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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식기세척기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0-04-21
  • 출처 : KOTRA

- 스마트 식기세척기 부문은 시장 확장의 동력 -
- Energy Star 인증 유무는 소비자 구매에 큰 영향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식기세척기

 

  ㅇ HS 코드: 8422.11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미국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는 27억 달러

    - 2020년 미국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는 27억 달러 규모, 향후 4년간 연평균 0.8% 성장하여 2024년에는 28억 달러 전망

    - 2020년 미국 식기세척기 판매 물량은 820만 대 수준, 2024년에는 931만 대 수준 판매 전망  


미국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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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 World (2019)

 

  ㅇ 시장 동향

    - 시중 판매되는 식기세척기의 99% 이상이 빌트인(Built-in) 형태

    - 부동산 경기는 식기세척기 시장과 큰 관련이 있음. 신규 주택 건설 시에 기본적으로 식기세척기를 설치하고, 기존 주택 판매를 하기 전에 주택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식기세척기 교체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지난 1년 동안 신규 주택 판매가 둔화되었으며, 현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주택 거래량이 감소한 상태임. 이는 식기세척기 판매에 부정적 영향

 

□ 최근 3년 수입동향

 

  ㅇ 미국의 식기세척기 수입액(HS 코드 8422.11 기준)은 2019년 6.3% 증가하며 꾸준한 상승세

    - 2019년 전체 수입액은 4억 3800만 달러

    - 주요 수입국인 중국로부터의 수입은 1억 5217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35.1% 차지

    - 이 외에 한국, 태국, 독일, 이탈리아의 순

 

  ㅇ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억 845만 달러로 수입국가 중 2위이며 전체 수입액 중 24.76% 차지

    - 전년대비 7.8% 감소

 

미국 수입현황 (HS 코드8422.11 기준)

구분

수입액(천 달러)

비중(%)

증가율(%)

‘17

‘18

’19

‘17

‘18

’19

‘19/18

전체

398,656

412,149

438,106

100

100

100

6.3

1

중국

128,923

139,491

154,170

32.3

33.8

35.1

10.5

2

한국

110,923

117,644

108,458

27.8

28.5

24.7

-7.8

3

태국

39,143

37,133

57,749

9.8

9.0

13.1

55.5

4

독일

69,339

60,118

52,011

17.3

14.5

11.8

-13.4

5

이탈리아

26,825

26,022

40,637

6.7

6.3

9.2

56.1

6

슬로베니아

16,571

20,191

13,051

4.1

4.9

2.9

-35.3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미국 식기세척기 시장 1위는 Whirlpool 사

    - Whirlpool Corp, Haier Group, Electrolux Home Products 상위 3개사가 시장의 69% 차지

    - 그 외 기업으로는 BSH Home Appliances Corp. Samsung Electronics America, Sears Holdings Corp., LG Electronics USA 등이 있음.

    - 브랜드 별로는 GE, Whirlpool, Maytag, Frigidaire가 시장의 약 60% 이상 차지

 

  ㅇ 주요기업

Whirlpool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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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소재지: 미시건 주 벤튼 하버

- 설립연도: 1911년

- 고용인원: 92,000명

- 브랜드: Whirlpool, Maytag

- 세계 최대 가전제품 생산업체

- 14개국에 생산 기지 소재

- 2006년 Maytag 인수

- 매우 다양한 가전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식기세척기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 2018년 기준 식기세척기 부문은 기업 전체 매출의 7.8% 차지

- 최근 스마트폰이나 음성으로 조절 가능한 스마트 가전제품 라인을 선보였음. 이미 Whirlpool의 스마트 가전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유사한 운영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Whirlpool 식기세척기를 구매하는 경향을 보일 것

Haier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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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본사소재지: 켄터키 주 루이스빌

- 설립연도: 1984년

- 고용인원: 76,400명

- 브랜드: GE Appliances

- 2016년 56억 달러에 GE Appliance 인수. Haier Group은 GE Appliances의 명성에 힘입어 강력한 가전 브랜드 이미지를 획득

Electrolux Home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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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본사소재지: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롯

- 설립연도: 1919년

- 고용인원: 54,000명

- 브랜드: Electrolux, Frigidaire, Eureka

- 냉장고, 오븐, 세탁기 등 가전제품 생산

- 2014년 GE Appliances를 33억에 인수하고자 했으나, 성사되지 못함.

- 2015년 중국내 최대 식기세탁기 생산업체인 Veetsan Commercial Machinery를 인수

- 대부분의 생산 기지를 미국에서 해외로 이전. 이를 통해 낮은 가격에 식기세척기 공급 가능

BSH Home Appliances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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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소재지: 캘리포니아 주 얼바인

- 설립연도: 1906년

- 고용인원: 61,800명

- 브랜드: Bosch

- 유럽 최대 가전 제조업체. 전세계 40여 생산기지 보유

 

□ 유통구조, 관세율인증

             

  ㅇ 유통구조

    - Home Depot, Lowe’s와 같은 전문 주택관리 소매업체, BestBuy와 같은 전자기기 전문업체에서 판매되는 비중이 62%로 가장 많이 차지. 소비자들은 직접 물건을 보고,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한 세일즈 직원의 도움을 받아 구매를 하는 경향이 높음.

    - 판매의 13.6%는 건설업체가 차지하고 있음. 이는 주택을 건설하면서 식기세척기를 설치하기 때문

    -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12.1% 차지

 

  ㅇ 관세율

HS Code

품목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8422.11

가정용 식기세척기

2.4%

무관세

자료: USITC

 

  ㅇ 인증

    - 필수 인증은 없음.

    - 자율인증의 경우 Energy Star, NSF/ANSI, UL 인증 등이 있음. Energy Star 기업과 개인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 사용을 통해 기후를 보호하도록 돕는 미국 환경보호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자발적인 프로그램으로 에너지관리공단이 실시하고 있는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과 유사한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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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nergy Star

 

시사점

 

  ㅇ 스마트 식기세척기 시장 확장

    -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고,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스마트폰으로 작동, 모니터링 가능하거나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 등의 기능을 가진 다양한 스마트 식기세척기가 시장에 선보이고 있음.

    - 현재 미국 내 생산되는 식기세척기 중 스마트 식기세척기의 비중은 약 20% 수준이며, 2024년까지 스마트 식기세척기 생산능력 확대될 전망

    - 대부분의 스마트 식기세척기는 최대 효율성과 최소 비용으로 최적의 작동시간을 추정할 수 있는 스마트 전력 그리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음.  전기요금을 절약하고, 에너지 소비양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 식기세척기 수요는 증가

    - 일반적인 식기세척기의 경우 300달러 이하 가격대 제품도 있는 반면, 스마트 식기세척기의 가격대는 현재 650달러에서 1600달러 사이. 그러나 일반 식기세척기 제품 중 2000달러 수준의 제품도 있음.

    -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식기세척기를 어디에서든 잠글 수 있는 기능을 선호하는 경향

    - 시간별로 전기요금이 다르게 적용되는 가정의 경우, 전기요금이 낮은 시간대에 스마트 식기세척기를 작동하도록 세팅할 수 있음.

 

Kenmore 스마트 식기세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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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ears

 

  ㅇ 환경친화적 소비 경향 증가

    - 소비자들은 점점 더 지구의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어, 식기세척기를 선택할 때에도 에너지와 수자원 절약을 할 수 있는 생태친화적인 제품을 선호

    - Energy Star 등급은 제품의 효율성을 소비자에게 제공. 모든 식기세척기 생산업체는 Energy Star 인증 모델을 보유하고 있음.

    - 많은 모델이 공기건조, 에코사이클과 같은 물과 에너지를 모두 절약할 수 있는 설정이 있음.

    - 환경보호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제품교체를 빈번하게 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의 신뢰성과 품질이 매우 중요하게 고려함.

 

  ㅇ 전문가 의견

    - 가전제품 판매 전문 매장인 L사의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식기세척기 구매 시 Energy Star 등급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고 함. 현재, 추가 LED 조명과 전면에 창이 부착되어 식기세척기가 작동하는 동안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함.

    - 시장 분석가인 A씨는 스마트 식기세척기 판매가 식기세척기 시장 성장에 큰 요인이라고 함.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빠른 세척, 고온 살균 세척 등과 같이 기존보다 다양한 세척모드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

 

  ㅇ 전시회 참가는 미국 시장 진출에 도움

    - 관련 전시회 참가는 잠재바이어와 만나고, 트렌드를 확인하며 미국 시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

    - 전시회 참가 전 예상 참관객을 분류하고 타깃 바이어를 선정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 방안 수립 필요

 

전시회

개최기간

개최지

CES 2021

202116~ 9

네바다 주 라스베가스

KBIS 2021

2021 2 9 ~ 11

플로리다 주 올랜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IBIS World, Energy Star,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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