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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마트워치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원민혜
- 2020-12-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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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늘고 외출은 줄면서 '스마트워치' 수요 증가 -
- 최근에는 제조, 건설 등 산업현장에서의 활용이 늘고 있어 새로운 수요에 맞는 제품 제안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마트워치
ㅇ HS코드 : 8517.62 (음성, 이미지 기타 데이터를 수신, 변환, 송신 또는 재생하는 기기(스위칭기기 및 라우팅 기기 포함))
스마트워치 활용 이미지
자료: 도쿄무역관
□ 시장동향
ㅇ 2019년 일본 스마트워치 시장규모는 국내 출하실적 기준으로 전년대비 114.5% 증가한 79만 대.
ㅇ 스마트워치 출하실적은 2015년부터 지난 4년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2020년에는 약90만 대로 예상됨.
- 2015년에 발매된 Apple 사의 [AppleWatch]은 과거 판로가 한정되어 있었으나, 2017년 모델부터 4G 셀룰러 기능을 탑재한 이후로 대형통신사에서 iPhone과 패키지 판매가 이루어지는 등 유통채널이 다양해지면서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음.
- 그 외에도 건강관리 기능에 특화된 제품들이 다수 출시되면서 전체 시장이 확대되는 경향.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재택근무가 늘고 외출이 줄어드는 등 운동량이 줄어드는 데 대한 우려가 존재. ‘위드 코로나’ 시대 건강관리 디바이스로서 스마트워치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음.
일본 스마트워치 시장규모(2015~2019년, 국내출하량 기준)
(단위: 천 대)
년
출하량(천 대)
2015
547
2016
712
2017
747
2018
690
2019
790
2020(예상)
905
2021(예상)
990
2022(예상)
1,100
2023(예상)
1,200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 시장동향
ㅇ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스마트워치 구입목적을 성별에 따라 분석한 바에 따르면, 현재까지는 스마트워치 사용자 중 남성 비중이 높은 편으로 나타남. 남성의 경우 전화 및 메세지, 메일 통지기능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에는 주로 도보수, 칼로리 측정 등 건강관리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ㅇ 제조, 건설 등 일부 산업현장을 중심으로 기업에서 스마트워치를 일괄 구입하여 직원들에게 배부하는 경우도 나타남.
- 공장 등 제조현장에서는 실시간으로 작업 공정실적(작업내용 및 시간)을 자동 집계하여 현재 진행상황을 파악하는 데 사용됨. 스마트워치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작업진행 순서를 세우는 등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건설현장에서는 현장직 직원들의 안전을 확인하고, 건강데이터를 수집하여 열사병 방지를 위한 조치 수립 등 안전관리에 참고하는 등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있음.
□ 수입동향
ㅇ 수입규모 및 동향(HS Code 8517.62 (음성, 이미지 기타 데이터를 수신, 변환, 송신 또는 재생하는 기기(스위칭기기 및 라우팅 기기 포함))
- 동 HS코드 품목의 2019년 수입규모는 62억 7,600달러로 전년대비(2018년 56억 300달러) 약 12% 증가함.
- 수입국 상위 5개국은 1위 중국(점유율 56.88%), 2위 미국(同 7.17%), 3위 말레이시아(同6.92%), 4위 태국(同5.87%), 5위 멕시코(同5.83%)로 중국이 3개국이 전체 수입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음.
- 대한수입은 2019년도 7위를 기록. 2019년 1억 4,000 달러로 전년대비(2018년 1억 2,800달러) 약 10% 증가했음.
최근 3년간의 일본 스마트워치 (HS code 8517.62) 수입동향 (국가별)
순위
국가
수입금액(1,000달러 기준)
점유율(%)
증감률(%)
'19
2017
2018
2019
2019
'19/'18
-
전 세계
5,691,946
5,603,215
6,276,052
100.00
12.01
1
중국 3,432,338
3,313,848
3,569,760
56.88
7.72
2
미국
534,525
456,399
449,805
7.17
-1.44
3
말레이시아
421,387
430,418
434,273
6.92
0.90
4
태국
132,326
181,671
368,134
5.87
102.64
5
멕시코
281,656
250,375
365,582
5.83
46.01
6
대만
299,590
287,871
347,211
5.53
20.61
7
대한민국
124,785
128,343
140,725
2.24
9.65
8
베트남
89,602
102,286
124,039
1.98
21.27
9
체코
19,074
20,198
59,322
0.95
193.70
10
루마니아
3,172
2,724
46,502
0.74
1607.04
자료: World Trade Atlas(2020.11.20 검색 기준)
□ 경쟁동향
ㅇ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일본 스마트워치 기업별 시장점유율(2019년 기준)
(단위: %)
순위
기업명
출하량(천 대)
점유율
1
Apple
250
31.6%
2
Seiko Epson Corporation
130
16.5%
3
CASIO COMPUTER CO., LTD.
110
13.9%
4
Garmin Ltd.
80
10.1%
5
Fitbit, Inc.
70
8.9%
6
기타
150
19.0%
합계
790
100.00%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 일본 국내 스마트워치 시장은 Apple 사가 시장의 약 30%(출하량 약 25만 대)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국내 브랜드인 EPSON 사가 약 16%(同 13만 대), CASIO 사 약 14%(同11만 대)로 동 3사가 상위를 차지 하고 있음. 기타 브랜드로는 Huawei기술, ASUSTek, LG전자, Sony 등이 있음.
- Apple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iPhone의 압도적인 점유율 및 브랜드 인지도에 힘입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 이하는 국내 브랜드(Seiko, CASIO) 및 해외 브랜드(Garmin, Fitbit)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양상임. CASIO는 아웃도어, Fitbit은 건강관리 등 브랜드별로 특정 기능 등에 특화한 제품을 내세워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ㅇ 주요 브랜드 동향
브랜드명
동향
Apple
- 2015년 처음 발매된 [Apple Watch 시리즈]가 현재까지 시장 전체 중 1위를 유지하고 있음. 일본 대형통신사인 Softbank가 iPhone과의 패키지 판매를 도입한 이후로 판매 증가.
- 현재 심전도를 기록하는 기능 및 부정맥 검출기능 등 미국 FDA 인증을 받았으며, 향후 일본에도 동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도입될 것으로 전망.
CASIO
- 지금까지 스마트폰과 연계가능한 손목시계 제품을 전개해왔으나 2016년 3월에 동사 최초로 스마트워치의 기능을 탑재한 [WSD-F10](약 7만 엔)을 발매. 아웃도어용도로 특화된 제품으로 표고 및 기압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어플과 연계하여 조깅 시, 활동량 확인, 등산용 지도, 낚시 할 때, 만조 자동 알림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
- 이와 같이 스포츠 및 아웃도어용으로 특화된 제품을 주로 선보이고 있음.
Seiko Epson
- 2012년 웨어러블기기 발매 개시. GPS 및 심박수 측정기를 사용한 활동량계 용도를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음. [WristableGPS]은 런닝 및 트레킹 운동선수용 모델로 센서기술을 활용한 골프 스윙을 분석하는 제품 등도 판매 중.
- 향후 기존의 기계식 손목시계의 오리엔탈 기술을 살려 웨어러블 단말의 신제품 개발에 착수할 예정.
Sony
- 클라우드펀딩으로 자금조달하여 개발한 제품[wena wrist]는 손목시계의 밴드부분에 스마트워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는 일반적인 스마트워치와는 다른 시도를 한 제품을 선보임.
- [SmartWatch3]는 국내 가방전문 브랜드인 [PORTER] 및 스트릿패션 브랜드인 [A BATHING APE]등과 콜라보한 모델을 출시하며 패션성을 가미하여 새로운 구매층 확보를 도모하고 있음.
ㅇ 스마트워치 제품동향
제조사
대표제품
1
Apple
□ 제품명: Apple Watch Series 6
□ 가격: 42,800 엔(세금 별도)~
□ 제품 주요 특징
- A13 CPU를 베이스로한 듀얼 코어의 새로운 S6 Sip을 탑재해 이전 모델보다 20% 빠른 동작을 실현함.
- 실외에서도 2.5배 밝은 상시 점등 디스플레이와 1피트(약 31cm)의 고도 차이를 상시 감지할 수 있는 고도계 탑재.
- 혈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신센서 탑재 등.
2
Garmin Ltd.
□ 제품명: ForeAthlete 745
□ 가격: 44,000 엔(세금 별도)~
□ 제품 주요 특징
- 런닝 위주의 훈련을 하는 운동선수들을 위한 모델. 내장된 GPS와 손목으로 측정하는 심박수에 따라 거리와 칼로리, 속도 등을 추적하여 런닝과 피트니스 발달 상황을 모니터링함.
- 그 외, 목표달성을 지원하는 다양한 코칭프로그램 마련.
□ 제품 상세:
https://www.garmin.co.jp/minisite/foreathlete/foreathlete-745/
3
CASIO COMPUTER CO., LTD.
□ 제품명: ForeAthlete 745
□ 가격: 28,090엔~(세금 별도)
□ 제품 주요 특징
- 트레킹 및 낚시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아웃도어용 스마트워치. GPS가 탑재되어 최대 5곳까지 보존 가능한 컬러 지도 기능. 방위, 고도, 온도 등 계측 기능 탑재.
□제품 상세:
https://wsd.casio.com/intl/en/
4
Sony Corporation
□ 제품명: wena 3 rubber WNW-A21A/B
□ 가격: 26,400엔(세금 별도)
□ 제품 주요 특징
- ‘wena wrist’는 손목시계 밴드부분에 스마트워치 기능을 내장한 하이브리드형 스마트워치. 전자화폐, 알림기능, 활동로그 기능 등 탑재.
- 밴드 소재는 스테인리스, 실리콘 러버, 가죽 중 선택가능. 헤드 디자인도 다양하며 자유자재로 조합이 가능함. 배터리 기능이 약 1주일간 지속됨.
□ 제품 상세:
https://www.sony.jp/smartwatch/products/wena3_rubber/
5
Fitbit, Inc.
□ 제품명: Fitbit Versa 3
□ 가격: 24,291엔(세금 별도)~
□ 제품 주요 특징
- 액티비티, 운동, 식사, 체중, 수면과 같은 생활의 모든 것을 기록하며 일상 건강관리에 특화된 스마트워치.
□ 제품 상세:
https://www.fitbit.com/jp/versa3
6
HUAWEI
□ 제품명: HUAWEI WATCH FIT
□ 가격: 15,180엔(세금 별도)~
□ 제품 주요 특징
- GPS, SNS메세지수신기능, 24시간 심박수 모니터링, 스트레스모니터링, 96종류의 워크아웃모드 탑재로 일상 건강관리에 특화된 스마트워치.
□ 제품 상세: https://consumer.huawei.com/jp/shop/product/huawei-watch-fit/
□ 유통구조 및 관련 전시회정보
ㅇ 전자기기 유통구조
- 전자기기는 종합소매점인 가전제품 양판점 등을 통해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임. 다만, Apple Watch와 같이 브랜드 전문샵 또는 통신사 대리점에서 판매되는 경우도 있음.
- 전자기기는 도매상 또는 수입상을 걸쳐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에는 제조사 및 도매사가 자사 온라인샾을 운영하여 직접 판매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음.
ㅇ 관련 전시회
행사명
시기
장소
관련 사이트
WEARABLE EXPO
2021/01/20(수)
~22(금)
Tokyo Big Sight, Japan
https://blog.naver.com/reedexpo2
□ 관세율, 수입규제・인증
ㅇ 수입 관세율
HS Code
품명
기본 관세
WTO 협정관세
8517.62
음성, 이미지 기타 데이터를 수신, 변환, 송신 또는 재생하는 기기(스위칭기기 및 루팅 기기 포함)
무관세
무관세
자료: 일본 관세율표 (2020년 10월 1일판)
□ 수입규제 및 인증 등
ㅇ 수입규제
- 현재 수입규제는 없음.
ㅇ 인증
- Bluetooth®기능이 탑재된 기기는 주파수 및 질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일본 전파법에 의해 해외제품은 무허가로 일본국내에서 전파를 사용할 수 없음. 따라서 일본 전파법 인증인 "기술기준적합증명"취득이 필요함.
일본 기술기준적합 마크
ㅇ 문의처:
인증명
기관명
연락처
관련 홈페이지
기술기준적합증명
일반재단법인 텔레콤 엔지니어링 센터
+81-3-3799-8330
https://www.telec.or.jp/services/tech/index.html
□ 시사점
ㅇ 일본 스마트워치 시장은 Apple Watch에 이어, 국내외 신규 브랜드들이 계속해서 진입하며 경합을 벌이고 있음. 각 사는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지속해서 새로운 기능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아웃도어용, 스포츠용, 업무용 등과 같은 제품의 컨셉 설정도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음.
ㅇ 2020년에는 일본 내 전자결제 기능인 캐쉬리스(Cashless) 대응 가능 점포가 확대됨에 따라, 전자결제가 스마트워치의 핵심 기능으로 떠오르고 있음. 애플사의 Apple Pay, Sony의 비접촉 IC카드 브랜드인 [FeliCa], GARMIN의 VISA카드 결제기능 등이 대표적임. 추후 출시되는 스마트워치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의 전자결제 수요에 어떻게 부응할 것인지가 주요 셀링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됨.
ㅇ일본 대표 전자제품 판매점 Bigcamera의 스마트워치 판매 담당자 A씨는 “일본은 iPhone 유저가 많으므로 Apple Watch의 판매량이 높지만, 최근에는 HUAWEI, Galaxy, GARMIN 등 타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도 늘고 있다. Apple Watch(약 4만엔 대)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있으면서(HUAWEI, Fitbit 약 2만 엔 대) 기능도 충실하다는 인식이다.”라고 최근 고객반응을 소개함. 한편, 스마트워치 이용목적에 대해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운동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워치로 교통카드, 전자결제 서비스 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밝힘.
ㅇ 특히 최근 일본은 초고령화사회 노인돌봄 수요에 대비한 치매예방 앱 등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고령자가 스마트워치를 활용한다면 스마트폰 조작법을 일일이 익히지 않아도 건강관리, 위치추적 기능 등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스마트워치 시장의 새로운 시장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ㅇ 일본 국내외 스마트워치 제조사는 스마트워치 기능 및 패션 유행과 같은 소비자의 니즈에 민감히 대응하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 이에 우리 제품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일본으로 유입되는 각 스마트워치의 종류, 적정 가격대, 자주 이용되는 기능 및 디자인, 일본 소비자들의 성향 등에 대한 철저한 정보수집이 필요. 이와 같이 스마트워치의 발전 흐름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여 우리 제품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GTA, 일본 관세청, 야노경제연구소, IDC Japan, KOTRA 도쿄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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