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하노버메세 2021 참가와 현지 산업 이슈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희철
  • 2021-05-31
  • 출처 : KOTRA

- 자국 제조업 성장의 발판 마련을 위해 하노버 메세의 '파트너 국가'로 참여한 인도네시아 -

-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개최로 다소 아쉬운 성과를 거두었으나 현지 기업들의 움직임은 활발 -




개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하노버 메세 2020은 취소됐다. 파트너 국가로 참가할 예정이었던 인도네시아 역시 2021년 4월 12일~16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올해 행사에 참석하게 됐으나 다수의 현지 현지 기업과 기관들이 불참하게 됐고 당초 기대했던 만큼의 성과는 거두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8년 인도네시아 정부는 ‘Making Indonesia 4.0(이하 MI-4)’이라는 산업 로드맵을 발표하고 자국 제조업을 육성해 2030년까지 세계 10대 산업국으로 진입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확인하기는 어려웠고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의료난을 맞닥트리며 기존 5개 중점산업(식음료, 섬유, 자동차, 전자, 화학)에 2개 산업(제약, 의료기기)을 추가한 총 7개 산업을 MI-4에 포함시켰다.

    · 참고 : 인도네시아 산업의 미래, ‘메이킹 인도네시아 4.0’의 현재


현재까지 자체적인 실현보다는 해외 자본 유치를 통해 그 기반인 기술과 자금을 마련하겠다는 성격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정부도 계속적으로 FDI 유치를 위한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높은 시장 매력도에도 불구하고 현지 투자환경 때문에 근래 외국인 투자는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불합리한 규제 개선을 기대했던 '옴니버스 법'도 기대만큼의 개선을 보이지는 못했다.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는 주력 산업별 국영기업들을 엮어 지주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황은 아래와 같다.


분류(MI-4) 산업 핵심 국영기업 지주사 설립 여부
석유화학 에너지

PT. Pertamina

-
자동차(전기차 포함) 에너지

PT. Pertamina

전기차 배터리 지주사 설립
에너지

PT. PLN

광물

PT. INALUM

광물

PT. ANEKA TAMBANG Tbk.

식음료 식품 및 비료, 물류

PT. Rajawali Nusantara Indah Tbk.

식품 지주사 설립
헬스케어 제약

PT. Biofarma

제약 지주사 설립

기타 산업 인프라 통신, 미디어

PT. Telkom Indonesia Tbk.

-
에너지

PT. Pertamina

-

PT. PLN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해외 자본의 성공적인 진출이 쉽지 않은 여건이나 인구 수와 천연 자원을 바탕으로 하는 인도네시아의 가능성을 연유로 해외 기업들의 현지 진출이 계속 이어지고 있기에, MI-4에 참가한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들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당초 2020년 행사에는 파트너 국가로서 300여 개가 넘는 인도네시아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었으나 올해 하노버 메세가 온라인 행사로 치러짐에 따라 그 수가 크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산업별 주요 기업들은 그대로 참가했기에 간략히 소개한다.


업종별 박람회 참가 기업


올해 인도네시아에서는 총 156개사가 박람회에 전시업체로 참여하였으며, 업종별 기업 수는 다음과 같다.


연번 업종 참가기업 수
1

농업

1
2

우주 항공

4
3

자동차

4
4

전자 전기부품

7
5

에너지(신재생에너지 포함)

3
6

식음료

4
7

정부기관

7
8

의료기기

13
9

ICT

46
10

산업용 기계

14
11

멀티미디어 및 애니메이션

3
12

오일 및 가스

2
13

석유화학

2
14

제약

12
15

플라스틱 제조

1
16

경제특구(SEZ) 및 산업단지 개발

9
17

조선

1
18

섬유 및 가죽

17
19

교통수단

6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정리


이 가운데 중소 규모의 기업을 제외한 주요 기업은 총 38개 사가 참여했으며 그 명단은 아래와 같다.


연번 참가기업명 업종
1

Astra Otoparts Tbk, PT

자동차

2

Asia Pacific Rayon, PT

섬유 및 가죽

3

Barata Indonesia (Persero), PT

산업용 기계

4

Berkah Kawasan Manyar Sejahtera, PT.

경제특구(SEZ) 및 산업단지 개발

5

Bio Farma (Persero), PT

제약

6

Bina Niaga Multiusaha, PT

산업용 기계

7

Robert Bosch, PT

산업용 기계

8

Daewoong Infion, PT (대웅제약)

제약

9

Delta Dunia Textile, PT

섬유 및 가죽

10

Dexa Medica, PT.

제약

11

Dharma Polimetal, PT

자동차

12

Dirgantara Indonesia Persero, PT

항공

13

Inovasi Solusi Transportasi Indonesia, PT

항공

14

Grahabuana Cikarang, PT

경제특구(SEZ) 및 산업단지 개발

15

Indofarma TBK, PT

제약

16

Indolakto, PT

식음료

17

Juara Bike, PT

교통수단

18

Kawasan Industri Kendal, PT

경제특구(SEZ) 및 산업단지 개발

19

Migo Ebike Success, PT

교통수단

20

Pan Brothers, PT, Tbk

섬유 및 가죽

21

Panggung Electric Citrabuana, PT

전자 전기부품

22

Perusahaan Listrik Negara, PT (Persero)

에너지(신재생에너지 포함)

23

PT. Petrosea Tbk.

광산

24

PHC Indonesia, PT

의료기기

25

Prakarsalanggeng Majubersama, PT

산업용 기계

26

PT Garuda Metalindo Tbk

산업용 기계

27

Pertamina, PT (Persero)

오일 및 가스

28

Pupuk Indonesia, PT (Persero)

석유화학

29

Pura Delta Lestari Tbk, PT

경제특구(SEZ) 및 산업단지 개발

30

Sanco Indonesia, PT

산업용 기계

31

Santoso Teknindo, PT

산업용 기계

32

Schneider Electric, PT

전자 전기부품

33

Sri Rejeki Isman Tbk., PT

섬유 및 가죽

34

Taman Resor Internet, PT

(Nongsa Digital Park)

경제특구(SEZ) 및 산업단지 개발

35

Telkom Indonesia, PT

ICT

36

Toyota Motor Manufacturing Indonesia, PT

자동차

37

Voksel Electric Tbk., PT

전자 전기부품

38

Wika Industri Manufaktur, PT

교통수단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정리


위 기업별 간략한 현황은 다음과 같다.


1. Asia Pacific Rayon, PT(APR)
APR은 인도네시아 대형 레이온 섬유 제조업체 중 하나로, 2020년 기준 연산 24만 톤으로 인도네시아 전체 연산 능력인 80만 톤의 30% 수준이다. 계속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어 2021년까지 연산 1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2. Astra Otoparts Tbk, PT
일본 및 기타 외국 완성차 브랜드의 현지 생산 및 유통을 협력 중인 아스트라그룹의 일부로 이번 전시에는 2개의 부품 자회사가 참여했다.
 - PT. Akebono Brake Astra Indonesia
 - PT. Astra Otoparts Tbk

최근 PT. Astra Otoparts Tbk의 발표에 따르면 EV 부품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 Barata Indonesia(Persero), PT
중공업 기반의 발전소 및 산업용 기계 및 부품을 생산하는 국영기업으로 해외수출을 중점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4. JIIPE, Berkah Kawasan Manyar Sejahtera, PT.
자바 통합 산업 및 항만 단지(Java Integrated Industrial and Port Estate)는 동부 자바주 그레식에 위치해있다. PPP를 통한 국가 전략개발 단지 조성을 위해 Pelindo III. JIIPE 등이 참여하고 있다.


5. PT. Bio Farma (Persero), PT. Kimia Farma (Persero) and PT. Kimia Farma Sungwun Pharmacopia

Bio Farma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중국과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생산 중인 있는 국영 제약회사이다. 산하에 Kimia Farma Tbk 등 다수의 제약사를 두고 있으며, 2016년 한국의 성운파마코피아와 의약품 원료 개발을 위한 합작사를 설립한 바 있다.


6. PT. Bina Niaga Multiusaha(BNM)
BNM은 인도네시아 최초의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공장으로 현지 제조업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7. Robert Bosch(독일)
Bosch 인도네시아는 산업용 IoT와 AI 시스템 최신 솔루션을 선보였다.


8. Daewoong Infion(한국)
2012년 대웅제약이 인피온과 합작 설립한 기업으로, 빈혈 치료제 에포디온을 출시하고 최초로 현지 '할랄'인증을 받은 바 있다.


9. Dexa Medica
1979년 설립된 인도네시아 제약회사로 42개 이상의 특허와 1,250여 개의 상표 출원을 보유하고 있다.


10. Duniatex Group
인도네시아의 최대 섬유 기업이나 최근 자산 매각과 신용 부실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상장사가 아닌 관계로 확인 가능한 정보가 제한적이다.


11. Dharma Polimetal
농업, 제조업, 광업, 무역 및 서비스 분야에서 활동하는 Triputra 그룹의 자회사로 파워에이스라는 브랜드의 작업용 3륜 모터바이크를 생산하고 있다.


12. PT. Dirgantara Indonesia
인도네시아의 항공기 제조 기업으로 다목적 항공기인 CN235를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최근 세네갈을 비롯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UAE, 베네수엘라, 한국, 터키, 네팔, 브루나이 등에 수출한 이력이 있다.


13. PT. Inovasi Solusi Transportasi Indonesia(FROGS ID)
인도네시아의 드론 스타트업으로 2017년 설립됐다. 현재 양산품은 없으나 향후 가능성을 보고 인도네시아 교통부에서 택시 드론생산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14. Grahabuana Cikarang

인도네시아 최대 산업단지인 자바베카 산업단지(Jababebaka Industrial Estate)의 개발-운영 업체로, 전기차 충전소를 갖춘 산업단지 '스마트 제조 허브' 를 홍보하고 있다.


15. Indofarma

주로 전통 의약품을 제조하는 국영 제약회사이며 바이오파르마, 키미아파르마와 함께 인도네시아 제약 SOE 홀딩스의 일부이다.


16. Indolakto

PT. Indofood CBP Makmur의 자회사로 유제품 가공업에서 53년간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자체 생산시설에서 얻어낸 친환경 제조공정을 홍보하고 있다.


17. PT. Juara Bike(Selis)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전동차 제조회사이다. 주로 전기 자전거, 오토바이, 휠체어, 골프 카트를 생산하고 있다.


18. Kendal Kawasan Industri

켄달 산업단지(Kendal Industrial Park)는 센트럴 자바에 위치한 산업단지이다. 이 부동산은 싱가포르의 투자로 씨트라마스 그룹이 개발한다. 그 땅은 2026년까지 완전히 점유될 예정이다. 가장 최근에는 다양한 국가의 투자를 축적해 13억 달러에 이른다.


19. PT. Migo Ebike Success

미고(Migo)는 인도네시아의 수라바야, 자카르타 등 주요 도시에서 e-스쿠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20. Pan Brothers Group

의류 제조 기업으로 유니클로, 아디다스 등과 같은 유명 브랜드의 OEM 사업을 하고 있다. 최근 의료용 보호 장구 수출을 위해 남아프리카 기업과 합작사를 설립했다.


21. PT. Panggung Elektrik Citrabuana

1970년에 설립된 이래로 다양한 종류의 전자제품을 생산해 온 제조 및 유통업체이다. 과거 화웨이, 블랙샤크, ZTE 제품 일부의 위탁생산을 진행했다.


22. PT. Petrosea Tbk.

광산, 석유, 가스, EPC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칼리만탄의 타방 탄광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례로 2019년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한 Global Lighthouse Network (4IR의 활용을 구현한 기업 간 네트워크)의 일원으로 선정됐다.


23. PT. PLN

국영 전력사로 현지에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유일한 기관(IPP-Independent Power Producer)이다. 현지 민간 기업에서 생산한 전력도 PLN을 통해 거래하고 있다.


24. PHC Indonesia

보건 장비 제조업체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인공호흡기 'CPAP Ventator VENT-I Essential 3.5'를 생산 일부 국가에 수출 중이다.


25. Prakarsalanggeng Majubersama

전통적인 석유 및 가스산업용 기계 제조업체이나 최근 식품가공용 기계를 선보이고 있다.


26. Garuda Metalindo

철강제품 제조업체로 아스트라그룹 등 다양한 자동차부품 기업의 OEM과 중장비, 인프라, 통신, 가구 제조업체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27. Pertamina

국영 석유 및 가스 에너지 회사로,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석유 시추와 정유 및 유통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가 주도하는 EV 배터리를 생산 컨소시엄의 일부이기도 하다. 2021년 하노버 메세에서는 EV 배터리, 석탄 가스화, 재생 에너지 이니셔티브 등을 발표했다.


28. Pupuk Indonesia

푸푸크 인도네시아는 석유화학 기반의 비료인 암모니아와 우레아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국영 제조 회사이다. 그 회사는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많은 자회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들의 주된 관심사는 비료이다. 이 회사 그룹은 자바, 수마트라, 칼리만탄에 공장을 둔 아시아에서 가장 큰 비료 제조업체 중 하나이다. 이 회사는 또한 자회사인 PT를 통해 EPC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레카야사 인더스트리입니다.


29. Pura Delta Lestari Tbk, PT

현지 재별 시나르마스 그룹의 자회사 시나르마스 랜드와 일본의 소지츠 코퍼레이션이 합작한 기업이다. 서부 자바의 시카랑에 위치한 통합 산업, 상업 및 주거지인 델타마스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이 지역 위치한 GIIC(Greenland International Industrial Center)라는 이름의 산업 단지 내에 다수의 외국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중국 자본의 투자를 통해 KITIC(Kawasan Industri Terpadu Indonesia - China): '인도네시아 - 중국 통합산업단지'를 개발할 예정이다.


30. Sanco Indonesia, PT

식품, 화장품, 의약품, 농업에 쓰이는 포장용 기계를 생산하는 업체로 산업용 통신 기계도 유통하고 있다. 이 기업에서 생산한 포장 기계는 Arnott's, Cadbury 등 세계 50개국에 수출되었다.


31. Santoso Teknindo, PT(STi)

볼트, 너트, 판금, 로터리 다이, 특수절삭공구 등 다양한 업종을 위한 맞춤형 고정밀 기계부품 제조 기업이다. 미국, 스위스, 일본, 멕시코등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32. Schneider Electric Indonesia(독일)

Schneider Electric Indonesia은 인도네시아 바탐과 찌카랑에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 바탐 공장에서 공급자, 공장 운영자, 고객 간의 단일 커뮤니케이션 연결 플랫폼을 운영한 사례로 WEF에서 4IR 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33. Sri Rejeki Isman Tbk., PT

대형 섬유기업으로 생산 제품의 약 60%를 수출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로 인해 대규모의 구조조정을 겪고 있다.


34. Taman Resor Internet, PT (Nongsa Digital Park)

Citramas 그룹과(재산 개발, 미디어 및 창조 서비스, 석유 및 가스 제조 및 강철 파이프 제조 분야의 자회사를 거느린 지주 그룹) Sinarmas 그룹이 공동 출자하여 개발 중인 산업단지로 ICT 산업, 영화 스튜디오, 주상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SEZ 위원회에서 경제특구지정 적격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 중이다.


35. Telkom Indonesia, PT

국영 통신업체로, 2019년 기준 시장점유율이 47%를 웃돌고 있다. 현지 데이터 센터 운영 및 5G 주파수 대역 확보를 위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36. Toyota Motor Manufacturing Indonesia, PT

도요타는 인도네시아 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로 코로나19 타격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30%의 점유율을 유지했다. 2019년 인도네시아 시장에 하이브리드 차량을 처음 선보였으며, 2022년부터는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37. Voksel Electric Tbk., PT

해저 케이블, 해양플랜트 및 조선업용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선도적인 케이블 제조업체이다. 일본 '쇼와전선케이블'의 투자로 설립됐다. 


38. Wika Industri Manufaktur, PT

인도네시아 전기 오토바이 업체 중 하나인 PT. GESITS 테크놀로지스와 국영기업 PT. Wijaya Karya Tbk의 합작사이다. "GESITS"라는 브랜드로 전기 스쿠터 생산 라인을 확장하고 있으며, 향후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목할 성과


인도네시아 기업 PT. Yogya Presisi Teknikatama Industri(PT. YPTI)는 민간 항공 우주 및 자동차 부품, 의료 장비 제조업체로 독일 Bolt Carrier 제조업체인 Toolcraft와 아래와 같은 MOU를 체결했다.

 - CNC 연삭 기술 협력

 - 3D프린팅 (적층 제조) 기술 협력

 - 레이저 금속 증착 및 레이저 금속 융합 기술 협력


인도네시아의 향후 계획


인도네시아 산업부는 하노버 메세 2021 참가는 인도네시아가 '국가 브랜드'를 구체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행사에 참여한 주요 이유로 그들의 제조업 능력을 보여주고 세계적인 공급망 네트워크에 참여하기 위함이라고 언급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국 제조업의 성장과 전반적인 기술 지배를 돕기 위해 B2B, G2G Cooperation과 함께 선진국에서 인도네시아로 기술 이전이 시작되기를 희망했다. 행사 초반,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가 'Making Indonesia 4.0'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이 로드맵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파트로 구성돼 있다.

  1. 인적자원 강화 – 2030년까지 현지 인력에 신기술(빅데이터, AI, IOT)을 교육하여 인적자원을 강화

  2. 투자 환경 조성 – 옴니버스 법부터 시작하여, 투자 환경이 Industry 4.0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규정 개선

  3. 그린 투자 – 팜오일 기반의 바이오 디젤과 태양열 발전소 개발에 참여 확대



자료: 현지 언론 및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1. Bisnis: Menanti Si Kecil Mendobrak Tren Penggunaan Serat Rayon, July 28, 2020

2. Kompas: Astra Otoparts Siap Produksi Komponen Kendaraan Listrik, August 27, 2020

3. Bisnis: Target Ekspor US$30 Juta, Barata Indonesia Gali Potensi di Hannover Messe 2021, April 14, 2021

4. Kontan: Prospek AKR Corporindo (AKRA) akan ditunjang penjualan lahan JIIPE, March 25, 2021

5. CNBC Indonesia: Diproduksi Bio Farma, Ini Nama Baru Vaksin Sinovac di RI, February 8, 2021

6. CNBC Indonesia: Gandeng Sungwun Korsel, Kimia Farma Genjot Fasilitas Obat, April 16, 2021

7. Industry: Tampil di Hannover Messe, Raksasa Manufaktur Dunia BOSCH Berkomitmen Percepat Implementasi Industri 4.0 di RI, Apil 12, 2021

8. Investor: Daewoong Infion bakal Uji Klinis Pengobatan 코로나-19 di Indonesia, April 1, 2021

9. Hannover Messe 2021: Dexa Medica

10. CNBC Indonesia: Duniatex: dari Lego Hotel Triliunan, Sampai Teror Penembakan, December 5, 2020

11. CNBC Indonesia: Pak Jokowi, Pabrik Tekstil Terbesar Duniatex Gagal Bayar Lagi, September 1, 2019

12. Tempo: PowerAce Rilis Empat Sepeda Motor Roda Tiga untuk UMKM, March 31, 2021

13. Tempo: Spesifikasi Pesawat CN235 - 200 Buatan PTDI yang Diekspor ke Sejumlah Negara, March 20, 2021

14. Kompas: 7 Fakta Taxi Drone Frogs 282, Bermula dari Tantangan, Ditarget Selesai Juli, Kemenhub Garap Regulasi, September 3, 2020

15. Hannover Messe: Grahabuana Cikarang Presentation

16. Bisnis: Indofarma Cari Investor di Pameran Hannover Messe, April 15, 2021 

17. Hannover Messe 2021: Indolakto

18. Hannover Messe 2021: Juara Bike

19. Kontan: Kawasan Industri Kendal (KIK) raih investasi Rp 19,2 triliun, April 6, 2021

20. Antara: Indonesia-Afrika Selatan dirikan perusahaan kemitraan tekstil, April 12, 2021

21. Panggung Elektrik Citrabuana Website

22. WEF: Global Lighthouse Network: Insights from the Forefro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December 2019

23. Hannover Messe: Perusahaan Listrik Negara

24. Hannover Messe 2021: PHC Indonesia

25. Hannover Messe 2021: Prakarsalanggeng Majubersama

26. Hannover Messe 2021: Garuda Metalindo

27. Hannover Messe 2021: Pertamina

28. Pupuk Indonesia: Produk

29. Deltamas: Greenland International Industrial Center

30. Sanco: Products Page

31. Sanco: Exports Catalogue

32. Hannover Messe 2021: STi Precision Company Flyer

33. WEF: Global Lighthouse Network: Insights from the Forefro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December 2019

34. PT. Sri Rejeki Isman Tbk.: Management Presentation Q2 2019

35. Kontan: Proses restrukturisasi pinjaman US$ 350 juta masih berlanjut, ini penjelasan Sritex, April 15, 2021

36. Bisnis: Sinar Mas Land Siapkan Kawasan Digital di Batam, February 26, 2021

37. Sindo News: Tim Dewan Nasional KEK Pantau Fasilitas Keimigrasian di Batam, April 17, 2021

38. United States Securities and Exchange Comission: PT. Telekomunikasi Indonesia Annual Report 2019

39. The Jakarta Post: Telkom looks to capitalize on data, towers as legacy business dwindles, October 1, 2020 

40. Detik: Hari Ini Smartfren, Telkomsel, XL Axiata Adu Harga di Lelang Frekuensi 5G, April 19, 2021

41. Tunas Toyota: Toyota Indonesia Tetap Menjadi Market Leader di Tengah Pandemi, January 26, 2021

42. Tempo: Toyota Genjot Mobil Listrik hingga 2025, Ini Daftar Harganya di Indonesia, December 9, 2020

43. Hannover Messe 2021: Voksel Electric

44. Antara: WIKA akan distribusi besar-besaran motor listrik Gesits tahun ini, April 14, 2021

45. Kontan Press Release: Hannover Messe 2021, Momentum Indonesia Tunjukkan Kemampuan Menuju Industri 4.0, April 12, 2021

46. Industry: Di Pembukaan Hannover Messe 2021, Presiden Jokowi Rayu Jerman untuk Bermitra Wujudkan Transformasi Digital di Indonesia, April 13, 2021

47. ACN News Wire: Indonesia's State-owned Companies Go Global, Display Innovation at Hannover Messe Exhibition, April 15, 2021

48. The Star: Indonesia's Jokowi proposes exclusive German industrial area in Central Java, April 15, 2021

49. Indonesian Consulate in Germany: Dua Kesepakatan Antara Indonesia Dan Jerman Ditandatangani Pada Pembukaan Hannover Messe 2021, April 12, 2021

50. Antara: Indonesia senses pride in being partner country at Hannover Messe, April 13, 2021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하노버메세 2021 참가와 현지 산업 이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