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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판매 확대 중인 인도 신발시장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주연
  • 2020-11-09
  • 출처 : KOTRA

- 애슬레저 신발 수요 증가 및 코로나 영향으로 온라인 판매 확대 -

- 풍부한 노동력과 저임금을 바탕으로 우리기업의 생산 거점 다변화 검토 필요 -

 

 

 

글로벌 시장조사기업인 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신발 시장 규모는 3655억 달러로 평가된다. 글로벌 신발 시장은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5.5%를 기록하며, 530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인도의 신발 시장 규모는 106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2022년에는 15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신발 생산 및 소비 2위국, 인도

 

World Footwear Yearbook(2019)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신발 총 생산량은 242억 켤레이다. 전체 생산량의 86.2%는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주 생산국으로는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이 있다. 중국은 2018년 기준 134억7800만 켤레를 생산하며, 전체 비중의 55.8%를 차지하였고, 인도는 25억7900만 켤레를 기록, 전체 비중의 10.7%를 차지했다.

 

세계 주요 신발 생산국 현황(2018)

(단위: 백만 켤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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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orld Footwear Yearbook(2019), Invest India

 

2018년 아시아의 신발 소비는 전세계 5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과 북미가 각각 15.2%, 14.5%로 그 뒤를 잇고 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점유율 18.4%로 가장 높고, 인도는 11.7%로 2위를 차지하였고, 미국은 10.7%, 인도네시아는 4.5%의 점유율을 보였다.

 

인도의 2018년 신발 수출 규모는 전세계 1.8% 수준인 2억6200만 켤레로 세계 6위를 차지했다. 신발 한 켤레당 평균 가격은 9.5 달러로 수출 총액은 24억93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인도의 2018년 신발 수입 규모는 전 세계 2.2% 수준인 2억8900만 켤레로 세계 10위를 차지했고, 수입 총액은 8억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인도 신발 생산, 소비, 수출, 수입 현황(2018)

(단위: %,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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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nvest India

 

2019년 인도 신발 시장에서 비가죽 소재 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59% 차지했다. 해당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43억 달러의 기록했으며, 2024년에는 6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가죽 소재 신발에 대한 대체 수요를 반영한 비가죽 소재 신발 부문의 발달로 인해 인도 신발 시장은 향후 5년 동안 1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신발 소재별 시장 규모(2019)

(단위: 10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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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nvest India

 

소비자와 업계가 주목하는 트렌드

 

1) 애슬레저(Athleisure) 신발 수요의 증가

애슬레저는 애슬레틱(운동경기)와 레저(여가)를 합친 용어로 일상에서 입는 스포츠웨어를 뜻한다. 인도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 증가는 애슬레저 신발에 대한 수요를 더욱 높이고 있다.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등과 같은 주요 브랜드들의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 확대, 혁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스포츠 신발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다.

 

인도 전자상거래 업체 Flipkart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초점을 맞추면서 운동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이전 기간에 비해 스포츠 신발 판매는 1.5배 급증했으며, 해당 부문 매출은 7월부터 8월까지 2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용 러닝화 및 워킹화에 대한 검색이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개선된 소매 시장의 성장

인도의 소매 시장은 지난 10년간 점진적으로 개선되었고,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다. Invest India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7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 인도 소매 시장은 2025년까지 1조1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인으로는 6억명의 중산층 인구, 도시화, 가계 소득 증가, 농촌 소비자의 소비 증가 등을 꼽을 수 있다. 인도에 진출한 신발 브랜드들은 소매점 운영에 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쏟고 있으며, Tier-2, 3 도시에서의 매장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글로벌 스포츠화 브랜드 푸마는 2016년 30개의 매장에서 2019년 90개로 확대하였다. 2020년까지 20개의 매장을 추가로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스케쳐스는 2022년까지 매장 수를 현재보다 2배로 확대하여 약 500개의 매장을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인도 벵갈루루 지역 오리온 몰(Orion Mall) 입점 주요 신발 매장

바타 매장 (신발 편집샵)

알도 매장

아디다스 매장

나이키 매장

푸마 매장

크록스 매장

자료: KOTRA 벵갈루루무역관 촬영

 

3)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온라인 판매 증가

인도 신발 시장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률 증가 및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판매가 가파르게 성장했으며, 2023년까지 인도 신발 시장의 온라인 매출은 전체의 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온라인 판매처로는 amazon.in, bata.in, cilory.com, libertyshoesonline.com, abof.com, flipkart.com 등이 있다.

 

채널별 판매 비중 (2017-2023)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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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Flipkart 패션부문 부사장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동안 소비자의 요청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브랜드 및 판매자(Seller)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인도 전역의 소비자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소비자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기반으로 신발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사점

 

1) 생산 거점의 다변화

노동집약적인 신발 제조의 경우, 인도의 풍부한 노동력과 저임금을 바탕으로 인도 진출을 통한 생산 및 해외 수출을 추진해야 한다. Clarks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인도는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소싱 허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히며, “인도의 노동력은 숙련되어 있고, 비용상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2) 온라인 판매 채널 구축 및 확대

올해 5월 초부터 락다운 규제가 점차 풀렸지만,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의 편리성과 안전성에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향후 경제, 사회가 정상화 되더라도 많은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지속할 가능성이 크며,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에 기반을 둔 소매업체들도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 채널을 구축하고 확대해야 할 것이다.

 

 

자료: Allied Market Research, World Footwear Yearbook, Invest India, Netscribes, IBEF, Euromonitor, Statista, Global Trade Atlas, 현지 언론 보도, KOTRA 벵갈루루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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