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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 유기농 식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김소연
  • 2019-11-21
  • 출처 : KOTRA

- 슬로바키아, 소비자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유기농 식품 시장 성장세

- 소비자들 유기농 식품 구매 시 품질, 원산지, 유기농 인증 중요시 여겨
 

슬로바키아 유기농 식품 시장개요


  ㅇ슬로바키아 국민들의 소득 증가에 따라 건강하고 환경친화적 라이프스타일이 인기를 얻고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

    -슬로바키아 유기농 식품 소매 시장은 약 4백만 유로 규모로 지속 성장 중, EU 전체 유기농 시장은 2012년 220억 유로에서 2017년 370억 규모로 대폭 성장함

    -TNS 슬로바키아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슬로바키아 국민의 29%가 유기농 식품을 구매한 적이 있고 그중 42%는 적어도 한 주에 한 번 이상 유기농 식품을 구매한다고 답함.

    -30대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1%가 유기농 식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해, 앞으로도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어 성장 잠재력이 큼

 

  ㅇ슬로바키아 유기농 경작지 규모 또한 지속 상승해 2017년 유기농 경작지 규모는 189,148 헥타르로 슬로바키아 전체 경작지 중 9.98%를 차지함

  -이는 EU 평균인 7%보다 높은 결과로 슬로바키아 유기농 경작지 규모는 EU 내에서 중상위권에 속함

  - 유기농업 농부, 가공 업체, 수입업체, 수출업체 등을 포함한 슬로바키아 유기농 업체는 2017년 547개, 2018년 등록된 유기농 식품 가공 업체는 94개에 이름 


EU 국가별 유기농 경작지 비율

자료: Eurostat

   

슬로바키아 유기농 경작지 규모

연도

유기농 경작지 규모(헥타르)

전체 농경지에서 차지하는 비율(%)

2013

157'848.00

8.33

2014

180'307.35

9.51

2015

181'882.00

9.60

2016

187'024.00

9.87

2017

189'148.00

9.98

자료: FIBL Statistics


슬로바키아 유기농 식품 시장동향

  

  ㅇ슬로바키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기존 일반 식품을 유기농 식품으로 대체하는 사례 증가

    - (이유 1) 최근 5년간 지속적인 경제성장 및 실업률 감소, 평균임금의 비약적 상승으로 가계의 구매력 증가

    - (이유 2)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증가로 원산지와 가공 방법 등에 대한 관심 증가

    - (이유 3) 유기농 식품이 기존 식품보다 더욱 건강하고, 안전하고, 맛있고, 환경친화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함

 

  ㅇ 슬로바키아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입하는 유기농 식품은 과일, 채소, 육류, 유제품임

   - 과일과 채소 구입 이 37%를 차지하며, 두 번째로 육류(18%), 그다음이 버터, 요거트 등 유제품(13%) 순임

   - 구매 경로는 유기농 식품 전문 상점(36%), 생산자에게 직접 구매(29%),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19%) 순임

    - 현지 소비자들은 유기농 식품을 구매할 때 유기농 인증, 식품의 질, 원산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ㅇ최근 슬로바키아 대부분의 소매점에서 유기농 식품이 판매되어 소매점의 75%가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신생 유기농 전문매장의 확대 뿐 아니라 기존의 슈퍼마켓 매장 내에 bio 식품 코너 혹은 건강식품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는 경우 증가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유기농 제품은 유기농 요거트, 신선 버터, 우유 및 유제품(85%), 유기농 밀가루와 시리얼(67.5%), 유기농 음료(43.7%), 유기농 과일과 채소(32.5%), 유기농 계란(25%) 등임

    -신선 식품은 신선함과 식품의 질 보존을 위해 주로 슬로바키아 국내 생산업체가 공급하나, 가공식품 등 내구성이 있는 제품의 경우 외국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음.

 

  ㅇ 대형 유통망도 유기농 PB 상품을 개발, 판매 중임 (TESCO, DM)


유기농 PB 상품

자료: KOTRA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자체 촬영


슬로바키아 소비자의 유기농 식품 구매율(카테고리별) / 단위 : %


자료: Potravinarstvo

 

유기농 식품 수입 현황


  ㅇ유기농 식품은 별도 HS 코드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수입통계는 일반 식품 HS 코드로 집계함

  ㅇ제품별 정확한 HS 코드는 관세청 홈페이지 참조(https://unipass.customs.go.kr/clip/index.do)

 

슬로바키아 가공식품 수입 현황

자료: Global Trade Atlas


슬로바키아 음료 수입 현황


자료: Global Trade Atlas

 

□주요 유기농 식품 전문점


슬로바키아 유기농 식품 전문점

회사(브랜드)

로고

홈페이지

Biopark

http://biopark.sk/

Biomania

https://biomania.sk/

Bioland

https://www.bioland.sk/

Slnečnica

https://www.slnecnica.sk/

Bioraj

https://www.bioraj.sk/

Prírodná strava

https://www.prirodnastrava.sk/

Planeta natur

https://www.planetanatur.sk/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유기농 인증 제도

 

  ㅇ슬로바키아를 비롯한 EU에 유기농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EU 유기농 인증 Euro-leaf를 받아야 함

    -제품의 성분이 95% 이상 유기농 원료를 사용해야 하며 GMO 성분이 비의도적이거나 함량이 0.9%를 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GMO를 사용했거나 GMO 식품이 원료로 사용된 경우에는 발행되지 않음

    -제조자가 유기농 경작이나 유기농 제품 제조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EU 회원국에 의해 인가받은 유기농 인증 시험 기관에 심사를 받아야 함

    -생산자 및 가공 업체들에게 생산 과정 및 사용 가능한 첨가물 등을 규정하고 있는 물질 목록에 명시되지 않은 첨가물, 식품 등은 유기농 식품/식품 제조과정에서 사용이 금지됨

    -유기농 가공식품의 경우 유기농업으로 생산된 원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지만 처리 과정에서 유통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이 유기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특히 일반 식품과 시공간적으로 분리되어야 함

 

EU 유기농 인증 마크

자료: 유럽연합 위원회

                                                

  ㅇ대한민국과 EU는 2015년 2월 1일부터 발효된 유기가공식품 상호 동등성 인정 협정으로 인해 양국에서 유기농으로 인증받은 가공식품은 상대국의 규정에 따른 인증을 별도로 획득할 필요 없이 ‘유기’로 표시하여 수출입 가능함

    -한국 인증 제품을 EU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한국 내에서 최종 가공된 유기가공식품이어야 하며 유럽연합으로 수출된 제품에 대한 농약, GMO 등 금지 물질의 잔류검사와 후속 조치사항은 유럽연합의 규정을 적용받음

    -또한 유럽연합에서 요구하는 *검사증명서(certificate of inspection)를 EU TRACES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성하여야 함

*검사증명서는 수출국의 인증기관에서 발급

    -자세한 사항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 참조(http://www.enviagro.go.kr/portal/content/html/import/eu.jsp#;)

 

전문가 인터뷰

 

  ㅇ유기농 식품 전문점 Biologika 대표 Monika Dubcova씨와의 인터뷰

자료: Biologika (www.biologika.sk)

 

Q1: 유기농 식품 사업을 시작한 시기와 계기는 무엇인가요?

A1: 저와 여동생은 오스트리아 유기농 시장에 영감을 받아 슬로바키아에도 유기농 식품 시장을 만들고자 2006년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숍을 시작했습니다. 당시에는 유기농 식품이 슬로바키아에서 인기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고객을 유치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노하우를 얻기 위해 오스트리아를 방문했고, 오스트리아 공급업체와도 연락했습니다. 저희는 밀가루, 곡식, 차 같은 건조 음식뿐만 아니라 신선 식품 또한 판매하고자 했고, 온라인 숍만으로는 판매 품목 및 접근할 수 있는 고객층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습니다.

 

Q2: Biologika의 주 고객층은 누구인가요?

A2: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질 좋은 음식을 주고 싶어하는 주부들이 주로 흥미를 가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젊은 고객들이 예상외로 많았습니다. 현재 슬로바키아에는 유기농 식품점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그만큼 유기농 식품에 관심 있는 고객들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 고객층은 어린 자녀를 둔 어머니이며 알레르기, 당뇨 등 음식 질환을 지닌 고객들과 건강한 음식을 원하는 고객들 또한 저희 제품을 자주 구매합니다. 저희 제품을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고정 고객들이 존재합니다.

 

Q3: 가장 인기 있는 제품군은 무엇입니까?

A3: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코코넛 설탕이 들어간 간식류입니다.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요거트, 치즈, 우유와 같은 신선 제품 또한 수요가 많습니다. 저희의 베스트셀러인 Vivani는 코코넛 설탕을 사용하는 유기농 초콜릿 브랜드입니다. Vivani의 초콜릿은 코코아 함유량이 가장 적은 제품이 37%일 정도로 코코아 함유량이 높습니다.

 

Q4: 슬로바키아 유기농 식품의 현 상황과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4: 현재 소비자들은 유기농 식품의 가격이 일반 식품보다 더 높은 이유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일반 식품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어 유기농 식품이 더 이상 예전처럼 너무 비싸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 또한 이점입니다. 과거에는 가격차이가 훨씬 더 컸습니다.

또한 온라인 숍은 현재 침체기입니다. 저희 매장의 경우 온라인 매장의 매출은 오프라인 매출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합니다. 소비자들이 집에서 편리하게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는 이유는 실제로 제품을 보고 원하는 제품에 대해 상담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유기농 식품을 구매할 때는 품질과 신선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이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온라인 상점에서 제품을 찾아본 뒤 오프라인 상점에 직접 방문해 구매하는 소비자도 많습니다.

유기농 식품 전문점을 시작할 때는 가게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어떤 곳에서는 잘 팔리고 어떤 곳에서는 잘 안 팔리기도 합니다. 자신이 팔고 싶은 주력 제품에 기반해서 매장 위치를 결정해야 합니다.

 

시사점

 

  ㅇ슬로바키아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슬로바키아 유기농 식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임

    -슬로바키아 유기농 식품 시장은 서유럽 등 다른 국가에 비해 규모가 작지만 잠재 가능성이 큼

 

  ㅇ슬로바키아 소비자의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공급이 따라오지 못해 많은 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슬로바키아 진출을 생각하는 한국 기업에게 좋은 기회임

 

  ㅇ한-EU 유기가공식품 상호 동등성 협약으로 인해 한국에서 인증된 유기 제품은 별도 인증 절차없이 유럽에 수출 가능하므로 한국에서 유기 인증을 받은 기업은 현지 진출에 유리함

    -한국에서 유기 제품 인증을 받은 후 현지 바이어와 발굴한다면 현지 시장 진출이 수월할 것임

 
 

자료원:  IFOAM, 유럽연합 위원회, FiBL, Potravinarstvo, Eurostat,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KOTRA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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