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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멀티쿠커(Multicooker) 시장 동향
- 상품DB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20-07-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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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마니아인들의 가처분소득 증가 및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 증가는 멀티쿠커 시장의 기회요인 -
- 현지 조리용 가전기기 전문 수입유통업체와 협력 및 현지 프로모션이 필요 -
□ 시장동향
ㅇ GFK Romania(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소비재 시장은 매출액 규모로 전년 동기대비 3.6% 소폭 상승을 기록함.
- 상승 주요인은 IT, 사무실 장비, 소형가전제품의 판매 증가
ㅇ 루마니아에서는 아직 집에서 요리와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리용 가전기기 제품 전반적으로 수요가 높음.
ㅇ 다소 복잡한 루마니아 조리법은 튀김, 베이킹, 굽기 비중이 매우 높음. 이는 전기그릴, 라이트 프라이어(light fryer), 브레드 메이커(bread maker)의 높은 수요로 연결됨.
ㅇ 루마니아인들의 가처분 소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새로운제품, 간편기구 등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멀티쿠커(Multicooker)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 상승하고 있음.
ㅇ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정보접근성이 증가함에 따라 프리미엄, 고품질 상품으로 관심이 이동하고 있음.
ㅇ 건강과 웰니스(wellness)에 대한 트렌드는 슬로우 쿠커(slow cooker)와 라이트 프라이어(light fryer)등에 대한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음.
- 또한, 루마니아내 하이퍼마켓, 슈퍼마켓등에서 외국 식품들이 늘면서 외국요리 조리법에 대한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음.(중국식, 아라빅, 인디안 등)
ㅇ 해당 산업내 최근 주요 특징중 하나는 자가상표 PL(Private label)의 증가임.
- 주요 PL로는 Altex의 Myria, Flanco의 Vision Chef 등이 있음.
- PL들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프리미엄 카테고리에 진입을 확대하고 있음. 슬로우 쿠커와 라이트 프라이어도 이에 포함됨.
ㅇ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소형가전제품 관련 신규제품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해당 시장은 다양한 다국적 브랜드들이 포진함에 따라 경쟁도가 높음.
- 루마니아 시중에 다양한 타입의 멀티쿠커들이 판매되고 있음. 주요 타입중 하나로 가압요리 및 다기능이 포함된 인스턴트팟(instant-pot)이 있음. 다른 타입으로는 최근 루마니아내 인기를 얻고 있는 슬로우 쿠커 Crock-Pot이 있음. 이는 다양한 모양, 사이즈, 색상으로 이용 가능.
- 끓임, 굽기, 튀김, 요거트 조리, 재가열, 해동, 살균등의 기능이 탑재된 일반적인 멀티쿠커등이 판매됨
-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는 Tefal, Philips, Brevile, Delonghi, Instant Pot, Crock-Pot등이 있음.
ㅇ 해당 카테고리에서는 높은 브랜드 충성도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 혁신과 적극적 광고등으로 인해서 멀티쿠커, 요리용 가전제품에서는 Philips와 Tefal이 가장 유명한 브랜드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ㅇ 소형가전제품 관련 루마니아 국산 유명 브랜드인 Heinner는 중산층, 서민등을 타겟으로 마케팅하고 있음.
ㅇ 가전제품 수입업체인 P사 Florin Mada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몇년간 루마니아인들의 홈쿠킹에 대한 인식이 변해왔으며 현재 건강한 요리법, 취미로의 요리 개념이 확장되고 있고 이로 인한 조리 관련 가전제품들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 수입 동향
ㅇ 루마니아내 조리용 가전기기 수입액은 2019년 기준 7천5백만불 규모로 전년 대비 21% 상승함
- 절반에 가까운 45%가 터키, 폴란드, 이탈리아로부터 수입됨.
- 총 수입중 터키가 25%로 1위, 폴란드 19% 2위, 이탈리아 15% 3위를 기록
ㅇ 현지 생산 관련, 이탈리아 기업 DeLonghi가 루마니아내 소형 조리용 가전기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2020년 신규공장 건설하여 생산 확대를 계획하고 있음.
ㅇ 수입 HS CODE : 851660 : 전기오븐, 조리용 스토브, 레인지, 쿠킹플레이트, 보일링 링, 그릴 및 로스터
국가별 수입 규모
(단위: 달러, %)
순번 교역국
2017년 2018년
2019년
2019/2018 변화율
-
전 세계
56,349,307
62,392,694
75,323,148
20.72
1
터키
15,676,226
17,920,008
19,424,238
8.39
2
폴란드 12,805,610
10,108,495
14,223,154
40.70
3
이탈리아 8,465,042
9,836,841
11,501,371
16.92
4
독일 4,410,203
5,835,121
8,230,308
41.05
5
중국
4,212,178
5,315,220
5,913,224
11.25
6
슬로베니아
2,043,218
3,741,220
5,806,621
55.21
7
스페인
3,146,893
3,035,176
3,293,227
8.50
8
슬로바키아
1,930,758
1,785,036
1,787,479
0.14
9
헝가리 1,186,890
1,558,745
1,108,488
- 28.89
10
말레이시아
414,151
1,040,972
1,046,174
0.50
23
대한민국
0
8,745
8,029
- 8.19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2020
□ 관세 및 인증
ㅇ 수입 관세 : 한-EU FTA 협정으로 인한 무관세 품목
ㅇ 인증 : EU내 판매를 위해 CE인증 취득 필수
- CE인증 관련 참고 링크 : https://europa.eu/youreurope/business/product-requirements/labels-markings/ce-marking/indexamp_en.htm
□ 시중 주요 제품제조사/ Model
제품 이미지
특징
소매가
MultiCooker Crock-Pot Express CSC051X
슬로우 쿠커
용량 : 5.6 liters
기능 : 타이머, 온도조절, 압력조리
소비전력 : 1000W
디지털 컨트롤 판넬
699 RON
(약 162 USD)
Multicooker Philips HD4749/70
슬로우 쿠킹 기능 탑재된 멀티쿠커, 22개 기능
용량 : 5 liters
기능 : 타이머, 온도조절 3D 가열기능
소비전력 : 1070W
디지털 컨트롤 판넬
607 RON
(약 141 USD)
Multicooker Heinner HPCK-6WH
압력조리용, 14개 기능
용량 : 4.5 liters
기능 : 타이머, 열유지
소비전력 : 900W
디지털 컨트롤 판넬
429 RON
(약 100 USD)
Multicooker Avair
압력조리용, 9개 기능
용량 : 6 liters
기능 : 자동정지, 타이머, 열유지
소비전력 : 1000W
디지털 컨트롤 판넬
773 RON
(약 180 USD)
Multicooker Tefal
압력조리용, 7개 기능
용량 : 2 liters
기능 : 타이머
소비전력 : 350 W
디지털 컨트롤 판넬
260 RON
(약 60 USD)
자료원 : Emag, Carrefour
□ 유통 채널
ㅇ 대형 유통망들의 경우 직접 수입은 하지 않고 주로 제조사의 현지 영업망이나 수입/유통 업체로부터 구매함.
- 루마니아내 조리가전제품 관련 가장 큰 수입업체중 하나로 Marelvi(www.marelvi.ro)가 있음.
- 또 다른 큰 수입업체로 Network One Distribution이 있음. 해당 업체는 자사 브랜드 제품도 생산하고 있음. 중저가 브랜드인 Heinner 보유
ㅇ 멀티쿠커 판매 경로
- 대형 가전제품 유통망 : Altex, Flanco, Media Galaxy
- 하이퍼마켓 : Carrefour, Cora, Auchan
- 주방전문 유통샵 : www.kitchenshop.ro
- 전자상거래 : www.emag.ro
□ 시사점
ㅇ 루마니아내 관련 제품 수출을 위해선 이용 편의성, 에너지 절감, 현지 식생활에 최적화된 기능 등 혁신적인 특징을 보유한 제품 경쟁력이 필요
ㅇ 또한 루마니아내 이미 네트워크를 잘 형성하고 있는 가전제품 전문 수입/유통 업체와 협력이 필수적
ㅇ 해당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 상승중이나 아직 멀티쿠커 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인지도는 낮은 수준. 소비자들 인식 확산을 위해 현지 프로모션이 필요
- 효과적인 현지 프로모션을 위해, 현지 유명 요리 인플루언서(블로거)들과 협업도 고려 가능 : Jamila(www.jamilacuisine.ro), La Lena(www.lalena.ro), E-retete(www.e-retete.ro)
- 루마니아내 가장 효율적인 홍보매체는 TV로, TV 요리프로그램에서 제품이 노출될 수 있다면 가장 효율적. 전세대에게 유명한 현지 요리 프로그램으로 Chefi la cutite, MasterChef가 있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Emag, Carrefour, KOTRA 부쿠레슈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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