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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액션캠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9-08-22
  • 출처 : KOTRA

- 디지털카메라 매출량 하락에도 불구하고 액션캠 매출은 상승 -

쇼트 클립 동영상 플랫폼 유저 급증으로 액션캠 시장 성장 지속될 듯 –



 

자료원:봉황망()



□ 상품 개요


  〇 액션캠(运动相机)

    - 액션캠은 레저 스포츠 촬영을 위한 캠코더로, 빠른 움직임 속에서도 선명하고 안정적인 촬영을 할 수 있음.

     * 쇼트 클립 시장이 급성장하고 '왕홍(网红)경제'가 부상함에 따라, 액션캠은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의 동영상 및 인터넷 방송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 액션캠의 특징:

     1. 작고 휴대하기 편한 사이즈로, 장비나 신체에 고정시킬 수 있어서 촬영 시 손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음.

     2. 방수, 충격 방지 및 손떨림 방지 등의 기능이 있음.

     3. 촬영 각도를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헬멧, 서핑 보드, 자동차, 자전거 등에 부착하여 손으로 촬영이 어려운 활동을 할 때도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음.

     4. 고화질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생방송 촬영도 가능함.


  〇 액션캠의 HS CODE 상 분류

    - 액션캠은 HS CODE에 의하면 8525.80.2090로 분류됨. 즉, '디지털카메라-기타'에 해당하며, 액션캠만을 위한 별도 코드는 없음.


HS CODE

- 6단위 : 8525.80

- 8단위 : 8528.80.20

- 10단위 : 8525.80.2090

상품명

- 6단위 : 텔레비전 카메라·디지털 카메라·비디오카메라레코더

- 8단위 : 디지털 카메라

- 10단위 : 기타

 

시장동향


  〇 전 국민 쇼트 클립 영상 시대, 쇼트 클립 시장 규모 전년 동기 대비 744.7% 증가

    - 쇼트 클립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업로드되며, 이동 시간 혹은 짧은 휴식 시간에 보기 적합한 짧은 동영상임. 보통 동영상 플랫폼에 시시각각 새로운 동영상들이 업로드되며, 동영상 길이는 몇 초에서 몇 분까지 상이함.

    - '왕홍경제(网红经济)'가 각광받음에 따라, 동영상 제작 산업에서 대규모의 전문 동영상 콘텐츠 제작자들이 점차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이들은 주로 웨이보(微博), 미아오파이(秒拍), 콰이쇼우(快手), 틱톡(抖音), 진르토탸우(今日头条) 등 유명 플랫폼을 통해서 큰 인기를 끌며, 경제적 수익을 내고 있음.

    - <2019년 중국 온라인시청발전연구보고서(2019中国网络视告)>에 의하면, 온라인 동영상(쇼트 클립 영상 포함)은 중국 인터넷 산업에 있어서 메신저에 버금가는 두번째로 큰 분야로서, 그 중에서도 쇼트클립 영상이 온라인 동영상 분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함. 쇼트 클립 영상은 시청 시간, 시청자 규모 측면에서 롱 클립 영상(길이가 긴 동영상)을 앞서며,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오락 콘텐츠로 자리 잡음. 이로써 전 국민 쇼트 클립 시대가 열리게 됨.

    - 2018년 12월 말 중국 온라인 동영상(짧은 영상 포함) 시청자 규모는 전체 인터넷 유저의 87.5%에 해당하는 7억 2500만 명에 달함. 그 중 쇼트 클립 영상 시청자 규모는 전체 인터넷 유저의 78.2%에 해당하는 6억 4800만 명임.

    -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 전체 온라인 동영상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2.8% 증가한 1871억 3천만 위안에 달함. 그 중 쇼트 클립 영상 시장의 규모는 467억 1천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744.7% 성장하며 가장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줌. 

 

2018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 규모 현황

(단위 : 억 위안)

 

 자료원: 2019 중국 인터넷 시청각 발전 연구 보고서《2019中国网络视听发展研究报告》

 

액션캠을 이용하여 음식을 찍는 모습

 

자료원:신랑망(新浪)


  〇 카메라 시장의 추세를 거스르는 액션캠의 성장, 변화하는 카메라 시장 구조  

    - 기존의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최근 하향세인 반면, 액션캠 시장은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음. Frost&Sulivan 데이터에 따르면, 2010~ 2019년 기간 중 전 세계 액션캠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54.7%로, 출하량은 2010년 40만 개에서 2019년 2030만 개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이와 동시에 전체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액션캠이 차지하는 비율은 1.73%에서 76.03%로 증가하며, 액션캠은 전 세계 디지털카메라 시장을 이끄는 주 원동력이 됨.

    - 기존 디지털카메라의 출하량은 2010년 최고점을 기록한 후,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음.  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안에 내장된 자체 카메라의 품질이 계속해서 좋아지며 디지털카메라를 대체했기 때문임.

 

2013~2019년 전 세계 액션캠 및 기타 디지털카메라 출하량

(단위: 백만 대)

자료원: Frost&Sulivan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중국 액션캠 시장 현황

    - 최근 들어 운동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많아짐. 또한 액션캠의 종류가 많아지며, 젊은층 사이에서 액션캠을 이용해 본인의 야외 스포츠 장면이나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함.

    - 제품의 기술력, 품질 및 소비자의 제품 사용 기술이 이미 일정 수준에 도달함에 따라 갈수록 많은 전자제품 브랜드들이 액션캠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현재 중국에는 GoPro, DJI(大疆), Insta360 등 대형 브랜드들이 여전히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최근 가성비가 좋은 샤오이(小), 샤오미(小米) 등의 브랜드가 인기를 얻으며, GoPro 등 대형 브랜드가 장악했던 액션캠 시장에 분할이 일어나고 있음. 향후 중국 액션캠 시장에서 중국 및 해외 브랜드 간의 경쟁이 갈수록 심해질 것으로 예상됨.


중국 액션캠 대표 제품

브랜드

제품

모델명

국가

특징

가격(위안)

GoPro

HERO7 Black

미국

손떨림 방지, 방수, 4K고화질,음성 컨트롤,터치 스크린생방송 기능

3,398

DJI

Osmo Action

중국

전후방스크린자체 방수4K고화질음성 컨트롤

2,499~

Insta360

One X

중국

360도 촬영GPS 내재,타임랩스 촬영고속 전송

2,498~

Xiaoyi

YAS.1616.CN

중국

4K고화질생방송 기능고용량 배터리전자 손떨림 방지

799~

SONY

FDR-X3000

일본

4K고화질타임랩스 촬용60m 수중촬영,광학 손떨림 방지

3,280

Drift

 

Ghost X

영국

5시간 연속 촬영,고화질 방송330°회전 렌즈

1,299~

SJCAM

 

SJ8 Pro

중국

고화질 터치스크린디지털 줌렌즈방수, 손떨림 보정

1,499

MIJIA

 

5435968

중국

145°광각 렌즈2.4인치 터치스크린슬로우모션 촬영

699~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정리


□ 유통구조


  온라인 판매 위주, 오프라인은 고객 체험에 중점

    - 전자상거래: 티엔마오(天猫), 징동(京)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해 있으며, 브랜드 공식 스토어 혹은 대리점을 통해 판매함.

    - 오프라인 종합 전자제품 매장: 수닝이고우(宁易), 고메이전기(器), 용러전기(永乐电器) 등 대형 오프라인 전자 제품 매장에 납품함.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 본 후 구매가 가능해 고객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오프라인 브랜드 공식 매장: 통일된 실내 장식과 진열을 통해 제품 특징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고, 브랜드 홍보에도 유리함.

 

DJI 상하이 신천지 공식 매장 외관

 

자료원: 따종디엔핑(大)

  

DJI 공식 매장에 진열된 액션캠 및 매장에서 열리는 액션캠 관련 세미나

 

자료원: 따종디엔핑(大)

 

중국의 카메라류 (HS CODE 8525.80) 수입동향

* 중국 및 한국 통계상 HS CODE 10자리 품목별 수출입 통계 기록이 없어 6자리 기준으로 분석함.

 

  〇 2018년 수입액 45억 달러, 동기 대비 5.7% 하락

    - 2013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34.5% 증가한 133억 5400만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함. 2013년 이후 수입액은 매년 감소하며 2016년에는 40.1%의 최대 감소 폭을 보임.

    - 2017년 17.6% 하락에서 2018년 5.7% 하락으로 하락세가 약해지며, 향후 시장 성장 가능성을 보여줌.

 

2009~2018년 중국 카메라 수입액 및 증감률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주: 통계는 HS CODE 8525.80 기준

 

  〇 한국이 중국 카메라 최대 수입국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베트남, 일본은 각각 2, 3위 차지

    - 2018년 중국 카메라류 총 수입액은 45억 달러로 동기 대비 5.7% 하락함.

    - 2017년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약 10억 7300만 달러였으나 2018년에는 전년 대비 17.2%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한국이 최대 수입국 자리를 유지함. 전체 수입액에서 대 한국 수입액이 차지하는 비율은 19.7%에 달함.

    - 수입액이 가장 큰 10개 국가(지역) 중 한국, 일본, 태국, 대만을 제외한 다른 국가(지역)들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으며, 10대 수입국이 총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2.2%에 달함.

 

2016~2018년 중국 카메라류 수입 금액 (단위: 천불,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주: 통계는 HS CODE 8525.80, 순위는 `18년 기준.

 

   중국의 2018년 카메라류 한국 수입액은 8억 8838만 3천 달러

    - 최근 5년 간의 수입액 통계를 보았을 때, 중국의 대 한국 카메라류(8525.80기준) 수입액은 2015년에 20억 9760만 달러로 최고점을 기록함. 그러나 2015년 이래로 대폭 하락하기 시작하여, 2018년에는 반으로 줄어듦. 

    - 2017년 대 한국 수입액은 전년대비 31.5% 증가하며 다시 회복하였으나, 2018년 다시 17.2% 하락함.  


2014~2018년 중국 대 한국 카메라류 수입규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주: 통계는 HS CODE 8525.80 기준

 

□ 중국 액션캠 관세율


   액션캠의 중국 HS CODE는 '8525.80.2990'이며, 2019년 대 한국 수입 관세율은 0임.

    - 협정 세율: 없음

    - 최혜국 세율: 0

    - 보통 세율: 130.0% CIF

    - 한중 FTA 세율: 0


  수입규제 및 인증

    - 중국 제품 수입 관련 법규에 의하면, 외국으로부터 들어오는 액션캠 (8525.80.2990) 제품은 3C 인증 신고를 거칠 필요가 없음.

 

□ 전망 및 시사점

 

   점차 확대되는 액션캠의 활용 범위

    - 영국 연구기관 Technavio가 발표한 '2017~2021년 전 세계 액션캠 산업 조사 보고'에 따르면, 2021년까지 전 세계 액션캠 시장은 2017년에 비해 15%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향후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액션캠 수요가 창출될 것임.

    - 전 세계 초고화질 액션캠 시장의 생산액은 32억 6천만 달러에 달하며, 고화질 액션캠 생산액은 22억 2천만 달러에 달함. 향후 시장이 더 커진다면 기술 장벽이 비교적 낮은 액션캠은 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중국의 영상 제작은 대중화되고 있으며, 액셤캠 사용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중국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YOUTUBE 시청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현상과 유사하게 영상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중국에는 유명 쇼트클립 앱인 도우인( 抖音)을 비롯하여 쇼트클립 앱이 약 100개 이상 있으며, 유명 앱들은 1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 현재 중국은 누구나 영상을 쉽게 제작하여 업로드할 수 있는 시대로 향하고 있음. 이에 따라 액션캠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의 카메라 진출기업들은 중국의 수입 통계에서는 드러나지 않지만 액션캠의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음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음.

 

액션 촬영과 Vlog 제작에 편리한 소니의 콤팩트 카메라

 

자료원: 봉황재경(财经)

 

  상하이무역관이 인터뷰한 DJI 관계자에 따르면 “액션캠은 비교적 소수 매니아를 위한 제품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국내외 액션캠의 개념에 대한 해석은 이미 현대 젊은층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함. “즉, 좀 더 전문적인 장비를 이용하고 싶은 일부 매니아를 위한 제품 시장은 아직 비어있고, 향후 액션캠 시장이 더 세분화 된다면 더 큰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예상함.

 

 

자료원: 신랑커지(新浪科技),소후신문(搜狐新闻), 태평양디에나오왕(太平洋电脑网), 봉황재경(财经),따종디엔핑(评),한국무역협회, 관세청, Frost&Sulivan,KOTRA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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