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성장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이커머스 시장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한나
  • 2021-05-03
  • 출처 : KOTRA

- 우크라이나 이커머스 시장 성장세 보여-

- 장기적으로 혁신과 서비스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

 

 

 

코로나19 이후로 이커머스 시장은 크라이나에서 간과할 없는 시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Kasta 업체의 CEO Andrey Logvin에 따르면 아직까지 우크라이나 이커머스 시장은 규모가 크지 않지만 2020년 한 해 급 성장세를 보였다고 했다. 중요한 변화 두 가지를 뽑는다면 첫째, 우크라이나 대기업들의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코로나19 이전까지 온라인을 통해 수 만 개 정도의 제품을 판매했던 데에서, 코로나19 이후 수백만 개의 제품이 판매가 되며 대기업들의 이커머스 시장 관심도가 높아지게 됐다. 둘째, 키예프 수도권지역 소비자에 집중했던 이커머스 시장 거래가 수도권 이외 지역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전 키예프가 이커머스 시장 매출의 50% 차지했다면 이제는 25% 차지한다.

 

향후 5~7 이커머스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며 2021년은 이커머스 시장에 중요한 해로 전망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인프라

 

2020년 IMD에서 발표한 세계 디지털 경쟁력 순위에 따르면 조사대상 63개국 가운데 우크라이나 최하위권 기록(58위)했다. 전년 순위 대비 2계단 상승(’19년 60위→’20년 58위) 했다. 최근 5년간 지식, 기술, 미래준비도 3개 평가항목 순위 변동은 미미하다.


2016-2020 우크라이나 디지털경쟁력 항목별 순위

자료: IMD


현지 주요 디지털 마케팅 툴

 

현지 주요 디지털 마케팅 툴은 (SMM) 페이스북, 유투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 네트워크 활용 마케팅으로 주로 제품 판매 또는 기업 브랜드 홍보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2020 우크라이나 온라인몰 SNS 마케팅 활용률

EMB0000370c359a

자료: 현지언론

 

또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는 2019년 대비 이커머스 시장 41% 성장을 견인하며 포스트 코로나 언택트 소비시장으로 급성장하고 있지만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안전결제 시스템, 낮은 배송 품질 및 시간 지연, 복잡한 반품 절차 등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다.

 

2020 우크라이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별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유로모니터


우크라이나의 경우 자금력을 갖춘 2개(Prom.ua, Rozetka.ua)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가 이커머스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위 2개 업체는 우크라이나 최대 규모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중 하나로, 생활용품부터 건설기자재까지 취급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 Prom.ua 관계자 발언에 따르면 약 6만개의 기업이 해당 마켓 플레이스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고 했다.

 

오프라인 쇼룸 매장 증가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업체들의 오프라인 쇼룸 매장도 증가하고 있다. 그 예로 향수-화장품 온라인 업체 make-up은 Аtmosfera 쇼핑몰 센터에 260스퀘어 미터 쇼룸 매장을 개장했다. 소비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 소개할뿐만 아니라, 타 매장에서는 구매하기 힘든 제품을 선보이고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 있는 목적으로 쇼룸을 개장했다. 유럽 전체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make-up업체는 곧 폴란드에도 쇼룸 매장 개장 예정이다.


Rozetka는 현재 5,000~6,000스퀘어 미터 규모의 5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있으며 2021년에 추가로 리비브시에 개장 예정이다. Rozetka 업체는 온라인으로 주문한 제품을 집까지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플래그십 스토어, 소매점, 셀프서비스 터미널, 미니버스 픽업 서비스를 통해 제품 확인&수령할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니버스 픽업 서비스란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슈퍼마켓이나 쇼핑몰에 Rozetka미니버스를 배치하여 소비자들이 빠르고 쉽게 온라인 주문 제품을 확인& 수령할 있도록 만든 서비스이다.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Rozetka 활동

소매점

external_image

셀프서비스터미널 external_image

미니버스 픽업 서비스

플래그십external_image 스토어

자료: KOTRA 키예프 무역관


모바일 퍼스트 시대에서 모바일 전용 패러다임으로 변화 기대

 

2020년 11월 주문의 78%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통해 이루어졌다. 선진국의 경우 90%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도 앞으로 모바일 전용 패러다임시대로 전환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전망 시사점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우크라이나 온라인 쇼핑 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신뢰할 수 없는 온라인 결제시스템과 배송 절차를 꼽았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야기된 이커머스 시장의 급부상으로 이커머스 주요 업체들은 기존의 문제점을 보다 빠르게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 인프라 부족으로 단기에 폭발적으로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긴 어려우나 장기적으로 혁신과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자료: 유로모니터, IMD, Rau, Retailers,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성장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이커머스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