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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젤리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1-01-05
  • 출처 : KOTRA

-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중국 젤리 시장 -

- 대한 수입규모 지속 증가 중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젤리

170490

 

□ 시장 동향

 

 

자료 : JD.com


  ㅇ 중국 캔디류* 제품의 소매시장 규모가 연평균 1.3% 내외로 꾸준히 성장 중
  - 중국 소비자 생활 수준 개선에 따른 구매력 증가로 비생활필수품과 고급 소비재에 대한 소비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이에 사탕, 젤리 등 캔디 제품에 대한 수요 역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그중 젤리, 특히 천연 과즙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2016년 이후 중국 캔디류 제품 소매시장 규모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937억 위안을 기록, 2017년 대비 약 4.9% 증가함.
    주*: 사탕, 캐러멜, 젤리 등 설탕을 주체로 하는 단 맛의 과자류

 

중국 캔디류 소매시장 규모 (2016-2019)

(단위:  위안)

 

자료: www.chyxx.com (中国产业信息网)


    - 같은 기간 중국 젤리 시장규모는 2017년 약 192억8400만 위안에서 2019년 227억7700만 위안을 기록하며 약 8.7% 증가함.

 

중국 젤리 시장규모(2017-2019)

(단위: 억 위안)

 

자료: ChinaIRN.com(中研网)

 

□ 수입 동향(HS CODE 기준)

 

  ㅇ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2019년 기준 중국의 젤리 수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6.31% 성장하며 약 2억8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속해서 그 규모가 늘고 있음. 주요 수입국은 태국, 말레이시아, 미국, 대만, 일본, 한국 등이 있음.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CODE :170490)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7년

2018년

2019년

2019/2018년

 

총계

186,941

241,356

280,725

16.31

1

태국

26,377

35,777

44,555

24.54

2

말레이시아

23,940

28,777

25,798

-10.35

3

미국

12,318

24,744

31,917

28.99

4

대만

17,757

21,209

20,565

-3.04

5

일본

13,717

19,979

35,550

77.94

6

독일

12,009

14,329

15,506

8.21

7

오스트레일리아

7,975

10,525

11,834

12.43

8

한국

7,976

10,022

13,272

32.42

9

벨기에

9219

10,014

9,444

-5.69

10

프랑스

6003

8,138

7,553

-7.19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0.12.3.)

 

□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대한국 젤리 수입 규모는 큰 상승폭을 기록 중
    - 한국으로부터의 중국 젤리 수입 규모는 1327만 2000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2.42% 성장했으며, 2017년 제외 매년 평균적으로 약 20% 넘게 성장하는 추세임.


 대한국 수입 규모(2015-2019)

(단위: 천 달러, %)

기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

10,285

12,470

7,976

10,022

13,272

증감률

17.46

21.24

-36.03

25.65

32.42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0.12.11.)

 

 □ 경쟁 동향

 

중국 내 대표 젤리 브랜드

브랜드

원산지

제품사진

(위안)

YOYO

태국

 

10.80

LOT100

말레이시아

 

12.80

sugus

스위스

 

9.90

Lotte

한국

 

9.90

HI-CHEW

중국

 

4.50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 중국 대표 젤리 브랜드는 YOYO , LOT100, sugus, Lotte, HI-CHEW 등 있음.

    - 한국 젤리 제품의 경우 성분이 천연 과즙이며 무공해인 점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 유통 구조

 

  ㅇ 중국 내 젤리는 다양한 소매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주로 점포 소매점을 통해 판매되며, 그중 슈퍼마켓과 편의점, 백화점 등이 중요한 판매채널임.
    -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한 라이브커머스 판매 또한 주요 루트로 꼽힘.


 

자료 :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 관세율

 

  ㅇ 2020년 기준 젤리(HSCODE 170490)의 MFN(최혜국대우)관세율은 10.00%, 한중 FTA관세율은 7.00%임.


제품

HS CODE

MFN 세율

FTA세율

젤리

170490

10.00%

7.00%

자료: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수입 인증 및 중문 라벨

 

인증 서류 

1

원산지증명서

2

위생 허가 명서

3

영양성분 분석 보고서

4

생산날짜 및 유통기한증명서

5

라벨 컬러 사진 및 번역본

6

나무 팔레트의 경우 IPPC 마크가 있어야 함.

7

인보이스

8

패킹 리스트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은 제품명, 원료배합비, 원산지, 성분함량, 제조사, 판매사 및 공장주소, 생산일자, 포장일자, 유통기간, 품질 등급, 제품기준번호, 주의사항 등을 기재해야 함.


  ㅇ 식품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이 모두 중국 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AQSIQ) 시스템에 관련정보를 등록해야 함.

 

식품화장품 수입 등록 시스템 웹사이트

홈페이지

http://ire.eciq.cn

기재내용

기업 영문명, 영문주소, 연락처, 담당자명, E-mail 주소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 시사점 및 전망


  ㅇ 젤리는 중국 전체 캔디 시장에서 갈수록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시장 규모 역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중국산 제품의 경우 연구 개발이 아직 부족하고 핵심 경쟁력이 약해 한국산 젤리가 중국 시장에서 많은 환영을 받고 있음.

 
  ㅇ CBNData에 따르면 중국 젤리 시장은 점차 기능화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영양 보충, 저당 및 무설탕, 저칼로리 젤리 등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전망됨. 이에 현지 시장의 진출을 위해서는 젤리 성분, 종류의 다양화를 꾀해야 할 것으로 보임.
    - ZhongTong Media 창시자 뤄원(羅文)은 "최근 관련 업계는 '건강한 간식'이 추세로, 영양보충까지 가능한 간식이 신세대들의 소비 트렌드" 라고 밝힘. 이러한 변화에 맞춰 젤리 역시 '건강한 젤리' 의 개발 및 마케팅을 통해 시장 진출을 시도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 www.ibaogao.com(智研咨询), JD.com, Euromonitor, www.chyxx.com (中国产业信息网), CBNData, ChinaIRN.com(中研网),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Global Trade Atlas, hs.bianmachaxun.com(新通关网),  ZhongTong Media,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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