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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자동차 엔진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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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1-03-15
  • 출처 : KOTRA

- 외국 브랜드 차량 엔진은 지정 파트너사 유통이 대부분, 현지 제조 진출을 고려해야 -

애프터마켓 엔진 수입 하향 추세, 수출보다 기술협력 등 서비스업 진출이 유리 -





러시아 수입 통관시 분류되는 자동차 엔진의 HS코드는 840734와 840820이다. 자동차 엔진은 신제품(프라이머리 시장)과 중고 엔진(애프터마켓)으로 구분돼 시장이 형성돼 있고, 연료로는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으로 나눌 수 있다. 신제품은 1차 시장인 조립공장과 자동차 부품 시장으로 유통되며 중고 엔진은 통관 시 품질보증과 관련 서류로 검토 후 2차 시장(애프터마켓)으로 유통된다.

 

러시아 자동차 엔진 시장 개요

 

러시아연방 통계청 자료 상의 자동차 엔진 현지 생산량과 수입량(Global Trade Atlas 통계)을 합산해서, 2019년 러시아 신제품 자동차 엔진 물량은 124만9000대이다. 2019년 기준 러시아 공식 통계로는 현지 자동차 생산량은 총 152만5000대로, 신제품 자동차 엔진의 국내 수요 추세를 짐작할 수 있다. 2019~2020년 간 러시아의 자동차 엔진 국내 수요 추세는 긍정적이지 않은데, 2020년 코로나19로 수요가 악화된 결과로 보인다. 코로나19에 따른 의무자가격리(록다운)와 저유가가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2020년 1~10월간 러시아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동기대비 22.5% 감소했다고 한다.

 

2019년 러시아 신제품 자동차 엔진 시장 추정치

(단위: 대수)

지표

엔진 수량

국내 생산

337,174

수입

988,167

수출

76,018

전체 시장 규모

1,249,323

자료: 러시아 연방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참고) 버스용 엔진은 미포함

 

2017-2019 러시아 승용차 생산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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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러시아 연방 통계청

 

유럽비즈니스협회(AEB: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에 따르면, 2019년 러시아의 승용차와 경상용차의 총판매량은 180만591대로, 전년대비 2.3% 감소했다. 2020년 1~10월간 총 판매량은 135만2104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한 바 있다. 러시아 자동차 수요 감소는 차량용 내연기관(엔진) 현지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러시아 연방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차량용 내연기관 생산량은 전년대비 16.9% 상승했으나 2019년 6.1%(33만7174대) 감소했다. 2020년 1~10월 러시아 차량용 내연기관 생산량은 23만6519대로 전년동기대비 15.1% 감소했다.

 

러시아 차량용 내연기관(엔진) 현지 생산량

지표/연도

2017

2018

2019

2020. 1~10.

생산량(대)

307,012

358,983

337,174

236,519

증감률(%)

-

16.9

-6.1

-15.1

자료: 러시아 연방 통계청

 

애프터마켓 엔진은 러시아 중고차 시장과 관련이 깊다. 2020년 1~9월 러시아 중고차 판매량은 약 390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2% 감소했다. 한편 2020년 7월 한달 기준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4%가 증가했고, 8월은 11%, 9월은 24%가 증가했다. 이는 상반기 코로나19 의무자가격리로 판매량이 급감한 직후의 소비 회복을 의미한다. Autostat(조사기관)은 러시아 중고차량 평균 년도가 2020년 8월 기준 13.6년으로 2011년 대비 9.3년이 감소했으나 2019년 대비 0.2년이 증가했다. 2019년 중고차 판매량은 약 540만 대로 2020년 판매량은 2019년도까지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10월 러시아 중고차 평균 판매가는 1월 대비 10.4% 상승(51만3600루블->56만6800루블)했다는 점에서 중고차 수요가 2019년 대비 커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와 관련 Gazeta.RU는 2020년 코로나19로 국민 소득이 감소하면서 중고차 수요가 확대된 것은 명료한 사실이며 이와 관련 자동차 부품 애프터마켓 시장 수요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밝혔다. Avito(러시아 최대 중고제품 거래상)에 따르면, 2020년 1~8월 러시아 예비 부품 수요가 전년동기대비 25% 증가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동기간, 자동차 엔진 수요가 전년동기대비 30.5% 증가했고, 브레이크 부품은 50.2%로 크게 증가(애프터마켓 부품 중 최고 수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중고 자동차 엔진 판매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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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ttps://avtodoka-msk.ru/

 

소비동향

 

Autostat이 2020년에 발표한 2019년 러시아 중고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0.4 % 감소한 540만4500대(2018년 542만2500대)를 기록했다. 중고차 판매 중 LADA(제조사명이자 브랜드명) 판매 비중이 1위 (24.9%, 134만6500대, 전년대비 3.4% 감소)를 차지했다. LADA의 판매량은 도요타(59만7600대, 전년대비 0.8% 감소), 닛산(30만3900대, 전년대비 0.7% 증가), 현대(28만4600대, 전년대비 0.7% 증가), 기아(26만5000대, 전년 대비 5.1% 증가)를 앞섰다. 이와 관련, 외국 브랜드 중고차 엔진 가격이 2020년 하반기 기준 약 10% 증가했는데, 현대, 기아, 쌍용, 대우(쉐보레) 엔진이 일본 및 중저가 유럽 차량 엔진보다 20~45%가량 높은 가격대를 기록하고 있다.

 

수입 중고(계약)차 내연 기관 가격 동향

자동차 브랜드

엔진 설명

사진

가격(루블)

Hermes Motors

(https://hermesmotors.com/)




Honda

Honda F20B for Honda Accord, Civ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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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800

Toyota

Toyota 1NZ-FXE; 1.5L; 76 h.p.; for Prius Hibrid NHW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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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200

Mitsubishi

Mitsubishi 6G73; 2.5L; 175 h.p.; for Mitsubishi Diam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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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400

Volkswagen

VAG AGZ; 2.3L; 150 h.p.; for VW Bora, Golf, Pass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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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400

Opel

Opel Z16XE for Astra, Zafi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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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300

Peugeot

Peugeot PSA XFV (ES9A); 3.0L; 211 h.p.; for Peugeot 407,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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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500

Audi/ Volkswagen

VAG APU; 1.8L; 149 h.p.; for Audi A4, A6 VW Pass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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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500

Auto-Doka

(https://avtodoka-msk.ru/dvigatel/)




현대/기아

1.6L(diesel); 115hp.; for Hyundai Avante, Elantra, i30; for KIA Seed, Cerato, S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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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000

2.0L(gasoline); 144h.p.; for KIA Lotze, Magentis, Carens; Hyundai Son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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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000

Chevrolet/Daewoo

X20D1; 2.0L, 143h.p. for Chevrolet Epica, Daewoo Tosca, Magn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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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000

X25D1; 2.5L, 156h.p. for Chevrolet Epica, Daewoo Tosca, Magn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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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000

Kor-Motor

(https://kor-motor.ru/)




기아

J3 TDI (diesel); 2WD; 2.9 L; year: 1998-2006; for KIA Carnival, Bon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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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0

쌍용

D20DT(diesel), 2.0L;  Euro3, 664; 2WD/ 4WD; year: 2005-2015; for Ssangyong Kyron, Acty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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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00

현대

J3(diesel); 2.9 L; 4WD; year: 2001-2007; for Hyundai Terra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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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00

 

수입 동향

 

2019년 기준 러시아 가솔린 차량 엔진(6자리 HS코드 8407 34) 수입규모는 12.8억 달러이며, 96만대가 수입됐다. 2020년 수입규모는 금액 기준 전년대비 12.3%가 감소했고 대수 기준 16.6%가 감소했다. 10자리 HS코드로는 끝자리가 1000, 3009, 9109, 9908로 분류되며, 1000은 차량 조립용이고 9908은 1500cc 이상 급인 신규 엔진이며, 9109은 1500cc 미만 신규 엔진이다. 2019년 동안 9908제품 수입이 전년대비 127.6%가 증가한 반면 1000제품은 47.5% 감소했다. 한편, 9109 제품이 2020년 동안 155.3%나 증가한 바 있다.

 

가솔린 차량 엔진(HS코드 840734) 수입통계

(단위: 백만 달러, 대)

HS 코드

2017

2018

2019

2020.1월-11월

수입액

수량

  수입액

수량

수입액

수량

수입액

수량

8407341000

736.6

534,739

799.4

563,129

419.9

251,992

144.8

75,999

8407343009

36.8

121,685

42.5

132,741

42.3

141,638

32.9

106,682

8407349109

5.6

7,020

9.5

11,269

73.0

48,309

186.3

104,968

8407349908

284.8

180,220

328.3

239,964

747.3

519,327

760.3

513,598

총계

1,063.9

843,664

1,179.9

947,103

1,282.6

961,266

1,124.5

801,247

주: *(참고: 제품 영문 설명) 8407341000-new for industrial assembling/8407343009-used engines(over 1000cubic cm)/8407349109-new engines(no more 1500 cubic cm)/8407349908- new engines(over 1500cubic cm)

자료: 러시아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2019년 기준 러시아 디젤(세미 디젤 포함) 차량 엔진 수입금액은 약 6억 달러이고 수량 기준으로 16만 대가 수입됐다. 2020년 수입규모는 15%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디젤 엔진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HS코드 끝자리 5799와 9907은 용량이 100kW 이상 급으로 차량뿐만 아니라 대형 운송기기(항공기, 선박 등) 엔진일 가능성이 크다. 이 중 5799(100~200kW)는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디젤, 세미 디젤 차량 엔진(HS코드 8408 20) 수입통계

HS코드

2017

2018

2019

2020.1~11

수입액

수량

수입액

수량

수입액

수량

수입액

수량

8408201000

79.9

32,410

88.3

38,902

98.7

39,524

13.0

6,450

8408205108

0.6

886

0.9

995

1.4

1,573

0.4

958

8408205502

23.5

6,121

24.2

6,230

16.3

4,361

1.1

308

8408205508

13.6

21,968

12.3

17 714

24.5

22,821

38.2

28,079

8408205791

65.0

16,909

88.7

20 476

63.4

15,377

-

-

8408205799

121.1

43,263

158.9

55 683

194.7

65,837

251.5

81,836

8408209907

263.0

22,751

339.3

27 816

239.4

19,046

224.9

18,375

전체

567.1

144,308

712.9

167 816

638.5

168,539

529.3

136,006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참고: 제품 영문 설명) 8408201000: new for industrial assembling/8408205108: other engines (up to 50kW)/8408205502: new for industrial assembling/8408205508: other engines(between 50kW and 100kW)/8408205791: new for industrial assembling(between 100 kW and 200kW)/8408205799: other engines(between 100kW and 200kW)/8408209907: other engines(over 200kW)

 

러시아 중고 엔진(HS코드 끝자리 3009)의 연간 수입 규모는 4000만 달러(12만~14만 대)로, 지난 3년간 소폭씩 감소 추세이다. 대 한국 수입규모는 2019년기준 크게 감소(금액 기준 45.6% 감소, 수량 기준 48% 감소)했다. 2020년 기준(국가별 수입통계는 부재 중) 전체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약 20% 감소할 것으로 예상 중이나, 대한 수입은 100만 달러 규모(60% 이상 증가)까지 기대 중이다.  

 

가솔린 차량 중고 엔진 수입금액(HS코드 8407343009)

순위

국명

금액(달러)

점유율(%)

2019/

20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체

36,817,895

42,537,776

42,356,917

100

100

100

-0.43

1

일본

31,270,818

34,470,038

34,724,836

84.9

81.0

81.9

0.74

2

독일

1,305,938

3,654,134

3,746,076

3.5

8.6

8.8

2.52

3

벨라루스

959,860

1,302,557

1,588,516

2.6

3.0

3.7

21.95

4

영국

476,321

1,011,178

620,647

1.3

2.4

1.5

-38.62

5

미국

726,637

690,369

536,144

1.9

1.6

1.3

-22.34

6

한국

814,993

720,422

391,967

2.2

1.7

0.93

-45.59

7

리투아니아

628,421

137,494

212,690

1.7

0.32

0.50

54.69

8

라트비아

133,583

71,388

122,349

0.36

0.17

0.29

71.39

9

프랑스

149,374

83,862

119,557

0.41

0.20

0.28

42.56

10

카자흐스탄

8,660

23,854

94,061

0.02

0.06

0.22

294.32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가솔린 차량 중고 엔진 수입량(HS코드 8407343009)

순위

국명

수량()

점유율(%)

2019/

20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체

121,685

132,741

141,638

100

100

100

6.70

1

일본

98,935

108,549

105,030

81.3

81.8

74.1

-3.24

2

벨라루스

6,439

9,124

22,549

5.3

6.8

15.9

147.14

3

독일

4,862

3,673

4,218

4.0

2.7

2.9

14.84

4

영국

1,828

4,392

3,227

1.5

3.3

2.3

-26.53

5

미국

2,364

2,316

1,700

1.9

1.7

1.2

-26.60

6

한국

2,690

2,342

1,213

2.2

1.7

0.86

-48.21

7

카자흐스탄

96

188

1,064

0.08

0.14

0.75

465.96

8

리투아니아

2,511

584

992

2.06

0.44

0.70

69.86

9

라트비아

443

401

514

0.36

0.30

0.36

28.18

10

프랑스

601

292

486

0.49

0.22

0.34

66.44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러시아 제조업에 진출한 외국 자동차 제조사는 현대기아, 닛산, 도요타, 폭스바겐, 푸조 및 시트론(미츠비시), 메르세데스(벤츠), Haval, 마즈다 등이며, 현지 제조사 공장에서 외국 브랜드 차량은 BMW, Skoda, 제네시스, 산타페, K5, Logan, Duster 등이다. 러시아가 수입하고 있는 신규 엔진은 대부분은 이러한 외국계 자동차 현지 조립용이라고 할 수 있다. 외국계 차량의 현지 조립을 위한 엔진 공급은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셈이다.

 

러시아 자동차 생산에 진출한 외국 기업

제조사

위치/생산 시작연도

차량 브랜드

Hyundai

상트페테르부르크/2010

현대 Solaris, 현대 Creta, 기아 Rio

Nissan

상트페테르부르크 /2007

Teana, X-Trail, Murano,  Pathfinder, Qashqai

Toyota

상트페테르부르크 /2007

Camry, RAV4

Autoframos

모스크바/1998

Logan, Duster, Fluence, Mégane ,Clio Symbol

Volkswagen Group

칼루가/2007

Polo Sedan, Tiguan, Touareg, Multivan.

Peugeot Citroen Mitsubishi Alliance(PCMA)

칼루가 /2010

Peugeot 408, Citroën C4, Mitsubishi Outlander, Mitsubishi Pajero Sport

Mercedes-Benz

솔네츠노고로스크/2019

Mercedes-Benz (sedan, business-class)

Haval(Great Wall Motors)

툴라/2017

Haval F7 ,F7x.

Mazda(Mazda Sollers

Manufacturing Rus, J/V)

블라디보스토크/2012

Mazda CX-5, CX-9, Mazda 6

Skoda/GAZ

니즈니노브고라드 /2013

Škoda Octavia, Kodiaq, Karoq.

Avtotor

칼리닌그라드/1997

BMW(3, x3, x6, X5, X4, X1, X7) Genesis(G70, G80, G90), KIA(K5, Seltos, Soul, Picanto, Optima, Sportage, Ceed, Serato, Stinger, Mohave), Hyundai(Sonata, Tucson, SantaFe, Elantra), LCVs(현대)

자료: https://total-rating.ru/1353-inostrannye-avtomobilnye-zavody-v-rossii.html, http://www.avtotor.ru/; https://vwgroup.ru/company/novgorod/

 

러시아 차량 엔진 제조사는 약 20개가 대표하고 있다. 잘 알려진 엔진 제조사는 AutoVAZ JSC, GAZ Automobile Plant LLC, Autodiesel (Yaroslavle Engine Plant) PJSC, Diesel – Aggregat LLC, Ulyanovsk Engine Plant JSC, Cummings Kama CJSC, Tutaevsk Engine Plant PJSC, Barnaultransmash Holding Company JSC, Motor LLC, Zavolzhsk Engine Plant PJSC, Vladimir Tractor Engine Plant LLC, Altai Engine Plant 등이다. 이 중 AutoVAZ JSC, Zavolzhsk Engine Plant PJSC, Autodiesel (Yaroslavle Engine Plant) PJSC 및 Ulyanovsk Engine Plant JSC는 자동차 엔진 제조에 특화돼 있다. 러시아 자동차 엔진 제조사는 현지 자동차 브랜드(LADA) 엔진과 트럭 및 버스, 디젤 차량 제조에 주로 공급하고 있다.

 

러시아 주요 엔진 제조사(선별)

회사명/웹사이트/로고/제품 사진

특징

AutoVAZ JSC

http://ac.vaz.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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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 LADA 11183

(4실린더, 8밸브, 82마력)

Engine LADA 11189

(4실린더, 8밸브, 87마력)


- 위치: 톨리아티 (사마라주)

- 러시아 최대 승용차 제조업체

- 법인 등록: 1993년

- 임직원수: 36,459명(2018)

- 2019년 매출: 2,920억964만5천 루블(2018년 2917억7300만 루블)

- 주요 주주: Alliance Rostec Auto B.V. (프랑스/네덜란드, 100%)

- 승용차 이외에, 자동차 엔진도 제조(연간 생산능력 1백만대 이상)

- 제품 라인: LADA 브랜드 승용차 엔진 (Kalina, Granta, Priora, Vesta, XRAY, 4х4, Largus, Chevy Niva) 및 Datsun, Nissan Almera, Renault Logan, Sandero, Duster

Autodiesel (Yaroslavle Engine Plant) PJSC

https://www.ymzmotor.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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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sel Engine YMZ-53403(4실린더, EURO 5)

Ga Engine YMZ-53414 (4 실린더, EURO 5)


- 위치: 야로슬라블(야로슬라블 주)

- 법인 등록: 1993년

- 임직원수: 3,890명(2019)

- 2019년 매출: 249억8946만8000루블(2018년 257억9001만6천 루블)

- 주요 주주: GAZ PJSC(지분율: 94.54%)

- 제품 라인: 트럭, 버스, 중장비용 디젤 및 가스 엔진(130~330마력)

Ulyanovsk Engine Plant JSC

https://umz-gaz.ru/

А2755 EvoTech gas-petrol engine for GAZ-branded vehicles (4 실린더; 106마력)

UMZ-4213 Euro3 gasoline engine for UAZ-branded vehicles (4 실린더; 107마력)


- 위치: 울랴노브스크(울랴노브스크 주)

- 법인 등록: 2005년

- 임직원수: 1,186명(2019)

- 2019년 매출: 43억2421만5천 루블 (2018년 42억4468만4천 루블)

- 주요 주주: GAZ PJSC(지분율: 100%)

-제품 라인: GAZ 브랜드(LCVs Gazelle, Sobol) 및 UAZ 브랜드 차량용 가솔린 및 석유가스 엔진(LPG- 액화석유가스 및 CNG- 압축 천연 가스)

- 주요 제품들은 유럽 배출가스 기준 Euro-4와 Euro-5를 만족

자료: Spark Interfax, 각 회사 사이트

 

외국계 신차 엔진 공급사는 대부분 현지 조립용 엔진 공급이며, 수입 자동차의 애프터마켓(AS 시장: 기술 유지 보수, 엔진 교체 등) 엔진 유통도 병행하거나 현지 유통사를 통한 판매가 일반적이다. 대 한국 수입 엔진은 대부분 현대와 기아 파트너사이며, 최근 현대위아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자동차 클러스터에 공장 설립(2020년 6월 기공식)을 통한 현지 제조업에 진출했다. 체코에 소재한 현대차 공장도 자동차 조립용 엔진을 공급하고 있다. 애프터마켓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한국산 엔진은 중고가 대부분이고 공급사는 중소 규모 자동차 부품사들이다. 러시아 중고 엔진 시장의 대표적인 공급국가는 독일, 일본,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영국, 미국, 리투아니아, 싱가포르, 홍콩, 체코, 호주, 베트남 등이다.

 

신차 엔진 외국계 공급업체(2020년 상반기 기준 선별)

Mitsubishi Motors Corporation

Toyota Motor Corporation

Gac Toyota Engine Co. Ltd.

Toyota Motor Europe Nv/ Toyota Motor Manufacturing Poland Sp Z.O.O.

Dr.Ing.H.C.F. Porsche AG

Chery Automobile Co. Ltd.

Nissan International Sa(Nisa) C/O Nmpc Bv

Ford Werke GmbH

Mercedes-Benz Ag Global Logistics Center

Jaguar Land Rover Limited

Mazda Motor Logistic Europe N.V.

Volkswagen A.G.

Volkswagen Konzernlogistik Gmbh&Co Ohg C/O Volkswagen Ag

Great Wall Motor Company Limited

Automobile Dacia S.A.(for Renault)

Transports Caillot(for Renault)

General Motors

Nissan Motor Manufacturing(Uk) Ltd / Nissan International S.A.

Bayerische Motoren Werke Aktiengesellschaft(for BMW)

자료: Globus Fea (러시아 수입 신고DB 활용)

 

2020년 상반기 기준 신규 엔진 한국계 공급사

· 현대 위아        · 현대 자동차                · 현대차 체코 공장        · 기아 자동차

자료: Globus Fea(러시아 수입 신고DB 활용)

 

중고차 엔진 외국계 공급업체(2020년 상반기 기준 선별)

공급업체

국가

공급하는 중고차 엔진 브랜드

S.N.I SA

스위스/독일

Volkswagen, Skoda

Yulian Kremeshkov

독일

Audi, Peugeot, Volkswagen, Mercedes-Benz, Citroen

ATS GMBH

독일

Audi, Suzuki

Al Azharan Used Cars And Spare Parts L.L.L.C

UAE

Infiniti, Ford, Mb, Kia, Volvo, BMW, Hyundai

Mercedes-Benz Ag Global Logistics Center

독일

Mercedes-Benz

Al Baar Used Auto Spare Parts Co LLC

UAE

Toyota, Nissan

Inte-Auto GMBH

독일

Ford

Dinova Co. Ltd

일본

Suzuki, Nissan, Audi

UAB Paslaugu Logistikos Sistemos

리투아니아

Volkswagen, GM, Nissan, Renault

Sakai Auto Used Spare Parts TR

UAE/일본

Honda, Infiniti, Lexus, Mazda, Mitsubishi, Nissan, Subaru, Toyota

Domitori Shokai Inc.

베트남/일본

Toyota

자료: Globus Fea (러시아 수입 신고DB활용)

 

2020년 기준 러시아 중고 엔진 시장에 알려진 한국 공급사

회사명

취급 브랜드(제조사)

Jae Heung Trading Co.

현대, 대우

Mw-Line Co. Ltd

Honda, Toyota,

Kaiho Industry Co.Ltd.

Toyota, Nissan, Subaru, Honda,

Pioneer Company Ltd

Toyota, Nissan, Honda, Suzuki, Mercedes-Benz, Ford, Peugeot, Volkswagen

자료: Globus Fea (러시아 수입 신고DB활용)

 

유용정보

 

러시아의 신형 자동차 엔진과 중고 자동차 엔진의 유통 구조는 다소 차이가 크다. 신규 엔진의 경우 주로 외국계 자동차 제조사의 전문 파트너사를 통해 러시아에 공급된다. 러시아 수입 통관도 현지 제조사에서 직접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ㅇ Mitsubishi Motors Corporation -> PSMA RUS LLC -> 러시아 자동차 제조 공장

ㅇ Skoda Auto A.S/Volkswagen A.G. ->Volkswagen Group Rus LLC ->러시아 자동차 제조 공장

ㅇ Toyota Motor Corporation/Gac Toyota Engine Co.Ltd. -> Toyota Motor LLC-> Toyota Motor Manufacturing Rus LLC ->러시아 내 자동차 제조 공장

ㅇ 현대 위아->Hyundai Motor Manufacturing Rus LLC->러시아 내 자동차 제조 공장

 

한편, 신규 자동차 엔진은 러시아에 등록된 외국 공급업체 자회사의 자동차 예비 부품을 취급하는 사업장에서도 납품된다. 아래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ㅇ Mercedes-Benz Ag Global Logistics Center-> Mercedes-Benz Rus JSC

ㅇ 현대모비스-> Mobis Parts CIS LLC

 

Mercedes-Benz Rus JSC는 신형 및 중고 엔진 모두를 취하는 사례이다. 다만, 순수 러시아 기업(외국계 기업의 자회사가 아닌)이 신차 엔진을 수입, 판매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러시아 현지 기업은 주로 중고(계약) 엔진을 취급하며, 전자 상거래를 포함한 다양한 수단을 통해 유통한다.  따라서, 러시아 중고 엔진 수입업체는 소매 업체 역할을 하며, 제품 판매 전자상 웹사이트를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사례는 아래와 같다.

ㅇ Al Azharan Used Cars and Spare Parts L.L.L.C (아랍에미리트연합국)-> AllMotors LLC(러시아)

ㅇ Dinova Co. Ltd.(일본)- Dingo LLC.(러시아)

 

 러시아 자동차 엔진의 일반적인 유통 구조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 수입 관세율(부가가치세 20% 별도)

HS 코드

관세율(%)

특징

8407 34 1000

0

산업 조립용

8407 34 3001

5

버스용 중고 엔진

8407 34 3009

10

기타 중고 엔진

8407 34 9101

5

버스용

8407 34 9109

10

-

8407 34 9902

0

산업 조립용

8407 34 9903

5

버스용

8407 34 9908

10

-

8408 20 1000

0

-

8408 20 5102

0

-

8408 20 5103

5

버스용

8408 20 5108

7.5

-

8408 20 5502

0

-

8408 20 5503

5

버스용

8408 20 5508

10

-

8408 20 5711

0

산업 조립용(버스)

8408 20 5719

5

버스용

8408 20 5791

0

-

8408 20 5799

5

-

8408 20 9902

0

-

8408 20 9903

5

버스용

8408 20 9908

10

-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러시아 연방 관세청 자료 활용)

 

러시아의 자동차 엔진 통관 인증은 EAEU(유라시아경제연합)의 ‘바퀴가 달린 차량의 안전성 (TR CU 018/2011) 기술’ 규정을 적용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별도의 부품으로서 수입되는 신차 엔진은 적합성 인증서 형식으로 수행되는 의무 인증 절차를 따른다. 다만 산업용 조립용으로 수입된 신차 엔진과 중고 부품(자동차 엔진 포함)은 인증 요건 준수 평가 대상(The Certification Requirement Compliamce Assessment)은 아니라는 점에서 통관 여건이 크게 까다롭지 않다. 조립용이 아닌 일반 신규 엔진 통관은 EAEU 적합성 인증에서 요구되는 안전 적합성이 확인돼야 하고, 통관 시 의무 인증이 필요 없다고 확인된 품목들은 반드시 인증센터에서 발급하는 ‘인증 면제서’라는 공식 문서를 세관원에 제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러시아 통관 절차는 까다로운 편이기 때문에 현지 제조사, 유통사, 에이전트에게 맡겨지고 있다.

 

자동차 부품(엔진, 서비스 포함) 관련 유망 전시회

전시회명

러시아 모스크바 산업 전시회

품목

자동차 부품 및 조립 유닛, 엔진(부품 포함), 페인트, 화학약품, 액세서리, 워크숍 장비 등

개최지

Crocus Expo, 모스크바, 러시아

주최

Crocus Expo

전시회 기간

2021년 8월 24~27일 예정

웹사이트

http://www.interauto-expo.ru/interauto/exhibition/

 

전시회명

제24회 모스크바 자동차 부품 디지털 전시회

품목

자동차 부품, 자동차 수명 체크 솔루션 및 유지, 액세서리 및 튜닝 등

개최지

Expocenter, 모스크바, 러시아

주최

ITEMF Expo

전시회 기간

2021년 11월 예정

웹사이트

https://automechanika.ru.messefrankfurt.com/moscow/ru.html

 

시사점 


러시아 신규 엔진 수입은 현지 진출 제조사 또는 공장 조립의 생산성 증가와 밀접한 관계에 있고, 러시아 진출 외국계 제조사들은 계열사 또는 지정 파트너사들과 안정적 거래를 선호하기 때문에 수출이 매우 제한적이다. 다만 러시아 애프터마켓 엔진(신규, 중고 모두 포함) 수입시장은 안정적이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의 진출은 큰 장벽이 없다. 다만, 러시아의 자동차 부품 전문 유통사 발굴과 제품 홍보가 관건이다. 한편, 중소형 자동차 소비가 증가하면서 1500cc 이하의 자동차 엔진 수출은 기대할 만하다. 결과적으로 수출은 유지하되, 장기적인 관점으로 서비스업, 현지 제조, 기술협력 등의 다변화된 접근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 시점이다.

 

Wheelgood(자동차 서비스 체인)의 공동 설립자 Barno Tursunova 대표는 러시아 자동차 부품 시장은 아직도 가격에 민감한 편으로 주로 1~8월 사이에 수요가 커지면서 10~20%씩 가격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팬데믹 영향은 신차 구매력이 떨어지면서 자동차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졌다고 한다. 이에 따라 예비 부품 가격이 상당히 올랐으며, 엔진과 같은 핵심 고가 제품 교체 서비스업의 수요가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기대 중이라고 밝혔다. 단 예로, 2020년 3분기 동안의 자동차 서비스 청구 금액이 전년동기대비 13% 올랐고 서비스 시간 단가로 3.5% 정도 올랐다고 한다. 러시아 최대 자동차 시장 분석 기관인 Autostat의 Tselikv 대표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신차 시장 규모는 10% 감소할 것이고, 평균 10년 이상인 러시아 자차 소유자들의 애프터마켓 부품 소비는 반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현지 언론 https://vodi.su/kontraktnyiy-dvigatel/ https://www.gazeta.ru/business/2020/09/21/13261309.shtml?updatedhttps://yandex.ru/turbo/autostat.ru/s/press-releases/42471/https://www.kommersant.ru/doc/4530038,

https://tebiz.ru/mi/rynok-avtomobilnykh-dvigatelej-vnutrennego-sgoraniya-v-rossii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 (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Globus Fea(https://globusfea.com/),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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