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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빅데이터, 어디까지 활용되나?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9-12-31
  • 출처 : KOTRA

의료, 광고마케팅 등에서 빅데이터 활용, 중요도 증가 -

중국 미래 주도산업의 핵심으로 빅데이터 관련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 예상 -


 

 

 빅데이터 기술이란?

 

 ㅇ 기업이 일반적으로 계량화할 수 없는 영역의 동적 변화 양상을 실시간으로 데이터화하면서, 수집된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분야(마케팅 등)에 바로바로 활용하는 신흥 데이터관리 기술임(출처 : 빅데이터에 대한 모바일 정보화연구센터).

   - 예를 들어, 소비자가 심리상태, 행동 등 계량화하기 어려운 영역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떤 심리상태일 때 주로 어떤 물건을 주로 구매하는지를 분석하여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빅데이터는 Volume(방대한 용량), Variety(다양성), Velocity(속도), Value(가치) 4대 특징을 가짐. 

 

 중국 빅데이터 산업 규모

 

 ㅇ 중국 빅데이터 산업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국무원이 발표한 ‘빅데이터 발전 촉진 행동요강’에서 중국은 빅데이터 산업을 국가 발전 전략 산업으로 공식화 함(2015.8).

   - 중국 정부는 2016년 ‘빅데이터 산업발전계획(2016~2020)’을 발간하여 빅데이터 산업에 대한 지원 구체방안을 발표함.

   - 빅데이터 핵심기술 개발, 빅데이터 응용 확대를 통해 연관 산업을 육성하고, 각 분야에서 광범위한 영역에 빅 데이터를 응용할 계획임.

    - 최근 스마트시티, 디지털차이나 등 사회경제적 디지털화가 추진되면서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

 

 ㅇ 싸이디 데이터(据)에 따르면, 2018년 중국 빅데이터 산업 규모는 4조38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3.5% 증가함.

   - 빅데이터 관련 산업은 주로 화북, 화동 및 중남 지역에 집중돼 있음. 화북지역 27.6%, 중남지역 26.2%, 화동지역 20.1% 순임.

 

중국 빅데이터 산업 규모

(단위 : 억 위안, %)

 

주 : 막대그래프는 중국 빅데이터 산업 규모, 선그래프는 연도별 전년 대비 성장률을 나타냄.

지료 : 치엔잔산업연구소

 

2018 중국 빅데이터 산업 기업 분포도

(단위 : %) 

 

지료 : 싸이디(()

 

  ㅇ 8대 빅데이터 종합 시험구가 설립된 후 지역 정부는 빅데이터 산업 발전을 위해 기업투자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음.

  

2018년 빅데이터 산업 지역 종합 순위

순위

빅데이터 산업 지역

점수

지역

1

중관춘 빅데이터 산업단지

0.83

베이징

2

귀안종보구 전자정보산업원

0.55

귀안

3

상하이 북고 신기술 서비스원

0.54

상하이

4

센도우 데이터 밸리/센도우 인터내셔널 빅데이터 밸리

0.53

충칭

5

옌청시 빅데이터 산업단지

0.49

장쑤

6

동남 빅데이터 산업단지

0.40

푸진

7

랑팡 개발구 빅데이터 산업단지

0.37

하이베이

8

불산시 남해구 빅데이터 산업단지

0.35

광동

9

샤먼 소프트웨어 파크

0.31

푸진

10

승덕덕명 빅데이터 산업단지

0.29

하이베이

주 : 점수는 이 산업단지에 빅데이터와 연관된 투자액의 규모, 투자기업 수 등을 종합적으로 정부에서 평가한 점수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소, KOTRA 광저우무역관 정리 

 

정부 정책

 

  ㅇ 중국 정부는 2015년부터 빅데이터 산업 관련 육성 정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음.

 

빅데이터 관련 정부정책 및 주요 내용 정리

일자

정책

주요 내용

2015.9.

빅데이터 발전 촉진 행동 요강

의료건강서비스와 빅데이터 기술을 결합한 통합 건강서비스 앱 구축 등

2016.6.

건강의료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한 지도의견

빅데이터를 건강의료분야에서 전면 활용할 것

2016.7.

빅데이터를 국토에 활용하기 위한 실시의견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국토 자원관리 능력을 현대화

2016.10.

'건강중국 2030' 계획 요강

건강의료 빅데이터 체계 구축 강화, 지역인구 건강정보 플랫폼에 기반한 빅데이터 활용 촉진

2017.1.

빅 데이터 산업 발전 비전(2016~2020년)

빅데이터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책적인 지원 조치 발표

2017.9.

스마트시티 관련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활용 요강

각 지역의 스마트시티 건설 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를 활용한 세부방안을 발표

2018.3.

교통관광서비스 빅데이터 활용 시범사업 추진 통지

교통, 관광서비스에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플랫폼 구축 추진

 자료: 국가위상건강위원회, 싸이디

  

  ㅇ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2016년에 12건으로 빅데이터 관련 수립된 정책 건수가 가장 많으며, 지방정부 차원에서는 2017년에 75건으로 가장 많은 정책 수립 건수를 기록함.

  

전국 빅데이터 정책 수립 건수(단위 : 건)

 

        주 : 상단 선그래프는 지방정부 정책 수립 건수, 하단 선그래프는 중앙정부 정책 수립 건수를 의미

자료: 싸이디


빅데이터 활용 세부분야

 

  가. 의료분야


  ㅇ 빅데이터 기술과 기존 의료산업이 융합하여 의료 빅데이터 산업이 새롭게 발전하고 있음.

    - 2014~2018년 의료 빅데이터 시장규모는 연 평균 74.6%씩 성장함. 2018년의 경우 의료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6.8% 증가함.

 

중국 의료 빅데이터 산업 규모

(단위: 억 위안, %)

 

주 : 막대그래프는 의료 빅데이터 산업 규모, 선그래프는 의료 빅데이터 산업의 전년대비 성장률을 의미

자료 :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싸이디

 

  ㅇ 활용 사례: 광둥성 인민병원의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병실 공실률 감축

    - 광둥성 인민병원의 경우 병실 공실률(비활용률)이 13%에 달했음. 병원은 빅데이터를 통해 환자 데이터와 병원 데이터를 통합했는데 기존 환자들의 개인별 행동방식, 심리상태와 발병률, 입원률 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인기과에 좀 더 많은 병실을 배치하고 비인기과에는 병실을 적게 배치하여 최종적으로 연간 병실 공실률을 13%에서 8%로 5%p 감축함.

 

나. 광고마케팅 분야

 

  ㅇ 광고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을 '사후' 분석이 아닌 ‘사전' 예측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함.

    - 소비자들의 행동, 심리상태를 파악한 후 특정 행동과 심리상태일 때 주로 어떤 제품을 구매코자 하는지 분석하여 미리 맞춤형 상품을 홍보하는 방식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음.

 

중국 빅데이터 관련 광고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주 : 막대그래프는 광고마케팅 분야 관련 빅데이터산업 규모, 선그래프는 전년 대비 성장률을 의미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소

 

  ㅇ 활용 사례: 알리마마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를 통해 제품 흥행에 성공

    - 중국 가전 브랜드인 알리마마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별로 SNS 등 모바일 활용이 가장 높은 시간에 맞춰 각각 제품을 광고하였음. 이 분석에서 사용자의 OTT 검색, SNS 공유 등의 행동과 심리상태 등을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하고 소비패턴을 예측함. 그 결과 판매 웹 페이지 방문자수 10억 명을 기록했고 제품 매출액도 전년 대비 8% 증가함. 

 

빅데이터 R&D P연구 소장과의 인터뷰

 

Q. 여러 분야에서 빅데이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  
A.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3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제조업의 경우 첫째, ERP 등의 전사적 데이터와 연계하여 공정 분석 데이터, 생산실적 데이터, 불량품 데이터, 재고 데이터 등 다양한 빅 데이터를 활용해 생산량, 불량률, 재고 등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장 효율 높은 생산 모델을 선택하고, 예측량만큼 생산해 과다 재고를 막을 수 있어 관리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다. 둘째, 최적의 공정을 찾아서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각종 IoT 센서들로부터 생산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최적의 공정에 대한 데이터의 조합 모델을 생성해놓고 해당 제품 생성 시 센서 데이터의 실시간 감시를 통해서 정상 범위를 이탈하게 되면 초기 경보로 제품의 불량을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최적 공정 데이터 모델은 다양한 제품 수에 맞게 수많은 센서의 데이터와 실시간 처리 능력을 필요로 한다. 셋째, 제조업 설비의 수명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고장 이력이나 패턴 등을 분석해 고장 예측과 위험 분석으로 잠재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 이러한 특성은 비단 제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의료, 소비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적용된다. 핵심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그 어떤 것이든 다음 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시사점

 

  ㅇ 중국 내 의료, 광고마케팅 등 빅데이터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 중국 정부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막론하고 2015년부터 빅데이터 산업 관련 정책을 통해 산업발전을 촉진하고 있음. 의료, 광고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음. 빅데이터를 통해 기업은 비용 절감, 매출액 확대, 소비자 구매패턴 예측 등이 가능해짐.

    - 중국의 빅데이터 관련 정책 및 법규의 변동사항 등을 면밀히 주시할 필요가 있음.  

 

  ㅇ 빅데이터를 제대로 이해하고, 응용분야가 어떤 것이 있는지 충분히 숙지할 필요성 존재

    - 알리마마의 경우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대를 찾아 광고를 한 것이 성공함. 빅데이터가 어떤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지 면밀히 이해할 필요가 있음.

 

 

자료: 싸이디, 치엔잔산업연구소, 공신부, 구이양 빅데이터 거래소, CCID,국가위생건강위원회,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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