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안약 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21-02-10
  • 출처 : KOTRA

- 기후변화, IT산업 발달, 고령화 등으로 안구질환자 지속증가 -

- 중국시장, 환자 수에 비해 시장규모 적어 잠재력 다대-

 

 

 

눈은 사람의 중요한 감지기관 중 하나이며, 외부 정보의 약 90%가 눈을 통해 감지된다. 최근 기후 영향, 환경오염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중국에서는 안과 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고 발병률 또한 높다. 이에 따라 안과 질환은 환자의 건강 및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중국 안약 시장의 잠재력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중국 안약시장, 걸음마 단계지만 점진적 성장추세

 

중국의 안약 시장은 발전 초기 단계이지만, 점진적인 성장추세에 있다. 중국의 안약 시장 규모는 2015년에 18억 달러에서 201926억 달러로 성장했으며, 연간 전체 성장률은 9.3%에 달한다. 최근 추세로 보면, 향후 5년간 중국의 안약 시장 규모는 같은 기간 세계 안약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2019년 세계 및 중국 안약 시장규모 대비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과 미국의 안과시장, 환자 수는 중국이 많고, 시장규모는 미국이 앞서

 

중국은 안과 질환자가 상당수 있으나, 현재 충분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중국인들의 주요 눈 질환으로는 안구건조증(干眼病), 습성 노인황반변성(湿性老年性黄斑变性), 당뇨병성 황반부종(糖尿病性黄斑水肿), 녹내장, 근시 및 알레르기결막염 등이 있다. 2019년의 경우 중국의 눈 질환 발병률은 미국 대비 현저히 높았지만, 시장 규모는 미국에 비해 현저히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중국 및 미국 안과 질환별 환자 수 비교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19년 중국 및 미국 안과 질환별 시장규모 비교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안약 시장이 방대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원인은 상대적으로 낮은 진단율, 안과 간호 인력 및 자원부족, 안과 진단 및 치료에 대한 대중의식 결여, 우수한 혁신 약물의 결핍 등에 있다. 2019년 중국 환자 수는 미국보다 많지만, 안구건조증(干眼病), 습성 노인황반변성(湿性老年性黄斑变性), 당뇨병성 황반부종(糖尿病性黄斑水肿), 근시 및 녹내장 등 주요 안과 질환 진단율 및 인구 백만 명당 안과 의사의 방문 횟수는 미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이다.또한 안약 개발에서도 선진국에 비해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중국 및 미국 안과 질환별 진단율 비교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안구건조증 환자 2억 명에 육박

 

안구건조증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안과 질환 중의 하나이다. 안구건조증 환자의 약 40%가 중도, 고도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데 이는 심한 통증, 일상생활의 습관, 활력 저하, 서브 헬스 및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중국의 안구건조증 환자는 2015년에 19500만 명에서 2019년에 21400만 명으로 늘었다. 특히 노령화와 정보기술(IT) 발달로  인한 IT 기기 사용 관련 안구건조증 환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의 안구건조약 시장규모는 201527200만 달러에서 201943000만 달러로 성장했으며. 연간 성장률은 12.2%. 신약 도입과 환자 증가에 힘입어 향후 안구건조약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환경 변화에 따라 알레르기 결막염 환자 증가

 

알레르기 결막염은 결막이 외부 알레르기에 미치는 과민반응으로 인한 흔한 눈병이다. 공기오염과 환경변화의 영향으로 중국 알레르기결막염 환자는 201529100만 명에서 201929400만 명으로 늘었다. 안과 진단 및 치료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신약 공급 증가로 중국의 알레르기결막염 약품 시장 규모는 2015년에 3340만 달러에서 2019년에 7430만 달러로 성장했으며, 연간 복합성장률은 22.2%을 기록했다.

 

중국 녹내장 환자, 인구 고령화로 인해 빠른 증가추세

 

녹내장은 세계 2위의 실명 원인 질환이며, 안내에 고압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과 관련된 만성적 변성 질환이다. 거의 모든 녹내장은 원발성(原发性) 녹내장으로 보통 개방각녹내장(开角型青光眼)과 폐쇄각녹내장(闭角型青光眼)으로 구분되고, 중국에서는 원발성 녹내장의 약 40%가 개방각녹내장이다. 중국의 녹내장 환자는 2015년에 1,340만 명에서 2019년에 1,530만 명으로 늘었으며, 인구 노령화로 인해 중국의 녹내장 환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중국의 녹내장 약품 시장 규모는 2015년에 11000만 달러에서 2019년에 16300만 달러로 복합성장률은 연간 10.2%를 기록했다.


포도막염 약품의 시장 수요 多大


포도막염은 안구의 가장 바깥막인 각막, 공막(흰자위) 속에 있는 중간막으로 홍채, 수정체를 잡아주는 섬모체, 그리고 눈 바깥의 광선을 차단하는맥락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위에 따라 전포도막염(前葡萄膜炎)과 후포도막염(後葡萄膜炎)으로 구분된다.후포도막은 사람의 시력을 잃게 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특히 청장년층에서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후포도막염 환자는 2015년에 130만 명에서 2019년에 140만 명으로 늘었고, 복합적으로 연 2.9% 성장했다.


2015-2019년 중국 후포도막염 환자수

자료:Frost & Sullivan


허난성 병원 협회 안과 관리 분회 저우원(周雯)비서실장은 KOTRA 정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의 수입 수준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중국의 의료 보장 제도가 지속적으로 보완될 것이며, 안과의료의 잠재수요 또한 끊임없이 실질 유효수요로 바뀔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중국 안약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은 높은 기술과 강력한 브랜드 홍보로 여전히 안약 시장의 선두를 굳게 차지하고 있지만, 자체 연구이든 도입 개발이든 중국의 제약회사들이 점점 발전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며 한국의 많은 제약 기업들과 기술 분야 협업을 희망했다. 아울러 향후 신규 약품이 계속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며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하며 한국 기업들은 가급적 중국 안약시장의 조기 진출 및 안착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Frost & Sullivan, 바이두(百度),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안약 시장 성장세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