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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수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0-12-22
- 출처 : KOTRA
-
- 향후 5년간 연평균 10.8% 성장세 유지 전망 –
- 고품질, 세분화, 기능성 제품 등 개발에 초점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생수
2201.10.1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9~2024년 중국 생수 연간복합성장률 10.8% 유지, 시장규모는 2019년 2017억 위안에서 2024년 3371억 위안 돌파 전망
- 2013~2018년 연간복합성장률은 11.8%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옴.
최근 중국 생수 시장규모 동향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ㅇ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인식에 대한 강화로 천연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2019년 천연수 판매액은 전체 생수 판매액의 60.4% 차지
- 2014~2019년 5년간 천연수와 천연광천수의 연간복합성장률은 각각 24.8%와 18.4% 달했으며, 향후 5년간 각각 15.4%, 14.2% 유지 전망
ㅇ 2020년 9월 중국 대표 생수브랜드 농부산천(农夫山泉) 홍콩 증시 상장으로 중국 생수시장은 더욱 주목받기 시작
- 상장 당일 농부산천 개장가는 공모가 대비 85.1% 증가한 39.8홍콩달러로 시가총액이 4,400억 홍콩달러에 육박
- 농부산천 주요 생산제품은 생수, 차 음료, 과즙 음료 등으로 2012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생수 시장 점유율 1위 차지
□ 수입동향
ㅇ 중국 생수의 수입규모는 점차 증가 추세이며 주요 수입 지역은 프랑스, 뉴질랜드, 이탈리아, 피지 등 국가임
- 지난해 수입액은 전년대비 31.7% 증가한 8,940만 달러 기록
- 지난해 상위 4개국에 대한 수입액은 전체 수입시장의 90%이상 차지
최근 3년간 중국 생수 수입동향(HS Code: 2201.10.1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총계
59,320
31.5
67,902
14.5
89,400
31.7
1
프랑스
40,840
41.8
46,110
12.9
48,635
5.5
2
뉴질랜드
2,667
64.0
3,080
15.5
21,762
606.4
3
이탈리아
6,066
25.5
7,380
21.7
7,703
4.4
4
피지
4,534
13.8
5,657
24.8
6,356
12.4
5
일본
434
-31.2
612
40.9
712
16.4
6
미국
664
-7.4
923
38.8
650
-29.5
7
스페인
347
8.1
370
6.7
425
15.0
8
덴마크
202
17
255
26.3
352
38.1
9
말레이시아
77
-35
185
139.1
275
48.9
10
캐나다
119
-38.5
212
78.0
246
16.1
자료: KITA
ㅇ 최근 對한국 수입액은 불안정적인 추세
- 2016년 전년대비 141% 대폭 성장한 후 2017년부터 다시 감소 추세를 보이기 시작함.
- 지난해 대한국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한 151만 달러 기록으로 16위에 머물렀음.
중국 생수 對한국 수입동향(HS Code: 2201.10.10)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년
2015 년
2016 년
2017 년
2018 년
2019 년
수입금액
510
367
886
442
147
151
증감률
-23.0
-28.0
141.4
-50.0
-66.8
2.8
자료: KITA
ㅇ 중국 생수의 수출입 평균 단가는 기본적으로 先상승后하강 태세를 보임
- 2017-2019년 중국 생수 수입의 평균 단가는 2017년 L당 0.71달러에서 2018년 0.76달러까지 올랐다가 2019년엔 0.53달러로 떨어졌음.
- 2017-2019년 중국 생수 수출 평균 단가 추이를 보면 전반적으로 하락세로 보임. 2019년 중국 생수 수출 평균 단가는 2017년 L당 0.21달러에서 0.20달러로 떨어졌음.
중국 생수 수출입 평균단가 추세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ㅇ 2019년 3월 기준 농부산천이 전체 온라인 생수 판매시장의 34.6% 차지로 독점 수준
- 2위인 이바오(怡宝)는 8.5% 차지로 1위와의 차이는 비교적 큰 편임.
2019년 3월 기준 온라인 판매 TOP10 브랜드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ㅇ 올해 상반기 생수 관련 신규 등록 기업은 전년동기대비 8.5% 증가한 3329개社
- 2019년 관련 신설 기업 7,393개로 2009년대비 103% 증가
- 현재 중국 내 생수 관련 기업 총 6만 4천개로 시장경쟁력이 치열함.
ㅇ 중국 생수 브랜드 주요 수원지는 동부와 서남지역에 집중
- 주요 수원지는 지린성, 저장성, 산둥성, 광둥성, 티베트, 쓰촨성, 윈난성, 구이저우성 등 지역임.
- 그 중 산둥성이 생수 관련 기업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약 6천개 정도 보유
ㅇ 중국 생수 주요 브랜드 제품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제조국
에비앙(依云)
500ml
159위안/24개
프랑스
페리에(巴黎水)
330ml
139위안/24개
프랑스
시짱 5100(西藏5100) 500ml
169위안/24개
중국
쿤룬산(昆仑山)
510ml
108위안/24개
중국
이바오(怡宝)
555ml
32.9위안/24개
중국
농부산천(农夫山泉)
550ml
32.9위안/24개
중국
캉스푸(康师傅)
550ml
35.9위안/24개
중국
백수산(百岁山)
570ml
48.9위안/24개
중국
와하하(娃哈哈)
596ml
30.9위안/24개
중국
빙루(冰露)
550ml
9.9위안/12개
중국
농부산천(农夫山泉)
5L
36.9위안/4개
중국
와하하(娃哈哈)
4.5L
32.9위안/4개
중국
순열(纯悦)
4.5L
7.8위안/1개
중국
자료원: 티몰(天猫超市)
ㅇ 중국 생수는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수입생수는 대부분 수입마트, 호텔, 대형 온라인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 관세율
ㅇ2020년 현재 한국산 생수(HS 2201.10.10) 對중 수출시 최혜국 세율(5%) 적용 가능
- 한-중 FTA 협상을 통해 생수의 경우 매년 1%씩 관세 인하(20년에 걸쳐 관세 폐지)되며, 2034년 1월 1일 관세 전면 폐지
생수(HS 2201.10.10) 관세율 비교
MFN
일반
증치세율
한중 FTA
5%
90%
13%
14%
□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ㅇ 중국어 라벨 부착 및 국가표준(GB 19304-2018)에 적합한 제품 생산해야 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 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문 라벨은 보통 수입 대행사를 통해 신청 가능
- 2018년 중국국가위생건강위와 시장감독관리국은 식품안전국가표준인 <포장음용수 생산 위생 규범>를 발표했으며, 2019년 6월 21일부터 실시함.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하며, 생수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검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전망 및 시사점
ㅇ 2019년 중국 1인당 평균 생수 소비량은 34L로 미국, 영국 등 선진국 대비 현저히 저조한 수준으로 시장 성장 잠래력은 비교적 큰 편임.
2019년 각국 1인당 생수 소비량(단위: L/인)
자료: 유로모니터
ㅇ 세분화ㆍ차별화ㆍ기능화 추세가 날로 뚜렷해지고 있음
- (세분화) 현재 생수시장에서 세분화된 제품이 풍부해지고 있으며, 임산부와 아기를 위한 생수(母婴水), 탄산수, 어린이용 생수(儿童水) 등 제품이 다양한 소비층 수요에 부응하고 있는 상황
- (차별화) 생수 업체들은 수원지의 차별화를 강조하기 시작했으며, 주요 업체들은 한정수량 제품과 제휴제품(联名款, 특정 캐릭터, 브랜드와 함께 협업해서 만든 콜라보 제품) 등을 출시하기 시작
- (기능화) 현재 중국 생수 시장의 종류는 상대적으로 단일하며, 여전히 기초적인 갈증 해소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에 한정되어 있어 향후 기능성 생수시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전망
ㅇ 중국생수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건강의식이 제고됨에 따라 ‘천연ㆍ건강ㆍ무공해ㆍ녹색’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천연생수와 탄산수의 수요가 지속 증가 될 것이며, 프리미엄 생수 시장 잠재력이 클 것이라고 밝힘.
- 현재 백수산(百岁山), 쿤룬산(昆仑山) 등 프리미엄 브랜드의 판매가 급성장 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외 브랜드들도 프리미엄 생수 시장 집중화 전략에 힘쓰고 있음.
자료: 중국중상산업연구원, 쳰잔산업연구원, KITA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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