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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오프셋 잉크 시장동향
- 상품DB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최명근
- 2021-01-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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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산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필수 -
- 친환경성, 디지털 잉크 수요 증가 -
자료: EcooGraphix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오프셋 잉크(HS Code : 3215)
ㅇ 선정 사유: 신문, 책자 등의 지속적인 제작 수요에 따라 오프셋 프린트 잉크는 여전히 시장에서 유망할 것으로 보임. 유럽산 제품의 약진이 뛰어나긴 하지만 한국산 제품의 품질도 현지에서 인정받고 있는 편이기 때문에 가격 설정만 잘한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는 시장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현재 요르단 인쇄 시장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잉크산업은 그 변화를 따라가고 있음. 오프셋 잉크 제조업체는 고속, 빠른 건조, 색상의 안정성, 친환경성, 디지털 잉크 등으로 기존 잉크 제품들을 대체하고 있는 중
ㅇ 요르단 내 오프셋 잉크 시장의 주요 최종 소비자는 신문 인쇄, 교재 인쇄 업체임. 현재 최종 소비자들도 앞서 언급하였던 친환경성 및 디지털 잉크에 보다 주목
ㅇ 요르단 주요 오프셋 잉크 업자에 따르면, 요르단의 총 잉크 시장은 연평균 천만 달러 규모임. 주로 수입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는 수입 의존형 시장으로 볼 수 있음.
ㅇ 요르단의 오프셋 잉크 수요 측면을 살펴보면, 원색 80%와 팬톤 20%로 구성됨.
- 일반적으로 원색은 CMYK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색소의 기본 색상인 Cyan, Magenta, Yellow, Black을 나타냄.
- 이들은 주로 신문 인쇄에 사용되며 4색 공정 인쇄 방식으로 진행되며 현지 언론 관련 인쇄 업체들에서 수요가 큰 편이다. 반면, 팬톤 색상은 원색의 "중간" 색상 또는 음영을 나타냄.
ㅇ 요르단에서 가장 많이 수요가 발생하는 오프셋 잉크 색상은 아래와 같음.
- Yellow, Magenta, Cyan, Black, Pantone Sliver, Pantone Ruben, Pantone Warm Red, Pantone Yellow, Pantone, Reflex Blue, Opaque White, Panton 805 Red
□ 경쟁 동향
ㅇ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요르단의 시장은 매우 가격 지향적이며, 가격이 구매자의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 그러나 가격과 더불어, 낮은 품질의 잉크는 온도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아 최종 인쇄 품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요르단 기후에 적합한 잉크 품질을 신경쓰고 있음. 또한, 고속 인쇄 적응, 급속 충격에 대한 적응, 색상의 안전성 등 품질도 고려
ㅇ 가격과 품질 외에도 요르단 잉크 시장의 성격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브랜드 이름과 원산지 인식은 요르단 시장에서도 중요. 독일 Hostmann-Steinberg 및 Gleitsmann 브랜드와 같은 브랜드는 요르단 현지 최종 사용자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음. 수년간 꾸준한 품질 덕분으로 볼 수 있음.
ㅇ 가격 측면을 살펴볼 때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조사에 따르면, 오프셋 인쇄 잉크의 기본 색상 가격은 KG당 US$ 1.45 ~ US$ 1.65이며 팬톤 색상 가격은 KG당 US$ 3.93 ~ 7.5에 이름. 국내 시장에서 너무나 많은 해외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고 있어 경쟁이 심한 편으로 볼 수 있음.
현지 진출 브랜드별 경쟁 동향
No
브랜드
국가명
1
Fuji
UK
2
Sun Chemicals
Saudi Arabia (Originally U.S.A.)
3
Hostmann-Steinberg
Germany
4
Gleitsmann
Germany
5
Brancher
France
6
Kiian
Italy
7
DIC
Japan
8
Huber
Germany
9
Al Sama Ink
Saudi Arabia
10
NovaInk (TechNova)
India
11
Flint
USA
12
K
South Korea
13
D
South Korea
14
Akzo Nobel
Netherlands
자료: 주요 바이어 의견 조사
□ 수입 동향(대한 수입 동향 포함)
ㅇ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시장은 해외에 전적으로 의존. 연간 약 천만 달러 정도의 수입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국가로는 영국, 독일, 사우디, 이탈리아, 스웨덴, 터키, 인도, 한국 등지로부터 수입
- 사우디아라비아·한국·인도 제품의 경우는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며 반면, 독일·영국·네덜란드는 품질 경쟁이 뛰어나다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음.
ㅇ 대한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한국 등지로부터의 수입은 2017~2019년 약 13~15만 달러 정도 이뤄지는데 그 규모는 상대적으로 빈약하다고 볼 수 있음.
2017-2019 수입 동향
(단위 : 달러, %)
국가
연도
비중
2017
2018
2019
합계
U.K.
1,664,912
1,110,054
1,479,623
4,254,589
15.61
GERMANY
786,085
1,191,353
858,126
2,835,564
10.40
SAUDI ARABIA
1,080,121
764,702
960,143
2,804,966
10.29
ITALY
1,102,225
788,422
828,650
2,719,297
9.98
SWEDEN
821,847
466,394
712,376
2,000,617
7.34
TURKEY
274,753
623,308
735,662
1,633,723
5.99
INDIA
605,653
473,109
314,362
1,393,123
5.11
FRANCE
231,784
592,280
403,859
1,227,922
4.50
SPAIN
658,621
325,970
234,951
1,219,542
4.47
CHINA
562,266
264,610
253,240
1,080,116
3.96
JAPAN
414,818
253,117
192,607
860,542
3.16
SINGAPORE
79,979
226,086
365,600
671,665
2.46
BELGIUM
70,261
329,859
209,667
609,787
2.24
LEBANON
165,718
162,564
260,123
588,404
2.16
TAIWAN
168,349
196,763
180,147
545,258
2.00
U.S.A.
262,829
128,528
142,963
534,321
1.96
U.A. EMIRATES
167,929
146,155
119,612
433,696
1.59
KOREA SOUTH
154,175
130,552
141,993
426,720
1.57
Others
518,826
427,852
471,318
1,417,998
5
Grand Total
9,791,151
8,601,681
8,865,021
27,257,853
100.00
자료: 요르단 통계청
□ 수입 관련 규제 및 절차
ㅇ 요르단으로의 오프셋 잉크 수입 규제나 제한은 없음. 다만, HSCODE에 따른 관세가 아래와 같이 적용
오프셋 잉크 수입 관세
H.S Code
설명
관세율
3215
Printing ink, writing or drawing ink and other inks, whether or not concentrated or solid
-
321511000
Printing ink, black.
0%
321519000
Other printing ink, other than black.
0%
321590100
Drawing ink and other inks whether or not concentrated or solid imported by factories as industrial inputs.
0%
321590900
Drawing ink and other inks whether or not concentrated or solid other than imported by factories as industrial inputs.
6.5%
자료: 요르단 세관
□ 주요 유통 채널
ㅇ 요르단 오프셋 인쇄 잉크의 유통 채널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름.
ㅇ 오프셋 인쇄 잉크의 유통 구조는 국내 시장의 공급원인 외국 업체로부터 시작되며 요르단 딜러들은 항상 잉크 공급업체나 거래업체와의 연결보다는 생산 능력을 갖춘 제조업체와의 연결을 선호한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음.
- 이것은 품질과 성능에 대한 더 나은 보증을 제공하는 것 외에, 제조업체들이 현지 대리점에서 들어오는 주문의 양과 다양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
ㅇ 초기 단계에서 외국 제조업체는 종종 요르단 에이전트로부터 샘플 요청을 받음. 현지 에이전트가 만족스러운 경우, 요르단 시장에서 샘플, 품질 및 시장성을 테스트하고 첫 번째 제조 주문부터 시작
ㅇ 유통 구조의 두 번째 부분은 요르단 에이전트가 현지 시장에서 수입 및 유통 업무를 수행. 에이전트는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해 인쇄 사업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제품 및 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회사임. 잉크, 인쇄용지, 인쇄기 및 장비 등의 관련 장비 및 제품을 취급한다고 볼 수 있음.
- 대부분의 경우 수입업자는 최종 사용자가 아님. 수입업자는 인쇄소에 오프셋 잉크를 판매하는 도매업자/대리점 및 유통업자 역할을 수행. 내셔널 프레스 같은 인쇄소가 직접 수입하기도 하나 일반적인 경우는 아님. 따라서 품질에 대한 판단은 수입업자가 아닌 최종 소비자임.
ㅇ 수입업자/대리인의 역할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음.
1) 주문 및 결제
2) 통관
3) 제품 배송 및 보관
4) 요르단 시장의 판촉 및 마케팅 활동
5) 최종 사용자에게 제품 전달
6) 오프셋 잉크 설치 및 테스트
7) 최종 사용자를 위한 애프터 서비스 및 기술 지원
□ 바이어 의견
ㅇ 요르단 H사의 Mamoon씨에 따르면, 한국을 포함한 여러 업체들과 현재 거래하고 있으며 외국 업체들의 제품의 품질에는 의문이 없음. 다만, 현재 주문을 하게끔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 경쟁력임. 오프셋 잉크, UV 잉크, 팬톤 잉크 등이 현지 시장에서 주로 요구되는 잉크임. 또한, 해외제조사로부터 에프터서비스 지원 및 기술 지원(현지 출장 방문) 등이 관계를 오래 지속하는데 주요 요소로 볼 수 있음.
□ 시사점
ㅇ 현재 요르단 내 한국 인쇄 잉크 시장 점유율은 약한편으로 볼 수 있음. 몇몇 한국 기업은 요르단 시장에 진출했다가 높은 가격으로 인하여 현재 거래가 중단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 주요 요인은 유럽산 제품들과 가격이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고품질도 인식되는 유럽산으로 구매를 옮기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임. 그렇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이 현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유럽산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야 할 것임.
자료: 요르단 세관, 요르단 통계청, 주요 바이어 인터뷰 및 설문조사 등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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