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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구강세정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0-12-10
  • 출처 : KOTRA

- 구강케어 시장의 성장을 배경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구강세정기  -

- 제품의 전문화 및 세분화 추세 속 더욱 각광 받는 휴대용 구강세정기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구강세정기(冲牙器/水牙线)

HS Code

8509.80.90

 

시장동향


  ㅇ 소비력 증대에 따른 구강세정기 등 구강케어 상품 판매 급증

    - 최근 주민의 치아 및 구강 케어에 대한 관심이 늘며 유럽과 선진국가 등에서 주로 소비되어 이용되던 구강세정기가 중국 시장으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음. 구강세정기는 기존 칫솔의 기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칫솔로 잘 닦이지 않는 치아 틈새의 청결문제를 해결해주고 입안에 남은 잔여 음식물 찌꺼기와 유해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과 동시에 구강 질환의 치료와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짐.

    - "건강중국 2020(健康中国2020) 프로젝트"와 "건강구강행동방안(健康口腔行动方案(2019-2025))" 정책이 중국 내 정식 출범됨에 따라 주민들은 개인 구강의 건강을 더욱 중시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구강케어에 대한 소비도 지속적으로 증가 중임.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이후 중국의 구강케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음. 2019년 중국의 구강케어 시장규모는 462.2위안을 기록하였으며 향후 2023년에는 617.8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또한 신쓰제산업연구센터(新思界产业研究中心) 보고서에 따르면, 2015-2018년 중국 구강세정기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50%를 넘어 고속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 시장규모는 2억 위안 이상에 도달했다고 밝힘. 현재에도 중국 내 구강세정기의 시장 보급률은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해 있으며, 2023년에는 중국 구강세정기 시장규모가 8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함.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구강을 비롯한 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며 관련 제품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특히 20203~8월 동안 티몰글로벌(天猫国际)에서의 스마트 구강기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3%나 증가함.


2016-2023년 중국 구강케어 시장규모

단위: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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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ㅇ 수입액 성장세 유지

    - 2015년 이후 약 5년 동안, 중국 구강세정기의 수입액은 56,640천 달러에서 173,782천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함.

    - 특히 2018년 중국 구강세정기의 수입액은 158,991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5.1%나 급증함.

    - 2019년의 경우 수입액은 여전히 증가추세를 이어 나갔으나 증가율은 전년도의 95.1%에서 9.3%로 대폭 하락함. 
 

2015-2019년 중국 구강세정기(8509.80.90기준) 수입액

(단위: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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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한국무역협회

 

  ㅇ 2019년 말레이시아, 일본, 헝가리에서의 수입량이 가장 컸으나 매년 수입국의 수입액 변동폭이 비교적 큰 편임.

    - 2017년, 대만으로부터의 구강세정기 수입액은 전체 수입국(지역) 내 1위를 기록했으며 수입액은 8,764천 달러에 달했음.

    - 2018년, 크로아티아로부터 수입된 구강세정기 금액은 30,395천 달러로 전체 수입국 중 1위(19.1%)를 차지함.

    - 2019년에는 말레이시아가 35.6%의 증가율을 보이며 수입국(지역) 1위를 차지하는 등 크게 성장하고 있음.

 

2017-2019년 중국 구강세정기(8509.80.90기준) Top10 수입국(지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지역)

2017

2018

2019

증가율

2019/2018)

1

말레이시아

8,373

23,748

32,204

35.6

2

일본

6,974

15,889

14,659

-7.7

3

헝가리

5,858

3,308

7,985

141.4

4

미국

3,858

4,568

6,795

48.8

5

대만

8,764

9,443

5,971

-36.8

6

영국

2

4,504

5,955

32.2

7

독일

7,463

5,674

5,102

-10.1

8

한국

1,353

2,064

4,618

123.8

9

루마니아

2,333

3,631

3,930

8.2

10

크로아티아

2,403

30,395

3,338

-89.0

 

총계

81,492

158,991

173,782

9.3

자료: 한국무역협회

     

  ㅇ 대한국 수입 동향

    - 2015년, 중국 구강세정기의 대한국 수입액은 2,744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7.7%나 급증함.

    - 그러나 2016~2017년 대한국 수입액은 30% 가량 하락함.  

    - 2018년부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회복세를 보이며 2019년에는 증가율이 123.8%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함.

      

2015-2019년 중국 구강세정기(8509.80.90기준) 대한국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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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한국무역협회

 

경쟁동향

 

  ㅇ 해외 브랜드의 프리미엄 시장 점유 속 중저급 시장 경쟁 치열

    - 시장 내 구강세정기 브랜드 수량이 많은 편임. 상위 10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50% 정도이며 주요 브랜드는 Waterpik, 필립스, 파나소닉, OralB 등 있음. 그중 Waterpik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중국 구강세정기 시장에는 중국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가 공존하며 경쟁을 펼치고 있음. 구강케어 전문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샤오미(小米) 등 전통 가전 브랜드들 또한 구강케어 영역에 진입하고 있음. 이 밖에도 중소기업들이 시장 내 많이 진입함에 따라  관련 브랜드와 기업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Waterpik, 필립스, 파나소닉 등 해외 브랜드는 구강세정기 시장 내 조기에 진입하였으며 우수한 연구개발 능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고급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음. 중국 국내의 로컬 브랜드들 또한 진입 시기는 비교적 늦지만 시장 수요가 커져감에 따라 중저가 틈새시장을 노리고 있으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임.  

 

중국 구강세정기 주요 브랜드

브랜드

대표상품

국가

가격(위안)

Waterpik

미국

798~1,998

Panasonic

일본

269~1,299

Philips

네덜란드

1,099

OralB

독일

859~1,499

Colgate

미국

429~479

MIJIA

(米家

중국

199

Prooral

(博皓)

중국

198~379

자료: 티몰(天猫), KOTRA 상하이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유통구조

    - 중국 시장 내 구강세정기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에 모두 고루 진출해 있는 상황임. 오프라인 판매 루트의 경우 주로 쑤닝(苏宁) 등 전자제품 전문점과 각 브랜드의 오프라인 전문점에 집중되어 있으며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임.

    - 온라인의 경우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 공식 판매채널을 개설하거나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음. 온라인 판매의 경우 이용의 편리함과 다양한 이벤트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어 향후에도 시장 내 유통판매 비중이 점차 늘 것으로 전망함.

 

  ㅇ 관세율

    - 2020년, 한국으로부터 수입되는 구강세정기(8509.80.90 기준)의 수입관세는 8.0%임.


협정세율

최혜국세율(MFN)

일반세율

8.0% CIF

100.0% CIF

자료: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중국해관 규정에 따라 해외수입 구강세정기는 3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이 필요함.


전망 및 시사점


  ㅇ 구강케어시장 지속 확대

    - 중국 구강케어 시장의 시작은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며 초보 발전 단계에 머물고 있음. 주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며구강케어에 대한 관심이 커져감에 따라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 중국 구강케어 제품 중 전통적인 칫솔 및 치약 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제품은 여전히 시장 침투율(Market Penetration)이 낮은 상태임. 중국의 전동칫솔 시장 침투율은 10% 미만이며 구강세정기의 경우 5% 미만으로 유럽의 65%이상의 구강세정기 침투율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임. 이는 반대로 향후 미래 성장공간이 매우 크다는 것을 뜻함. 


  ㅇ 구강세정기의 전문화 및 세분화 추세

    - 단순한 양치를 통한 구강케어는 더 이상 중국의 치아 건강과 구강케어의 기본적인 이념에 적용되지 않음. 소비자의 구강케어에 대한 수요는 더욱 전문화되고 세분화될 것으로 업계는 예측하고 있음.

    - 최근 출시되는 구강세정기의 경우 휴대가 편리하도록 소형화되고 있음. 티몰글로벌(天猫国际) 스마트구강케어용품 담당자인 쩌우하오톈(邹浩田)는 '구강케어 용품은 기초적인 클렌징에서 점차 전문적인 미백기능, 가정용 블루라이트(蓝光) 등 전문화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 이는 해외 브랜드에게 새로운 기회임이 분명하며 동시에 신기술과 세련된 디자인 등이 접목된 새로운 구강세정기를 출시하여 중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함'이라고 밝힘. 아울러 티몰글로벌의 경우 올해 30여 개의 해외 구강케어 브랜드를 플랫폼 내 신규 도입하였으며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구강케어 브랜드와 신제품의 시장에 선보일 계획임.

 

      

자료: Euromonitor, 환구망(环球网), 티몰글로벌(天猫国际),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 한국무역협회,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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