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스낵 식품 시장 추세
  • 상품DB
  • 중국
  • 우한무역관
  • 2020-05-28
  • 출처 : KOTRA

 

□ 상품명 및 HS CODE

 

  본 보고서에서 소개할 ‘스낵’은 곡물 또는 곡물제품을 팽창하거나 볶아서 얻은 조제 식료품을 말함.

    - 압축식품, 튀긴식품, 간식 등으로도 불리며 곡물, 콩류, 감자, 채소 등을 주성분으로 함.

    - 가공을 거쳐 부피가 눈에 띄게 늘어나 膨化食品(팽화식품)으로 불림.


  ㅇ 팽화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종류도 한층 풍부해짐. 가공 방식에 따라 4가지(압축 스낵, 베이킹 스낵, 마이크로파 스낵, 튀김 스낵)로 분류.

3D 옥수수 스낵

 

자료: 타오바오(淘宝网)


  ㅇ 중국 스낵식품(HS CODE 1904.10.00) 최혜국 수입세율은 10% 가장 낮음. (2020 한중 FTA 세율은 17.5%)


HS CODE

상품 명(영문)

MFN RATE

인증

1904.10.00

Prepared foods by swelling/roasting of cereals/cereals prdct

10%

해당사항 없음

자료: 중국 상무부 

 

□ 시장 규모 및 추세

 

  ㅇ '하루 네 끼' 문화

    - 중국의 식품 산업 발전 및 도시화로 인해 중국인들의 주식(主食) 소비량은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 

    - 2018년 중국 도시민 1인당 식량 소비는 1956년보다 36.6% 줄어든 109kg 기록

    - '하루 네 끼' 문화가 대두된 배경에서 소비자들은 점점 스낵을 ‘식사’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 빠른 생활 템포와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적인 맛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

 

  ㅇ 눈에 띄는 신제품의 등장

    - 전통적 스낵 업체는 꾸준히 신제품 출시

    - 새로운 맛, 창의적 마케팅으로 점유율 확보. 2018년 이후 Lay’s, 오리온, Oishi, 왕왕(旺旺), 다리(利) 등 클래식 브랜드들이 잇달아 신제품 출시

    - 한편, 산약 바삭바삭 칩(山脆片), 싱글 사료(身狗粮) 같은 신 세력 제품들이 급부상

    - 눈부신 활약을 펼치는 스낵 제품과 Lay’s 감자칩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스낵과 달리, '신기술', '새로운 성분’, '새로운 맛', '새로운 모양', '신개념' 과 같은 타이틀 획득


  ㅇ 높은 성장 가능성

    - Frost & Sullivan의 시장 연구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스낵 시장의 소매 규모는 411억 위안. 동기 대비 7.6% 증가. 2013~2018년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 8.5% 기록

    - 2019년 중국 인당 간식 소비량은 6.3kg. 전 세계 소비의 69%, 일본의 36%, 한국의 58%에 그치는 수준. 성장 전망이 밝아 수입 증가 속도 7% 예상

 

자료: Frost & Sullivan

  

□ 수입 규모 및 국별 순위

 

  ㅇ 2010~2019년 중국 스낵 식품(HS CODE 1904.10.00)의 수입 규모는 꾸준히 증가. 2019년 수입액은 1억9400만 달러로 동기 대비 7% 증가. 2010년 수입액의 8.9배에 달함.


자료: International Trade Center(ITC)


  ㅇ 2019년 중국 스낵식품 수입 국가별 순위에서 일본이 점유율 30.6%로 1위, 대만이 13.5%로 2위, 미국이 10.5%로 3위 기록


 ㅇ 2017~2019년, 중국 대한국 수입으로 스낵 식품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 2019년 수입액은 1461만 달러로 7.5%를 차지해 5위를 기록함. (아래 표 참고)


중국 스낵 식품(HS CODE 1904.10.0)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 세계

168,575

-

182,091

-

194,456

-

1

일본

19,811

11.8

49,092

27

59,420

30.6

2

대만

17,174

10.2

26,334

14.5

26,170

13.5

3

미국

17,378

10.3

16,732

9.2

20,341

10.5

4

호주

18,923

11.2

18,071

9.9

17,481

9

5

한국

8,983

5.3

14,488

8

14,605

7.5

6

태국

14,205

8.4

9,730

5.3

12,731

6.5

7

독일

7,547

4.5

6,721

3.7

6,135

3.2

8

말레이시아

10,434

6.2

7,498

4.1

6,096

3.1

9

인도네시아

14,922

8.9

4,856

2.7

5,302

2.7

10

영국

8,461

5

6,246

3.4

5,118

2.6

자료: International Trade Center(ITC) 

 

□ 시장 경쟁구도에 따른 브랜드 경쟁 상황 분석

 

  ㅇ 중국 스낵 식품은 시장집중도가 높고, 해외 브랜드가 강세를 보임.

    - 2018년 중국 스낵 식품 업계 상위 5대 기업 합산 시장 점유율이 69%. 그중 대만 왕왕(旺旺)이 21%의 시장 점유율로 1위, 미국 Lay’s가 16%, 중국 커비커(可比克)가 15%, 한국 오리온 10%, 필리핀 Oishi 7%

 

2019년 중국 스낵 식품 시장 분포

자료: 첸짠왕(前瞻)


  ㅇ 2020년 중국 산업정보화부 산하 기구인 중국브랜드평가권위기관(Chnbrand)은 중국 100여 개 도시에서 15~64세 주민 300만 명을 조사해 '2020년 중국 브랜드 파워 지수(China Brand Power Index/C-BPI)'를 발표. 조사에 따르면, 중국 스낵 식품 브랜드 파워 지수 상위 3사는 Lay's, Oishi 오리온이 차지함.


Chnbrand 2020년 중국 스낵 식품 브랜드 파워 지수 SM(C-BPI®)
(설명: 1. 브랜드 등재 조건은 "초기 상기≥7%" 2. 1,000점 만점)(단위: %)

순위

브랜드

발원지

C-BPI

브랜드 인지 단계

브랜드 관계

 최초 상기

비보조상기

보조인지

연상

충성도

선호도

1

Lays

미국

607.9

43.9

79.2

83.3

80.9

54.2

44.2

2

Oishi

필리핀

468.8

16.6

76.5

83.4

69.2

50.3

16.6

3

오리온

한국

410.9

9.7

67.1

78.7

64.6

48.4

9.0

4

왕왕 旺旺

대만

389.3

7.1

56.8

68.9

71.9

49.7

6.8

5

커비커 可比克

중국 푸젠

349.3

5.1

39.9

53.4

75.7

51.5

4.4

6

Bugles

미국

317.6

1.8

40.6

55.3

63.0

49.6

2.1

7

친친 亲亲

중국 푸젠

293.4

1.9

28.5

39.9

60.9

56.1

1.6

8

판판 盼盼

중국 푸젠

290.2

3.1

26.6

39.4

68.2

48.9

2.1

9

Pringles

미국

267.1

0.7

19.1

29.9

69.3

50.6

1.0

10

미라오터우 米老

중국 사천

263.6

0.7

23.7

36.6

64.7

45.4

1.2

11

Cheetos

미국

257.7

0.9

23.1

34.5

58.8

48.2

1.1

12

하오위뚜어好多

한국

257.6

0.2

21.6

32.8

61.6

49.5

0.4

13

산즈숭수 三只松鼠

중국 안후이

253.6

0.5

14.2

18.9

74.8

49.2

1.1

14

랑웨이셴 浪味仙

대만

249.6

0.3

15.3

23.7

64.3

52.4

0.7

15

타이양궈바阳锅

중국 산시

243.4

0.5

16.4

27.7

63.4

46.5

1.2

16

아이비리 艾比利

중국 푸젠 

242.6

0.7

20.2

30.5

63.5

41.3

1.4

17

량핀푸즈 良品

중국 후베이

227.2

0.2

14.1

18.6

71.1

39.9

0.4

18

캉스푸 

대만

196.1

0.8

19.0

29.0

44.0

35.0

0.5

자료: 중국 공신부(中工信部), Chnbrand

         

  ㅇ 한국의 오리온은 20년간 중국 시장에 침투. 2018년 타깃층을 명확히 한 신제품 '꼬북칩(浪里)'을 출시

    - 높은 실적을 기록해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힘. 중국에서 상품 출시 후 2018년 말까지(7개월간) 두 가지 맛으로 3,800만 봉지 판매

 

□ 스낵 식품 소비층 및 유통경로

 

  ㅇ 주력 소비층은 젊은 화이트칼라

    - 중국 스낵 식품 소비의 75%가 18~38세의 젊은 소비자. 이 중 18~28세가 28.2%, 28~38세가 46.9%를 차지.

    - 소비자를 직업별로 분석한 결과, 화이트칼라가 차지하는 비율은 47.1%로 제품 품질 및 서비스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높음.


  ㅇ 가장 중요한 구매 고려 요인은 맛, 품질, 브랜드

    - 중국 소비자의 스낵 식품 3대 구매 고려 요인으로 맛, 품질(안전), 브랜드가 뽑힘. 각각 80%, 66%, 58%를 차지. 가격은 중요한 고려 요소가 아닌 것으로 나타남.

    - 소득수준 상승에 따른 소비자 수요의 상승 및 제품 품질과 브랜드에 대한 요구는 날로 높아짐. 업계를 품질화, 건강화, 개성화의 추세로 발전시키고 있음.


자료: 이꽌쯔쿠(易), 첸짠산업연구망(前瞻产业研)


  ㅇ 소비 동기 및 소비층의 다원화

    - Nielsen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들의 3/4 이상이 끼니 사이에 허기를 달래기 위해 간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남.

    - 63%는 영양 보충을 위해, 45%는 끼니 대신, 기타 상당수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혹은 체중을 관리하기 위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남.

    - 소비층은 어린이 혹인 노인에서, 구매력이 높은 젊은 화이트칼라까지 확대됨. 스낵 식품 업계는 현재 안정적으로 규모 확대 중


  주요 유통경로는 여전히 오프라인이지만, 온라인 판매도 상승 추세

    - Bain에 따르면, 2012~2018년 스낵 식품 판매에서 마트 유통이 주력. 업계 총 소득의 60% 안팎을 차지. 그러나 꾸준한 하락세로 2012년 63%에서 2018년 60%로 하락

    - 인터넷 보급률 향상으로 모바일을 이용한 스낵 식품 구매 급부상. 업계 총 소득 비율 2012년 2%에서 2018년 13%로 상승. 주력은 여전히 오프라인이지만, 온라인 비중 상승 추세


자료: Bain 

 

□ 시사점

 

  ㅇ 스낵 식품이 전통적인 요깃거리에서 레저 식품으로 바뀌면서 독특한 신제품 증가 추세

    - 신제품은 '신기술', '새로운 성분', '새로운 맛', '새로운 모양', '신개념' 등의 타이틀 획득. 뛰어난 품질과 개성을 원하는 젊은이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형식으로 발전


  코로나19는 온라인 간식 소비를 촉진시켜 단기간에 스낵 식품, 아이스크림 등 '레저 식품'의 판매 증가

    - 이같은 현상은 코로나19 확산 후에도 꾸준히 유지돼 간식 업계의 흐름 변화 추세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ㅇ 량핀푸즈(良品) 인터뷰

    - 중국 젊은이들은 새로운 음식을 즐겨 찾고, 수입 레저 식품에 대한 선호도는 전통 식품보다 높음.

    - 일부에서는 수입 식품을 안전과 고품질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함. 동남아, 한국, 일본, 호주산 수입 식품이 가장 인기

    - 다양한 소비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신제품을 개발해야 함.

    - 스낵 식품 시장 흐름이 빠름. 따라서 제품이 시대에 뒤떨어져 소비자에게 외면되지 않도록 주의 필요



자료: 중국상무부(中部), 중국공신부(工信部), Frost & Sullivan, International Trade Centre (ITC), Chnbrand, 이관쯔쿠(易库), 첸짠산업연구망(前瞻产业研网), Bain,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스낵 식품 시장 추세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