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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신발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경태
  • 2019-03-29
  • 출처 : KOTRA

- 스포츠 및 이벤트 행사에 맞춘 다양한 신발 수요 확대 -

 


 

□ 개요

 

  ㅇ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에 따르면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2위 규모의 신발 생산국임.

    - 전 세계 신발 총 생산 220억 켤레로 세계 시장점유율 9% 기록(2017년 기준)

 

세계 주요 신발 생산국 현황

(단위: 백만 켤레)

구분

중국

인도

브라질

베트남

인도네시아

생산량

12600

2100

895

760

660

자료원: https://www.worldatlas.com/

 

  ㅇ World Footwear Yearbook(2018)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인도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2위의 신발 소비국이 됐으며 참고로 인도를 비롯한 중국, 파키스탄, 일본,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에 위치한 5개 국가가 세계 신발 소비의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인도 신발 소비추세는 패션뿐만 아니라 건강과 체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능성 신발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운동화의 편리함으로 일상생활에서도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 신발제조업체 Woodland의 총괄매니저 Mr. Harkirat Singh씨는 과거와 달리 현재의 인도의 젊은이들은 파티를 갈 때, 티를 마시러 갈 때, 출근할 때 등 다양한 활동에 맞는 각각의 신발을 필요로 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말함.

 

  ㅇ 인도 신발 판매는 2018년 기준 전체 소매의 약 52%가 남성용 신발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인도 신발 시장점유율 및 전망치

(단위: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남성용

47

52

58

65

73

82

여성용

29

34

39

45

53

61

아동용

24

28

32

37

43

5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장동향 및 경쟁동향

 

  ㅇ 인도 소매업 전문 기사 자료에 따르면 인도 신발산업 규모는 약 43~57억 달러 수준으로 추정됨.

 

  ㅇ 유통시장의 경우 조직화된 시장(: 프랜차이즈 점포, 쇼핑몰 등) 33%, 비조직화된 시장(: 재래식 점포) 6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ㅇ 소비면에서 연간 1인당 세계 평균 소비량은 3켤레, 선진국은 5켤레 수준이나 인도인 1인당 연평균 신발 소비량은 1.7켤레 수준에 불과함.

 

  ㅇ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여행과 외식 등 바깥 활동 비율이 증가하면서 여러 켤레의 신발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점차 늘고 있음.

 

  ㅇ 인도 신발시장은 가격을 기준으로 4개 카테고리로 세분화 할 수 있으며 카테고리별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가격에 따른 카테고리별 인도 신발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US$, %)

구분

가격대

시장점유율

범용제품(Mass)

7 미만

54

가성비제품(Economy)

7~15

30

중가제품(Mid)

15~40

10

고가제품(Premium)

40 이상

6

자료원: Khadim(2018)

 

  ㅇ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범용, 가성비 제품은 주로 샌들과 슬리퍼 제품으로 주요 제조업체는 Relaxo, Paragon, Action Shoes, Lakhani 등 인도 현지 업체임.

    - 제조업자가 분명하지 않은 수많은 영세 제조 메이커들 역시 인도 전역에 걸쳐 브랜드가 없는 15달러 미만의 운동화를 생산, 판매하고 있음.

 

  ㅇ 최근 웰빙산업의 경우 2012년 이후 매년 18% 이상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피트니스 산업도 US$ 11억 규모로 급성장하고 있어 기능성 스포츠화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인도의 스포츠화 판매 현황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기능성

699

887

1110

1399

1713

2101

아웃도어

193

254

330

423

529

664

스포츠

156

206

267

351

449

574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도 신발산업 중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는 샌들과 슬리퍼에 대한 선호가 높다는 점임.

 

  ㅇ 그 주된 이유는 우선 더운 기후로 인해 땀이 많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양말과 신발을 하루종일 신고 있는 것이 불편하다는 점이 있으며 또한 인도인의 대부분이 힌두교를 믿고 있는 종교적 요인도 크게 작용하고 있음.

 

  ㅇ 인도 전역에 200만 개가 있는 힌두사원의 경우 신발을 벗고 들어 가야하는데 이때 샌들이나 슬리퍼가 선호되기 때문임.

 

  ㅇ 그 밖에 여성의 경우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인도 전통 복장을 즐겨 입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운동화보다 슬리퍼나 샌들이 더 잘 어울린다는 이유도 있음.

 

  ㅇ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 슬리퍼 차림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대부분의 인도 기업(특히 IT계열 회사)에서 출퇴근 시 슬리퍼가 용인되는 경우도 많아 상대적으로 슬리퍼에 대한 수요가 높은 점도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음.

 

  ㅇ 인도 신발시장은 크게 슬리퍼(샌들), 운동화, 정장슈즈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대표적인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구분

주요 특징

대표 브랜드 (인도기업*)

슬리퍼(샌들)

일상생활에서 가장 선호되는 형태의 신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의 폭넓은 제품 라인 형성

Bata, Crocs, Adidas, Relaxo*, Paragon*, Liberty*

운동화

스포츠, 댄스, 운동 등 다양한 활동에 맞춘 제품

Adidas, Puma, reebok, nike

(대표적인 인도브랜드 없음.*)

정장슈즈

화이트칼라 출퇴근용

Bata, woooland, Hush puppies, Metro*, Mochi*

 

  ㅇ 운동화의 경우 주로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가 조직화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인도 제조 메이커는 아직 없음.

 

  ㅇ 대부분의 인도인들은 글로벌 기업의 운동화를 살 여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경우 비조직적인 로컬 제조업체에서 만들어진 15달러 미만의 저렴하고 브랜드 없는 운동화 또는 활동화(운동화와 비슷하게 생겨 일상생활용으로 제작된 편한 신발)를 애용함.


  ㅇ 슬리퍼, 정장슈즈 카테고리의 경우 대부분의 인도 제조 메이커가 함께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인도 신발시장은 글로벌 기업과 로컬 기업이 양분하고 있으나 그 종류면에서 글로벌 기업들은 운동화, 정장슈즈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인도 로컬 기업은 슬리퍼, 샌들과 같은 캐주얼 신발에 집중하고 있는 특징이 있음.

 

  ㅇ 샌들, 슬리퍼, 캐주얼 신발의 경우 인도 로컬기업 Relaxo와 외국기업 Bata가 유통망을 비롯해 확실한 입지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스포츠화의 경우 나이키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에 밀려 시장 확보를 전혀 못하고 있음.

   

1932년 인도에 첫 진출한 Bata의 당시 콜카타 매장

 word_image

자료원: Bata.in


  ㅇ 인도에 진출한 스포츠화 브랜드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Reebok으로 46%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인도의 리복이 지니는 브랜드 가치가 나이키와 아디다스를 뛰어넘는 유일한 국가로 평가받고 있음.

 

  ㅇ 인도에서 리복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다른 경쟁제품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요인도 있으나 단순히 운동이나 스포츠의 경우가 아니라 일상 생활의 캐주얼 복장에도 리복 운동화가 같이 할수 있다는 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했기 때문으로 파악됨.

 

    - 관련 신문 기사에 따르면 지금은 사정이 많이 나아졌으나 초기 단계에서 일반 소비자들은 리복, 나이키, 퓨마, 아디다스의 상표를 헷갈려했고 지금도 여전히 일반인들은 브랜드 구별을 잘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하면서 중산층이라고 하더라도 최초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최소 가격대가 낮은 제품을 보유한 브랜드가 시장진입에 유리하다고 말함.

 

인도 주요 글로벌 브랜드별 스포츠화 가격대

(단위: US$)

브랜드

리복

나이키

퓨마

아디다스

가격대

18~100

55~140

40~170

35~115

자료원: 온라인 쇼핑몰 판매가격 기준 KOTRA 뭄바이 무역관 조사

 

  ㅇ 미국, 두바이, 인도의 신발 매장에서 다년간 일한 경험을 살려 최근 뭄바이에서 신발 관련 스타트업을 시작한 Ms Babita Choudhary씨에 따르면 미국과 두바이의 경우 사무실에서 착용해야 하는 신발 특히 여성의 경우 힐의 높낮이에 대한 선호 차이를 제외하고는 드레스 코드가 분명하게 작용하고 있으나 인도의 경우 상대적으로 여성과 남성 구분 없이 캐주얼하면서 편안한 신발을 선호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말함. 그러나 최근 들어 고객응대가 중요한 분야 예를 들어 은행, 미디어, 의료관련 직종을 중심으로 점차 신발에 대한 드레스 코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라고 말함.

 

  ㅇ Bata의 매니저 Mr.Hermanth Kumar씨는 최근 10년간 인도의 신발시장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고 말함. 예를 들어 10년 전 사람들은 많아야 한 두 켤레의 신발을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운동, 트레킹, 사무용, 실내용 등 각 목적에 필요한 수 만큼의 신발은 구매하려고 하고 있으며 10년 전 20달러 가격대의 신발은 인도의 평균 중산층 가정에서도 비싼 신발로 인식됐으나 요즘 청소년들이 즐겨 신는 신발 가격은 20달러부터 시작한다고 말함.

 

Bata의 신발 매장

자료: batagroup-hr.com

 

  ㅇ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인들의 슬리퍼와 샌들에 대한 인기는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그 이유로 적어도 3달 이상 몬순 장마가 지속되는 인도의 독특한 기후로 비 내리는 기간에는 고가의 스포츠화 대신 어쩔 수 없이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어야하는 수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함.

 

  ㅇ 주요 인도 신발 제조 메이커 세부 현황은 다음과 같음.

 

1) Relaxo Footwear Ltd

홈페이지

www.relaxofootwear.com

주요특징

- 1976년 신발제조 시작, 인도의 대표적인 신발 제조 메이커

- 하루 신발 생산 규모는 60만 켤레로 2017년 기준 2위 규모

- 주요 브랜드는 Relaxo, Flite, Sparx 등 10개에 달함.

- 주로 샌들, 캔버스화, 등하교용 신발 등을 생산(주요 가격대 3~15달러)

- 델리에 본사 위치, 인도 전역에 5만 개가 넘는 유통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음.

 

2) Paragon Footwear

홈페이지

https://www.paragonfootwear.com/about-us

주요특징

- 인도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신발 브랜드 중 하나

- 특히 인도 중산층을 중심으로 크게 인기를 끌고 있음.

- 슬리퍼, 샌들뿐만 아니라 캐주얼 웨어도 생산하고 있음.(주요 가격대 3~29달러)

 

3) Liberty Shoes

홈페이지

https://www.libertyshoesonline.com


주요특징


- 내구성과 편안함을 장점으로 인도인에게 어필하고 있는 대표적인 인도 업체

- 대부분의 인도 로컬 업체들이 브랜드가 없이 제품만 생산하고 있으나 2017년 신규 브랜드 Healer를 런칭, 무엇보다 일상에서 매일 신을 수 있는 편안함을 강조

- 다른 현지 업체와 달리 37달러 이상의 고가 프리미엄 제품에 주력하고 있음.

 

4) Khadim

홈페이지

https://www.khadims.com

주요특징

- 1981년 설립, 93년 소매업 진출과 동시에 인도의 대표적인 패션 신발 브랜드로 성장

- 도매 유통에 강한 강점을 활용해 신발 소매업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5) Bata

홈페이지

www.bata.in

주요특징

- 스위스 로잔에 본사를 둔 캐나다인 소유의 다국적 신발 및 패션악세서리 제조 기업

- 가족경영 기업이나 18개국 이상에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음.

- 인도 전역에 1200개의 소매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가격대와 디자인의 신발을 판매

-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신발 회사로 홍보하고 있음.

- 온라인 소매점에도 발빠르게 진출, 외국 기업임에도 인도의 대표적인 중저가 제조 메이커로써 입지를 확실하게 굳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6) Reebok

홈페이지

https://shop4reebok.com

주요특징

- 1958년 설립 영국에 본사를 둔 대표적인 신발 및 의류 전문 기업

- 2005년 이후 독일 아디다스의 자회사로 편입

- 인도 내 스포츠화 신발 브랜드 가치 인도 1위 기업

 

7) Nike

홈페이지

https://www.nike.com/in

주요특징

- 신발, 의류 제조뿐만 아니라 스포츠 마케팅 전문 미국 기업

 

8) Puma

홈페이지

https://in.puma.com

주요특징

- 세계 3위 규모의 대표적인 스포츠웨어 제조기업으로 독일에 본사를 둠.

- 전 세계 1만 3000명 종업원이 120개국에서 제품 유통(2017년 기준)

 

9) Adidas

홈페이지

https://www.adidas.co.in

주요특징

- 독일 본사, 유럽 최대의 스포츠 웨어 제조 업체(나이키에 이어 세계 2위 규모)

 

□ 수입시장 동향

 

  ㅇ 2018년 인도 신발 수입 규모(HS 6404.11) 1억2300만 달러 규모로 주요 수입 대상국은 중국, 베트남이며 전체 수입의 8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한국의 경우 2018년도 수입 실적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주요국별 수입 현황(HS 6404.11, sport shoes)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증감률

total

42.78

72.67

123.05

69.32

1

중국

16.61

38.99

60.39(49.07)

54.9

2

베트남

18.68

25.39

43.68(35.5)

72

3

인도네시아

6.15

7.18

11.33(9.2)

57.77

4

방글라데시

0.14

0.02

1.04(0.84)

4857.78

5

독일

0.06

0.10

1.00(0.81)

900.65

29

한국

0.01

0.02

-

94.98

주*: () 안의 수치는 점유율 

자료원: DGCI&S, Ministry of Commerce


  ㅇ HS6404.1190: footwear with outer soles of rubber 기준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구분

관세율(%)

산식

최종 관세율(%)

Assessable Value (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 (BCD)

25

25%*AV

25

Social Welfare Surcharge(SWS)

10

10%*BCD

2.5

IGST

18

18%*(AV+BCD+SWS)

22.95

Total Custom Duty*

-

BCD+SWS+IGST

50.45

주*: on assess value

 자료원: Indian Trade Portal, Central Board of Indirect Taxes and Customs

 

□ 시사점

 

  ㅇ 인도 국민 대부분이 슬리퍼를 신고 있고 신발이 개성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면이 있으나 실제로 인도에서는 사람을 볼 때 발과 신발을 가장 먼저 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신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이 있음.

 

  ㅇ 또한 과거에 비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스포츠, 피트니스에 참여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스포츠화 시장이 크게 성장한 것도 주목할 만한 특징임.

 

  ㅇ 인도시장에서 성공하고 있는 외국 기업의 사례를 보면 1. Bata의 경우와 같이 광범위한 제품 라인과 다양한 가격대를 통해 인도인들의 신발에 대한 폭넓은 수요를 대응해 시장을 확대하는 경우, 2.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스포츠화에 대해 프리미엄 가격대뿐 아니라 첫 구매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진입가격대 제품을 선두에 배치하여 이후 잠재적으로 재구매를 유도하는 경우, 3. 크록스(Crocs) 신발과 (2007년 인도 진출) 같이 슬리퍼와 운동화의 복합적인 기능과 개성있는 디자인을 갖춘 제품을 통해 새로운 틈새시장을 스스로 만들어 나간 경우 등으로 정리할 수 있음.  

 

  ㅇ 인도 신발시장은 슬리퍼를 주로 사용하는 여성고객의 신규 수요, 아동용 신발에 대한 잠재 수요 및 도시 화이트칼라를 주요 타깃으로 하는 정장용 맞춤 구두 등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가 많아 한국 기업이 좀 더 관심을 갖고 주목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 유로모니터, Khadim presentation, 온라인쇼핑몰 사이트,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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