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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산업용 캐스터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0-09-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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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캐스터 #무인자동 기계(AGV)- 무인운반차(AGV)의 수요 확대, AGV에 장착되는 캐스터의 수요도 상대적으로 증가할 전망 -
- 중국기업보다 다품종 소량 생산, 단납기에 우수한 한국기업에 강점 있어 -
-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증(JIS) 취득 권장 –
최근에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의료현장에서 의료용 운반기를 도입이 증가했고, 물류업계는 일손 부족을 대체할 무인운반차(AGV)의 도입을 늘리고 있다. 이와 함께 무인운반차(AGV)에 사용되는 산업용 캐스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상품 기본정보
ㅇ 산업용 캐스터(8302.20.000)
- 비금속(卑金屬)으로 만든 장착구ㆍ부착구와 이와 유사한 물품[가구ㆍ문ㆍ계단ㆍ창ㆍ블라인드ㆍ차체(coachwork)ㆍ마구ㆍ트렁크ㆍ장ㆍ함이나 이와 유사한 것에 적합한 것으로 한정한다], 비금속(卑金屬)으로 만든 모자걸이ㆍ브래킷(bracket)과 이와 유사한 부착구, 비금속(卑金)
- 캐스터는 제품특성상 재원과 용도가 명확하게 카테고리화되어 있어, 타 산업과 연결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잠재성이 큰 산업임. 캐스터는 부품의 하나일 뿐이지만 AGV를 비롯해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 또는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아이템으로 아주 중요한 부품임.
자료: Nanshin 홈페이지
□ 일본 캐스터 시장 동향
ㅇ AGV의 수요 확대에 따라 산업용 캐스터의 수요 확대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2018년도의 일본 AGV시장 규모는 약 83억 엔으로 나타남.
- 현장의 근무 인력 부족 및 코로나 19로 인한 3 밀(密) 회피가 중요해지면서 무인자동기계용 캐스터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무인자동기계 (AGV)는 광범위한 공장 및 창고 사용 환경에서 물건의 운반 등에 사용되고 있고, 24시간 365일 무인으로 가동되기에 하중을 지탱하는 캐스터의 내구성에 대한 솔루션이 주목 받고 있음.
- 영상해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Canon은 구동기기 제조사인 Nidec Shimbo와의 협업으로 2020년 8월에 AGV, AMR(자율주행 반송로봇)시장에 참여할 것을 밝혔으며, Sharp는 2020년 7월 말에 AGV의 신 모델을 발표. 화장품 통신업계 2위의 ORBIS는 통신 판매 시장 확대로 인해 2020년 8월에 소형 AGV를 330대 도입.
- 전자상거래의 확대와 함께 물류창고에서는 AGV의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캐스터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Sharp의 AGV (제품명: TYPE LC)
자료: Sharp 홈페이지
□ 최근 3년 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ㅇ 일본 수입 시장, 대만제, 독일제 증가세
- HS Code 8302.20의 2019년 전체 수입액은 3,008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39%를 대만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중국, 말레이시아, 독일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ㅇ 대한수입액을 살펴보면 2019 년에는 전년대비 약 46.8% 감소한 72만 달러 수준이 수입되었음.
- 감소 요인으로 유사품의 수입 증가 및 가격 경쟁력 감소를 들 수 있음.
최근 3년 간 일본의 산업용 캐스터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8302.2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율’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세계
32.76
31.60
30.08
100
100
100
-4.8
1
대만
11.72
11.75
11.77
35.77
37.18
39.12
0.16
2
중국
13.68
12.55
10.82
41.75
39.74
35.97
-13.82
3
말레이시아
3.80
3.07
2.99
11.61
9.71
9.93
-2.65
4
독일
0.51
0.63
1.57
1.57
2
5.22
148.72
5
태국
0.21
0.56
0.72
0.65
1.78
2.38
27.18
6
한국
1.14
1.33
0.71
3.47
4.21
2.35
-46.82
7
베트남
0.17
0.71
0.68
0.52
2.25
2.25
-4.87
8
미국
0.24
0.27
0.30
0.74
0.85
1
12.02
9
프랑스
0.39
0.44
0.28
1.18
1.4
0.92
-37.5
10
이탈리아
0.14
0.16
0.14
0.43
0.5
0.47
-10.52
자료: World Trade Atlas(2020.07.16)
□ 경쟁 동향
ㅇ 일본 제조사의 점유율이 높은 시장
- 일본은 자국 내 기술이나 서비스 등이 일본시장 내에서 독자적으로 진화해 세계표준과는 동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음. 캐스터 또한 별도의 일본규격 (JIS)에 맞추어 규격화 되어 있음.
- 또한 일본의 3대 캐스터업체 (난신1위, 유에이2위, 해머3위)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제품사양에 다소 불편이 있더라도 기존의 제품이 고수되고 있음.
1) 난신
㈱ナンシン/NANSIN CO.,LTD.
업종
개발, 제조, 수출입 판매
주요 취급품목
각종 캐스터
자본금
16억 9,650만 엔
매출액
90억 6,600만엔
창업년도
1932년
종업원 수
156명
대표자
Mr. Saito
문의처
https://www.nansin.co.jp/en/contact/
유선전화
+81-3-6892-3010
팩스
+81-3-6892-3022
Website
https://www.nansin.co.jp/
주 소
JPR Ningyocho Building, 1-17-4 Nihonbashi-ningyocho, Chuo-ku, Tokyo, 103-0013 Japan
참고사항
▶ 일본 국내 점유율 약 25%.
▶ 말레이시아, 중국에 공장 보유.
▶ 중국시장 개척에 주력.
▶ 해외 생산품의 수입 및 해외기업과의 제품・원재료 수입을 하고 있음.
2) 유웨이
회사명
㈱ユーエイ/YUEI CO.,LTD.
업종
개발, 제조, 유통
주요 취급품목
캐스터, 공장기계 및 공업기계/용품
자본금
8,300만 엔
매출액
130억 엔(그룹 전체)
설립년도
1977년
종업원 수
500명
대표자
Mr. Ojima
문의처
https://www.yueicaster.co.jp/inquiry/
유선전화
+81-6-6747-5618
팩스
+81-6-6747-5609
Website
https://www.yueicaster.co.jp/
주 소
1-8-39 Honjo-nishi, Higashiosaka-city, Osaka, 578-0965 Japan
참고사항
▶ 캐스터의 개발 및 제조 판매, 각종 공장기계 및 공업기계/용품의 도매.
▶ 취급 캐스터 수 약 6,000개.
▶ 주로 대만, 중국기업과 수입거래(기계가공품, 완성품)
▶ 주요 거래처(납품처) : Trusco Nakayama, Misumi, Panasonic, MonotaRO, Toyota 등
3) 해머 캐스터
회사명
ハンマーキャスター㈱/HAMMER CASTER CO.,LTD.
업종
개발, 제조
주요 취급품목
캐스터, 소형 운반차량 및 관련 부품
자본금
6,038억 7,600만엔
매출액
55억 엔
설립년도
1953년
종업원 수
197명
대표자
Mr. Yoshida
문의처
info@hammer-caster.co.jp
유선전화
+81-6-6782-4441
팩스
N/A
Website
https://www.hammer-caster.co.jp/
주 소
4-7-35 Nishiiwata, Higashiosaka-city, Osaka, 578-0947 Japan
참고사항
▶ 캐스터, 소형 운반차량 및 관련 부품 제조
▶ 취급 캐스터 수 약 6,000개.
▶ 운방 카트용 풋 페달(고정장치) 개발사로 인지 되어 있음.
▶ Made in Japan에 고집하며, 고품질, 단납기에 강점이 있음.
□ 바이어 인터뷰
ㅇ 캐스터 유통사 N사
- KOTRA오사카무역관은 AGV 와 관련한 거래조건 등 키포인트를 알아 보기 위해 캐스터 유통상 N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음.
Q. 현재 시장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 캐스터는 의료용 운반기와 AGV와 관련하여 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용 운반기의 수요가 발생하면서 캐스터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 AGV용은 해외 제조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 국내에서는 그렇게 큰 시장을 형성할 정도는 아니지만 향후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분야임.
Q.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현재 동남아시아, 중국, 독일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이들과 비교하면 한국제품은 기능성이 높은 제품이 많고, 가격면에서는 일본제품보다 약간 저렴하다는 이미지가 있음. 전시회 참가했던 기업을 상담한 적이 있음.
Q. 수입할 시 어떤 기준으로 수입하는지
-규격품(대량생산품, 범용품)과 제작품(소량생산품)이 있는데 규격품의 경우는 단납기가 필수이기 때문에 재고를 항상 보유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음. 일례로 고객이 갑자기 제품 수 십개를 2주 내로 납품해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만약에 한국기업과 거래한다면 진동 흡수 캐스터나 베어링 캐스터 등 부가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상담해야 한다고 생각함.
-거래 조건은 아니지만 중국제품은 모조품도 많아 특허를 받거나 부가가치 있는 제품을 소개해주면 엔드유저에게도 소개하기가 쉬움.
□ 유통구조
ㅇ 유통경로 사례 (Nanshin사)
-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캐스터는 한 개사가 모든 제품을 제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제조사가 OEM 생산에서 수입 유통까지 상사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음.
- Nanshin사의 경우에는 해외 자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수입 판매하기도 하나 자본관계가 없는 해외 제조사로부터 공급을 받아 일본시장에 유통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일본 국내 대리점을 통해 엔드유저에 납품됨.
자료: Nanshi사 IR 자료, KOTRA오사카무역관 자체 자료
ㅇ 저가품 유통 예
-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서 수입되는 제품 중 저가품의 경우, 인터넷 판매사(MonotaRO 등)에서 직접 수입 판매를 하고 있음. MonotaRO는 Nanshin사 제품도 취급하고 있으며 중고가 제품을 한 개부터 당일 배송으로 판매하는 것이 특징임.
자료: MonotaRO 홈페이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WTO협정 관세율은 2.7%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가됨.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음.
HS Code
기본
WTO협정
8302.20
4.1%
2.7%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년 6월 27일판
ㅇ 수입 규제 :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으나 일본기업과 거래 시 JIS규격(일본산업규격)이 요구되는 경우도 많음.
- 캐스터는 종류가 많아 반드시 JIS를 취득해야 하는 것은 아니나 부가가치가 있는 제품 경우에는 JIS 규격 취득이 요구됨.
* 산업용 캐스터 : JIS B 8923
산업용 캐스터의 JIS규격과 대응 국제규격과의 차이(예)
JIS규격
대응하는 국제 규격
규격 번호
JIS B 8923
규격 번호
ISO 22878, ISO 22883
적용 범위
캐스터
적용 범위
차륜 및 캐스터
ISO와의 차이점
-JIS규격으로는 캐스터 하나의 규격으로 적합성평가를 하고 있음.
-차륜에 대해서는 따로 규격이 있음
JIS와의 차이점
-성능시험과 시험방법이 따로 규격화 되어 있음.
ISO로 규격화되어 있는 취부판의 형상, 치수가 일본 규격과 맞지 않음. 캐스터의 종류와 타이어부의 재료에 따라 구분
-취부판에 대해서 차수 등 상세히 규격화
비고
JIS규격에 대해서는 일본에서만 인증되며 일본국내 수입자가 인증을 받는 것이 일반적임. 해외 제조사는 일본기업이 지정하는 규격에 맞게 생산할 필요가 있음.
자료: 오사카무역관 자체 자료, 일본산업표준조사회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무인운반차(AGV)의 수요 확대에 따라서 산업용 캐스터의 수요도 상대적으로 증가할 전망
-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현상 및 코로나19로 인해서 야기된 3밀 금지를 산업 현장에서 해결하기 위해서 무인운반차를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ㅇ 일본 캐스터 제조사는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직접 제조를 하면서, 해외 조달 및 유통을 하는 상사적인 기능도 겸하고 있어서 다른 제조업계와 구별됨.
ㅇ 일본 시장 진출시 유의점
- 캐스터 시장은 대량 생산품과 부가가치가 있는 소량생산품으로 나눠져있으며, 한국기업은 후자에 강점이 있음.
- 단납기와 같이 업계의 상습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부분을 숙지해야 하며, 유통사는 바로 납품할 수 있도록 재고를 보유한 상태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생산 단가와 시장 유통가를 잘 연구하며 일본바이어에게 제안하는 것이 중요함.
- 일본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으로 전시회 참가가 가장 효과적이며, 아래의 정보를 참고.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国際物流総合展
전시회명(영어)
Logis-Tech Tokyo 2021 in Aichi
전시품목
물류기기 및 시스템, 물류 관련 제품/부품/서비스 등
개최국가/도시
일본/아이치, Sky Expo(https://www.aichiskyexpo.com/)
*도쿄 빅사이트에서 시기 및 장소 변경
개최주기
1년에 한번
개최기간(2017년)
2021년 3월 9일(화)~12일(금)
개최규모
첨관객 : 3만 명, 참가기업수 : 320개사 1,600부스(예정)
웹사이트
https://www.logis-tech-tokyo.gr.jp/ltt2021/index.html
전시회명(현지어명)
第25回 機械要素技術展
전시회명(영어)
M-Tech
전시품목
모터, 베어링, 유압기기, 배관부품, 금속 가공부품, 수지제품, 센서, 공장설비 등 기계관련 제품/부품 전반
개최국가/도시
일본/치바, Makuhari Messe(https://www.m-messe.co.jp/)
개최주기
1년에 한번 *나고야(4월), 도쿄(6월), 오사카(10월)에서도 개최
개최기간(2017년)
2021년 2월 3일(수)~5일(금)
개최규모
첨관객 : 10,664명, 참가기업수 : 약 2,000개사 (2020년 등록기업 기준)
웹사이트
https://www.japan-mfg.jp/ja-jp/about/mtech.html
ㅇ 관련 협회
협회명
일본운반차량기기협회(JMHA)
URL
http://www.j-unpan.com/index2.html
회원사 수
28개사(제조사, 유통사)
활동내용
공장내, 물류현장 내 운반차량에 관한 조사연구, 운반차량의 물질향상과 표준화 추진, 국제물류 종합전의 주최 등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WTA, 유관기관 홈페이지, 기업 홈페이지, 오사카무역관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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