이 순조롭지 못하여 CCTV 설치를 보류하기도 하였고, CCTV 대신 온도감지 카메라를 설치하는 방향으로 구매전략을 수정하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하여 파나소닉 사의 경우 2020년 CCTV 카메라 판매는 약 20~30% 가량 감소했다고 보도되었다. 한편으로는 B2B 고객들은 방문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 등이 추가된 CCTV 등 과거대비 이 우수한 CCTV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 한가지 주목할만한 시장동향은 ‘중국 브랜드의 절대적인 우세’이다. 몇 년 전부터 다수의 저렴한 가격대의 중국 브랜드들이 태국 현지 판매법인을 생산하거나 공식 대리점을 통하여 공급을 늘려왔다.
향후 CCTV 시장 전망과 관련, 항저우 에즈비즈 사는 고령화사회 진전과 이커머스 시장확대 등의 요소로 CCTV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입동향태국의 CCTV 수입은 지난 3년 연속 증가했다. 2020년의 경우 전년 대비 1.7% 증가한 4억 8106만 달러가 수입되었고, 이 중 대중국 수입이 3억 2742만 달러 또는 68.1%의 비중을 차지해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였다. 2위는 일본산이나 2018년 6660만 달러에서 2019년 6164만 달러, 2020년 5236만 달러로 수입액이 3년 연속 감소하며, 수입 비중 역시 2018년 15.8%에서 2020년 10.9%로 낮아졌다. 10대 수입국 중 폴란드와 헝가리 산 수입이 각각 94.7%, 832.0% 증가하며 5위와 9위에 올랐다. 한국산 수입은 전년 대비 25.1% 감소한 276만 달러를 기록하며 11위를 차지했다.
CCTV(HS 8525.80) 수입동향(2018~2020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비중
증감률
(20/19)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세계
421,738
472,926
481,062
100.0
100.0
100.0
1.7
1
중국
214,155
287,306
327,417
50.8
60.8
68.1
14.0
2
일본
66,597
61,644
52,357
15.8
13.0
10.9
-15.1
3
태국(재수출)
38,697
29,022
25,709
9.2
6.1
5.3
-11.4
4
독일
16,575
24,716
20,636
3.9
5.2
4.3
-16.5
5
폴란드
3,976
4,065
7,914
0.9
0.9
1.7
94.7
6
대만
9,172
9,869
7,423
2.2
2.1
1.5
-24.8
7
미국
8,871
11,771
6,746
2.1
2.5
1.4
-42.7
8
베트남
9,676
10,064
5,225
2.3
2.1
1.1
-48.1
9
헝가리
1,622
536
4,998
0.4
0.1
1.0
832.0
10
인도네시아
28,176
8,528
4,149
6.7
1.8
0.9
-51.4
11
한국
4,679
3,684
2,761
1.1
0.8
0.6
-25.1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1년 첫 4개월 간 태국의 CCTV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한 1억 5546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팬데믹 이전 보다 늘었다. 여전히 중국과 일본산 수입 비중이 각각 59.1%와 16.2%로 우세하다. 한국산 수입 비중은 1.2%로 183만 달러가 수입되어 8위를 기록했다.
CCTV(HS 8525.80) 수입동향(2019~2021년 1~4월)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1~4월)
비중
증감률
(21/19)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세계
141,645
137,536
155,464
100.0
100.0
100.0
13.0
1
중국
81,569
86,797
91,926
57.6
63.1
59.1
5.9
2
일본
18,656
12,860
25,226
13.2
9.4
16.2
96.2
3
태국(재수출)
11,440
10,506
15,638
8.1
7.6
10.1
48.9
4
독일
8,705
6,581
4,631
6.2
4.8
3.0
-29.6
5
폴란드
939
2,317
2,807
0.7
1.7
1.8
21.2
6
미국
3,233
2,316
2,335
2.3
1.7
1.5
0.4
7
영국
556
276
2,248
0.4
0.2
1.5
714.7
8
한국
1,617
1,372
1,829
1.1
1.0
1.2
33.4
9
대만
3,489
2,233
1,485
2.5
1.6
1.0
-33.5
10
헝가리
266
1,106
1,185
0.2
0.8
0.8
7.2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특히 태국 내 가정용 CCTV는 중국산이 절대적으로 우세하다. 가격은 1000밧(31.9달러) 대 이하에서부터 6만 밧(1912달러) 대 이상으로 원산지와 기능, 사양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크다.
태국 내 주요 CCTV 제조 및 유통 업체
브랜드명
(원산지/모기업
소재지)
모델명
제품 이미지
(가격)
제품정보
HILOOK
(중국)
THC-B110-M
950밧
- 해상도: 720p
- 시스템: 아날로그
- IR 거리: 20m
- 렌즈: 2.8 또는 3.6mm. F1.2
- 기능: 데이터 저장/비디오출력/스위치형 TVI/AHD/CVI/CVBS
- 보호수준: IP66
IMOU
(중국)
Bullet 2C
1,190밧
- 해상도: 1,080p
- 시스템: IP
- IR 거리: 30m
- 렌즈: 3.6mm. F1.0
- 데이터 저장: 클라우드 서비스, 마이크로 SD카드(최대 256GB)
- 보호 수준: IP67, 방수
- 기타 성능: Wi-fi 핫스팟 내장, 마이크 내장, AI 사람 인식 및 알랑, 양방향 오디오
- 참고: IMOU는 Dahua Technology의 소비자 브랜드
HIKVISION
(중국)
DS-2CD2047G1-L
7,319밧
- 해상도: 4MP (2560 × 1440)
- 시스템: IP
- IR 거리: 30m
- 렌즈: 2.8/4/6mm. F1.0
- 기능: 데이터 저장, 비디오 출력, 마이크로 SD/ SDHC/SDXC(최대 256GB)
- 보호 수준: IP67
- 기타 성능: 움직임 감지, 24시간 컬러
Samsung
(한국)
SNO-L6083R
11,800밧
- 해상도: 1080p
- 시스템: 아날로그
- IR 거리: 20m
- 렌즈: 2.8~12mm. F1.4
- 데이터 저장, 비디오출력: 마이크로 SD/SDHC, NAS
- 보호수준: IP66, IK 10
- 기타 기능: 움직임 감지, 부당 변경, 렌즈 외곡 수정, 복도 조망지원
XIAOMI
(중국)
Mi Home Security Camera 360°
939밧
- 해상도: 1080p
- 시스템: IP
- 렌즈: 3.9mm. F2.1
- 데이터 저장, 비디오출력: 마이크로 SD(최대 64GB), NAS
- 기타 기능: 360도 작동, AI 움직임 감지, 양방향 오디오, 스마트홈 호환 가능
EZVIZ
(중국)
C6W
2,890밧
- 해상도: 2560 × 1440
- 시스템: IP
- IR 거리: 10m
- 렌즈: 4mm. F2.0
- 데이터 저장, 비디오출력: 클라우드, 마이크로 SD(최대 256GB)
- 기타 기능: 스마트홈 호환, 움직임 감지, 양방향 오디오
Amaryllo
(네덜란드)
ACR1501R15WH
9,900밧
- 해상도: 1080p
- 시스템: IP
- 렌즈: 4배 디지털 줌
- 데이터 저장, 비디오출력: 클라우드, 마이크로 SD(최대 128GB)
- 기타 기능: AI기반 사람 검색 시스템, 알람 시스템, 360도 자동 트래킹, 양방향 오디오, 화재경보, 스마트홈 호환
Hikvision
(중국)
DS-2AE4225TI-D(E) IR Turbo 4
-Inch SpeedDome
18,930밧
- 해상도: 1920 × 1080
- 시스템: 아날로그
- IR 거리: 10m
- 렌즈: 4.8~120mm, 25배 광학 줌
- 비디오 출력: 스위치형 TVI/AHD/CVI/CVBS
- 보호 수준: IP66(실외)
- 기타 기능: IR 커트 필터, 각도조절,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화질
Watashi
(태국)
WSP048U 2MP Full 30X Network PTZ Dome
43,200밧
- 해상도: 1920 × 1080
- 시스템: 아날로그
- IR 거리: 150m
- 렌즈: 4.5~135mm, 30배 광학 줌, F1.6 ~ F4.4
- 보호 수준: IP66
- 기타 기능: 자동 추적
Bosch
AUTODOME IP 4000i NDP-4502-Z12
65,600밧
- 해상도: 1080p60 HD
- 시스템: 아날로그
- 렌즈: 5.3~64mm, 12배 광학 줌, F1.6 ~ F2.8
- 데이터 저장/비디오 출력: SC카드
- 보호 수준: IP65
- 기타 기능: 필수 영상 분석기능 탑재
자료: Powerbuy, Central Online, SIS, Hikvision, Ezviz, Amaryllo, Watashi, Bosch 자료 종합
유통구조
태국에서 제조되거나 해외에서 수입된 CCTV는 주로 대리점을 통하여 시스템 통합(SI) 기업이나 전문 유통업자에게 판매된 뒤 기업 고객에게 판매된다. B2C 판매는 현대적 유통망을 거쳐 소매로 판매되기도 하며, 해당 기업의 판매법인에서 직접 판매를 하거나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 전시회나 박람회 등을 통한 판매 등이 가능하다.
태국 내 CCTV 유통구조
자료: KOTRA 방콕무역관 작성
관세율 및 인증
태국에서 CCTV(HS 8525.80)는 수입관세 면제 항목에 해당하여 부가가치세(VAT) 7%만 부담하면 된다. 따라서 한국산 임을 증명할 목적이 아니라면 별도의 원산지 증명서(Form A-K) 구비가 불필요하다. 또한 신품 수입 시 별도의 인증 절차가 불필요해서 일반 수입 절차에 따라 수입을 진행하면 된다.
CCTV 수입관세 정보
구분
설명
HS Code 및 품목명
8525.80: 텔레비전 카메라·디지털카메라·비디오카메라레코더
상세 HS 코드 및 품목설명
- 8525.80.10: 웹 카메라, 비디오카메라레코더
- 8525.80.31: 방송에서 이용된 종류의 것
- 8525.80.39: 기타
- 8525.80.40: 텔레비전 카메라, 기타 디지털 촬영기
- 8525.80.51: DSLR
- 8525.80.59: 기타
수입 관세율
- 일반세율: 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Form A-K 구비 시): 0%
부가가치세
7%(CIF)
자료: 관세법령 정보포털,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 조회 사이트
시사점
코로나19 발생 이후 태국 CCTV 시장은 가정용 CCTV 수요가 증가하는 동시에 전반적인 B2B용 수요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기업들은 보안 시스템에 배정되어야 할 예산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예산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콕무역관의 CCTV, 컨퍼런스 시스템 등의 판매 기업인 I사의 판매담당자 인터뷰 시 담당자는 현재 판매 상황을 고려할 때 2022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경기 회복과 함께 CCTV 수요도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했다.
I사 담당자는 한국 CCTV 제품의 평판과 관련, 한국산 CCTV는 일본산과 비슷한 품질로 평가 받으며, 신뢰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산 제품들의 경우 과거에는 저렴한 가격이 최대 장점으로 꼽혔다면 근래에는 혁신적인 기능을 개발하고, 각종 기술들을 탑재하면서 성능 또한 우수한 제품들이 많아 당분간 중국산의 지배력은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제품의 가격과 성능은 대동소이 하나 브랜드 별로 제공 서비스의 수준은 차이가 큰 편이라고 말했다. 일부 브랜드는 단순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부 브랜드는 보안시스템 솔루션까지 제공하기 때문이다.
우리 기업들은 가격, 성능, 서비스, 설치 및 사용의 용이성 등 고객들의 주요 제품 구매 요소들을 빠짐없이 살펴 중국산 제품이 범람하는 상황 속에서 꾸준하게 우리 제품의 판매 비중을 넓혀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작성자: KOTRA 방콕무역관 Chanatta Thararos
자료: Global Trade Atlas, 관세법령 정보포털, 사업개발국(DBD), 태국 관세청, Prachachat, Powerbuy, Central Online, SIS, Hikvision, Ezviz, Amaryllo, Watashi, Bosch 및 KOTRA 방콕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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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2024-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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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태국 관광산업 정보
태국 2024-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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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태국 농업 정보
태국 2023-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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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태국 전기전자 산업 정보
태국 2023-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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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태국 자동차산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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