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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정수여과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태민
  • 2021-06-16
  • 출처 : KOTRA

- 수돗물에 석회질이 많은 지역적 특성으로 지속적인 수요 전망

- 정부 주도 지속가능한 발전에 부응하여 추가적인 수요 발생 기대

 

 

상품 기본정보

 

O 상품명 : 정수여과용품 (HS CODE : 842121 / 842199)

 

O 관세율 및 부가가치세율

HS CODE

품명

관세율

부가가치세율

842121

물의 여과용이나 청정용 기기

5%

15%

842199

정수기용 필터

5%

15%

자료 : Saudi Customs

 

ㅇ 수입규제 : 별도 수입규제 없음

ㅇ 등록요건 :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소비재는 사전에 사우디 표준청(SASO) 등록 필수

 -SASO 등록은, 국내에서 진행이 가능하며 국가 지정 기관에서 인증발급 및 시험 담당

 -국내 시험기관 :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국내 인증기관 : 기술표준원이 지정한 기관(KTL, KTR, Intertek)

 -추후 인증서(CoC)는 동일 제품의 경우에도 매 선적 시마다 발행 받아야 하며, 제품 수와 관계없이 한 선적 분량에 대해 1건 인증서 발행

 

사우디 정수여과용품 시장 개요

 

사우디는 수돗물에 석회질이 많아 식수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여 많은 사람들이 정수여과용품을 사용하고 있다. 즉, 정수필터를 이용하여 침전물, 맛, 냄새, 경도, 박테리아 등 수돗물의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한 가지의 필터로는 제거할 수 있는 이물질이 제한적이어서 아래와 같이 여러 방식을 활용한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물통 필터에는 기계식, 흡착식 및 이온교환 필터를 사용하는 반면 상업용 필터에는 기계식, 흡착식 및 역삼투압 필터를 대부분 사용한다(Aqua Cure).

 

수돗물 정수필터 방식

필터 종류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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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필터

(Mechanical)

미세여과벽을 사용해 물 속에 침전물, 먼지/입자 등을 물리적으로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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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착식 필터

(Absorption)

탄소를 사용해 물 속에 있는 외부물질을 포획

external_image

석회질제거 필터

(Sequestration)

물 속에 있는 외부 이물질을 화학적(Polyphosphate/폴리인산염)으로 격리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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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온교환 필터

(Ion-Exchange)

Mg2+(마그네슘)/Ca2+(칼슘) 이온을 Na+(나트륨)/H+(수소) 이온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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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삼투압 필터

(Reverse Osmosis)

물이 통과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과정에서  반투과성 막을 통해 마그네슘이나 칼슘 등 이온을 제거

자료 : Aqua Cure, Google Images

 

사우디 정수여과용품 수입동향

 

물의 여과용이나 청정용 기기(HS CODE 842121)의 경우, 2020년 총 수입액은 1억 3,445만 달러로 전년대비 4.3% 소폭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2,085만 달러로 전체의 15.5%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고, 한국(15.5%), 중국(13.0%), 이탈리아(10.0%), 일본(9.1%)가 그 뒤를 이었다(ITC Trade Map).

 

2018-2020년 사우디 물의 여과용이나 청정용 기기(HS Code 842121)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20

총계

125,979

140,428

134,447

100

100

100

4.3

1

미국

24,804

23,590

20,848

19.7

16.8

15.5

11.6

2

한국

5,154

21,112

20,842

4.1

15.0

15.5

1.3

3

중국

10,730

6,954

17,520

8.5

5.0

13.0

151.9

4

이탈리아

9,677

12,923

13,425

7.7

9.2

10.0

3.9

5

일본

1,930

2,843

12,293

1.5

2.0

9.1

332.4

6

스페인

9,144

3,531

7,589

7.3

2.5

5.6

114.9

7

대만

5,994

5,980

7,155

4.8

4.3

5.3

19.6

8

아랍에미리트

2,882

4,423

5,299

2.3

3.1

3.9

19.8

9

독일

20,733

22,252

5,092

16.5

15.8

3.8

77.1

10

프랑스

5,138

4,274

4,807

4.1

3.0

3.6

12.5

자료 : ITC Trade Map

 

정수기용 필터(HS CODE 842199)의 2020년 총 수입액은 1억 3,561만 달러로 여과기기와 거의 유사한 규모를 보였으나, 전년대비 크게 감소하여 32.3% 낙폭을 보였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2,530만 달러로 전체의 18.7%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고, 미국(17.0%), 인도(14.9%), 독일(10.5%), 일본(7.9%)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은 409만 달러로 전체의 3.6%를 차지하며 7위를 기록했다(ITC Trade Map).

 

2018-2020년 사우디 정수기용 필터(HS Code 842199)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20

총계

148,323

200,297

135,612

100

100

100

32.3

1

중국

5,841

12,913

25,299

3.9

6.4

18.7

95.9

2

미국

48,211

70,328

23,046

32.5

35.1

17.0

67.2

3

인도

4,057

8,817

20,239

2.7

4.4

14.9

129.5

4

독일

12,942

14,400

14,172

8.7

7.2

10.5

1.6

5

일본

6,809

18,565

10,652

4.6

9.3

7.9

42.6

6

이탈리아

10,705

14,576

6,013

7.2

7.3

4.4

58.7

7

한국

4,094

5,402

4,817

2.8

2.7

3.6

10.8

8

싱가포르

2,097

11,386

4,095

1.4

5.7

3.0

64.0

9

영국

3,886

3,773

3,357

2.6

1.9

2.5

11.0

10

아랍에미리트

2,535

2,591

3,248

1.7

1.3

2.4

25.4

자료 : ITC Trade Map

 

사우디 정수여과용품 경쟁동향

 

정수필터의 종류는 용도와 기능, 설치위치에 따라 다양하다. 사우디 내에서는 아래 5가지의 정수필터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종류이며 소비자들의 수요 역시 큰 편이다.

 

사우디 정수필터 종류

품사진 및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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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통 필터

(Water Filter Pit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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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꼭지 필터

(Faucet-Mounted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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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싱크 필터

(Under-Sink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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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탑 필터

(On-Counter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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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삼투압 필터

(Reverse Osmosis Filter)

장점

-저렴한 가격

-필터교체 쉬움

-설치 절차 없음

-저렴한 가격

-소요공간 적음

-필터기능 우수

-쉬운 필터 교체

-설치 절차 쉬움

-5단계 필터링 프로세스 사용

단점

-필터 속도가 느림

-필터 사용 수명 짧음

-모든 수도꼭지에서 작동하지 않음

-수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비싼 가격

-비싼 가격

-기술사 설치 필요

-소요공간이 큼

자료 : CDC, Consumer Reports, Google Images

 

아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수필터 브랜드이며, 현재까지는 미국 브랜드들이 시장 내에서 인지도나 선호도가 가장 높다.

 

주요 정수필터 브랜드 국가별 비교

브랜드

국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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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3M: 의약품과 방사성의약품, 에너지 관련 제품, 사무용품 등 다양한 제품 판매

 

-Culligan: 연수기, 정수기 및 산업용 정수설비 등의 제품을 제공하며 세계 최고 수처리 회사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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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Xiaomi: 2010년 설립된 중국의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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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Brita: 세계 최대 정수필터 제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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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Panasonic: 일본의 최대 전자제품 업체,

자료 : 3M, Culligan, Xiaomi, Brita, Panasonic 홈페이지

 

한국제품 중에서는 LG Puricare와 SK Magic이 사우디 내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인지도가 축적된 제품들이며, 두 제품은 2020년 기준 한국 소비자평가에서 선정한 10대 정수필터 브랜드*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주* : 노비타, 대림케어, 브리타, 위닉스, 청호나이스, 코웨이, 쿠쿠정수기, 큐밍(기타 브랜드)

 

사우디 정수여과용품 유통채널

 

이전까지 정수여과용품은 사우디 내 라이프스타일 매장인 SACO에서 주로 소비자들이 구매해 왔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매장 방문을 통한 구매가 어려워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판매/배송까지 사업분야를 확장하였다. 이제는 Amazon.sa, Noon.com 등 글로벌 쇼핑몰 뿐만 아니라 로컬 쇼핑몰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며 SACO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물론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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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SACO KSA

 

시사점

 

사우디는 VISION 2030을 추진하면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역시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제기획부에서는 2015년 17가지의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t Goals)를 발표하는 등 환경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플라스틱 물병의 사용을 감소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으로 보이며, 불가피하게 정수필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MEP KSA).

 

사우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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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Ministry of Economy & Planning

 

이러한 현지 변화방향을 마케팅에 잘 활용한다면 추후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으로의 진입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현지 SACO에서 근무중인 A씨에 따르면, 최근 다시 외국인 유입이 많아지면서 정수용품과 필터 구입에 대한 문의가 많이 늘었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외국인이 새로운 기능의 제품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점차 사우디 내 젊은 층에서도 그러한 경향이 늘어나면서 업계에서도 점차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국은 이미 정수기기에서 2위, 정수필터에서 7위를 기록하는 등 현지 시장에서 제품브랜드와 국가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좋은 상황이다. 현재 진출해 있는 제품 외에도 한국시장에는 다양한 기능과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들이 산발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얼음이 나오거나 끓는 물이 나오는 등 정수기의 기본기능인 필터기능 외에도 부가적인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다. 사우디는 1년 내내 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얼음의 사용빈도가 높고, 더불어 술 대신 커피와 차를 마시는 문화가 발달하여 커피포트를 이용하고 있는데 정수기에서 그러한 기능을 제공한다면 충분히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실제로 최근 왕세자 주도로 국가 개혁정책이 진행되면서 외부 문화 수용 역시 가속화되고 있어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능성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 역시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자료 : Aqua Cure, CDC, Consumer Report, ITC Trade Map, Saudi Customs, Ministry of Economy & Planning, SACO KSA, 소비자 평가, 현지언론(Arab News, Saudi Gazette ),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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