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젤리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1-01-05
- 출처 : KOTRA
-
-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중국 젤리 시장 -
- 대한 수입규모 지속 증가 중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젤리
170490
□ 시장 동향
자료 : JD.com
ㅇ 중국 캔디류* 제품의 소매시장 규모가 연평균 1.3% 내외로 꾸준히 성장 중
- 중국 소비자 생활 수준 개선에 따른 구매력 증가로 비생활필수품과 고급 소비재에 대한 소비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이에 사탕, 젤리 등 캔디 제품에 대한 수요 역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그중 젤리, 특히 천연 과즙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2016년 이후 중국 캔디류 제품 소매시장 규모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937억 위안을 기록, 2017년 대비 약 4.9% 증가함.
주*: 사탕, 캐러멜, 젤리 등 설탕을 주체로 하는 단 맛의 과자류중국 캔디류 소매시장 규모 (2016-2019)
(단위: 억 위안)
자료: www.chyxx.com (中国产业信息网)
- 같은 기간 중국 젤리 시장규모는 2017년 약 192억8400만 위안에서 2019년 227억7700만 위안을 기록하며 약 8.7% 증가함.
중국 젤리 시장규모(2017-2019)
(단위: 억 위안)
자료: ChinaIRN.com(中研网)
□ 수입 동향(HS CODE 기준)
ㅇ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2019년 기준 중국의 젤리 수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6.31% 성장하며 약 2억8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속해서 그 규모가 늘고 있음. 주요 수입국은 태국, 말레이시아, 미국, 대만, 일본, 한국 등이 있음.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CODE :170490)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7년
2018년
2019년
2019/2018년
총계
186,941
241,356
280,725
16.31
1
태국
26,377
35,777
44,555
24.54
2
말레이시아
23,940
28,777
25,798
-10.35
3
미국
12,318
24,744
31,917
28.99
4
대만
17,757
21,209
20,565
-3.04
5
일본
13,717
19,979
35,550
77.94
6
독일
12,009
14,329
15,506
8.21
7
오스트레일리아
7,975
10,525
11,834
12.43
8
한국
7,976
10,022
13,272
32.42
9
벨기에
9219
10,014
9,444
-5.69
10
프랑스
6003
8,138
7,553
-7.19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0.12.3.)
□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대한국 젤리 수입 규모는 큰 상승폭을 기록 중
- 한국으로부터의 중국 젤리 수입 규모는 1327만 2000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2.42% 성장했으며, 2017년 제외 매년 평균적으로 약 20% 넘게 성장하는 추세임.대한국 수입 규모(2015-2019)
(단위: 천 달러, %)
기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
10,285
12,470
7,976
10,022
13,272
증감률
17.46
21.24
-36.03
25.65
32.42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0.12.11.)
□ 경쟁 동향
중국 내 대표 젤리 브랜드
브랜드
원산지
제품사진
가격(위안)
YOYO
태국
10.80
LOT100
말레이시아
12.80
sugus
스위스
9.90
Lotte
한국
9.90
HI-CHEW
중국
4.50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 중국 대표 젤리 브랜드는 ’YOYO ’, ‘LOT100’, ‘sugus’, ‘Lotte’, ’HI-CHEW’ 등 있음.
- 한국 젤리 제품의 경우 성분이 천연 과즙이며 무공해인 점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 유통 구조
ㅇ 중국 내 젤리는 다양한 소매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주로 점포 소매점을 통해 판매되며, 그중 슈퍼마켓과 편의점, 백화점 등이 중요한 판매채널임.
-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한 라이브커머스 판매 또한 주요 루트로 꼽힘.자료 :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 관세율
ㅇ 2020년 기준 젤리(HSCODE 170490)의 MFN(최혜국대우)관세율은 10.00%, 한중 FTA관세율은 7.00%임.
제품
HS CODE
MFN 세율
FTA세율
젤리
170490
10.00%
7.00%
자료: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 수입 인증 및 중문 라벨
인증 서류
1
원산지증명서
2
위생 허가 증명서
3
영양성분 분석 보고서
4
생산날짜 및 유통기한증명서
5
라벨 컬러 사진 및 번역본
6
나무 팔레트의 경우 IPPC 마크가 있어야 함.
7
인보이스
8
패킹 리스트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ㅇ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은 제품명, 원료배합비, 원산지, 성분함량, 제조사, 판매사 및 공장주소, 생산일자, 포장일자, 유통기간, 품질 등급, 제품기준번호, 주의사항 등을 기재해야 함.ㅇ 식품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이 모두 중국 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AQSIQ) 시스템에 관련정보를 등록해야 함.
식품화장품 수입 등록 시스템 웹사이트
홈페이지
기재내용
기업 영문명, 영문주소, 연락처, 담당자명, E-mail 주소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 시사점 및 전망
ㅇ 젤리는 중국 전체 캔디 시장에서 갈수록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시장 규모 역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중국산 제품의 경우 연구 개발이 아직 부족하고 핵심 경쟁력이 약해 한국산 젤리가 중국 시장에서 많은 환영을 받고 있음.
ㅇ CBNData에 따르면 중국 젤리 시장은 점차 기능화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영양 보충, 저당 및 무설탕, 저칼로리 젤리 등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전망됨. 이에 현지 시장의 진출을 위해서는 젤리 성분, 종류의 다양화를 꾀해야 할 것으로 보임.
- ZhongTong Media 창시자 뤄원(羅文)은 "최근 관련 업계는 '건강한 간식'이 추세로, 영양보충까지 가능한 간식이 신세대들의 소비 트렌드" 라고 밝힘. 이러한 변화에 맞춰 젤리 역시 '건강한 젤리' 의 개발 및 마케팅을 통해 시장 진출을 시도해야 할 것으로 보임.자료: www.ibaogao.com(智研咨询), JD.com, Euromonitor, www.chyxx.com (中国产业信息网), CBNData, ChinaIRN.com(中研网),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Global Trade Atlas, hs.bianmachaxun.com(新通关网), ZhongTong Media,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젤리 시장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캔디나 젤리형태 건강식품 인기
중국 2021-06-24
-
2
중국 콜라겐젤리 시장동향
중국 2021-09-01
-
3
홍콩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홍콩 2022-01-14
-
4
베트남 식용 콜라겐 시장 동향
베트남 2021-12-13
-
5
코로나19 이후 중국 전 연령층에서 건강기능식품 관심 높아져
중국 2021-07-26
-
6
2022년 베트남 7대 시장 트렌드는?
베트남 2022-02-10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