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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워치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1-06-17
  • 출처 : KOTRA

- 중국 스마트워치 출하량 연평균 약 33%의 성장세 -

- 건강 의식 제고로 스마트워치 수요 확대 전망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한글) 스마트워치

(중문) 智能手表

85176299

 

시장규모 및 동향

  

이동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워치가 각광을 받고 있다. 스마트워치는 크게 아동용과 성인용 두 가지로 종류로 구분될 수 있다. 중국은 2014년 이후 아동 실종 및 유괴 사건 방지, 자녀의 실시간 위치 확인 등을 위한 스마트워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아동용 스마트워치가 시중에 활발히 출시되기 시작하였으며, 초기 스마트워치 시장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는 성인들이 증가하면서 운동 데이터 관리, GPS를 이용한 운동 기록, 일정 관리, 오락 등 종합적인 기능을 보유한 성인용 스마트워치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에 성인용 스마트 워치 시장 점유율은 2014년 3.53% 에서 2020년 38%로 성장했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중국의 스마트워치 연간 출하량은 전년대비 12.1% 증가한 4,021만 대로 6개년간('15년-'20년) 연평균 약 33%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 성인용 스마트워치가 전년대비 48% 증가한 1,532만 대를 기록했다.

 

2014년~2020년 중국 스마트워치 연간 출하량 추이

(단위: 만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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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

 

중국 내 노령화, 만성 질환자 증가 등으로 인해 스마트워치는 패션 액세서리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개인 건강 관리 목적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2020년 2월 쑤투연구원(速途究院)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스마트워치 기능 중 건강 모니터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약 70%에 달하여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워치는 현재 사람들의 일상 생활 중 중요한 아이템으로 자리잡아 시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사료된다.

 

중국 스마트워치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중국 스마트워치 수입시장 규모는 매년 평균 약 12%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기준 중국 스마트워치 수입액은 전년대비 13.2% 증가한 205억6,450만 위안(한화 약 3조 5,726억 7,058만 원)으로 2014년에 이어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한국, 베트남, 미국으로 그 중 한국은 수입액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스마트워치(HS Code: 85176299)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만 위안,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8

2019

2020

2020년/2019년

총계

1,627,700

1,816,487

2,056,450

13.2

1

한국

37,698

95,393

244,334

156.1

2

베트남

33,477

42,709

153,797

260.1

3

대만

104,691

126,127

153,521

21.7

4

미국

40,495

62,232

56,234

-9.6

5

멕시코

13,101

35,769

53,093

48.4

6

일본

52,485

48,446

43,382

-10.5

7

헝가리

26,735

442

37,752

8,439.7

8

독일

29,401

39,672

33,906

-14.5

9

오스트리아

23,148

30,245

30,663

1.4

10

태국

6,424

8,381

28,441

239.3

*주 : 환율 1USD=6.3702CNY

자료: KITA, KOTRA 항저우무역관 정리

 

경쟁동향

 

중국은 약 134개 스마트워치 브랜드의 약 1,057개 종류의 제품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중국 산업 연구기관 중금기업신용국제컨설팅(中金企信国际)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점유율 TOP 10 브랜드 점유율이 전체 스마트워치 시장의 약 92%를 차지한다. 중국 소비자들은 스마트워치를 구입할 때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워치 제품에 대한 규제가 엄격해 지면서 국가 표준에 미달한 제품을 처벌하는 등 시장 정돈이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하였다.

 

2020년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점유율 TOP 10 브랜드

순번

브랜드

대표제품

소개

1

HUAWEI

(华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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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32.1%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방수, 통화, GPS, 혈압측정 등 기능 탑재하고 용량 크기4G

- 가격대: 약 1,438위안 (모델:WATCH GT 2)

- 홈페이지: www.huawei.com

2

HUAMI

()


 

-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17.2%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방수, 통화, AI음성 등 기능 탑재하고 용량 크기 4G

- 가격대: 약 849위안 (모델: AMAZFITA1968)

- 홈페이지: www.amazfit.com

3

 Apple

(苹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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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미국

- 시장점유율: 12.3%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15가지 운동 식별, 혈압측정, AI음성, 통화 등 기능 탑재 용량 크기 32G

- 가격대: 약 6,299위안 (모델: M09G3CH/A)

- 홈페이지: www.apple.com.cn

4

XIAOTIANCAI

 (小天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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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7.7%

- 대표제품 특징: 아동용으로 통화, GPS 등 기능 탑재 용량 크기 128MB

- 가격대: 약 598위안 (모델: W1923AC)

- 홈페이지: www.okii.com

5

SAMSUNG

(三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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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한국

- 시장점유율: 7.1%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WIFI, 블루투스, 통화, GPS 등 기능 탑재 용량 크기 8G

- 가격대: 약 2,499위안 (모델: SM-R850)

- 홈페이지:www.samsung.com/cn/watches/

6

XIAOMI

(小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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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6.2%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WIFI, 블루투스, 통화, GPS 등 기능 탑재 용량 크기 8G

- 가격대: 약 799위안 (모델: XMWT01)

- 홈페이지: www.mi.com/miwatch

7

Garmin

(佳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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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미국

- 시장점유율:3.5%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운동 식별, 방수,블루투스 등 기능 탑재 용량 크기 4G

- 가격대: 약 2,460위안 (모델: Forerunner245)

- 홈페이지: www.garmin.com.cn

8

HONOR

(荣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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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3.0%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WIFI, 블루투스, 통화, GPS 등 기능 탑재 용량 크기 4G

- 가격대: 약 949위안 (모델: MNS-B39)

- 홈페이지: www.hihonor.com

9

Ticwatch


 

-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2.3%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WIFI, 블루투스, 통화, GPS 등 기능 탑재 용량 크기 8G

- 가격대: 약 1,899위안 (모델: WH11013)

- 홈페이지: https://ticwatch.pw666.cn

10

CASIO

卡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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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일본

- 시장점유율: 1.4%

- 대표제품 특징: 성인용으로 블루투스 등 기능 탑재

- 가격대: 약 1,199위안 (모델: GMA-S120MF)

- 홈페이지: www.casio.com.cn

자료: 중금기업신용국제컨설팅(中金企信国际)

 

 유통구조

 

중국 스마트워치 오프라인 유통채널일 경우 브랜드(Apple, 삼성, Huawei 등) 전문점, 디지털 제품 전문점, 통신설비 판매점, 대형 슈퍼마켓 등이 있다. 온라인 유통채널일 경우 주로 타오바오(淘宝),징둥(京东), 티몰(猫), 수닝이거우(苏宁易购) 이 있다.

 

수입 관세 및 관련 인증제도

 

중국 스마트워치 (HS CO DE 85176299) 무역협정 등의 혜택이 없는 국가에 대한 기본세율은 14%이지만 한국의 경우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워치 (HS CO DE 85176299) 관세율 비교 

2021 MFN(최혜국세율)

2021 한중 FTA

일반세율

0%

0%

14%

자료 :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自由务网)

 

스마트워치일 경우 Bluetooth와 Wifi기능만 있을 경우 CCC인증과 SRRC인증만 필요하고, 이동통신시스템인 GSM, CDMA 기능이 추가될 경우 CTA인증을 받아야 한다.

 

① CCC인증

- 스마트워치 수입제품일 경우 중국 강제인증제도인 CCC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명칭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기능 및 목적에 따라 제품이 '강제성 제품인증 필요 제품 리스트'에 포함된다면 반드시 중국 3C 인증을 발급 받아야 함.

절차

신청서 제출 ▶자료심사 ▶샘플제출 ▶샘플측정 ▶공장심사 ▶합격평정 ▶인증서 취득▶사후 감독

준비서류

① 인증신청서

②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 복사본

③ 상표등록증명(상표가 있을 경우) 혹은 상표사용위임장

④ 제품 모델 별 차이점 설명

⑤ 공장점검조사표(최초 신청, 또는 추가로 상품 인증 신청 시)

⑥ 제품 샘플

⑦ 제품 중문 주의사항 표시 라벨 신청

⑧ 제품 조립도 및 전기회로도

⑨ 제품 중문 사용설명서 신청

⑩ 제품 샘플 사진

⑪ 안전과 전자파 적합성에 관한 부품 명세서

⑫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이 상이할 경우 그에 관련 협약서 필요

⑬ 제품 공정 프로그래밍도

기간

통상적으로 약 90일이며, 신청 제품의 종류나 인증 진행 상황에 따라 단축 또는 연장 가능

 

② SRRC인증

- 2019년 1월1일 《전자상거래법》 제 15조의 요구에 따라 Bluetooth, Wifi, 통신 기능이 탑재된 제품에 대해서는 일체 SRRC인증을 강제 취득 할 것을 규정했다.


명칭

SRRC (State Radio Regulatory Commiss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Bluetooth, Wifi, 통신 기능 탑재한 제품에 대해서는 반드시 중국 SRRC 인증을 발급 받아야 함

절차

신청서 제출 ▶자료심사 ▶검측진행 ▶검측보고서 발급 ▶검측결과 심사 ▶합격평정 ▶인증서 취득

준비서류

① 인증신청서

② 신청기업 사업자등록증

③ 제품설명서

④ 제품샘플과 같이 다른 각도에서 찍은 컬러사진 6장

⑤ 기타 필요서류

기간

통상적으로 약 35일이며, 신청 제품의 종류나 인증 진행 상황에 따라 단축 또는 연장 가능

 

③ CTA인증

- CTA는 공신부 통신설비 관리국에서 발급하는 강제성 인증이다.

명칭

CTA(China Type Approved)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중국 내에서 판매되는 통신제품은 반드시 CTA인증을 발급함으로 주파수와 기능 등에 관련해 통제하고 있다.

절차

신청서 제출 ▶자료심사 ▶전문가 평가 ▶합격평정 ▶인증서 취득

준비서류

① 인증신청서

② 사업자등록증

③ 신청인 소개

④ 질량시스템인증서

⑤ 제품설명서

⑥ 제품인증서 (CCC인증 등)

⑦ SRRC인증

⑧ 인터넷 접속 테스트 보고서

⑨ 기타 필요 서류

기간

통상적으로 약 30일이며, 신청 제품의 종류나 인증 진행 상황에 따라 단축 또는 연장 가능

  

시사점

 

중국은 아동용 스마트워치의 안전성에대해 논란이 일어나면서 제품품질 강화 제도를 도입하고있다. 2018년12월31일부터 실행된 《아동스마트워치기술요구(童智能手表技要求)》을 준수하여 기업은 제품개발을 진행해야한다. 또한 2019년 1월1일부터 Bluetooth, Wifi, 통신 기능 탑재한 제품에 대해서는 일체 SRRC인증을 강제 취득 할 것을 규정했다. SRRC인증이 없는 제품에 대해서는 전자상거래플랫폼에서 강제 철수 시키고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100만 위안 벌금을 부여한다.

 

스마트워치 C 판매전문점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에 건강을 위해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심박수, 혈압 등 건강상태 측정이 가능한 다기능적인 스마트워치의 수요량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은 현재 스마트워치의 단점인 배터리 수명과 외관 및 기능면에서 더욱 혁신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우리 기업이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정부에서 요구하는 인증서류를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보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차별화된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등 품질 및 기능 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자료: 쑤투연구원(速途究院),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 KITA, 징둥(京东),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自由务网) 및 KOTRA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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