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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산업용 캐스터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0-09-04
  • 출처 : KOTRA
- 무인운반차(AGV)의 수요 확대, AGV에 장착되는 캐스터의 수요도 상대적으로 증가할 전망 -

- 중국기업보다 다품종 소량 생산, 단납기에 우수한 한국기업에 강점 있어 -

-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증(JIS) 취득 권장 –




최근에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의료현장에서 의료용 운반기를 도입이 증가했고, 물류업계는 일손 부족을 대체할 무인운반차(AGV)의 도입을 늘리고 있다. 이와 함께 무인운반차(AGV)에 사용되는 산업용 캐스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품 기본정보


  ㅇ 산업용 캐스터(8302.20.000)

    - 비금속(卑金屬)으로 만든 장착구ㆍ부착구와 이와 유사한 물품[가구ㆍ문ㆍ계단ㆍ창ㆍ블라인드ㆍ차체(coachwork)ㆍ마구ㆍ트렁크ㆍ장ㆍ함이나 이와 유사한 것에 적합한 것으로 한정한다], 비금속(卑金屬)으로 만든 모자걸이ㆍ브래킷(bracket)과 이와 유사한 부착구, 비금속(卑金)

    - 캐스터는 제품특성상 재원과 용도가 명확하게 카테고리화되어 있어, 타 산업과 연결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잠재성이 큰 산업임. 캐스터는 부품의 하나일 뿐이지만 AGV를 비롯해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 또는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아이템으로 아주 중요한 부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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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anshin 홈페이지


□ 일본 캐스터 시장 동향


  ㅇ AGV의 수요 확대에 따라 산업용 캐스터의 수요 확대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2018년도의 일본 AGV시장 규모는 약 83억 엔으로 나타남. 

    - 현장의 근무 인력 부족 및 코로나 19로 인한 3 밀(密) 회피가 중요해지면서 무인자동기계용 캐스터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무인자동기계 (AGV)는 광범위한 공장 및 창고 사용 환경에서 물건의 운반 등에 사용되고 있고, 24시간 365일 무인으로 가동되기에 하중을 지탱하는 캐스터의 내구성에 대한 솔루션이 주목 받고 있음.

    - 영상해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Canon은 구동기기 제조사인 Nidec Shimbo와의 협업으로 20208월에 AGV, AMR(자율주행 반송로봇)시장에 참여할 것을 밝혔으며, Sharp20207월 말에 AGV의 신 모델을 발표. 화장품 통신업계 2위의 ORBIS는 통신 판매 시장 확대로 인해 20208월에 소형 AGV330대 도입.

    - 전자상거래의 확대와 함께 물류창고에서는 AGV의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캐스터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SharpAGV (제품명: TYPE 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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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harp 홈페이지


□ 최근 3년 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ㅇ 일본 수입 시장, 대만제, 독일제 증가세

    - HS Code 8302.20의 2019년 전체 수입액은 3,008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39%를 대만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중국, 말레이시아, 독일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ㅇ 대한수입액을 살펴보면 2019 년에는 전년대비 약 46.8% 감소한 72만 달러 수준이 수입되었음.

    - 감소 요인으로 유사품의 수입 증가 및 가격 경쟁력 감소를 들 수 있음.

 

최근 3년 간 일본의 산업용 캐스터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8302.2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율’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세계

32.76

31.60

30.08

100

100

100

-4.8

1

대만

11.72

11.75

11.77

35.77

37.18

39.12

0.16

2

중국

13.68

12.55

10.82

41.75

39.74

35.97

-13.82

3

말레이시아

3.80

3.07

2.99

11.61

9.71

9.93

-2.65

4

독일

0.51

0.63

1.57

1.57

2

5.22

148.72

5

태국

0.21

0.56

0.72

0.65

1.78

2.38

27.18

6

한국

1.14

1.33

0.71

3.47

4.21

2.35

-46.82

7

베트남

0.17

0.71

0.68

0.52

2.25

2.25

-4.87

8

미국

0.24

0.27

0.30

0.74

0.85

1

12.02

9

프랑스

0.39

0.44

0.28

1.18

1.4

0.92

-37.5

10

이탈리아

0.14

0.16

0.14

0.43

0.5

0.47

-10.52

자료: World Trade Atlas(2020.07.16)

 

경쟁 동향

 

  ㅇ 일본 제조사의 점유율이 높은 시장

    - 일본은 자국 내 기술이나 서비스 등이 일본시장 내에서 독자적으로 진화해 세계표준과는 동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음. 캐스터 또한 별도의 일본규격 (JIS)에 맞추어 규격화 되어 있음.

    - 또한 일본의 3대 캐스터업체 (난신1, 유에이2, 해머3)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제품사양에 다소 불편이 있더라도 기존의 제품이 고수되고 있음.


     1) 난신  


회사명

ナンシン/NANSIN CO.,LTD.

업종

개발, 제조, 수출입 판매

주요 취급품목

각종 캐스터

자본금

16 9,650

매출액

90 6,600만엔

창업년도

1932

종업원 수

156

대표자

Mr. Saito

문의처

https://www.nansin.co.jp/en/contact/

유선전화

+81-3-6892-3010

팩스

+81-3-6892-3022

Website

https://www.nansin.co.jp/

주 소

JPR Ningyocho Building, 1-17-4 Nihonbashi-ningyocho, Chuo-ku, Tokyo, 103-0013 Japan

참고사항

▶ 일본 국내 점유율 약 25%.

▶ 말레이시아, 중국에 공장 보유.

▶ 중국시장 개척에 주력.

▶ 해외 생산품의 수입 및 해외기업과의 제품원재료 수입을 하고 있음.


     2) 유웨이


회사명

エイ/YUEI CO.,LTD.

업종

개발, 제조, 유통

주요 취급품목

캐스터, 공장기계 및 공업기계/용품

자본금

8,300

매출액

130억 엔(그룹 전체)

설립년도

1977

종업원 수

500

대표자

Mr. Ojima

문의처

https://www.yueicaster.co.jp/inquiry/

유선전화

+81-6-6747-5618

팩스

+81-6-6747-5609

Website

https://www.yueicaster.co.jp/

주 소

1-8-39 Honjo-nishi, Higashiosaka-city, Osaka, 578-0965 Japan

참고사항

▶ 캐스터의 개발 및 제조 판매, 각종 공장기계 및 공업기계/용품의 도매.

▶ 취급 캐스터 수 약 6,000.

▶ 주로 대만, 중국기업과 수입거래(기계가공품, 완성품)

▶ 주요 거래처(납품처) : Trusco Nakayama, Misumi, Panasonic, MonotaRO, Toyota


     3) 해머 캐스터  


회사명

ハンマーキャスター㈱/HAMMER CASTER CO.,LTD.

업종

개발, 제조

주요 취급품목

캐스터, 소형 운반차량 및 관련 부품

자본금

6,038 7,600만엔

매출액

55

설립년도

1953

종업원 수

197

대표자

Mr. Yoshida

문의처

info@hammer-caster.co.jp

유선전화

+81-6-6782-4441

팩스

N/A

Website

https://www.hammer-caster.co.jp/

주 소

4-7-35 Nishiiwata, Higashiosaka-city, Osaka, 578-0947 Japan

참고사항

▶ 캐스터, 소형 운반차량 및 관련 부품 제조

▶ 취급 캐스터 수 약 6,000.

▶ 운방 카트용 풋 페달(고정장치) 개발사로 인지 되어 있음.

Made in Japan에 고집하며, 고품질, 단납기에 강점이 있음.

 

□ 바이어 인터뷰


  ㅇ 캐스터 유통사 N

    - KOTRA오사카무역관은 AGV 와 관련한 거래조건 등 키포인트를 알아 보기 위해 캐스터 유통상 N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음 


Q. 현재 시장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 캐스터는 의료용 운반기와 AGV와 관련하여 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용 운반기의 수요가 발생하면서 캐스터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 AGV용은 해외 제조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 국내에서는 그렇게 큰 시장을 형성할 정도는 아니지만 향후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분야임.

Q.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현재 동남아시아, 중국, 독일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이들과 비교하면 한국제품은 기능성이 높은 제품이 많고, 가격면에서는 일본제품보다 약간 저렴하다는 이미지가 있음. 전시회 참가했던 기업을 상담한 적이 있음.

Q. 수입할 시 어떤 기준으로 수입하는지

-규격품(대량생산품, 범용품)과 제작품(소량생산품)이 있는데 규격품의 경우는 단납기가 필수이기 때문에 재고를 항상 보유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음. 일례로 고객이 갑자기 제품 수 십개를 2주 내로 납품해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만약에 한국기업과 거래한다면 진동 흡수 캐스터나 베어링 캐스터 등 부가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상담해야 한다고 생각함.

-거래 조건은 아니지만 중국제품은 모조품도 많아 특허를 받거나 부가가치 있는 제품을 소개해주면 엔드유저에게도 소개하기가 쉬움.

 

□ 유통구조


  ㅇ 유통경로 사례 (Nanshin)

    -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캐스터는 한 개사가 모든 제품을 제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제조사가 OEM 생산에서 수입 유통까지 상사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음.

    - Nanshin사의 경우에는 해외 자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수입 판매하기도 하나 자본관계가 없는 해외 제조사로부터 공급을 받아 일본시장에 유통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일본 국내 대리점을 통해 엔드유저에 납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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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anshiIR 자료, KOTRA오사카무역관 자체 자료

 

  ㅇ 저가품 유통 예

    -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서 수입되는 제품 중 저가품의 경우, 인터넷 판매사(MonotaRO )에서 직접 수입 판매를 하고 있음. MonotaRO Nanshin사 제품도 취급하고 있으며 중고가 제품을 한 개부터 당일 배송으로 판매하는 것이 특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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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onotaRO 홈페이지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WTO협정 관세율은 2.7%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가됨.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음.

HS Code

기본

WTO협정

8302.20

4.1%

2.7%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년 6월 27일판

 

  ㅇ 수입 규제 :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으나 일본기업과 거래 시 JIS규격(일본산업규격)이 요구되는 경우도 많음.

    - 캐스터는 종류가 많아 반드시 JIS를 취득해야 하는 것은 아니나 부가가치가 있는 제품 경우에는 JIS 규격 취득이 요구됨.

     * 산업용 캐스터 : JIS B 8923

 

산업용 캐스터의 JIS규격과 대응 국제규격과의 차이(예)

JIS규격

대응하는 국제 규격

규격 번호

JIS B 8923

규격 번호

ISO 22878, ISO 22883

적용 범위

캐스터

적용 범위

차륜 및 캐스터

ISO와의 차이점

-JIS규격으로는 캐스터 하나의 규격으로 적합성평가를 하고 있음.

-차륜에 대해서는 따로 규격이 있음

JIS와의 차이점

-성능시험과 시험방법이 따로 규격화 되어 있음.

ISO로 규격화되어 있는 취부판의 형상, 치수가 일본 규격과 맞지 않음. 캐스터의 종류와 타이어부의 재료에 따라 구분

-취부판에 대해서 차수 등 상세히 규격화

비고

JIS규격에 대해서는 일본에서만 인증되며 일본국내 수입자가 인증을 받는 것이 일반적임. 해외 제조사는 일본기업이 지정하는 규격에 맞게 생산할 필요가 있음.

자료: 오사카무역관 자체 자료, 일본산업표준조사회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무인운반차(AGV)의 수요 확대에 따라서 산업용 캐스터의 수요도 상대적으로 증가할 전망

    -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현상 및 코로나19로 인해서 야기된 3밀 금지를 산업 현장에서 해결하기 위해서 무인운반차를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ㅇ 일본 캐스터 제조사는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직접 제조를 하면서, 해외 조달 및 유통을 하는 상사적인 기능도 겸하고 있어서 다른 제조업계와 구별됨.


  ㅇ 일본 시장 진출시 유의점

    - 캐스터 시장은 대량 생산품과 부가가치가 있는 소량생산품으로 나눠져있으며, 한국기업은 후자에 강점이 있음.

    - 단납기와 같이 업계의 상습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부분을 숙지해야 하며, 유통사는 바로 납품할 수 있도록 재고를 보유한 상태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생산 단가와 시장 유통가를 잘 연구하며 일본바이어에게 제안하는 것이 중요함.

    - 일본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으로 전시회 참가가 가장 효과적이며, 아래의 정보를 참고.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際物流

전시회명(영어)

Logis-Tech Tokyo 2021 in Aichi

전시품목

물류기기 및 시스템, 물류 관련 제품/부품/서비스 등

개최국가/도시

일본/아이치, Sky Expo(https://www.aichiskyexpo.com/)

*도쿄 빅사이트에서 시기 및 장소 변경

개최주기

1년에 한번

개최기간(2017년)

2021년 3월 9일(화)~12일(금)

개최규모

첨관객 : 3만 명, 참가기업수 : 320개사 1,600부스(예정)

웹사이트

https://www.logis-tech-tokyo.gr.jp/ltt2021/index.html

 

전시회명(현지어명)

第25回 機械要素技術展

전시회명(영어)

M-Tech

전시품목

모터, 베어링, 유압기기, 배관부품, 금속 가공부품, 수지제품, 센서, 공장설비 등 기계관련 제품/부품 전반

개최국가/도시

일본/치바, Makuhari Messe(https://www.m-messe.co.jp/)

개최주기

1년에 한번 *나고야(4월), 도쿄(6월), 오사카(10월)에서도 개최

개최기간(2017년)

2021년 2월 3일(수)~5일(금)

개최규모

첨관객 : 10,664명, 참가기업수 : 약 2,000개사 (2020년 등록기업 기준)

웹사이트

https://www.japan-mfg.jp/ja-jp/about/mtech.html

 

  ㅇ 관련 협회

협회명

일본운반차량기기협회(JMHA)

URL

http://www.j-unpan.com/index2.html

회원사 수

28개사(제조사, 유통사)

활동내용

공장내, 물류현장 내 운반차량에 관한 조사연구, 운반차량의 물질향상과 표준화 추진, 국제물류 종합전의 주최 등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WTA, 유관기관 홈페이지, 기업 홈페이지, 오사카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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